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쥬

던전 앤 파이터의 마을
아라드실버크라운시궁창언더풋베히모스북의 쉼터세인트 혼쇼난쿠룬달
천계겐트루프트 하펜슬라우 공업단지노블 스카이젤바
마계마계 주둔지센트럴파크마계 결착지

1 개요

파일:Attachment/shonan.png


던전 앤 파이터의 지방 중 하나. 수도는 무인의 도시 쇼난. 슈주라고 오타가 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그림자 미궁의 에픽 퀘스트 스크립트라던가 일부 업데이트 내역에도 슈주라고 표기되어있는 걸 보아 개발자들도 헷갈리는 모양이다. 2011년 12월 20일 업데이트로 수도 쇼난이 마을로 구현되었다.

강철과 같은 철권 정치와 쇄국 정책으로 외부와의 단절을 외치던 수쥬의 국왕 '현안왕 쇼난 케이'의 사망 이후 제1왕녀인 쇼난 아스카가 왕위를 물려받게 된다.

쇼난 아스카는 곧바로 정치개혁을 단행하고 외부 문물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무엇보다 발전 없이 정체되어 있는 수쥬의 격투술을 발전시키고자 강자들을 수쥬로 초청, 이 소식은 붉은 숲 너머 아라드에까지 이르러 수많은 모험가들을 쇼난으로 끌어들인다.

현실 세계로 치면 중국이나 일본, 한국에 해당되는 동양권 지방으로 넨이나 식신, 부적 등의 기술이 발달해 있다. 설정상 넨마스터퇴마사는 이 지방에서 발달했거나, 이 지방의 기술을 가미하여 태어난 직종.

NPC들의 대사가 경상도 방언으로 되어있다. 일본판 아라드 전기에서는 칸사이벤으로 번역하는 듯.

유명한 캐릭터로는 웨펀마스터 시란과 제자 가 있으며, 패리스와 한바탕 싸웠다는 쇼난 아스카, 수습 대장장이이지만 쇼난 아스카에게 인정받은 이라는 대장장이가 있다.

한때 최후의 메멧이 이곳에 존재했으며, 85레벨이 되면 업적 퀘스트를 통해 시간의 문 - 레퀴엠 지역으로 입장이 가능한 게이트를 만들어 줬는데, 2015-01-29 마계로 가는 길 업데이트와 함께 쇼난 지역에서 최후의 메멧이 사라지고, 시간의 문 - 레퀴엠세인트 혼에 있던 고대의 유적 위치에 대신 위치하게 되었다.[1]

2 관련 던전

던전 앤 파이터 던전 에어리어
해상열차쇼난 무투장 & 시간의 문파워스테이션

이곳에서 입장 할 수 있는 던전 에어리어는 2곳으로

  • 쇼난 지역에서 아스카의 오른쪽에 있는 게이트를 통해 쇼난 무투장으로
  • 시란의 왼쪽에 있는 게이트 통해 시간의 문으로 이동할 수 있다.

84레벨이 되면 우의 왼쪽의 게이트를 통해 쿠룬달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쿠룬달 에어리어는 해당 문서 참조.

2.1 쇼난 무투장

쇼난 무투장은 난이도 선택이 없다. 굳이 난이도를 표기한다면 익스퍼트 난이도에 해당된다. 또한 2차 각성 수행지역인 흑룡대회는 이 곳을 통해 입장 가능하다. 이 곳에서는 재련에 필요한 강렬한 기운을 얻을 수 있으며, 황룡대회와 청룡대회의 각 한정 퀘스트를 통해 보옥을 모아서 쇼난 아스카로부터 장비와 보주를 구입할 수 있다.

2015-01-29 업데이트 후 이 지역의 기존 에픽 퀘스트들이 전부 외전 퀘스트로 변경되었다.

2.1.1 던전 목록

파일:Attachment/tornament.jpg
고뎀캐는 이곳에 뼈를묻는다 카더라

그 누구도 황룡 대회의 우승자를 예측할 수 없다! 지위, 국적, 성별, 나이를 막론하고 누구나 참가 가능! 신참 무투가들에게서만 느낄 수 있는 열정적인 격투! 지금 황룡 대회에서 확인하세요.

쇼난에서 비밀리에 열리는 흑룡대회는 선택받은 강자들을 위해 개최되는 무투대회이다. 대부분이 저주받은 자들이거나 그 정체가 아직 밝혀지지 않은 탑의 주인들[4]이 출전하기 때문에 쇼난의 무투가들은 출전을 꺼린다.

오직 청룡 대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최고 고수들간의 혈전! 우승자에게는 수쥬 왕실에서 하사하는 특별한 하사품까지! 왕실 친위대로 들어갈 수 있는 단 하나의 등용문! 지금 신청하세요.

비록 무예를 겨루는대회긴 하지만 게임 시스템상 그렇다고 냉병기를 다루는 기술과 격투술, 넨 이외의 스킬을 쓰는 몇몇 모험가들의 참가자격을 박탈시킬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매체에서의 무술 대회와는 다른 독특한 점도 많다.

스트리트 파이터처럼 독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요.
거너들 처럼 화기를 쓰거나 폭격 요청, 저격수에게 연락해서 상대를 저격하는것, 소환사 처럼 싸워줄 동료들을 불러오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게 이긴 위 직업들에게 야유 대신 환호를 보내주는 관중들은 덤.

2.2 시간의 문

RJmiw0.png
2012년 7월 19일, 시즌 3 시간의 문 업데이트로 신규 에어리어인 시간의 문이 추가됐다. 위치는 시란 옆의 시간의 문 게이트로[5], 말 그대로 아라드 대륙 및 천계의 과거로 여행을 떠나고, 커다란 사건들의 당시로 향하여 그 원인들을 하나하나 밝혀내는 것이 목적이다.

던전 앤 파이터의 메인 스토리 진행은 이 곳을 통해 진행된다.

이 지역을 시작으로 하여 파워 스테이션과 죽은자의 성 에어리어에는 슬레이어 난이도가 존재한다. 해금 조건이 까다롭다.[6]

2016년 9월 현재. 이 던전 관련 퀘스트인 '시간의 문'은 나오는 즉시 클리어하기 보다는 레벨 82 이상일때 클리어 하는걸 추천받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게 퀘스트 클리어 경험치 398만이 있기 때문. 그래서 이걸 이용한 시간의 문 쩔이라는 것도 있다고 한다.

2.2.1 스토리 전개

시간의 문 지역 던전부터는 각 던전 당 에픽 퀘스트가 2번 진행되었다. 스토리와 관련이 깊은 메인 스토리 에픽을 진행 후 스토리와는 상관이 거의 없는 서브 스토리 에픽이 이어진다. 70레벨 부터는 경험치 확보 구간이 길어서 배려한 듯하지만 그래도 경험치가 썩 시원시원하게 오르지 않는다. 사망의 탑과 극한의 제단, 여러 한정 퀘스트 등을 이용하는 게 방법. 허나 2015-04-30 패치로 서브 스토리 부분을 싹 잘라버렸다.

대전이 업데이트로 이 던전들의 에픽 스토리가 상당히 애매해졌다. 시간의 문 던전들은 대전이 이전 아라드의 과거사를 다루기 때문. 사실 대전이 이후에 여러 패치가 되긴 했지만 그걸 제하고 보더라도 죽은 자의 성 패치 이전에는 스토리가 개판이기로 가장 유명한 에어리어였다. 애초에 시간의 문 패치 자체가 개판이었다는 건 넘어가고

2014년 5월 13일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로, 수쥬 지역의 새로운 지역인 '쿠룬달'과 2014년 5월에 업데이트될 '드래곤 던전'이 위치한 에어리어 '쿠룬산'이 추가되었다.

12월 18일 패치로 시간의 문 던전들이 개편되었는데, 유저들의 평은 개편이라는 이름의 개판이다. 해당 에어리어 던전들의 문제가 경험치 획득량이 너무 낮아서 빠른 렙업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이 특급열차만 죽어라 돌아야 한다는 점이었는데, 엉뚱하게도 던전들만 쓸데없이 길게 꼬고 늘어놓아서 클리어 시간만 늘여놓았다는 평. 피로도 소모도 지나치게 많으며[7], 무엇보다 특급열차가 주는 경험치가 하향되었기 때문에 이젠 어느 쪽을 돌아도 피로도 대비 획득 경험치는 비슷비슷한 수준이 되고 말았다. 그렇다고 해서 딱히 에픽퀘나 던전 클리어시 주는 경험치가 늘어난 것도 아니기 때문에 레벨업은 이전보다 훨씬 더 어려워진 상황. 1월달에 퀘스트 재개편이 예정되어 있지만 당장 레벨업이 어려워진 판이라 별 위안은 못되는 상황이다.

결국 2015년 4월 30일 패치로 던전 내 스테이지 요소 삭제 및 던전 크기 감소 등등이 패치되었다. 스테이지 요소는 패스티벌때 자신만만하게 떠들던 요소인데 삭제했다는 것은 사실상 실패를 자인했다고 볼 수 있다.

2015-01-29 업데이트 후 퀘스트 개편에 따라 스토리가 리뉴얼되었다. 이에 따라 위에서 말한, 대전이 이전의 사건들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스토리가 보강되었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사도를 아라드로 전이시키기 위해 아이리스 포츈싱어가 벌인 행각의 조사. 사실 전체적인 스토리 개편은 미미하지만 기존부터 암덩어리 소리 듣던 결성! 카르텔의 스토리가 개편 이후 떡밥인 검은 악몽과 연관되게 바뀌었고 반 발슈테트가 메이저 캐릭터가 되면서 그에 관련하여 극비구역의 퀘스트가 조금 수정되었다. 또한 시란이 플레이어를 부르는 이유도 베히모스에서 이미 면식을 텄으며, 그 때부터 사도의 전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외에 시란 문서에 써 있는 각종 설정구멍까지 전부 개편함으로서 스토리가 전반적으로 매끄러워졌다. 다만 상대적으로 매끄러워졌다는거지 스토리가 매끄럽냐고 물어보면 글쎄... 설정구멍이 한두개가 아니다.

2.2.2 던전 목록

파일:Attachment/timegate.png

  • 대화재 (Lv 70 ~ Lv 73) - 수왕 움타라

요정의 숲 그란플로리스는 작은 불씨에 의해 단숨에 불타 버렸다. 하지만 만약 그 화재가 누구의 계획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일어난 사건이라면? 그 끔찍한 화재 속에서 당신은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인가?

  • 전염병 (Lv 71 ~ Lv 74) - 스컬 나이트

폐쇄적인 흑요정의 마을에 퍼진 끔찍한 전염병. 그것은 갑작스레 열린 차원의 문에 의해 생긴 일이란 것이 밝혀졌다. 허나 그 차원의 문이 왜 열렸는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있다. 이제 당신의 눈으로 그 이유를 직접 확인할 때이다.

붉은 빛이 서부 무법지대를 물들일 무렵 카르텔은 결성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붉게 물들어가는 황량한 대지 한가운데 모래바람의 베릭트가 그대를 기다리고 있다. 당신은 전성기의 실력을 지니고 있는 베릭트와 겨룰 준비가 되어 있는가?

프리스트들은 혼돈의 신 오즈마와 암흑기사들과의 치열한 싸움 끝에 가까스로 그들을 물리치는데 성공한다. 검은 성전이라 칭하는 신의 이름으로 승전하였노라고 역사는 말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에서 알려지지 않은 한 프리스트의 실종은 한 여인에게 진한 그리움을 안겨준다.

신병기를 개발하기 위해 세운 빌마르크 제국의 비밀 실험장. 그곳의 가장 깊은 곳엔 누구도 다가갈 수 없는 극비구역이 있다.
이제 제국의 빌마르크 극비구역에서 일어난 그 참상을 직접 확인하라.

아간조에겐 영원히 잊을 수 없는 비명굴 사건. 그 기억은 매일 밤 그의 꿈에 나타난다. 슬픔만을 남긴 사도 시로코와의 전투.
그리고 슬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무너지는 비명굴에서 또다른 전투를 해야 했다. 오늘 밤에도 그 악몽이 아간조를 괴롭히리라.

  • 태동 (Lv 76 ~ Lv 79) - 젊은 스카사

아라드 대륙에 3마리의 용을 풀어놓은 자를 알아내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갔다. 그리고 목격한 것은 바칼을 도와 용들을 풀어 놓는 이의 뒷모습이었다. 그를 쫓아 도착한 곳은 과거의 설산. 그곳에서 가장 흉포했던 젊은 스카사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시간의 틈을 배회하며 아라드에 일어난 사건을 직접 경험했다. 그리고 모든 단서는 단 한 사람을 가리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 나는 시란의 도움을 받아 그녀를 만나러 간다. 과연 그녀는 친구인가? 적인가?

모험가가 수많은 시간대를 넘나든 탓일까. 어느 순간부터 시공간에 여기저기 균열이 생기고 말았다. 이에 타임로드 '무한의 테넷'은 자신의 공간으로 모험가를 불러내어 시공간의 균열을 닫으라고 지시한다. 타임로드와 함께 시공간을 넘나들며 시공간의 균열을 닫고 균열에서 튀어나온 몬스터들을 처치하라.
  1. 지역만 옮겨진 것이기 때문에, 시간의 문 - 레퀴엠을 여는 업적 퀘스트는 남아 있다.
  2. 원래는 70부터 입장이 가능했지만 패치로 아무 에픽퀘스트도 없던 69레벨로 조정되었다. 다만 해당 에픽 퀘스트는 짧기 때문에 다시 퀘스트 없이 렙업해야하는 것은 동일.
  3. 2차 각성용 던전. 2차 각성 퀘스트 진행중에만 입장이 가능하다.
  4. 절망의 탑/1~50층에서 등장하는 APC들
  5. 지역 자체는 2011년 말에 남법 추가 시 같이 추가되었으며 당시엔 무투대회만 있었다. 그리고 시간의 문 게이트는 등장 초기엔 시란이나 시간의 문 게이트를 직접 클릭해야 들어가지는 불편함이 있었다.
  6. 코인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랭크 SSS 이상 & 피격 5회 이하. 성스러운 축복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7. 직진코스로 돌 시의 피로도도 늘어났지만 한정퀘스트 클리어를 노릴 시 소모하는 피로도는 그야말로 대책이 없는 수준이다. 워낙 렙업이 느린 구간이라 한정퀘를 포기하는 것도 쉬운 선택지가 아니다.
  8. 현존하는 일던 에픽중 유일하게 파티원을 구성해야 진행 가능한 에픽이 있었다. 원래는 4인 풀 파티였으나 2인 파티로 변경되었고 2015-01-29 업데이트 이후로는 혼자서 깨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