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릿

한국판 명칭에스프릿(미확정, 비공식 번역명)
일본판 명칭エスプリット
영어판 명칭Esprit(미확정, 비공식 번역명)
속성종족
바람[1]비행야수족

1 개요

레이징 템페스트에서 발매되는 카드군. 특이하게도 스피릿의식이 섞여 있는 테마. 이러한 조합은 유희왕 역사상 최초의 테마이다. 지난 팩에서 등장한 듀얼 카드군 화합수와 비슷한 맥락에서 등장한, 스피릿 범용 지원을 겸하는 테마인 듯. 아직까진 에스프릿을 지정하는 카드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카드군명인 '에스프릿(Esprit)'은 프랑스어로 (신의) 입김, 영(靈)이라는 뜻인데, 에스프릿이 바람(입김) 속성 스피릿(영) 몬스터라는데 근거한 명칭으로 보인다. 한편, 의식 몬스터의 이름에서 추측되는 캐릭터 모티브는 견우와 직녀. 일본어로 견우성을 히코보시라고 하고, 직녀를 오리히메라고 하며, 한자 명칭 '영혼조'는 다리가 되어 이들을 잇는 까마귀와 까치에서 따온 듯하다...만, 현재 까치는 안 나왔다. 다음 팩을 기대해 볼 부분.

2 효과 몬스터

2.1 에스프릿 버드-인아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버드 인아(미확정,비공식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鳥エスプリット・バード- 忍鴉しのびからす
영어판 명칭Esprit Bird(미확정,비공식 번역명)
스피릿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바람비행야수족00
이 카드는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1턴에 1번, 이 카드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하는 데미지 스텝 개시시에서 데미지 계산 전까지, 패에서 스피릿 몬스터 1장을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배틀 페이즈 종료시까지, 버린 몬스터의 공격력 / 수비력의 각각의 수치만큼 올린다.
②: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리버스한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한다. 이 카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모티브는 시노비(び) + 갈까마귀()

패에서 스피릿 몬스터를 버려서 그 공격력/수비력을 자신에게 가산할 수 있지만 문제는 자기자신의 공/수가 0이라 패에 버릴 스피릿이 없다면 도저히 전투에서 써먹을 수가 없다. 거기다 히코쿠쟈쿠와 상성이 안 맞는게, 히코쿠쟈쿠의 효과로 상대 몬스터를 전부 바운스시켜버리면 남는 몬스터가 있는 게 아닌 이상 몬스터와 배틀할 일이 없어진다. 그럴 경우, 이게 몬스터와 전투를 해야 쓸 수 있는 효과라서 발동도 할 수 없다. 차라리 몬스터와의 전투 여부와 상관없이 패/묘지에서 에스프릿 콜링마냥 스피릿 몬스터 한 장을 릴리스해서 공/수를 카피하는 효과였다면 유용했을텐데 여러모로 아쉬운 카드. 다만 대천사 크리스티아나 배너티 데블 등 특수 소환을 막는 몬스터가 존재하면, 이 카드를 일반 소환하고 의식 몬스터를 버리는 것으로 돌파가 가능하다. 아마도 상술했듯 특소를 막는 카드가 나오거나 패에 의식 소환 카드가 잡히지 않을 때에 대비해서 쓰라고 만든 카드로 보이지만... 어차피 엔드 페이즈에 패로 되돌아가는데 카드 한 장을 버리는 건 효율이 너무 안좋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22일본세계 최초수록

2.2 에스프릿 버드-무학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버드 무학(미확정,비공식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鳥エスプリット・バード- 巫鶴かんなぎづる
영어판 명칭Esprit Bird(미확정,비공식 번역명)
스피릿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바람비행야수족15001500
이 카드는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 1턴에 1번,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고, 이 카드 이외의 스피릿 몬스터가 일반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② :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리버스한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한다. 이 카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모티브는 무녀(女) + ().

고유 효과는 사서처럼 무난한 드로 효과. 스피릿은 대체로 통상 소환만 가능하기에 싱크로만큼의 전개력이 없어서 효과 쓰기가 그보다는 어렵지만, 이 카드를 먼저 소환하고 에스프릿 콜링으로 에스프릿 의식 몬스터를 소환하면 드로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 니기타마와 함께라면 2장 드로우도 가능. 현재 에스프릿 버드 몬스터 중에선 가장 타점이 높기도 하고 효과도 무난하므로 에스프릿 로드-히메쿠쟈쿠의 효과로 소환조건 무시하고 스피릿 몬스터를 특소할 때 이 카드가 제일 적절하다. 그래도 타점이 1500이라 별볼일 없지만 특수 소환하면 패로 가지 않아서 살아만 있다면야 다음 턴에 드로효과를 또 써먹을 수 있다. 에스프릿 파워스팟과 함께라면 2000으로 뛰어서 타점도 하급어태커로썬 쓸만해진다. 다만 스피릿 몬스터를 한 턴에 여러번 전개하는게 쉬운 일이 아닌데 왜 굳이 저 효과에 1턴 1번이라는 제약을 달았는지는 불명. 아마도 에스프릿 로드 둘에 붙은 스피릿 몬스터 특수 소환 효과 때문에 의식-특소-의식-특소 로 4드로우를 하는 것을 경계한 것일지도. 그나마 카드의 이름을 지정한 제약이 아니라서 필드 위에 이 카드가 두장이라면 드로우도 두번 행할 수 있긴 하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23일본세계 최초수록

2.3 에스프릿 버드-전구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버드 전구(미확정,비공식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鳥エスプリット・バード- 伝鳩つたえはと
영어판 명칭Esprit Bird(미확정,비공식 번역명)
스피릿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바람비행야수족10001800
이 카드는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1턴에 1번, 이 카드 이외의 필드의 스피릿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②: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리버스한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한다. 이 카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모티브는 전구 전령(令) + 비둘기(). 안경을 써서 그런지 웃기게 생겼다 비둘기는 실제로 전서구라 해서 통신용으로 쓰기도 하였다.

엔드 페이즈뿐만 아니라 메인 페이즈에도 스피릿 몬스터를 패로 되돌릴 수 있는 몬스터. 언뜻 보기엔 별 의미없어 보이지만 후술한 에스프릿 파워스팟이나 안개 골짜기의 신풍 등과 연계할 수가 있으며 상대의 스피릿 몬스터도 되돌릴 수 있기에 하백의 효과로 상대 몬스터를 스피릿으로 만들어버린 후 바운스해버릴 수도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24일본세계 최초수록

3 의식 몬스터

3.1 에스프릿 로드-히메쿠쟈쿠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로드-희공작(미발매,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鳥神エスプリット・ロード- 姫孔雀ひめくじゃく
영어판 명칭Esprit Lord(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의식/스피릿/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바람비행야수족25003000
"에스프릿 콜링"에 의해 의식 소환. 이 카드는 의식 소환으로밖에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 이 카드의 의식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의 마법 / 함정 카드를 3장까지 고르고 주인의 덱으로 되돌린다. 그 후, 덱에서 레벨 4 이하의 스피릿 몬스터 1장을 소환 조건을 무시하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② : 이 카드가 특수 소환된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한다. 이 카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리고, 자신 필드에 에스프릿 토큰(비행야수족 / 바람 속성 / 레벨 4 / 공격력 1500 / 수비력 1500) 2장을 특수 소환한다.

히코쿠쟈쿠의 반대 버전, 상대 필드의 마법/함정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고, 공수가 반대이며 스피릿 몬스터를 패가 아닌 덱에서 특소한다. 그 이외에는 히코쿠쟈쿠와 같다. 바운스 효과의 경우 상대가 해당 마법/함정 카드를 사용하여 체인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위력은 히코쿠쟈쿠에 비하면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특수 소환 효과의 경우 패를 소비해서 특수 소환하지 않으므로 어드밴티지 +1인 셈이 되어 히코쿠쟈쿠에 비해 좋다. 리추얼 버스터와 함께 쓸 경우, 해당 카드에 또 체인이 들어가지 않는 한 상대 카드 효과 발동에 방해받지 않고 확정적으로 상대의 마함을 치울 수 있다.

이름인 히메쿠쟈쿠의 경우, 앞의 "히메"라는 글자는 "오리히메"라고 해서 직녀성의 일본어 이름에도 쓰인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대강 "공주공작" 정도가 될 듯.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37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3.2 에스프릿 로드-히코쿠쟈쿠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로드-언공작(미발매,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鳥神エスプリット・ロード- 彦孔雀ひこくじゃく
영어판 명칭Esprit Lord(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의식/스피릿/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8바람비행야수족30002500
"에스프릿 콜링"에 의해 의식 소환. 이 카드는 의식 소환으로밖에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 이 카드의 의식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의 몬스터를 3장까지 고르고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그 후, 패에서 레벨 4 이하의 스피릿 몬스터 1장을 소환 조건을 무시하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② : 이 카드가 특수 소환된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한다. 이 카드를 주인의 패로 되돌리고, 자신 필드에 에스프릿 토큰(비행야수족 / 바람 속성 / 레벨 4 / 공격력 1500 / 수비력 1500) 2장을 특수 소환한다.

최초의 비행야수족 의식 몬스터이자, 최초의 바람 속성 의식 몬스터. 게다가 의식 몬스터이면서 동시에 스피릿 몬스터이기도 하다. 번호상으로는 히메쿠쟈쿠의 다음번호지만, 먼저 공개되었다.

소환했을 시의 효과는 매우 강력하다. 바운스에 내성을 가진 몬스터는 거의 없으며, 최대 3장인데다가 고르고이기 때문에 대상지정 효과 내성을 가진 몬스터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패의 레벨 4 이하의 스피릿 몬스터를 소환 조건을 무시하고 특수소환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스피릿 몬스터는 일반 소환 / 리버스한 턴의 엔드 페이즈에 주인의 패로 되돌아가므로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스피릿 몬스터는 엔드 페이즈에 패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다만 특수 소환이라 스피릿 몬스터의 일반 소환시 발동하는 효과는 당연히 발동할 수 없다.

스피릿 몬스터라서 패로 되돌아간다는 단점을 토큰을 두마리 소환하는 것으로 메우고 있다. 요즘 환경에선 몬스터 두 마리 쯤이야 가볍게 없어지지만 긴급의식술로 상대 턴 적절한 시기에 토큰을 이용해 의식소환을 하면 원하는 타이밍에 상대 몬스터 3장 비지정 바운스나 다름 없기에 이 콤보는 약간 강력한 편. 바운스효과 덕에 이 카드가 엔드페이즈까지 살아남았다면 안전하게 패로 되돌아오고 다시 토큰을 생성하므로 자기 턴에 토큰을 또 써먹을 수 있다. 긴급의식술이나 토큰을 지킬 카드가 없으면 터지기 워낙 쉽기 때문에 보험이라고 생각하는 편이 정신에 이롭다.

또한, 토큰은 어드밴스 소환에 아무런 제약이 없으니 해당 토큰들을 릴리스하고 화지가구토야마타 드래곤, 모래 먼지의 악령 등의 강력한 스피릿 몬스터를 용병으로 한장 정도 넣어뒀다면 일반 소환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는 있다.

그런데 이 카드는 소환할 때 및 패로 돌아갈 때를 제외하면 아무 효과가 없어, 신기-거울이나 이자나기와 같은 스피릿 몬스터들이 필드 위에 남게 해 주는 카드들과의 상성은 나쁘다. 상관 없는 부분이지만 스피릿 몬스터 중에는 튜너가 없기 때문에 싱크로 소환과 연계하는 것도 불가능. 아포클리포트 킬러처럼 아예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 계열도 치울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다행히 이 카드의 공격력이 3000이라 파워스팟 깔아놓고 자폭하면 된다.

이름인 히코쿠쟈쿠의 경우, 앞의 "히코"라는 글자는 한자 단어인 선비 언(彦)의 훈독. 옛날에 잘생긴 남성에게 쓰인 미칭이다. 그 외에는 "히코보시"라고 해서 견우성의 일본어 이름에도 쓰인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대강 "선비공작" 정도가 될 듯.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38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4 마법 카드

4.1 에스프릿 콜링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콜링(미확정,비공식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の降神エスプリット・コーリング
영어판 명칭Esprit Calling(미확정, 비공식 번역명)
의식 마법
"에스프릿 로드 히메쿠쟈쿠" 또는 "에스프릿 로드 히코쿠쟈쿠"의 의식 소환에 필요.
① : 레벨의 합계가 의식 소환하는 몬스터의 레벨 이상이 되도록 자신의 패 / 필드의 몬스터를 릴리스, 또는 릴리스 대신 자신 묘지의 스피릿 몬스터를 제외하고, 패에서 "에스프릿 로드 히메쿠쟈쿠" 또는 "에스프릿 로드 히코쿠쟈쿠"를 의식 소환한다.

엔드 오브 더 월드처럼 의식 마법 카드에 의식 몬스터 이름을 기재하고 있어서 의식의 밑준비의 혜택을 받는다. 카솔은 또 고통받는다. 그리고 레벨을 딱 맞추어야 하는 엔드 오브 더 월드와는 달리 레벨이 넘어가도 상관 없으며, 카오스 폼처럼 묘지의 특정 몬스터를 대신 제외함으로써 패/필드 소모도 줄일 수 있다.

일러스트에 있는 몬스터는 에스프릿 버드-무학이 히코쿠쟈쿠와 히메쿠쟈쿠를 강신시키는 모습.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60일본세계 최초수록

4.2 에스프릿 파워스팟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파워스팟(미확정,비공식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の拠所エスプリット・パワースポット
영어판 명칭Esprit Power Spot(미확정, 비공식 번역명)
지속 마법
"에스프릿 파워스팟"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 밖에 발동할 수 없다.
① : 자신 필드 위의 스피릿 몬스터의 공격력, 수비력은 500 포인트 올린다.
② : 자신 필드 위의 앞면 표시의 바람 속성 몬스터가 자신의 패로 되돌려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스피릿 몬스터 1장 또는 의식 마법 카드 1장을 자신의 패에 넣는다.

1번 효과는 스피릿 몬스터의 공/수를 상승시켜주는 효과로 수치는 전체 강화란 점을 감안하면 제법 괜찮은 편이다. 무학의 경우 하급 최고급인 공격력 / 수비력 2000이 되고, 히코쿠쟈쿠도 에이스 몬스터를 때려잡을 수 있는 공격력 3500이 된다.

2번 효과는 굳이 스피릿이 아니더라도 바람 속성 몬스터가 패로 돌아오기만 하면 쓸 수 있기에 A 제넥스 버드맨이나 안개 골짜기의 신풍,해피 댄서 등과도 연계가 가능하며 요선수 역시 엔드페이즈시 패로 돌아가기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저들이 의식과는 맞지 않으므로 주로 범용 스피릿 몬스터를 서치해오는 용도로 쓸 듯. 에스프릿에서는 에스프릿 하급 몬스터가 3장밖에 없어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므로 추가적인 에스프릿 하급 몬스터가 더 발매되야 할 듯하다. 하지만 해피 댄서는 레벨도 마침 4라서 적당하고, 한 장만 넣어도 패에 잡히면 파워스팟의 효과를 패에 있는 한 주구장창 우려먹을 수 있어 궁합이 잘 맞는다.

5 함정 카드

5.1 에스프릿 힐링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힐링(미확정,비공식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の円環エスプリット・ヒーリング
영어판 명칭Esprit Healing(미확정, 비공식 번역명)
지속 함정
"에스프릿 힐링"의 ①②의 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 이 카드가 마법 & 함정 존에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인 스피릿 몬스터가 자신의 패로 되돌아간 경우, 상대 필드의 카드 1장을 대상으로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파괴한다.
② : 상대 몬스터의 공격 선언시에 자신 묘지의 스피릿 몬스터 1장을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공격을 무효로 하고, 그 후 배틀페이즈를 종료한다.

에스프릿 카드이긴하지만, 에스프릿덱이 아니어도 스피릿덱이라면 상관없이 채용가능하다.

1턴에 1번, 스피릿 몬스터가 패로 되돌아오면 필드의 카드 1장을 파괴하거나, 묘지의 스피릿을 제외하고 상대의 배틀을 차단해버리는 카드. 스피릿의 단점인 패로 돌아오는 효과를 공격적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전구의 효과를 쓴다면 메인페이즈에서도 가능하다. 또한 2번 효과로 자신 필드의 몬스터를 지켜서 다음턴에 상급 스피릿의 어드밴스 소재로 써먹거나 에스프릿 로드의 의식 소재로도 써먹을 수 있다.

일러스트에 나오는 몬스터는 의식 몬스터인 히코쿠쟈쿠와 히메쿠쟈쿠.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72일본세계 최초수록

6 기타

6.1 에스프릿 버드 토큰

한글판 명칭에스프릿 버드 토큰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霊魂鳥エスプリット・バードトークン
영어판 명칭Esprit Bird Token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토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바람비행야수족15001500
이 카드는 "에스프릿 버드 토큰"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에스프릿 버드 토큰"이외의 토큰으로 사용할 경우, 그 토큰의 종족/속성/레벨/공격력/수비력을 적용한다.

에스프릿 로드들이 사라지면서 남기는 토큰. 모티브가 모티브인지라, 하늘빛의 푸른 새의 일러스트가 꽤나 인상적이다.

7 병용 하면 좋은 카드

  • 스피릿 관련 카드
아라타마, 니기타마는 거의 필수. 한쪽은 재활용이 가능한 천수의 신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다른 한쪽은 드로우를 도와준다. 그외에 스피릿과 관련된 범용 스피릿은 채용하는게 좋다.
스피릿 몬스터답게 에스프릿 로드 몬스터들은 강력한 효과들을 내장하고 있지만, 결국은 스피릿이라 패로 돌아가면 다음 턴에 또 소환하기 위해 에스프릿 콜링이 또 필요하다. 하지만 콜링도 결국 3장넣는게 전부인지라 콜링을 다쓰면 에스프릿 로드들도 패에 있어봤자 애물단지가 되버린다. 긴급의식술을 채용하면 묘지로 간 콜링을 우려먹음과 동시에 상대턴에 기습적으로 소환시켜서 히메쿠쟈쿠로 마함을 덱으로 날려버리거나, 히코쿠쟈쿠로 몬스터를 바운스시켜버려서 다음턴 자신이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 여튼 콜링을 좀더 능동적으로 사용하면서 패에 있는 콜링을 아낄 수 있다. 무엇보다 로드 몬스터들은 돌아가면서 토큰을 남기는데 이 토큰들의 합계 레벨이 8이라서 릴리스에 따른 소비도 최소한 된다.
  • 해피 댄서
해피(유희왕)카드이긴 하지만, 해피 댄서로 자기자신을 패로 퍼올려서 파워스팟의 효과를 쓴 후 서치하고, 다른 에스프릿 버드몬스터를 또 일소하거나, 파워스팟의 효과로 서치한 카드를 통해 의식소환 할 수도 있다. 패에 해피 댄서만 남아있다면야 매턴마다 우려먹을 수 있다는게 큰메리트. 에스프릿 버드-전구가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있긴 하지만, 자기 자신은 퍼올릴 수가 없기 때문에 해피 댄서가 써먹기는 더 좋다. 안개골짜기의 신풍과의 겸용도 생각해서 스피릿이 아닌 바람속성을 늘리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 경우 스피릿 관련 효과와 혼선이 있을 수 있으니 매수는 잘 조절해야 한다.
다들 비행야수족인데다가, 로드 몬스터들이 패로 돌아가면서 만드는 토큰도 비행야수족이고, 같이 쓰면 좋은 몬스터중 하나인 해피 댄서 조차 비행야수족이다. 콜링 서치용으로 소닉 버드를 넣을경우 이녀석도 비행야수족이라 해당된다. 넣어서 손해 볼 것 없는 제거카드.
에스프릿 콜링 항목에도 나와있듯, 특이하게도 콜링으로 부를 수 있는 의식 몬스터는 두장인데, 그 두장의 카드명이 정확히 기재되어있다. 때문에, 의식의 밑준비의 효과대상이라 서치해올 수 있다. 아무래도 스피릿이 단점이 명확한 테마이다보니, 이런 혜택을 가능케 한듯하다.
  1. 야타 까마귀 이후로 15년만에 나온 바람 속성 스피릿 몬스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