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키

1 화장의 일종

스모키 메이크업 항목 참조

2 죠죠의 기묘한 모험 2부 전투조류의 등장인물

"빚을 만들어버렸네... 내 이름은 스모키. 이름 좀 가르쳐줘."

죠셉 죠스타의 명대사 중 하나인 "튀는 거야, 스모키!!!!"의 주인공. TVA에서의 성우는 하야시 유우[1]/로비 데이몬드. 1인칭은 오이라. 풀네임은 스모키 브라운.

소매치기를 하며 하루하루 먹고 사는 전형적인 하류층 흑인이었는데, 어느날 죠셉 죠스타지갑을 훔치게 되었다. 그러다 경찰에 걸려 죽도록 얻어맞고 있을 때, 죠셉이 나타나 부패경찰들을 파문으로 때려눕히고 스모키를 구해준다. 이후 죠셉과 친구가 되며, 죠셉과 식당에 들어갔다가 옆 테이블에 있던 마피아가 스모키를 모욕하자 빡친 죠셉이 마피아를 때려눕히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특별한 능력이 없는 정말 평범한 인물인 탓에 작중에서는 죠셉이 처음 등장해서 파문 능력을 선보일 때 해설역을 맡았고 무대가 뉴욕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지면서 출연이 없어진다. 다만 죠셉이 열심히 구르는 동안 에리나 죠스타를 돌봐주었다고 한다.

600px

이후 스피드왜건을 따라서 죠셉과 카즈의 결전지에 찾아오고, 죠셉의 장례식에도 참여했다. 2부 에필로그에 의하면, 스모키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에 전념하여 대학에 들어갔고, 정치학을 전공한 후 고향 조지아에서 미국 최초의 흑인 시장이 되었다고 한다.[2] 원작에서는 몇 줄 서술로만 끝났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오리지널 장면으로 시장이 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래서 친구를 잘 둬야 한다니까. 아니, 그런데 왜 오바마가 되었지? 또한 에리나의 임종 때 방문하기도 했었다. 이때는 젊은 청년으로 성장한 모습이다.

3부 TVA 23화의 오리지널 장면에서 신문에 실린 모습으로 잠깐 출연하였는데 뉴욕의 시장이 되었다.[3] 그런데 어째 전혀 나이를 먹지 않은 느낌이다.[4] 그 사이에 죠셉에게 파문이라도 배웠나...

이름의 유래는 아래의 록밴드 스모키. 애니메이션에서 외모가 상당히 상향되었다. 원작과 비교해 보면 놀라울 정도.

2부 등장인물들 중 스피드왜건과 더불어 자수성가한 인물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스피드왜건과 스모키는 밑바닥 생활 중에 죠죠와의 첫 만남에서 죠죠에게 해를 입히려 했다가 실패하고, 그 이후 마음을 고쳐먹어 함께 다니다가 마침내에는 굴지의 거물이 됐다는 공통점도 존재한다.

전투조류 등장인물
파문 전사
죠셉 죠스타시저 안토니오 체펠리리사리사로긴즈 & 메시나
독일군
루돌 폰 슈트로하임도노반마르크
기둥 속 사내
카즈에시디시와무우산타나
기타
스모키 브라운에리나 죠스타로버트 E.O. 스피드왜건스트레이초
죠지 죠스타 2세수지Q와이어드 벡

3 마법전대 마지레인저의 등장 사역마

스모키(마법전대 마지레인저) 항목 참조

4 미국의 록밴드

Smokie

1965년 결성된 영국출신의 소프트록/팝록 밴드이다. 1976년 발표한 싱글으로 호주 출신의 보컬 그룹 뉴월드의 원곡을 카피한 "Living Next Door to Alice"가 대표곡으로 꼽힌다.

한국에서도 70~80년대까지 크게 인기를 끌었으며 대표적인 팝 그룹으로 내한 공연을 오기도 했다. 분명 2번 항목의 이름의 유래가 이쪽일텐데 표제 순서가 더 밑에 있다. 안습

보컬인 크리스 노먼이 방한해서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인 불후의 명곡에 출연하기도 했다.

5 세븐나이츠의 캐릭터

스모키(세븐나이츠) 항목 참조
  1. 이 성우가 맡은 주요 역할로는 크게 휘두르며의 마에카와가 있다. 보통은 영화 더빙을 전문으로 하는 성우이다.
  2. 조지아는 인종차별이 쩔어주는 동네다.
  3. 1기 2부 마지막 화에서 연설 때 오른쪽 검지손가락을 치켜든 자세의 모습 그대로 신문에 나왔다. 하지만 그림은 새로 그려졌다.
  4. 2부의 배경 연도가 1938년에서 1939년 사이였고, 이때 스모키의 나이를 10대 초중반, 더 어리게 잡아 10대도 아직 안 됐을 정도라고 봤을 때 3부 시점인 1989년이면 젊게 잡아도 60대가 눈앞인 50대 후반이며, 기본적인 추측 연령대가 60대 초중반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