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유물(Fate 시리즈)

1 개요

성배전쟁에서 서번트를 소환할 때 필요한 매개물.

서번트 소환은 기본적으로 마스터와 가장 성향이 비슷한 녀석이 튀어나오는 구조지만, 성유물을 사용하면 그 성유물과 연이 있는 영령으로 제한된다.

예를 들어 '원탁의 조각'을 성유물로 사용시 원탁의 기사가 소환되는 것이 확정되고, 그 중에서 마스터의 성향에 가장 가까운 서번트가 불려나온다. 만약 엑스칼리버의 칼집처럼 한 영령하고만 연이 있는 성유물을 쓸 경우 성향에 관계없이 그 영령 한 명으로만 제한된다.

대부분의 경우 성유물을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확률에 의존하게 되므로 강력함과 안전함이 보장된 영령을 뽑기 위해 사용한다. 잘못하면 너무 약한 서번트가 나올 수도 있고, 혹은 성향이 너무 비슷해 동족혐오로 죽일 수도 있기 때문.

2 목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서번트성유물비고
제4차 성배전쟁
세이버(4차)엑스칼리버의 검집
아처(4차)세계 최초로 탈피한 뱀 허물 화석전승에 따르면, 길가메쉬는 불사약을 찾았으나 뱀이 그것을 먹어버려 불사를 놓친다. 그 대신 뱀은 허물을 벗으며 영원히 살아가게 되었다.
랜서(4차)불명
라이더(4차)본인의 망토 조각원래는 케이네스가 준비한 것이었으나 앙심을 품은 제자 놈이 탈취
캐스터(4차)없음마스터의 성향에 이끌려 소환. 마스터와 서번트 모두 이레귤러다.
버서커(4차)없음(원작)마스터의 성향이 이끌려 소환되었다.
불명(애니판)애니판에서는 조켄이 수련기간 잘 참았다며 선물이 있다고 했으나 정확한 언급이나 묘사는 없다. 작은 탁자에 올라갈 정도의 작은 사이즈인 건 확실.[1]
어새신(4차)어새신 클래스 자체
제5차 성배전쟁
세이버(5차)엑스칼리버의 검집마스터는 자신이 성유물을 지니고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었다.
아처(5차)가문에 내려오는 목걸이소환자가 아니라 영령이 지니고있던 이레귤러. 린은 이 펜던트를 성유물로 쓰려는 의도도 없었고 소환 의식 때 챙기지도 않았다.
랜서(5차)본인의 귀걸이본래는 랜서 본인의 오리지널 룬이 새겨져있는 보석이며 이어링으로 가공되어있다. 프라가 가문에 대대로 내려온 유물.
라이더(5차)에르투리아 신전의 거울페이트 컴플리트 마테리얼3에서 밝혀짐
캐스터(5차)콜키스의 문헌게임 기준. 페이트 컴플리트 마테리얼3에서 밝혀짐
황금 양털UBW TVA 기준.
어새신(5차)류도사페이트 용어사전에서 밝혀짐
버서커(5차)본인 신전의 돌기둥버서커가 쓰는 부검은 이걸 깎아 만든 것이다.
거짓된 성배전쟁
세이버(Fate/strange Fake)엑스칼리버의 검집을 담았던 상자본래는 아서 왕을 부르기 위한 성유물이였다.
아처(Fate/strange Fake)무한의 재보를 여는 열쇠검
버서커(Fate/strange Fake)본인의 이름이 적힌 나이프로드 엘멜로이 2세가 경품으로 받았다가 그냥 제자에게 주었다.
진 캐스터프렐라티 자기 자신프란체스카가 자기 자신을 촉매로 사용하여 자기 자신인 프렐라티를 소환한다.
진 버서커마즈다 전구
성배대전
적의 세이버원탁의 조각브람이 모아온 성유물 중 하나. 원탁의 기사 중 마스터와 가장 성질이 비슷한 기사를 선택해 소환해주는 성유물이다. 소환 직후 당시 기억으로 기분이 나빠진 붉은 세이버가 부숴버렸다.
적의 아처불명시계탑의 브람 누아다레 소피아리가 수집해와 제공한 성유물들.
적의 랜서
적의 라이더
적의 캐스터
적의 버서커
적의 어새신시계탑의 브람 누아다레 소피아리가 수집해와 제공한 성유물과 시로 코토미네가 미리는 미리 확보해둔 성유물 3개.
흑의 세이버피로 물든 보리수 잎아마도 전승에서 지크프리트의 이야기에서 드래곤 파프니르의 피를 뒤집어썼을 때 그의 등의 한 부분을 덮었던 그 보리수잎인 듯 하다.
흑의 아처오래된 화살 한 자루불사의 신령인 케이론이 스스로 불사를 프로메테우스에게 줘버리고 죽음을 택하게 만든 히드라 독화살인 듯 하다.
흑의 라이더액상의 얼룩이 남은 유리병아스톨포는 달에 가서 자신과 롤랑의 이성이 담긴 유리병을 받아왔다는 전승이 있는데 그 유리병인 듯 하다.
흑의 어새신본인의 나이프초안에서는 나이프뿐만이 아니라 살인현장을 재현한, 그 칼로 난도질당한 매춘부가 있어야 비로소 소환이 됐지만 정식판에서는 저항한 탓에 못 한 것처럼 나온다.
흑의 버서커'이상의 인간'의 인체도빅터 프랑켄슈타인이 만든 설계도. 극중에서 피오레의 지기였던 프리랜스 마술사에게서 구입하였다고 한다.
도쿄의 제1차 성배전쟁
아처(도쿄 1차)불명마스터가 성유물 획득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안 가렸다고 언급된다.
라이더(도쿄 1차)네페르타리의 목걸이네페르타리의 유물 이외에는 불러나오질 않는다.
캐스터(도쿄 1차)몇 개의 돌
도쿄의 제2차 성배전쟁
세이버(도쿄 2차)불명마스터인 사죠 아야카의 가슴팍에 박혀있다.

3 기타

Apocrypha에서는 '아라크네의 천'이 나오는데, 위그드밀레니아에서 수집해놓은 성유물 중 하나지만 미채택된 거다. 작중에선 흑의 어새신이 사용한 암흑무도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했다.

'아르곤 호의 파편'이라는 성유물이 언급되는데, 아르곤 호에 탑승했던 이아손, 헤라클레스, 아탈란테 등등을 소환할 수 있는 성유물이라고 한다.

하산 사바흐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어새신'이라는 단어 자체가 하사신에서 파생된 것이기에 클래스 자체가 성유물로 취급된다.

EXTRA 시리즈에서는 성유물이 전혀 없다. 달의 성배전쟁은 지구의 성배전쟁과 원초 목적, 시스템부터가 다르기 때문. 예선의 시험을 패스한 뒤 서번트과 계약을 맺는 스테인글라스 방에서 서번트를 그나마 선택(?)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주인공이 여기서 서번트를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적어도 성유물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 아마 마스터의 목소리에 불리거나, 마스터와 비슷한 성향의 서번트가 소환되는 것으로 추정. 주인공의 서번트들은 전원(정규전쟁에 포함되지 못하던 예외 포함) 전자였고, 주인공과 대적하는 서번트들은 EXTRA 에선 대다수 후자였다.

파일:Attachment/성유물/highquality.jpg
새로운 성유물이 탄생하는 순간!
Fate/Zero에서 라이더가 통판으로 티셔츠를 구매하는 장면을 두고 새로운 성유물의 탄생이라는 드립도 있었다.

  1. 붉은 세이버의 촉매가 된 원탁의 조각일 수도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성유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