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어택

1 록맨 X8의 시스템

록맨 X8에서 새로 생긴 시스템으로써, AT(플레이어 HP게이지 좌측) 게이지를 최대로 채울 시 V키(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키가 다르다.)를 눌러 발동이 가능한 공격이다.

선택한 헌터에 따라 모션 등이 다르며, AT 게이지는 만일 동료 중 하나가 라이프가 고갈되어서 리타이어되었을 경우엔 하드모드로 시그마 팰리스 진행 도중 바바를 만나고 나서 생기는 이벤트 하나를 제외하고 가득 차면 부활한다.

위력도 절륜하며, 사용시 100% 무적 등의 메리트로 자주 사용되고 있으나 사용하기가 좀 불편하다. 목표물이나 보스 가까이에 붙어야 작동하므로 접근시 라이프가 고갈될 수도 있고, 몇몇 보스의 경우엔 사용해도 데미지가 이뭐병급으로 나오기도 한다.

소문으로는 헌터들이 각 보스의 약점무기를 장착하고 있을 시 발동하면 좀 더 강한 더블어택(화면이 노란색)이 작동된다고 하는데, 이것은 단지 루머일 뿐이며 노란색 더블어택은 보스의 HP가 30~25% 미만일 때 마무리용으로 작용된다.

정확히 말하자면 보스 HP 게이지 중 16칸을 떨구는 데미지를 입힌다. 위에 언급된 화면이 노란색인(보통 더블어택은 초록색이다.) 더블어택은 일명 엑스트라 피니쉬(EXF; EXtra Finish)인데, 보스의 남은 HP가 16칸 이하일 때 더블어택을 쓰면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헌터 등급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물론 플레이어 실력이 미숙하다면 EXF를 하고도 D랭크[1]를 받을 수 있다...) 16칸 남은 줄 알았는데 17칸 남았다면... 안습 다만 시그마는 최종보스가 아니여서 그런지(...) 이걸로 마무리해도 배경은 안 바뀐다.

마지막 보스인 루미네를 이렇게 처리하면 멋지게 끝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이 숨겨진 요소 하나를 해금하는 열쇠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한다.

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13106385.jpg

한글판 명칭더블 어택
일어판 명칭ダブルアタック
영어판 명칭Double Attack
일반 마법
자신의 패에서 몬스터 카드 1장을 묘지에 보낸다. 버린 몬스터보다도 레벨이 낮은 몬스터 1장을 자신 필드 위에서 선택한다. 선택한 몬스터 1장은 이 턴에 2회 공격을 할 수 있다.

섬광의 쌍검-트라이스의 상호 호환. 트라이스와는 달리 공격력이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기껏 2회공격 능력을 얻어놓고도 총합공격력 1000을 손해보는게 아깝다면 이쪽도 써볼만하다.

하지만 장착 카드라서 온갖 서포트를 받는 트라이스와는 달리 이건 봉인의 황금궤 같은거 아니면 서치도 불가능하고, 코스트로 버리는 패가 굉장히 한정되어 있고 1회용인 등 이리저리 불편하다. 아무래도 이 카드나 트라이스나 2회공격을 할거면 그냥 처음부터 2회공격이 가능한 몬스터를 채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실제로 사용되는 광경을 보기는 좀 힘들다.

일러스트는 선봉 대장화염목인 18을 썰어버리는 모습.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잃어버린 천년TLM-KR040노멀한국한국 최초수록
하이 그레이드 팩 Vol.3HGP3-KR220노멀한국
THE LOST MILLENIUMTLM-JP040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절판
EXPERT EDITION Vol.3EE3-JP220노멀일본
The Lost MilleniumTLM-EN040노멀 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Dark Revelation Vol.3DR3-EN220노멀미국

3 유희왕의 능력 중 하나

말그대로 한턴에 2번, 또는 그 이상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공식 용어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딱히 정확한 표현이 있는 게 아니고 위의 "더블 어택"이라는 이름의 카드도 있는지라 이런 식으로 불리고 있다.

크게 2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기습공격 마타자처럼 그냥 1번의 배틀 페이즈에 여러 번 공격을 할 수 있는 카드와, 파멸의 여신 루인처럼 조건을 만족했을 때 한번 더 때릴 수 있는 능력으로 나뉜다. 엄밀히는 전자를 더블어택/2회공격, 후자는 연속공격이라고 부르곤 한다.

어느쪽이나 데몬의 도끼단결의 힘, 암즈 에이드 등 공격력을 강화하는 카드의 대상으로 삼기 가장 좋은 카드들로, 공격하는 횟수에 따라 이들 카드의 효율이 두배 세배가 되기 때문에 원턴 킬을 노리기 쉽다. 중무장무사-벤 케이처럼 아예 이런 식으로 쓰라고 노리고 만든 카드도 있을 정도.

3.1 1번의 배틀 페이즈에 여러 번 공격할 수 있는 카드

가장 자유롭고 우월한 더블어택 능력. 여러 번 공격할지 여부나 공격 순서 등을 마음대로 정해 공격할 수 있다. 강력한 만큼 공격에 조건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빅토리 바이퍼 XX03의 '전투파괴시 자신과 같은 공격력의 토큰을 특수 소환'하는 유발효과가 이것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3.2 모든 상대 몬스터에게 1번씩 공격할 수 있는 카드

'모든 몬스터에게 1번씩 공격할 수 있다'라는 텍스트로 되어 있는 카드들도 존재한다. 이런 건 흔히 '전체공격'이라고 표현하며, 기본적으로는 위의 카드들과 같으나 횟수가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대신 오직 상대 필드 위에 몬스터가 남아있는 경우에 한해서 여러 번 공격을 할 수 있다.

다이렉트 어택을 때릴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공격 횟수가 엄청나게 불어나는지라 보통 더블어택과는 각각 일장일단이 있다. 위의 보통 더블어택 몬스터가 다이렉트 어택 불가라거나 몬스터에게만 복수공격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을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 이 효과의 하위호환이 되어버린다.

3.3 조건 만족시 추가로 이어서 공격을 할 수 있는 카드

대부분 "이 카드가 ~했을 경우 1번 더 이어서 공격할 수 있다"라는 식의 텍스트로 표현된다. 위의 카드들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능력인데, 이들이 더블어택 조건을 만족했을 경우 중간에 다른 카드로 공격을 할 수 없고 반드시 그 카드로 바로 2번째 공격에 들어가야 한다. 첫번째 공격 이후 중간에 다른 카드로 공격선언을 했을 경우 2번째 공격은 없던 것이 되어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글판 카드 중에는 No.32 샤크 드레이크블레이드 바운서처럼 아래 카드들처럼 이어서라는 구절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오역으로, 실제로는 이 문서에서 분류되어있는 대로 자유 더블어택이다.

4 포켓몬스터기술

300px-Double_Hit.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말물리359010
더블어택ダブルアタックDouble Hit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2번 연속으로 공격한다.연타--

1번 공격할 때마다 발차기기 2번 나가고 2번 연속으로 공격하니까 2×2번 공격한다고 할수있다. 이 사람이 생각난다면 기분 탓이다.
일단 표기된 위력은 35지만, 실제론 두번 공격하기에 실질적인 위력은 70이다. 게다가 표기된 위력은 35라서 테크니션의 보정을 받을 수 있다. 위력 60을 초과하면서 테크니션 보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 마침 습득 상태 그 자체가 진화조건이기도 한데다 자속과 테크니션 보정을 동시에 받아 실위력 157.5로 쓸 수 있는 겟핸보숭의 주력기로 많이 사용된다. 기띠도 뚫을 수 있다는 것은 금상첨화.

똑같이 위력 60 초과하면서 테크니션 보정을 받을 수 있는 기술로 뼈다귀 부메랑이 존재하지만, 이쪽은 텅구리 전용기라 스킬스웹이 필요하다.
  1. 뿐만 아니라 스테이지 완주하지 않고 중간에 연구소로 탈출하면 클리어 타임이 기록되지 않아서 무조건 D랭크를 받게 될 수 있으니 제대로된 랭크를 받으려면 반드시 완주해야 한다.
  2. 정확히 말하면 마법 카드지만, 레벨7이상 마법사족 한정으로 모든 몬스터에게 1번씩 공격 가능하게 만들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