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

1 Aqua

아쿠아는 라틴어. 액체, 용액, 옥색, 옥색의 라는 뜻이다. 물빛의 보석을 아콰마린(aquamarine)이라고 한다. 황도12궁의 하나인 물병자리아쿠아리우스라고 한다.

이러한 뜻 때문에 만화나 애니 등지에서 인명으로 사용될 경우 그 인물은 대부분 물과 관련이 있거나 물 속성을 지니게 된다.

2 만화 ARIA에 등장하는 가상의 행성

서력 2301년 인류의 테라포밍 (행성 개조)에 의해 인간이 살수 있는 환경으로 변한 행성으로, 과거에는 화성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극관에 존재하는 빙하가 예상 이상으로 융해되는 바람에 현재는 표면의 90%가 바다로 뒤덮힌, 말 그대로 "물의 행성".

본디 화성의 기온은 지구보다 낮고 중력 역시 지구의 1/3수준이었지만, 행성 개조 과정에서 지구와 거의 비슷한 환경으로 바뀌었다. 현재는 기후관리인(샐러맨더)와 지중관리인(노움)들에 의해 환경이 유지되고 있다. 지구와 자전주기가 같아 하루가 24시간이지만[1], 공전주기가 지구의 약 2배라 1년이 24개월이다. 즉 아쿠아에서는 1년에 지구 기준으로 2살을 먹는 셈. 그래서 아쿠아에는 지구 식의 생일에 12개월을 더하여 1년에 2번 생일을 축하해주는 "뒷생일"이란 풍습이 있다.

21세기 전반까지 지구에 존재했던 이탈리아의 수상도시 베네치아를 본 따 "네오 베네치아"라는 항구도시가 건설되어 있다. 이곳을 구경하기 위해 1년 내내 지구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아쿠아를 찾아온다. 이외에도 네오 베네치아 주변의 네오 아드리아해에는 다도해 지역이 존재하는데, 이 해역에 존재하는 수많은 섬들마다 각각 지구에 존재했던 여러 나라의 문화를 재현해놓았다.

3 동명이인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4 기타

  1. 정확히는 24시간 하고도 39분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