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워 썬더/지상 병기
1 개요
워 썬더 지상군 약체
대전기와 냉전기 전차들의 단점이 완전히 모두 공통된 것들은 아니지만, 종합해서 단점들을 늘어놓자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큰 덩치, 얇은데 경사도마저 구린 장갑, 저질스런 추중비로 인한 나쁜 기동성, 느린 포탑 선회력, 구경 대비 느린 장전 속도, 낮은 관통력, 낮은 탄속, 동일 BR 내에 편성할 전차 수의 부족(이는 아케에서 특히 느껴질 것이다.) 등이다. 심지어 저티어 대전기 전차들은 포탄이 죄다 APHE라 기본 관통력도 그리 높지 못한데 경사 장갑을 만나면 관통력이 팍팍 깍여나가고 도탄 확률이 마구 올라간다. 별로 쓸 일은 없더라도 비상시를 대비해 타국 전차들은 약간씩 가지고 다니는 APCR은 고증상 없다.
문제는 이러한 단점들이 한 전차에 여러개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비해 장점이라고 느낄만한 것이 거의 없다는 것. 큰 장점이라도 있다면 상기한 단점들을 인내하고 탈 법하지만 대부분이 이러니...
일본 전차를 플레이하려면 철저한 치고 빠지기와 매복 공격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장갑이 죄다 경전차 수준이라 뭐 티타임을 잡느니 포탄을 주고 받느니 하는건 힘들고 대전기 중형전차는 기동전을 수행하기엔 많이 메롱하다. 중전차는 아예 없다.
그나마 눈에 띄는 장점이라면 부각이 쓸만한 전차들이 많아서 헐다운 전투에 유용하다는 정도인데... 문제는 헐다운을 하면 장거리전을 각오해야 한다는 의미이고, 장거리전에서 유효할만큼 관통력이 뛰어난 주포를 대전기 전차들은 달고 있지를 않기때문에 특히나 비슷한 레이팅의 중전차나 경사장갑을 가진 전차들이 상대면 전혀 힘을 못쓴다.
4~5티어도 1~3티어처럼 암울하지는 않지만 74식 시제형과 74식 빼고는 동티어 타국 전차에 비해 비교우위를 가지지 못한다. 그에비해 74식 시제형과 74식은 레오1과 전반적인 성능이 비슷하고 기동성은 약간의 우위를 지니는 명품들이다.[1] 문제는 4~5티어 명품이 이거 둘뿐이라는거.
2 경전차 트리
3 중형전차 트리
4 자주대공포 트리
5 자주포(포전차) 트리
6 프리미엄 차량
7 그 외(등장 예정)
2017년 4월 현재 포럼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은 74식 전차의 개량형들이다. 개량형들에 관한 정보는 74식 전차 문서 참조.- ↑ 전면한정이지만 ZSU-57의 탄을 막을수 있어서 이점에서 레오1보다 고평가하는 의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