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델타시티


Eco-Delta City: EDC

파일:8kAsIXu.jpg
파일:F5gZEfY.jpg
조감도

홈페이지(K-water)
홈페이지(부산도시공사)
홈페이지(부산에코델타시티)

서양 도시인줄 알았는데 우리나라다

1 개요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추진되는 신도시 계획으로 사업자는 한국수자원공사부산도시공사이고, 한국수자원공사 80% : 부산도시공사 20%의 지분참여로 조성되고 있다.

2 배경

부산광역시 강서구 지역은 그야말로 부동산 개발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곳강서 웨스턴으로, 부산광역시 지역의 상당한 난개발로 인한 인구 집중 등을 완화하기 위해 강서구 개발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김해국제공항에 따른 고도제한 및 그린벨트 지정 등으로 그간 신도시 개발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였으나 4대강 정비 사업으로 낙동강서낙동강 변이 정비되면서 남는 부지에 국토해양부(당시)의 개발 허가가 떨어졌고, 이에 도시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3 추진과정

2010년 에코델타시티 계획 발표 이후 2012년 3월에 부산광역시와 한국수자원공사 간 에코델타시티 공동시행 합의가 채결되었으며, 2012년 12월 14일 친수 구역이 지정·고시됨에 따라 사업이 시작되었다. 2016년 부로 낙동남로이북와 평강천 사이의 부지가 공사에 들어갔다

3.1 주거지구

3.2 상업지구

3.3 업무시설

에코델타시티를 관통하는 낙동강 지류들인 평강천,맥도강 등에 의해 수변공간을 창조하여 River Walk형 업무지구와 중심상업지구를 건설할 예정이다. 단순한 도시공간이 아닌 수로와의 융합으로 삭막한 도시공간을 친수공간으로 재창조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수질만 나아진다면 물이 흐르는 업무, 상업지구를 볼 수 있을 것이며, 깔끔하게 정비된 수변공간을 산책하며 힐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주변에 날아오는 철새나 수생생물들도 볼거리라면 볼거리. 일부러라도 보러가는데 일하는데 옆에 있으면 신기할거다

3.4 교육시설

3.5 공공시설

3.6 문화시설

4 교통

4.1 철도교통

경전선 광역철도 사업에 에코델타시티역을 추진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으며, 실제로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 부산 경전철 강서선도 추진하고 있다.

4.2 도로교통

전체적으로 보면 서부산과 동부산을 잇는 다리 등이 꽤 있고(을숙도 대교, 낙동강 하구둑, 구포대교 등), 공항로가 잘 정비되어 있으며 고속도로가 존재하니 교통부분에 대해서는 딱히 문제삼을 것이 없다. 부산 시내에서 여기로 들어오는게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그마저도 에코델타시티가 어느정도 조성이 된 이후에는 강을 건널 수단을 더 늘릴 예정이니 문제없다. 물론 조성 이전에는 출퇴근 하느라 하구둑을 뚫어야 하는게 문제지만

4.3 버스교통

  • 현재 부산 버스 강서15 단독으로 운행중이다. 그래서 강서15번을 타고 보면 '에코델타시티 개발 반대' 현수막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다(...).

5 생활환경

수변공간을 활용한 레져시설 건설도 예정되어 있으나, 낙동강 지류들의 수질이 아직 3급수 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를 2급수 단계까지 끌어올려 수질개선을 해야 레져시설 허가가 날 수 있다고 하니 아직은 명확히 확정된 것이 없다. 하지만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시 상수도 사업본부의 지속적인 개선노력을 통해 차츰 수질도 나아지고 있다.

게다가 이미 에코델타시티 남쪽에 형성된 국제업무신도시의 경우 도시 동편에 수변공간을 건설중에 있으며 수질도 매우 안정적이고 인근의 철새들이 날아와 앉아있거나 유유히 떠다니고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숭어 새끼나 강준치 등이 헤엄쳐 다니는 것 또한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밑의 명지 오션시티의 외곽쪽으로 만들어진 조깅트랙을 보면 철새들이 옹기종기 모여 먹이를 먹고있거나 유유히 헤엄쳐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항으로 미루어 볼 때, 에코델타시티 수변공간 창조나 레져시설 건설 등의 계획이 터무니 없는 계획은 아니다.

다만 걱정인게, 이곳에 서식중인 외래종인 뉴트리아가 수변공간까지 침투하여 길냥이를 제치고 쓰레기통 엎는 행각을 보이며 행인들을 위협하면 나름 문제가 되지 않을지...걱정마 강서구엔 활또라이가 많다!

또 하나 우려가 되는 것은 2016년 6월 21일자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대신 김해국제공항 확장안이 발표되면서 현재 에코델타시티 부지가 이후 공항 확장부지의 소음 영향 및 환경 파괴 문제 때문에 부지 개발 및 분양에 심각한 차질을 빚게 되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