사무라이 트루퍼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개(갑옷 개 - 鎧)전 사무라이 트루퍼

鎧伝サムライトルーパー/Ronin Warriors

1 개요

세인트 세이야의 인기를 등에 업고 제작된 속칭 갑옷물이라고 불리우는 장르의 한 작품.

1988년 20부작으로 계획된 선라이즈와 나고야 TV 제작 작품. 39화까지 연장 제작되었으며, 연이어 OVA로 3작의 외전, 휘황제전설(輝煌帝傳說), Message까지 나왔다. 미국에서는 Ronin Warriors라는 이름으로 방영되었다.

스폰서는 그 때까지 선라이즈를 맡았던 소츠 에이전시가 아니라 타카라. 따라서 철저하게 완구의 상품 전개를 바닥에 깔고 제작된 작품이다. 이미 세인트 세이야가 성공을 거둔 뒤였기 때문에 철저하게 그것을 분석하여 마케팅적으로도 그 뒤를 따랐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역사가 증명하는 것처럼 부녀자들은 완구를 좀처럼 구매하지 않으며 세인트 세이야처럼 남성 고객을 그다지 끌어들이지 못했기에 시청률적인 면에서는 고전을 거듭하게 된다.

이것은 작품의 후반에는 약간 만회하지만 결과적으로 시청률 자체는 지지부진하게 끝났다. 한편으로 미형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으로 인해 세인트 세이야, 캡틴 츠바사 등과 함께 2차 BL 동인녀들의 팬심을 불태우게 만들었던 작품이었으며, 여기 출연한 성우들은 NG5라는 범상치 않은 이름의 유닛을 결성하기도 했는데 타카라가 완구의 부진으로 본 작품에 실패작의 판정을 내리는 사이 이 NG5은 크게 활약하여 콘서트에서 혼절자가 다수 나타나는 등 현재의 아이돌 성우 활동의 기초를 만든 유닛이라고 평가된다.

NG5 외에 이 작품으로 주목을 받은 사람은 외전과 휘황제전설의 작화감독을 맡았던 무라세 슈코(村瀬修功)였다. 본래 사무라이 트루퍼의 캐릭터 디자인은 장갑기병 보톰즈로 유명한 시오야마 노리오(塩山紀生)였으나 이 작품이 동인녀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무라세 슈코가 작화감독을 한 28화가 방영된 후였다. 무라세 슈코는 시오야마 노리오의 디자인을 기초로 독자적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어레인지했다. 남성적이고 거친 선의 시오야마 노리오의 디자인에 비해 섬세한 느낌을 주는 무라세 슈코의 그림에 대한 여성 팬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특히 무라세 슈코가 변신 장면을 맡았던 캐릭터 하시바 토마의 인기는 메인 캐릭터 5명 가운데 단연 돋보일 정도. 하시바 토마의 디자인이 꽤 매력적이었던지, 대만 만화가 임정덕은 그의 만화 영건에서 하시바 토마의 디자인에서 영향을 받은 듯한 캐릭터를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이 작품의 2차 동인 활동을 하다가 데뷔한 작가들로 미즈키 켄, 타치바나 카이무 등이 있다. 일본 공주인 구로다 사야코도 사무라이 트루퍼 동인 활동을 하였다고 한다. 일본은 공주도 오덕….

당시 이 작품의 인기도를 알려주는 대목으로, 첫 OVA 외전이 일본 극장에서 상영되었을 때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 사나다 료가 전투 도중 죽은 소녀를 애도하며 꽃을 강물에 던지는 부분에서 여학생들이 일제히 기절하기도 하였다. 만화와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며, 당시 MBC 마감뉴스에 해외토픽으로 등장했을 정도. 흠좀무….

작품적인 면으로는 현대의 소년들이 고대의 전설적인 존재들에 얽힌 자신들의 숙명을 깨닫고 갑옷을 입은 채 사악한 존재들과 싸운다는 것으로 세인트 세이야를 그대로 베껴왔다. 한편으로 단순히 도작에 그치지 않고 좀 더 연구를 하여서 등장인물에 대한 설정이 거의 없는 거나 마찬 가지인 세인트 세이야에 그치지 않고 세밀한 설정이 되어있는 것도 특징이며 그에 따라서 갑옷물 중에서는 특히 성공한 작품으로 꼽힌다.
반면에 타카라의 완구는 거의 팔리지 않아서 재고가 산더미처럼 쌓이게 된 타카라의 담당자가 탄식을 하는 모습을 TV에서 보이기도 했다. 안습. 그래서인지 S.H. 피규어아츠로 새롭게 나온 피규어는 주인공 이외엔 전부 혼웹 한정….

2쿨 OP와 ED는 모리구치 히로코가 맡았다.

2 등장인물

2.1 사무라이 트루퍼 및 조력자

입고 있는 갑주가 불·열 속성이기 때문에 타죽지 않고 용암에 빠졌다가 나오면 갑옷의 힘이 대폭 상승한다. 문제는 수중전과 우중전에서는 최약체.
원거리전에 특화된 트루퍼. 하지만 접전을 못 하는 건 아니며 무력도 결코 약하다고 할 수 없다. 또한 머리도 좋고 임기응변이 출중하며 통찰력도 발군인 올라운드형 먼치킨.
입고 있는 갑주가 번개·전류 속성이기 때문에 감전되지 않고 낙뢰를 맞으면 갑옷의 힘이 대폭 상승한다.
입고 있는 갑주가 물 속성이기 때문에 익사하지 않고 물 속에 있거나 비를 맞으면 갑옷의 힘이 대폭 상승한다. 수중전에서는 트루퍼들 중에서 단연 최강. 하지만 물에서 떨어지거나 물이 부재한 지역에서는 전투력이 약하다.
입고 있는 갑주가 바위 속성이며 무력은 트루퍼들 중에서 단연 최강. 하지만 머리까지도 돌 속성을 물려받아서(...) 우둔하다. 그 꼴에 또 먹기도 엄청 먹는다. 통찰력이 매우 안 좋아서 라쥬라같은 지능캐의 고단수 말장난에 홀라당 넘어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임무 수행시 혼자 있으면 안 되는 녀석.
  • 야규 나스티 - CV: 쿠사카베 카오리

2.2 4대마장

사슬낫을 다룬다. 입고 있는 갑주의 모티브는 오니. 초반부에 트루퍼들과 난전을 벌이다가 피격당해 투구가 깨졌으며 그 때부터는 투구 없이 갑주만 입고 다닌다.이후 후반부에 아군으로 전향한다.
백발에 애꾸눈을 하고 있다. 입고 있는 갑주의 모티브는 영락없는 거미. 아울러 마장들 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무기들을 보유하고 있다. 마장들 중에서 지략과 환영, 속임수로 적을 농락하는 전법을 선호하며 이 때문에 통찰력이 나쁜 슈 레이팡에게는 최악의 상성.
입고 있는 갑주가 맹독 속성이기 때문에 걸으면서 밟는 지면이 부식하고 독 공격에 면역이며 공해가 극심한 지역에 노출되면 갑옷의 위력이 폭등. 독사를 모티브로 한 듯하며 나아자의 눈도 인간의 눈이 아니라 파충류에 가까운 눈 모양을 갖고 있다.
입고 있는 갑주가 암흑 속성이기 때문에 망자들을 언데드 비스무리하게 부활시킬 수 있고 칠흑같은 어둠 속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갑주의 투구가 꼭 승냥이 머리의 모습을 하고 있다.
4대마장 멤버는 아니나 후반부에 등장한다. 미소만 넘치는 이 만화에서 몇 안되는 미소인 데다 전투능력도 매우 강해서 맨손 격투만으로 무기 든 트루퍼 한둘 정도는 갖고 노는 수준이라 남성 팬들에겐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캐릭터. 나온 시기가 시기인 만큼 싸우는 미소녀, 적 측의 미녀 여간부 기믹의 원조급이다.
원래는 중세 일본의 어느 마을에 살던 평범한 소녀였으나, 어느 날 마을을 공격한 적들에 의해 이세계로 끌려가 여전사로 살아가게 된다. 종반부에 슈텐토지의 갑옷을 물려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