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한 말의 인물
張英
생몰년도 미상
유요의 수하 장수.
유요가 원술과 전쟁을 벌일 때 번능과 함께 오경, 손분을 쫓아내고 장영은 당리구에 번능과 우미는 횡강진에서 원술의 지원군을 얻은 오경과 손분의 공격을 1년간 막아낸다. 그러나 194년 결국 원술이 손책을 보내고 서곤의 모친(손견의 누이)의 계략에 격파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곡아 전투에서 태사자가 자기가 선봉으로 나가겠다고 하지만 유요에게 거부당하고 선봉으로 나왔다가 뒤에서 주태, 장흠이 지른 불에 놀라 도망치며, 화난 유요가 죽이려고 하지만 착융과 설례의 도움으로 살아난다. 후에 말릉성에서 농성을 하다가 결국 진무에게 죽는다.
1.1 미디어 믹스
삼국지 11 |
삼국지 12,13 |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주태와 장흠을 소환하는데 필수요소기 때문에 등장은 자주하나 능력치는 그냥 그렇다. 하지만 유요군의 장수들은 태사자를 제외하면 능력치가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유요군에서는 쓸만한 인재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1/72/36/37. 분전, 제사, 누선을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5/72/34/35/53으로 그나마 대우 좀 받은 편. 특기는 4개로(치안, 일제, 저지, 회복) 전장에서 쓸만한 특기가 부족한게 안습이지만 어차피 유요군에는 특기는 고사하고 능력치조차도 구린 애들이 대다수다. 태사자 다음가는 통솔에 태사자가 없는 치안 특기를 가지고 있어서 치안 셔틀로 유용.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75/74/41/34/49에 무특기이나 태사자에 이어 유요군 2위의 통솔과 무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력으로 쓸 수밖에 없다. 영웅집결에서도 재야로 있는 심영 다음가는 무장이다.
삼국지 12에서는 능력치가 75/74/41/34이며, 전법은 대타격. 아무런 특기도 가지고 있지 않아 쓰임새가 애매하지만, 무력만 잘 키운다면 그의 대타격은 유요군의 희망이 된다.
삼국전투기에서는 진횡과 함께 프로레슬러 데몰리션 맨으로 나와 우저에 있으면서 손책에 대해 피도 안 마른 것이 가소롭다고 여겼지만 남쪽 성채에서 장흠과 주태가 불을 질러 패하면서 유요에게 도망쳤다. 패배한 것 때문에 유요에게 레슬링 기술을 맞다가 용서를 받고 다시 싸우다가 결국 진무에게 죽는다.
2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
張潁
생몰년도 미상
234년 5월에 손권이 거소호 입구를 공격해 들어가 합비의 신성을 향해 나아가면서 육손, 손소 등에게 각각 회수와 면수로 들어가게 했는데, 만총이 이들을 막다가 신성을 포기하고 수춘까지 유인하려고 했다.
그러나 조예가 손권이 신성을 함락시킬 수 없을 것이라 여겨 장수들을 지키게 하면서 가을 7월 19일에 조예가 직접 동쪽으로 정벌하려고 할 때 손권이 신성을 공격하자 장군인 장영은 성을 지키면서 힘을 다해서 싸워 막다가 조예의 군대가 합비성으로부터 거의 수백 리쯤 떨어져 도착하기도 전에 손권, 육손, 손소 등은 모두 퇴각하면서 무사히 신성을 지켰다.
중국의 안후이성의 허페이 시에 위치한 삼국유적 공원의 입구에는 조예, 만총과 함께 말을 타고 있는 동상이 세워져있다.
2.1 미디어 믹스
삼국지 9 일러스트 |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삼국지 9에 등장한다. 능력치는 71/68/65/69. 연사, 덫을 가지고 있어 쓸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