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엔젤

한국판 명칭사이버 엔젤
일본판 명칭サイバー・エンジェル
영어판 명칭Cyber Angel
속성종족
천사족

1 개요

텐죠인 아스카가 1기 후반부터 사용한 카드군. 의식 소환 몬스터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름의 모티브는 불교 신화의 등장인물. 전에 쓰던 카드군들이 전사족 위주였다면, 이 카드는 이름 그대로 천사족 위주의 카드들이다. 서포트 카드들도 유난히 천사를 강조하는 것이 많다. 작중에서의 승률이 생각보다 좋아서 아스카가 이 카드군을 쓰고 패한 적은 화이트 만죠메전밖에 없다.

빛속성/천사족 의식 카드군이라는 컨셉은 후에 나온 디클레어러와 흡사한데, 아래 이다텐과 벤텐은 레벨 6 빛속성 천사족 의식 몬스터로 퍼펙트 디클레어러와 대부분의 서포트를 공유하고 디클레어러에서 자주 쓰는 고등의식술역전의 여신을 릴리스하고 소환이 가능하기에 둘이 섞어 쓸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사이버 엔젤이 공개되고 직접 굴려본 유저들에 의하면 사이버 엔젤은 의식 몬스터를 여러 체 양산하는 전개성향 덱으로 밝혀졌으며 디클레어러는 얼티미트+사피라 세워두고 날빌하는 수비적인 퍼미션 성향의 덱이라 사이버 엔젤과 궁합이 맞지 않다. 최근에는 사이버엔젤이 피니시 빌드 용도로 퍼펙디만을 용병으로 쓰는 듯.

OCG화 이전에는 유희왕 태그 포스 시리즈에서는 등장해주는지라 한 번 사용해볼 수 있었다. 그 후 애니매이션에서 꾸준히 나왔으나 여전히 미발매 상태였다가 첫 등장으로 부터 3917일, 약 11년 후에서야 컬렉터즈 팩-섬광의 듀얼리스트 편에서 OCG화가 확정되었고 아스카가 아크파이브에서 재등장하면서 새로운 카드도 등장하였고, 인베이전 오브 베놈에서 OCG화되었다.

참고로 OCG 일러가 11년 전 일러 그대로로 보이지만, 엄연히 차이가 있다. 그림자 방향, 일부 세밀한 디자인에서 차이가 나고, 다시 그린 흔적이 보인다. 하지만 기본 베이스는 동일. 그리고 관련카드가 한 부스터팩에 나오고 이번에 나올 비슈누가 겨우 레어로 나온것도 있고해서 환주처럼 싼가격에 저렴하게 짤수 있는 덱으로 나갈것으로 보인다.

레이징 템페스트에서 추가 지원이 확정되었다.

2 성능

네크로즈라고 하는 걸출한 의식 덱과는 달리, 의식 몬스터에게 부가 효과는 달려있을 지언정 네크로즈와 같은 패유발 효과는 없지만, 이를 몬스터가 릴리스되었을 때 발동하는 벤텐과 이다텐의 후속 능력으로 보완하는 구조를 취한다.

벤텐과 이다텐은 똑같이 레벨 6을 공유하며, 이는 용희신 사피라, 퍼팩트 디클레어러 같이 우수한 빛속성 의식 몬스터와 같이 굴릴 수 있게 하는 여지를 보이고, 퍼팩트 디클레어러의 경우, 사이버 엔젤을 코스트로 하는 틀어막기, 사피라의 경우 후속 어드밴티지의 확보와 전개에 더 주력할 수 있으며, 저 둘로 제거가 힘든 몬스터는 강제 제거형 택스트를 지닌 다키니로 보완한다.

벤텐과 이다텐의 후속능력이 핵심인 만큼 웬만하면 고등의식술보다 기계천사의 의식으로 전개하는 것이 유용하다. 대신 고등의식은 역전의 여신을 넣어두면 어드밴티지 소모량을 줄여주며 사피라와 퍼펙디에도 대응한다는 장점이 있다.

일단 2016년 5월 23일 비공인 대회지만 우승 하나를 챙겨가며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인베이전 오브 베놈에 수록된 강력한 피니셔급 몬스터인 비슈누가 미발매 상황임에도 거둔 예상 외의 성적.

3 몬스터 카드

3.1 사이버 엔젤-나사테이야-

card100041244_1.jpg

한글판 명칭사이버 엔젤-나사테이야-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サイバー・エンジェル- 那沙帝弥(ナーサテイヤ)-
영어판 명칭Cyber Angel Nasateiya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의식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5천사족10001000
"기계천사의 의식"에 의해 의식 소환.
①: 1턴에 1번,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의 절반만큼 자신의 LP를 회복한다.
②: 자신의 의식 몬스터가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그 공격을 무효로 한다.
③: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할 경우, 자신의 묘지에서 이 카드 이외의 "사이버 엔젤" 몬스터 1장을 제외하고, 상대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고, 대상 몬스터의 컨트롤을 얻는다.
치유의 힘을 갖춘 빛의 천사여, 아름다운 모습으로 쾌유를 가져오라! 강림하라! 레벨5, 사이버 엔젤 나사테이야!(癒しの力を秘めし光の天使よ。麗しき姿で快癒をもたらせ。降臨せよ!レベル5、サイバー・エンジェル-那沙帝弥-!)

아크파이브 123화에서 새로 등장한 사이버 엔젤로, 레이징 템페스트에서 OCG화되었다. 모티브는 힌두교의 일출을 상징하는 쌍둥이신 나샤테이야.

1번 효과는 소소한 라이프 회복 효과. 자신만 있으면 500밖에 회복 못 하지만 다른 사이버 엔젤 몬스터가 있다면 꽤나 쏠쏠한 수치를 기대해볼 수 있다. 원작에선 이 효과가 다른 사이버 엔젤이 있을 경우 자신 한정으로 발동하는 효과였다. OCG되면서 상향된 셈.

2번 효과는 의식 몬스터한정 공격 보호 효과. 사이버 엔젤 뿐만아니라 의식 몬스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디클레어러용희신 사피라, 그리고 얠 그덱에서 쓸일은 없겠지만네크로즈도 적용된다. 또한 횟수제한이 없기때문에 효과 자체가 무효화 당하지 않는 이상 전투로는 안 죽는다고 보면 된다. 다만 이것은 지속효과가 아닌 발동하는 효과라 우리의 죽창에겐 얄짤없다. 원작에서도 이 점 때문에 앤틱 기어 리액터 드래곤에게 효과가 막혀서 전투 파괴 당했다.

이 카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건 3번 효과인데, 묘지에 있을경우 다른 사이버 엔젤 몬스터 1장을 제외해서 나사테이야의 부활과 동시에 상대 몹 하나를 영구탈취 할 수 있다. 묘지에서 발동하는 효과라 데먼즈 체인이나 이펙트 뵐러, 유령토끼등에 저지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부활하여 컨트롤을 탈취해 올수 있고 이렇게 탈취해 온 높은 공격력의 몬스터를 1번 효과로 지정하여 라이프를 대폭 회복할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사기적으로 좋은 효과들을 지녔지만, 애매하게 레벨이 5인점은 아쉽다. 혼자서는 다른 사이버 엔젤의 릴리스가 되지 못하기 때문. 다만 역으로 이 카드의 레벨이 낮은 점을 이용한다면 다른 사이버 엔젤을 아무나 1장 릴리스해도 나올수 있고 이다텐이나 벤텐의 부가효과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3번 효과의 코스트로 쓸 사이버 엔젤도 묻을 수 있다.

원작에선 앤틱 기어 리액터 드래곤을 효과로 뺏는 등 선전하였으나, 초융합으로 소환된 앤틱 기어 얼티미트 골렘에 의해 파괴되고 만다.

여담으로 원작에서 이 카드를 소환하는 데에 사용한 기계천사의 절대의식은 레벨을 딱 맞춰야 하기에 정작 이 카드를 뽑기에는 별로 궁합이 안 맞는다.

3.2 사이버 엔젤-이다텐-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사이버 엔젤-이다텐-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サイバー・エンジェル-韋駄天-
영어판 명칭Cyber Angel Idaten
의식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천사족16002000
"기계천사의 의식"에 의해 의식 소환.
①: 이 카드가 의식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덱 / 묘지에서 의식 마법 카드 1장을 고르고 패에 넣는다.
②: 이 카드가 릴리스되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의 모든 의식 몬스터의 공격력/수비력은 1000 올린다.

이름의 유래는 남방증장천왕의 8장군 중 한 명인 위태천.

의식 소환에만 성공하면 자기 묘지의 의식 마법 카드를 재활용시킬 수 있다. GX 원작에서는 의식 소환 뿐만 아니라 특수 소환에도 대응했으며, 의식 마법 카드 대신 마법 카드를 묘지에서 샐비지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되면 온갖 악용을 할 것이 뻔히 보이니 의식 소환 시 의식 마법으로 범위가 크게 좁아졌다. 대신 묘지뿐만 아니라 덱에서도 의식 마법을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릴리스되었을 경우 다른 의식 몬스터의 공/수를 1000 올리는 효과도 추가되었다. 낮은 타점을 가진 벤텐을 지원하여 강력한 어태커로 변신시킬 수도 있고, 용희신 사피라퍼펙트 디클레어러같은 카드들에게도 매력적이다. 또한 이 효과로 증가되는 공격력은 중첩도 되고 해당 몬스터가 필드에 앞면표시로 지속되는 한 영구히 계속되기 때문에 이다텐을 우겨박아서 꺼내는 다키니 같은 몬스터의 타점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3.3 사이버 엔젤-벤텐-

card100035806_1.jpg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사이버 엔젤-벤텐-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サイバー・エンジェル-弁天-
영어판 명칭Cyber Angel Benten
의식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6천사족18001500
"기계천사의 의식"에 의해 의식 소환.
①: 이 카드가 전투로 몬스터를 파괴하고 묘지로 보냈을 경우에 발동한다. 그 몬스터의 원래의 수비력만큼의 데미지를 상대에게 준다.
②: 이 카드가 릴리스되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천사족 / 빛 속성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이름의 유래는 불교에서 노래와 음악을 주관하는 여신인 변재천의 준말.

이 덱에서 아스카에게 가장 많은 승리를 안겨준 카드. 방해꾼 킹이나 브론즈 워리어 등에게 쥘부채로 불꽃 싸다귀를 날려 피니시를 냈다.

수비 표시 몬스터를 파괴하는 것으로도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좋은 효과지만 능력치가 너무 낮은 것이 단점. 이런 류의 효과의 시초인 엘리멘틀 히어로 프레임 윙맨도 2100라인이였는데 플레임 윙맨보다 소환하는 게 어려웠음 어려웠지 결코 쉽지 않은 벤텐의 공격력은 1800. 리추얼 웨폰 등으로 공격력을 올릴 수는 있으며, OCG화된 이다텐의 2번 효과를 활용해 2800의 공격력으로 상대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긴 하다.

2번 효과는 GX 등장 당시에는 없었던 효과. 릴리스되었을 때 빛 속성 천사족을 덱에서 패에 넣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사이버 엔젤은 모두 빛 속성 천사족이므로, 다음 의식 소환에 필요한 사이버 엔젤을 가져오거나 어니스트 등을 가져올 수 있다.

이쪽 역시 퍼펙트 디클레어러와 굉장한 궁합을 자랑하는데, 디클레어러의 프로퍼시를 통해서 이 카드를 릴리스하고 퍼펙트 디클레어러를 소환할 경우 강력한 공/수의 퍼펙트 디클레어러+디클레어러의 프로퍼시의 의식소환시 발동하는 의식소재 몬스터(이 카드 자신)을 다시 샐비지+벤텐의 서치효과 발동이라는 환상적인 3콤보가 들어온다.

3.4 사이버 엔젤-다키니-

card100035812_1.jpg

한글판 명칭사이버 엔젤-다키니-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サイバー・エンジェル-荼吉尼-
영어판 명칭Cyber Angel Dakini
의식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천사족27002400
"기계천사의 의식"에 의해 의식 소환.
①: 이 카드의 의식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는 자신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야 한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의식 몬스터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경우,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은 수치만큼 상대에게 전투 데미지를 준다.
③: 자신 엔드 페이즈에 자신의 묘지의 의식 몬스터 1장 또는 "기계천사의 의식"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패에 넣는다.

이름의 유래는 어떤 사람의 죽음을 미리 알고 그의 심장을 먹는다는 귀신 다길니.

사이버 엔젤 중 비슈누 다음으로 높은 공격력을 갖고 있으며 위의 둘과는 달리 최상급 레벨에 맞는 능력치이기에 적극적으로 전투에 이용할 수 있다. 이다텐를 릴리스해서 소환하였다면 공격력이 3700으로 올라 어지간한 몬스터는 대부분 썰어버릴 수 있게 된다.

첫 번째 효과는 의식 소환에 성공하자마자 상대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다짜고짜 제거해버리는 효과. 파괴도 릴리스도 아닌 아포클리포트 킬러의 상대 명령 형식이기에 온갖 내성을 씹어버리고 제거해줄 수 있다.

관통 효과는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의식 몬스터에게도 부여해주게 되었고, 자신의 엔드 페이즈에 의식 몬스터나 기계천사의 의식을 샐비지하는 효과도 생겼다.

3.5 사이버 엔젤-비슈누-

card100038218_1.jpg

한글판 명칭사이버 엔젤-비슈누-
일어판 명칭サイバー・エンジェル- 美朱濡(ビシュヌ)-
영어판 명칭Cyber Angel - Vishnu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의식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0천사족30002000
"기계천사의 의식"에 의해 의식 소환.
①: 이 카드가 의식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된 상대 필드의 몬스터를 전부 파괴하고, 파괴한 몬스터의 수 × 1000 데미지를 상대에게 준다. 이 턴, 이 카드는 1번의 배틀 페이즈 중에 2번 공격할 수 있다.
②: 1턴에 1번, 필드의 카드를 파괴하는 마법/함정/몬스터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자신의 묘지의 의식 몬스터 1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무궁한 힘을 품은 빛의 천사여...지금 세상에 나타나 만물을 비춰라! 강림하라, 레벨 10! 사이버 엔젤 비슈누!(無窮なる力を秘めし光の天使よ。今あまねく世界にその姿現し万物を照らせ!降臨せよ!レベル10、サイバー・エンジェル-美朱濡-!)

유희왕 ARC-V에 재등장한 아스카가 처음으로 선보인 의식 몬스터. 이름의 유래는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유지와 수복의 신인 비슈누.

①번 효과는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된 상대 몬스터를 전부 파괴하고 한장 당 1000 포인트 데미지를 준 뒤 더블어택을 얻는 효과. 원작에서는 융합 몬스터 한정 패왕흑룡이었다.쥬다이안티 공격 횟수가 2번으로 확정되어 상대가 해당 몬스터를 1장만 띄운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화력을 낼 수 있게 되었다. 파괴한 몬스터가 두 장 이상이면 그대로 원턴킬을 낼 수도 있다. 이다텐을 소재로 소환했다면 공격력 4000의 더블어택, 코스트가 있지만 1턴 1회 효과 무효화 몬스터가 된다.

OCG화되면서 추가된 ②번 효과는 묘지의 의식 몬스터를 덱으로 되돌리면서 파괴 효과를 씹어버리는 효과. 파괴 이외의 제거 효과가 넘쳐나는 환경에서는 다소 아쉽지만, 필드의 카드를 파괴하기만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효로 할 수 있는 효과는 여전히 쓸만한 편.

레벨 10의 세팅을 위해 주 릴리스 조합은 6레벨 사이버엔젤+만수/천수가 될 것이다. 고등의식술을 채용한다면 역전의 여신을 채용하는 것도 좋다.

여담이지만 현재 사이버엔젤중에 가장 위상이 높은 카드이면서 아스카의 현재 최강몬스터인데도 불구하고 위상과 성능에 비해 레어도는 겨우 레어다. 게다가 현재 기준으로 유일하게 한국판으로 정발되었다. 아직 기계천사의 의식이 국내판으로 정발되지 않았으니 당분간은 정령의 축복을 사용해서 소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효과명은 어센션 버스트.

4 마법 카드

4.1 기계천사의 의식

card100035818_1.jpg
ARC-V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기계천사의 의식
일어판 명칭機械天使の儀式
영어판 명칭Machine Angel Ritual
의식 마법
"사이버 엔젤" 의식 몬스터의 의식 소환에 필요.
①: 레벨의 합계가 의식 소환하는 몬스터의 레벨 이상이 되도록, 자신의 패 / 필드의 몬스터를 릴리스하고, 패에서 "사이버 엔젤" 의식 몬스터 1장을 의식 소환한다.
②: 자신 필드의 빛 속성 몬스터가 전투 / 효과로 파괴될 경우, 대신 묘지의 이 카드를 제외할 수 있다.

대지 찬송이나 나락과의 계약, 리추어의 의수경, 엔드 오브 더 월드처럼 여러 의식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는 의식 마법. 다만 원작과 달리, 9기에서 발매된 오드아이즈 어드벤트가 그랬던 것처럼, 레벨을 정확히 맞출 필요는 없게 되었다.

OCG화되면서 레벨을 정확히 맞출 필요가 없게 된 것 이외에도, 축도의 성가처럼 빛 속성 몬스터의 파괴를 대신해주는 효과가 붙었다.

ARC-V에도 아스카가 사이버 엔젤을 사용하면서 재등장했으나, GX때와 같은 효과로 나왔다. 다만, 텍스트는 현재의 형식에 맞게 9기로 되어 있다.

4.2 기계천사의 절대의식

card100041358_1.jpg

한글판 명칭기계천사의 절대의식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機械天使の絶対儀式
영어판 명칭Machine Angel Absolute Ritual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의식 마법
"사이버 엔젤" 의식 몬스터의 의식 소환에 필요.
① : 레벨의 합계가 의식 소환하는 몬스터의 레벨과 같아지도록, 자신의 패 / 필드의 몬스터를 릴리스, 또는 릴리스 대신에 묘지에 존재하는 자신의 천사족 또는 전사족 몬스터를 덱으로 되돌리고, 패에서 "사이버 엔젤" 의식 몬스터 1장을 의식 소환한다.

아크파이브 123화에서 새로 등장한 사이버 엔젤 의식 마법.

패/필드 뿐만 아니라 묘지에 쌓인 천사족/전사족몬스터들을 덱으로 돌리는 것으로도 의식 소환을 할 수 있는 카드로 패가 쉽게 마르는 의식 소환의 약점을 보완해 줌과 동시에 묘지에 쌓인 사이버 엔젤 의식 몬스터들이나 만수의 신등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기계천사의 의식으로 묘지로 보내진 사이버 엔젤들을 덱으로 돌려서 서치소재로 다시 써먹을수도 있으면서, 릴리스없이 사이버 엔젤을 소환 할 수 있다는건 크나큰 장점. 전사족 몬스터도 소재로 쓸 수 있긴 하지만 만수의 신도 사이버 엔젤도 전부 천사족이기에 그냥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아마 원작에서 사용했던 사이버 츄츄 본이 전사족이라 붙은 듯 하다.

다만 기계천사의 의식과는 달리 레벨을 딱 맞춰야하기에 사용하기가 어렵고 이 카드의 카드명이 기계천사의 "절대"의식이기에 다키니나 아래의 사이버 꼬마 엔젤로 서치할 수 없다는 단점이있다. 대신 만수의 신이나 축복의 교회-리추얼 처치등으로는 서치가 가능하니 그쪽을 이용하면 될 듯.

5 관련 카드

5.1 사이버 꼬마 엔젤

ARC-V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사이버 꼬마 엔젤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サイバー・プチ・エンジェル
영어판 명칭Cyber Petit Angel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천사족300200
"사이버 꼬마 엔젤"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반전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사이버 엔젤" 몬스터 1장 또는 "기계천사의 의식" 1장을 패에 넣는다.

꼬마천사에서 외형을 따온 듯한 카드.

원작에선 1턴에 1번 제약이 없는 대신 특수 소환시엔 대응하지 않았고, "기계천사의 의식"만 서치할 수 있었다. 원작 효과 그대로면 만수의 신, 의식의 준비 등에 밀릴 수밖에 없었고, 조금 상향되어 OCG화되었다.

만수의 신과 비교하면 만수의 신쪽이 레벨이 더 높아 의식 소환용으로 쓰기 좋고 공/수도 그 쪽이 낫기에 여러모로 만수의 신에게 밀리는 감이 있다. 다만, 이 카드는 특수 소환에도 대응하고, '경우'이기 때문에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별화할 수 있다.

또한, 이다텐과 벤텐이 6레벨이니 이 카드와 합치면 다키니의 레벨인 8을 만들 수 있고, 이러면 이다텐과 벤텐의 2번효과를 덤으로 가져갈 수 있다. 여차하면 그 다키니와 이 카드를 제물로 레벨 10 비슈누를 띄우는 연쇄 의식 소환까지 가능하다.

5.2 축복의 교회-리추얼 처치

아스카가 사이버 엔젤과 함께 사용하던 필드 마법.

6 참조 카드

빛속성+천사족+의식서포트라는 환상적인 조합. 사이버 꼬마 엔젤까지 합쳐서 사이버 엔젤덱은 서쳐 몬스터를 무려 3종류나 운용하는 덱이 된다. 또한, 6레벨 사이버엔젤+만수천수로 비슈누의 레벨 세팅에 유용하다.
사이버 엔젤의 전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마운 카드.
6레벨/천사족/빛속성/의식 몬스터라는 점에서 용병으로 채용하기 좋은 몬스터. 일반적으로는 다키니와 함께 세워 날빌을 만든다. 또한, 이 몬스터의 의식 마법인 디클레어러의 프로퍼시와 이다텐, 벤텐이 상당한 시너지를 가지고 있다. 다만 얼티미트 디클레어러까지 넣고 두 덱을 조합하는 것은 비추. 애초에 얼티디를 뽑으려면 역전의 여신이 강제되기 때문에 전용 덱을 짜야 한다.
6레벨, 빛 속성, 의식 몬스터. 천사족이 아닌 것이 아쉽지만 사피라의 효과와 소소한 어태커 능력은 역시 도움이 된다.
천사족을 쓰는 덱인데다 묘지 조절이 어려운 편이 아니기에 궁합은 괜찮은 편이다. 벤텐으로 서치도 가능하며, 퍼디클+크리스티아를 띄우는 데 성공하면 상대는 아주 지옥을 맛보게 될 것이다.
빛 속성 범용 의식 마법. 사피라, 퍼펙디에 대응하며, 일반몬스터를 강제하는 고등의식술 대신 사용이 가능하다.
원작 사용자도 같고 대놓고 같이 쓰라고 나온 듯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패/필드의 이다텐이나 벤텐을 릴리스하고 특수 소환되어 이다텐의 공격력 상승이나 벤텐의 서치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의식 소환의 릴리스로 쓰이면 묘지의 의식 마법 카드 하나를 샐비지 해준다. 자체 특수 소환 효과 덕에 나사테이야와 랭크 5 엑시즈도 가능. 다만 레벨이 5라 나사테이야 외의 사이버 엔젤을 소환할 때는 추가로 릴리스할 몬스터가 더 필요하단 게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