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란(삼국지)

吳蘭
(? ~ 218)

1 개요

후한 말의 유비 휘하의 장수이다.

217년에 장비, 마초와 함께 하변에 진을 쳤다가 218년에 전투에서 아직 본대가 오지 않은 것을 파악한 조홍이 공격하자 오란은 패배했으며, 부장 임기가 사로잡혀 참수되거나 장비, 마초는 한중으로 도망가는 등의 피해를 입는다. 오란은 남아서 싸우다가 음평의 저족 강단에게 목이 잘려 조조에게 선물로 보내졌다.

삼국지연의에는 유장의 부하로 등장해 오의가 낙성의 원군으로 갈 때 추천받아 뇌동과 함께 오의의 부장으로 출진한다.

낙성에서 장임의 계책에 따라 뇌동과 함께 황충과 위연의 뒤를 복병으로 공격해 승기를 잡으나 앞에서 싸우던 오의와 유괴가 유비의 구원병 엄안, 장비의 군세에 겁을 먹고 도망치니 반대로 포위가 되어 유비군에 항복한다.

한중 공방전에서는 마초의 부장으로 참전해 하변에서 조홍의 군세를 정찰하는 역할을 맡으며, 아장 임기가 갑자기 공격을 주장하자 조홍을 공격했다. 임기가 조홍에게 살해당하자 결국 오란은 대패해 도망쳤으며, 후에 마초와 함께 조조를 추적하다가 원군으로 온 조창에 맞서 싸우다가 죽는다.

2 미디어 믹스

2.1 삼국지 시리즈

삼국지 12,13

뇌동과 함께 실제 활약에 비해 무력이 높은 무장으로 나온다. 뇌동과 오란의 무력이 높은 이유는 아마도 요시카와 에이지 삼국지에서 상승왕(常勝王, 항상 이긴다는 뜻.)이라고 불리운 영향을 크게 받은 듯 하다. 삼국지 5까지는 무력 80이 넘었고 삼국지 10부터는 무력 80을 다시 유지 중이다. 여하튼 80대인 높은 무력 덕분에 유장군 플레이 시에는 장임, 엄안, 냉포 다음 가는 무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잘 쓸 수 있다.

삼국지 2, 삼국지 3에서는 한당이 달고 나와야 할 능력치를 이 녀석이 달고 나왔다. 실제로는 오란쪽이 한당보다 넘사벽으로 잡장인데도 능력치는 한당쪽이 잡장으로 나와서 문제가 되었는데 한당은 나중에 패치를 통해 수정되었으나 오란은 수정이 되질 않았다. 육지85 수지72 무력88 지력43 정치42 매력54에 야망7 운6 냉정7 용맹8로 조창에게 간발의 차이로 패배할 정도의 능력치로 등장한다. 실제 오란의 활약상에 비해서는 넘사벽으로 과대평가된 능력치이다. 육지는 거의 하후연급이고 무력은 왕쌍과 동일하다. 뇌동도 비슷하다.[1]

삼국지 6에서는 통솔67 무력75 지력42 정치52 매력 48로 아주 오란스러운 능력치로 탈바꿈했다. 역대 오란 중 가장 오란답다.

삼국지 9에서의 실제 모습에 충실한 69/76/38/34.. 병법도 분전과 돌파 뿐인 안습 장수. 유장군에서 얘보다 쓸모 없는 장군은 유순 정도밖에 없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3/80/34/36/51에 특기 4개가 돌격, 기합, 기염, 삼단으로 여러모로 멧돼지형. 통솔이 낮기 때문에 유장군이더라도 주력으로 쓰기엔 무리가 있다.

삼국지 11에서는 통솔62 무력80 지력35 정치36 매력50으로 다른 능력치들은 모두 오란의 실제 모습에 충실한 반면 무력이 상당히 과대평가되어 있다. 단독으로는 통솔과 병과 적성이 낮으므로 육성해서 쓰지 않는 이상 무력 보충용 무장.

삼국지 12에서는 통무지정이 각각 68/80/35/36에 전군속공 전법과 창병병과를 가졌다. 통솔이 6이나 올랐으며, 그나마 유장으로 플레이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오란이나 뇌동의 무력 고평가가 그나마 숨통을 트여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무력은 삼국지 12에서는 일기토와 특수공격의 피해량에만 영향을 끼치게 되어, 둘다 통솔이 낮으므로 실제 압도적인 활약을 펼치거나하지는 못한다. 허나 전투에서 병격이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하면 결코 무력이 쓸모없는 능력치는 아니니 불만을 가질 필요는 없다.

삼국지 13에서도 능력치는 12와 동일하며, 특기는 훈련1, 순찰1, 공성2, 견수2. 병종 적성은 기병과 창병 B, 궁병 C. 병종 적성이 낮은 편이라 썩 좋다고 보기는 곤란하나 유장군이라면 그래도 여전히 주력으로 써야 한다. 부장으로써도 무력이 높고 전투 특기도 있는지라 그나마 가치가 있는 편.

2.2 영걸전 시리즈

삼국지 영걸전에서 무력이 무려 88로 자길 죽인 조창(81)보다 더 높다.[2] 기병으로 활약하기 좋은 무력이지만 유비군에게는 관우, 장비, 조운, 마초, 강유 같은 기병 에이스가 존재하기에 조금 밀려난다. 그래도 무력이 높으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3] 한수의 전투에서 조창과 일기토가 있지만 죽진 않고 달아난다.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이름조차 언급되지 않는다.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조창에게 한 합에 뎅겅. 조조전에서는 사망 시 구리투구를 준다.
  1. 한당 뿐만이 아니라 우금요화도 비슷한 잡장으로 묘사되었다.
  2. 삼국지3 기준의 조창의 능력치에서 무력과 통솔력이 바뀌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3. 노가다를 하지 않았을 때만 좋다고 이전엔 쓰여있었으나, 얼토당토않은 소리. 오란은 보통 1599에도 주로 포함되는 장수이다. 능력치도 좋고 아주 늦게 얻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1599를 할때나 적당히 키울때나 노가다를 아예 안 할때나 일부러 어렵게 하려는 것이 아닌한, 기용하는 장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