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体錬成
Human Transmutation
강철의 연금술사의 설정.
1 개요
인체를 연성, 즉, 연금술로 인간을 만들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작중 단 한 번도 성공한 사례가 없으며, 연금술사들 사이에서는 금기시 되어 있고 법률로도 금지되어 있는 행위이다. 성공을 못하는데 왜 금지되어 있는가는....
2 방법
2.1 재료
설탕과 향신료 그밖에 멋진 것들 잔뜩
인체연성에 필요한 재료는 성인 한사람을 기준으로 물 35리터, 탄소 20킬로그램, 암모니아 4리터, 석회 1.5킬로그램, 인 800그램, 염분 250그램, 질산칼륨 100그램, 유황 80그램, 불소 7.5그램, 철 5그램, 규소 3그램, 기타 미량원소 15가지이다.
칼 세이건 박사 코스모스 5화 발췌. 방영 일자는 1980년. 방영 일자를 감안하면 작품의 가장 기본적인 주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줬을지도 모를 일이다.
참고로, 강철의 연금술사 1권에 나온 에드는 인체연성에 필요한 재료를 모두 '시장에 가면 애들 용돈으로도 살 수 있어. 인간은 알고보면 참 싸구려란 말이야'라고 했는데, 실제로 애들 한달 용돈 정도면 살 수 있다. 2010년 3월 한국 시세 기준으로 봤을 때, 물 무료[1], 탄소 무료[2], 암모니아 5900원, 석회 630원, 인 22000원, 염분 무료[3], 질산칼륨 1320원, 유황 70원, 불소 5000원, 철 100원, 규소 무료[4], 기타 미량 원소는 쓰레기장만 뒤지면 알아서 나오므로 패스, 해서 합계 35020원이다. 초등학생 1주일 용돈을 5000원으로 상정하고초등학생 1주일 용돈이 5000원이나 되나, 에드와 알 둘이서 열심히 한달동안 돈을 모으면 인체연성 재료를 살 수 있다. 그리고 중•고등학생이 한달 용돈으로 수만에서 10만 안밖으로 받는 다는걸 고려하면 정말 한달 용돈이면 산다.
2.2 연성
이상의 재료를 준비한 다음 연성진에 넣고 연성을 하면 끝. 연금술에 따라 재료가 쭉쭉 융합되어 결과물이 튀어나온다. 인체연성의 범주에 속하는 것은 인체의 장기를 완전히 새로 연성하는 것 부터 새로운 생명체 내지는 인간을 연성하는 것까지 다양하니, 입맛대로 연성진을 그리면 된다.
3 부작용
아무리 대단한 연금술사라고 해도 이 과정을 완벽히 수행해내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때문에 이것을 시도한 연금술사는 리바운드로 신체 일부 혹은 전체를 잃게 되고 그 과정에서 진리의 문에서 진리를 만나게 된다. 잃게되는 신체는 진리를 본 것에 대한 등가교환, 다시말해 '통행료' 개념으로 소모되는 것. 대신 진리의 편린을 봄으로써 연성진 없이 연금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자가 된다.
4 육체연성, 생체연성과의 차이점
위에 언급한 '인체연성'은 사실 '인체연성'보다는 '인간연성'이라고 하는 쪽이 더 시도의 본질에 맞는 명칭일지도 모른다. 특정한 '인간'을 연성하려 한 것이기 때문이다.
작중 몇번 있었던 '육체연성'을 한 사람들은 진리를 만나지는 못했으므로, 인체연성시 신체 일부를 잃는다는 건 아무래도 혼과 정신과 육체의 연결에 간섭하려 했을때 뿐인듯 하다. 예를 들면 '죽은 자를 되살린다'거나...엘릭은 '자기자신'을 온전히 '자기자신'으로 하는 연성을 하면서 진리의 문을 열기도 했다.
인체연성 대신 생체연성이라고 산 사람을 가지고 이래저래 주물럭거리는 건 리스크가 없다. 또한 인간이라고 불리는 동물의 육체를 만드는 것에도 그다지 큰 어려움은 없다. 로이 머스탱은 마리아 로스와 비슷한 형상을 만들어서 위장으로 사용했다[5]. 또한 '혼'만 별개로 연성하는 '영혼연성'도 가능하다.
국가적 차원에서 인체연성이 금지된 사유는 대외적으론 윤리의 문제라고 알려져 있지만, 군 상층부 입장에서의 진짜 이유는 개인이 군대를 소유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6] 센트럴 지하에는 이런 혼이 담겨있지 않는 육체들이 수없이 존재했다. 즉, 인체연성 연구를 통해 혼이 없는 인간을 만드는 것을 경계한 것.
꼭 혼이 없는 '인간'일 필요는 없으므로, 생체연성 또한 법으로 금지되었을 확률이 높다.[7] 다만, 생체연성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을 뿐, 실제로 연성하는데 패널티는 없는 것과 달리, 인체연성은 자신의 목숨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연금술사의 금기'라고 하면 인체연성을 뜻하는 듯하다.[8]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5 진실
사실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인체연성은 불가능하다. 죽음으로써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게 된 '혼'이라는 정보를 메꿔 온전한 인간을 이룬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살아있는 인간 자기 자신을 인체연성해내는 것은 가능한 일이기도 하며, 실제로 에드는 살아 있는 자기 자신을 연성한 적이 있다.
6 결과
혼을 가진 인간을 연성하여 만들어내려 할 경우, 그 결과물은 인간의 형상을 하고 있기는 하되 지극히 불안정하며 그 안에 담겨 있는 혼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인간이라기보다는 인간 비스무리한 괴물에 가깝다.
- 그 후에 에드워드 엘릭이 동생 알폰스 엘릭의 영혼을 갑옷에다가 정착 시키는 대가로 오른쪽 팔을 등가교환했다. 알폰스 엘릭의 영혼을 갑옷에 정착시키는 것과 마지막에 육체와 혼을 되찾는 것이 설정오류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알폰스 엘릭의 육체와 혼은 죽어 없어진 어머니의 혼과 달리 연성의 대가로 진리가 가져갔기 때문에 되찾아온거라고 보면 된다.
- 참고로 에드워드 엘릭은 현자의 돌 이외의 목적으로 혼의 연성을 5번 했다. 어머니인 트리샤 엘릭[10], 알폰스 엘릭의 혼, 자기 자신[11], 엔비의 현자의 돌[12], 알폰스 엘릭
- 이즈미 커티스 : 유산한 아이를 연성[13]했다가 내장의 일부를 잃었다. 후에 호엔하임이 고쳐줘서 멀쩡해지긴 하는데, 이건 혈액의 흐름을 정리해 신체의 부담을 덜은 것이지, 없어진 내장을 다시 만든 것은 아니다. 호엔하임은 이에 대해 없어진 것은 '죄의 증거'이기 때문에 다시 채울 순 없다고 한다.
- 쥬도(ジュドウ) : 외전 '장님의 연금술사'의 등장인물. 한베르강그(ハンベルガング) 가문을 섬기는 연금술사로, 죽은 당주의 외동딸 로자리를 연성하는 시도를 했으나 실패. 등가교환으로 눈을 잃어버렸고,[14] 머 결과물은 로자리를 닮은 미이라 같은 괴생물체[15]. 한베르강그 가문에서는 그에게 빚을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 로자리를 닮은 '에미'라는 여자아이를 고아원에서 입양하여 쥬도우에게 실패했다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16]
7 여담
여성향 동인지에선 위에 언급된 재료들을 가지고 더치와이프(2번 항목)를 연성해서... 이하생략. 그리고 그 더치와이프가 탈출해 모델과 만나자 강철판 옹고집전이 재연된다. 근데 그 판별방법이...
도라에몽은 이걸 도구로 할 수 있다. 과연 신에 가장 근접한 로봇(...)
심지어 유토니움 교수는 도구 없이 그냥 성공했다(...) 오오 신 오오
마비노기에서는 남자 실린더 정령이 주인이 죽으면 이걸 해줄 수도 있다는 말을 했다(...)[17] 대사를 들어보면 이쪽에서도 불법인 모양. 마비노기 설정상 호문쿨루스들은 딱 한 사례를 빼고는 모두 실패했으며, 제너레이션 도중에도 호문쿨루스로 보이는 소년들 여럿이 자멸해 버리는 모습이 묘사된다. 케이는 레이모어를 살리기 위해서 생명연성은 했다. 위대하신 칼리번의 위엄[18]
게임보더랜드에서는 53세기의 53세기면 몇년도야 대체 미칠듯한 기술력으로 자판기마냥 죽은 사람들을 막 살려낸다(...)For science!!! 돈만 있으면 근처의 재생 스테이션에서 그냥 다시 만들어준다! 자판기에서 재생되는 제조사의 막장스러운 랜덤 한마디는 덤. 엘릭형제가 이 사실을 알면 어떻게 될까 "제길 난 너무 일찍 태어났어"라고 외치지 않을까
간츠는 데이터[19]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데이터를 토대로 만들기에 데이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즉 불완전 거기에 묘사되는거 보면 죽은 자 자체를 부활시킨다기 보다는 동일한 기억을 가진 복제를 제작한다에 가깝다.
300px
작가님은 인체연성을 무사히 성공하신 바 있다.
- ↑ 생수로 채울경우 2리터 6개묶음이 보통 3000~5000원 정도 하니 15000원 아래로 해결된다
- ↑ 낙엽이나 폐지, 폐목을 구해서 태운뒤 재와 숯을 모으면 된다. 연탄으로 채울 경우 3000원인데, 연탄의 재료가 되는 무연탄은 탄소가 90% 이상이고 연탄 하나당 무게는 3.6 kg이다. 그리고 연탄 시가는 장당 500원. 6장 정도면 탄소 20 kg을 맞출 수 있다.
- ↑ 일반적으로 가정에 있는 소금 사용
- ↑ 밖에 있는 모래 퍼오면 된다.
- ↑ 단, 정식으로 인체를 만들어낸 정도는 아니고 겉모습만 비슷한 수준의 더미였다
- ↑ 신강철이 구강철에 비해 생명윤리에 대한 고찰이 가볍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지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 ↑ 키메라 연성이라든가.
- ↑ 인체연성을 하면 자기의 목숨이 위험하다는 것은 국가연금술사정도의 위치가 되면 대부분 알고 있었다. 심지어 사이비 교주도 알고 있었을 정도니... 아마 대대로 연금술사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으며, 에드와 알이 몰랐던 이유는 스승이 싫어하는 화제라 언급을 안했기 때문이다.
- ↑ 작 중 아주 잠시동안이였지만 이 결과물에 신체 전체를 등가당한 알폰스의 혼이 들어갔었다는 것이 밝혀진다.
- ↑ 이건 실패
- ↑ 배가 뚫리는 부상을 입어서 치료하기 위해 사용했다. 덕분에 수명이 조금 줄어들 거라고 했는데 자칫하면 사망에 이를 정도의 중상을 입었는데도 수명을 조금만 쓰면 되는 걸 보면 가성비가 아주 엄청나다. 애초에 현자의 돌의 재료가 인간의 영혼일 정도이니...
- ↑ 자기 자신을 분해 후 완전히 재구축했는데, 이곳도 엄연히 인체연성이다. 유일하게 자신이 대가를 지불하지 않은 경우
- ↑ 하지만 알고보니 연성된 것은 유산된 아이가 아니었다.
- ↑ 깔끔하게 시력만 빼앗긴 머스탱은 그 어떠한 고통도 호소하지 않던 것과 달리 눈 주변에 전부 불에 타버린듯 빼앗긴것같다. 얼굴에 큰 화상 자국이 있다.
- ↑ 참고로 이것은 에드와 알이 찾아갔을 때도 그 집의 어떤 방에 존재했다. 거의 움직이지않지만 턱을 움직이는 모습으로 알폰스를 놀라게 했다. 목숨줄은 기나보다.
- ↑ 말 그대로 누구도 행복할수 없는 결말. 당주부부도, 입양된 에미한테도. 쥬도우는 성공한줄 알고 있지만 당주부부와 집사 그리고 고용인들과 에미가 만드는 거짓말을 진실로 믿고 살아갈테니까.
- ↑ 다만 그 대사를 듣는 주인이 불멸자이기 때문에 사실상 무의미.
- ↑ 위엄이라고 써있기는 했지만, 이것은 케이가 자격없는 그리고, 고작 인간이었기 때문에 그정도 밖에 못했다에 가까울 것이다. 칼리번은 설정상 절대신 아튼 시미니가 남기고 간 우주 창세의 결정체이다. 즉 사자 소생은 아무것도 아닌 사기템인 것이다. 케이는 그저 칼리번(그것도 불완전한)을 결정 대용으로 사용해 생명을 연성한것만으로 그대로 그 힘에 잠식당해 살지도 죽지도 못한 무엇인가로 변해버렸다.
- ↑ 죽음사람의 데이터(육체,기억)만 한정 즉 고인드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