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상용고객 우대제도(FFP). 홈페이지
1 개요
1984년에 런칭했다. 2008년 7월 1일부터 10년의 유효기간이 적용되며, 델타 항공, 아에로플로트 등의 스카이팀 가맹사들과 마일리지 교차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할인 항공권의 부킹 클래스 중 하나인 V 클래스는 2013년 8월 1일에 적립을 폐지했고, 일부 이코노미 할인항공권은 스카이패스로 적립이 안 될 수 있으니 부킹 클래스를 확인해야 한다.
스카이팀 외에도 하와이안 항공, 에티하드 항공, 에미레이트 항공, 알래스카 항공과 마일리지를 제휴 중이다. 그 중에서 에티하드 항공의 경우 아시아나항공과도 제휴 중이며, 에티하드 항공의 비즈니스나 퍼스트는 스카이패스에 적립할 만했으나 2015년 9월 1일에 적립률이 삭감되어 퍼스트와 비즈니스는 아시아나클럽이 좀더 많이 적립된다. 자세한 것은 개정된 마일리지 적립표 참고. 비즈니스의 부킹 클래스 X등급은 2013년 10월 27일부터 적립 불가로 변경됐고, 아시아나클럽에도 적립이 안 된다. 스카이패스로 적립이 안 되고 아시아나클럽에 적립되는 클래스는 이코노미석 중 E, U, V 클래스로, 아시아나클럽 50% 적립된다. 해당 클래스는 어드밴티지(아메리칸 항공)로 적립시 100% 적립된다. 다만, 어드밴티지는 비즈니스와 퍼스트의 적립률이 낮다. 반면 이코노미 T 클래스는 스카이패스에만 25% 적립되며, 퍼스트 중 O 클래스는 아시아나클럽에만 180% 적립된다.
에미레이트 항공의 탑승분은 이코노미석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이코노미석은 Full-fare인 Y만 적립되고, 그 외 이코노미석 할인항공권은 스카이패스에 적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Y를 제외한 Z,D,N,E,W,M,B,U,K,Q,L,T,X,V,G,H,R,S 클래스는 스카이패스에 적립 불가. E,R,W 클래스는 콴타스의 Frequent flyer 100%, B,G,H,K,L,M,Q,T,U,V,X는 Frequent flyer 50% 적립된다. 일본항공도 스카이패스에 비해 제약이 약간 덜한 편. 에미레이트 항공의 특성상 결제가 완료된 후에 부킹 클래스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클래스 Y로 된 이코노미 항공권을 사고 싶다면 인터넷으로 예약하지 말고 에미레이트 항공의 대한민국 지사에다가 전화해서 예약해야 한다.그냥 Y 클래스보다 훨씬 싼 비즈니스 클래스 특가를 사자 근데 비즈 특가가 금방 매진된다는 것[1] 비즈나 퍼스트는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에 제약이 덜한 듯.
2015년 4월에는 인천 - 댈러스 노선 한정으로 아메리칸 항공의 탑승분에 대해 스카이패스 마일리지의 적립이 가능하다. 같은 해에는 브라질의 골 항공[2]과 브라질 국내선 코드쉐어 협정을 맺으면서 골 항공의 탑승분도 적립이 가능하다.하지만 상파울루행은 운휴할 예정.....
대한항공이 가루다 인도네시아를 밀어 줘서 스카이팀에 가입했지만, 정작 가루다의 대한민국 노선에는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를 아예 적립할 수 없었다. 해당 제한은 가루다 인도네시아가 가입하고 한 달이 지난 2014년 4월 17일에 풀렸다. 저렴한 가격으로 많이 찾는 편인 러시아의 아에로플로트 역시 2013년 1월 31일까지는 일부 부킹 클래스에서 대한민국 노선에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없었고 2013년 2월 1일에 전면 개방됐다. 그렇다고 해도 아에로플로트의 일부 할인 항공권은 스카이패스에 적립할 수 없고, 같은 스카이팀 내 델타 항공의 스카이마일스에 적립되는 경우가 있다.
은근히 모으기가 어려운 마일리지다. 같은 그룹의 한진택배로 물건을 보낼 때 회원 번호를 말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국내택배는 50점 적립하고, 국제택배는 별도의 표를 참고한다. 신한은행 등지에서 달러 환전시에는 최소 1,000달러 이상(인터넷 환전시에는 최소 300달러 이상) 환전할 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그러나 아시아나클럽과 달리 쇼핑몰 링크를 통한 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없어서 모으기가 어렵고, 항공기 탑승 외에는 대부분 카드 이용으로 쌓아야 한다. 그리고 카드 이용시 적립 및 카드 포인트의 마일리지 전환 조건도 아시아나클럽보다 조금 더 빡세다.
스타우드 그룹의 멤버십인 SPG는 아시아나항공과 달리 연동이 안 되었으나, 2015년 8월부터 연동이 가능하다.
아코르 호텔의 4000포인트를 스카이패스 2000마일로 교환이 가능하다. 또한 호텔스닷컴에서 숙박요금 1달러당 1마일이 적립이 가능하나 반드시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통해 호텔스닷컴 사이트로 로그인해야 적립이 가능하다.
코드쉐어의 경우 스카이팀끼리의 코드쉐어는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스카이팀 이외의 항공사가 실제 운항사이면 대한항공 외 스카이팀 가맹 항공사가 판매사인 경우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실제 운항사가 대한항공의 스카이팀 이외 제휴사인 경우 대한항공이 판매사일 때 적립이 가능하다. 스카이팀 이외 대한항공 제휴사가 판매사인 경우에는 실제 운항사가 대한항공인 경우에만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있다.
대한항공 운항편의 마일리지 사후적립시에는 보딩패스 하단의 180번(대한항공의 식별번호)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물론 탑승구간, 탑승날짜, 대한항공 운항편명도 입력. 부킹 클래스는 입력하지 않아도 되며, 입력하면 곧바로 적립해 준다. 스카이팀 및 제휴 항공사는 에미레이트 항공만 인터넷에서 사후적립을 신청할 수 있고, 나머지는 인터넷에서 신청서를 입력한 후 보딩패스나 e티켓을 등기우편으로 보내야 한다. 그리고 대한항공 탑승분의 사후적립과 달리 이들은 신청시 부킹클래스도 입력해야 한다.
신용카드의 경우 스카이패스 제휴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직접 적립해 놓거나 하나카드의 크로스마일 아멕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크로스마일을 스카이패스로 전환하여 이용할 수 있다.
제휴 체크카드로는 하나카드의 비바2 체크카드가 대표적이다. 이쪽은 무실적으로 5,000원당 2점을 적립해 주지만, 2014년부터 대부분 마스타카드로 즉발되므로 비자 플래티넘을 원한다면 따로 말해서 신청해야 한다. 비바2를 이용하면 이용일의 다음 달 10일에 적립해 준다. 롯데카드도 스카이패스 제휴 플래티넘 체크카드가 있지만, 해외신판이 안 되는 주제에 연회비 1만원을 받아먹고 있다. 적립 조건은 1,500원당 1점. 그 외에는 신한카드 YOLO Triplus 체크카드 스카이패스 버전[3]과 비씨카드의 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체크카드(기업/대구/부산/경남)가 있는데, 이들은 전월 실적이 있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특히 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체크카드는 굉장히 쓰레기다. 요구하는 전월 실적 30만원에 할인받은 거래가 제외되는 굉장히 화가 나는 조건이 붙어 있는 데다가, 3만원 이상 결제건 중에서 3,000원당 1점(일부 가맹점은 1,000원당 1점)씩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므로 SC제일은행이 주는 리워드 360 포인트의 스카이패스 전환 용도 외에는 아무런 쓰잘데기가 없다. YOLO Triplus 체크카드 스카이패스 버전은 전월 실적 20만원이고, 3,000원당 1점 적립이다.
비씨카드 이용시 탑포인트를 3만점 넘게 모으면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로 전환이 가능하다. SC제일은행의 리워드 360 포인트는 비씨카드의 항공마일리지형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4]가 있어야 전환되므로, 이게 없으면 탑포인트로 바꾼 후[5] 스카이패스로 전환해야 한다. 그러나 탑포인트는 최소 3만 점 이상 모은 상태에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고, 연간 1만 점이 전환 한도라서 리워드 360 포인트를 직접 전환하는 게 조건이 낫다.
OK캐쉬백 22포인트당 1마일이 전환이 가능하며, L.포인트는 220포인트 단위로 전환이 가능하다. 단, OK캐쉬백의 경우 아시아나클럽과 달리 구매한 포인트로는 전환이 불가능하다.
2 회원등급
스카이패스의 회원등급은 일반회원(스카이패스 클럽), 모닝캄 클럽, 모닝캄프리미엄 클럽, 밀리언마일러 클럽으로 구분되어 있다. 모닝캄 클럽회원은 스카이팀의 엘리트 등급, 모닝캄프리미엄 클럽회원과 밀리언마일러 클럽회원은 스카이팀의 엘리트 플러스 등급에 해당한다.
2.1 회원등급에 관한 마일리지 기준실적
위에서 서술한 여러가지 방식, 즉, 대한항공 항공편 적립, 스카이팀 항공편 적립, 기타 제휴사(기타 제휴항공사, 카드, 호텔 등) 적립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하다보면 규정된 조건에 따라 모닝캄, 모닝캄프리미엄, 밀리언마일러로 승급되며, 반대로 일정기간 동안 회원등급 유지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닝캄 등급에서 일반회원으로 바뀐다. 다만, 모닝캄 프리미엄과 밀리언마일러 회원등급은 평생유지 조건이므로 한번 달성하면 등급이 내려가지 않는다. 그리고 모닝캄 프리미엄과 밀리언마일러 등급의 마일리지 실적 산정시에는 대한항공과 스카이팀 항공편 탑승분만 인정된다. 각각 대한항공 혹은 스카이팀 항공편의 총 적립마일을 합산해서 50만 마일, 100만 마일 이상이 되면 기준실적을 넘기는 적립 항공편 탑승완료 후 회원 등급이 바뀐다고 보면 된다. 모닝캄 등급 산정시에는 첫 달성할때를 기준으로 2만마일까지 기타제휴사 실적이 인정되며, 등급 유지를 위한 산정시에는 1만마일까지 기타제휴사 실적이 인정된다. (제휴사 실적 합산이 필요한 경우, 대한항공 항공편의 탑승분이 각각 3만, 2만이 필요하다. 대한항공 항공편 탑승분만으로 등급 달성하려면 5만, 유지에 3만 필요하다.) 모닝캄 등급의 기타제휴사 실적조건은 2016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조건이라고 한다면서 운영 마감시점이 매번 연장되오고 있다(...). 모닝캄 클럽에 한해 탑승횟수만으로도 등급 달성, 유지가 가능하다. (각 40회, 20회. 그런데 국내선은 1회 탑승시 0.5회로 인정됨)
한진그룹이 재단으로 있는 인하대학교에 5천만원 이상을 기부하면 모닝캄 프리미엄을 달 수 있다(…). 이 경우 마일리지 적립은 없다. 인하대학교 발전기금 홈페이지의 인하발전기금/기부자 예우 참조. [6]
2.2 회원 등급에 따른 혜택
모닝캄 클럽회원은 모닝캄 전용 체크인카운터 이용이 가능하며, 모닝캄프리미엄 클럽, 밀리언마일러 클럽회원은 국제선 일등석 체크인 카운터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해외공항 등에서 모닝캄 전용 체크인카운터가 없을 경우는 모닝캄 클럽회원은 일반석 카운터를 이용하게 된다. 스카이팀 항공편 이용시에는 모닝캄프리미엄, 밀리언마일러 클럽회원은 스카이 프라이어리티 카운터에서 수속하면 되고, 모닝캄 클럽회원은 표기여부에 따라서 이용이 가능할 수도(스카이팀 엘리트도 전용 체크인 카운터 이용가능 대상에 포함한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아닐 수도 있으니 카운터 앞의 안내문(We also welcome Skyteam Elite)이나 배너를 잘 확인하도록 하자.
모닝캄프리미엄 클럽, 밀리언마일러 클럽회원은 스카이팀 스카이 프라이어리티 정책에 따라 스카이팀 항공편 이용시 라운지 이용, 수하물 우선처리(전용 태그 부착), 추가수하물, 우선탑승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이 두 등급의 회원이 대한항공 프레스티지 클래스를 탑승한다면 대한항공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며 (두 등급의 회원은 탑승 클래스의 차상위 클래스 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규정이 있다.), 수하물도 퍼스트 클래스와 같이 최우선 처리된다. 또한, 마일리지 공제시 성수기에 평수기 마일로 공제할 수 있다. 다른 혜택으로는 정상운임(Y클래스) 지불시 특정조건하에 일반석 예약보장이 있다. 그 외에 고객서비스상 모닝캄과 다른 부분이 여럿 있고, 밀리언마일러 회원에게는 기념품 제공, 전용회선 등 모닝캄프리미엄 클럽회원과 차별화되는 혜택이 더 있다.
모닝캄 클럽회원의 경우는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프레스티지 클래스 라운지 이용(2년간 4회), 대한항공 항공편 이용시 모닝캄 전용 수하물 우선처리 태그부착, 추가수하물 등의 혜택이 있다. 우선탑승에 있어서는 탑승 안내방송을 잘 듣고 순서에 맞춰서 탑승하면 된다. 스카이팀 항공편 이용시 모닝캄도 스카이팀 엘리트 자격으로 우선탑승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7] 마찬가지로 안내표지와 안내방송을 잘 확인해두면 도움이 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대한항공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에미레이트의 Y로 예약하면, 최저 운임 대비 80~90만원 더 비싸며, 대한항공 직항보다 더 운임이 비쌀 수 있다.
- ↑ 바리그를 인수한 그 회사 맞다. 정확히는 바리그가 파산보호 신청을 한 후 "구" 바리그와 "신" 바리그로 분할됐는데, 골 항공은 "신" 바리그를 인수했다.
- ↑ 아시아나클럽도 선택 가능. 이쪽은 2,500원당 1점 적립이다.
- ↑ 현재는 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체크카드가 유일하다. 단종 체크카드로는 하나BC의 플플 마일리지형, 씨티BC 마일리지형, 경남BC 아시아나클럽 이코노미 체크가 있다.
- ↑ 이거 역시 또 다른 비씨카드 신용/체크 보유시에 가능하다.
- ↑ [1]
- ↑ 중국동방항공, 에어프랑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