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

1 개요

에덴 동산(Garden of Eden).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낙원(樂園).

에덴은 낙원을 가리키는 가장 유명한 말 중 하나가 되었으며, 종종 낙원의 은유적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만 실제 가톨릭이나 개신교에선 보통 에덴이라고 따로 부르지 않고 에덴 '동산'이라고 부른다.

에덴이라는 단어 자체는 수메르어에 기원을 두고 있다.

1.1 성경에서

셋째 날에 물과 뭍을 갈랐으나 아직 초목과 채소를 내게 하지 않은 시점에서 만들어졌으며, 동쪽에 위치했다고 서술된다. 피손, 기혼, 힛데겔(티그리스), 유프라테스 네 개의 강이 흐르고 있으며, 탐스럽고 먹기 좋은 열매가 열리는 나무들이 자라나있다. 동산 한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자라나 있다.

하느님아담하와에게 "동산의 각종 나무의 열매는 먹어도 되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영생을 얻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마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 유혹하여 하와가 선악과를 먹고 아담에게도 나눠주고 말았다. 그 후 하느님이 동산을 거닐 때, 아담과 하와는 하느님의 소리를 듣고 나무 뒤에 숨었다. 하느님이 그들을 찾자 그들은 자신이 벗었기 때문에 두려워하여 숨었다고 대답하였고, 하느님은 그들에게 누가 너의 벗었음을 알렸느냐고 묻고 선악과를 먹었느냐고 물었다. 그래서 아담과 하와가 대답했고, 그렇게 해서 그들이 선악과를 먹었음이 들켰다.[1] 진노한 하느님은 에덴에서 그들을 영영 추방하고, 다시는 에덴에 들어올 수 없도록 불의 검을 든 케루빔에게 영원히 에덴의 문을 지키게 하였다.

이상의 내용은 성경 창세기 3장에서 등장한다.

다만 여기서 생명나무 열매를 금했는지 여부는 애매하게 서술된다. 2장에서는 선악과를 금했다고 서술되지만 3장에서는 중앙에 있는 나무를 금했다고 나온다. 그러나 생명나무와 선악과 모두 중앙에 위치한다. 창세기 3장 22절을 보면 지혜를 얻었으니 생명나무 열매도 따먹을 수 있으니 추방한다고 쓰여 있는데, 이는 이미 배신한 놈들지혜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얻게 되면 대책이 없다는 뉘앙스에 가깝다.

1.2 위치

에덴의 그 지리적 소재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며 설이 분분한데 대표적으로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하구에 있는 옛 바빌로니아 평원의 일부인 딜문섬으로 추정한다. 이는 에덴동산을 흐른다고 성경에 명시된 강 중에서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의 이름이 직접 등장하기 때문이다. 물론 같이 언급되는 강들은 알수 없으며, 다만 이 두 강들의 지류나 개천 정도가 아닐까 하는 추측만 할 뿐이다. 딜문은 수메르 신화에 나오는 낙원 이름이기도 한다. 그 외에도 아르메니아 일대를 그 후보지로 보는 견해도 있다. 사실 에덴은 경기도 가평군 상천리에 있다 카더라

2 각종 매체에서

2.1 드라마

2.2 애니메이션

2.2.1 마크로스 시리즈의 등장 행성

마크로스 세계관의 인류가 지구에 준하는 규모로 개척한 최초의 외계 행성. 마크로스 플러스 초중반부의 주 무대이며, 마크로스 프론티어에서도 잠시 등장한다. 조류를 닮은 생물종을 중심으로 생태계가 이루어져 있다.

2.3 게임

2.3.1 파이널 판타지 8의 소환수

파이널 판타지 8편에 첫 추가이자 마지막으로 출현한 소환수. 비공정 라그나로크를 얻은 후 해저탐사인공도(약칭 군함도)에 들어가서 바하무트와의 싸움에서 이긴 뒤 한참 더 내려가면 싸울 수 있는 알테마 웨폰에게서 드로우 하면 된다. 사보텐더(고정 10000)와 함께 최초로 한번의 공격으로 다섯자리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소환수. 공격력도 상당해서 소환수 공격력 증가를 전부 익히고 부스트를 250 꽉채워서 소환할시 최대 5~6만 가량의 데미지를 뽑아 낼 수 있다. 공격명은 이터널 브레스. 특이하게도 소환시 연출이 파이널 판타지 전 시리즈를 통틀어 세손가락 안에 꼽을만큼 길다. 대충 어느정도냐면 어느 게임 잡지 공략에선 귤 5개를 느긋하게 까먹었다고 한다.(...) 또한 '먹다' 커맨드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UFO 푸푸한테서 냄비라도 얻지 않는 한 아마 여기서 그 괴상한 연출을 처음 보게 될 것이다. 이름과 외형의 기원은 위 항목들보단 파판8의 상징 중 하나인 가덴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4 만화

2.4.1 나이트런

인류 최후의 보루중 하나로, 인류에게 남은 최대 동력원중 하나였다. 아린 본성에 남아있는 코어템플-즉 대전쟁 시대의 성간 항행요새 아발론과 더불어, 인류에게 남은 가장 최후이자 최고 출력의 동력원이며, 이를 통해 강력한 결계를 펼쳐 행성 전체를 두를 정도의 실드를 만들어 낼 수도 있었다.

.......하지만 거창한 설정은 피어가 모글레이 한방으로 에덴을 작살내며 그대로 무너졌다...... 나이트런이 다 그렇지 뭐. 그냥 에덴 기지만 파괴되었으면 모르겠는데 행성째 죽여버린 바람에 그냥 날아간 셈.

2.5 음악

  1. 하지만 신이 전지전능하다는 기독교의 교리에 따르면, '이미 선악과를 먹을 생각을 했을 때 부터 다 알고 있었다'라는 추론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