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더빙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실 때 사실에 대한 출처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서술 시 출처를 밝히기로 합의되었습니다. 근거 없는 독자연구나 유언비어 등은 토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이 토론 에서 아래 등재 기준에 맞는 항목만 작성(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이동할 경우 편집권 남용/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설명

원작을 능가할 정도로 캐릭터 더빙이 잘된 것을 의미한다. 더빙이 정말 잘되어서 그럴 수도 있고, 원작이 워낙 엉망이어서 상대적으로 나은 경우도 있다. 잘된 더빙이란 캐릭터에 잘 어울리는 목소리와 말투, 그리고 성우의 뛰어난 연기력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더빙 만족도는 개인 취향과 먼저 들은 목소리에 대한 익숙함이 많이 반영될 수밖에 없으므로, 객관적 평가를 위해서라면 다수와의 대화와 협력이 필요하다.

2 등재 기준

  • 원작자/제작사(혹은 제작진)/원본 성우(혹은 배우)가 인정한 경우만 기재할 것.
  • 연기력으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경우는 제외할 것.
  • 자신의 주관, 취향 등을 가지고 편향적으로 서술하지 말 것.
  • 편집 논쟁이 생길 경우 반드시 토론에서 관련 출처를 제시할 것.
  • 비성우 더빙은 ☆ 표시.

3 목록

3.1 애니메이션

제작자 ONE이 인정한 고퀄리티 더빙. 그중에서도 제노스타츠마키를 연기한 민승우김하영은 최고란 평을 받았다.
정준하가 LA 디즈니 스튜디오를 방문했을 때 리치 무어 감독도 "실제 랄프라고 믿을 만큼 캐릭터가 똑같다"고 칭찬했다.
정재헌 성우의 트위터에 따르면 디즈니 본사의 부사장이 한국 지사로 직접 전화해 한국어 더빙판의 퀄리티가 훌륭하다 말했다고 한다.
북미에서는 그야말로 초월더빙의 정석으로 불린다. 일본에서조차 극찬했을 정도.

3.2 드라마

이미 오래전에 종영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드라마 더빙계의 레전설. 특히 주인공인 폭스 멀더데이나 스컬리의 더빙을 맡은 이규화서혜정은 한동안 전성기를 끌어갔다. 얼마나 좋았으면 이 멀더와 스컬리를 연기한 배우들조차도 외국어 더빙 작품 중 제일 좋은 것을 한국어로 뽑았을 정도였을까.
엑스파일 이후로 더빙이 손꼽히게 잘된 드라마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뉴 시즌 1~4의 메인 작가이자 제작자인 러셀 T. 데이비스이정구9대 닥터 연기를 듣고 해외 더빙 중에서 한국판이 가장 좋다고 평가했을 정도. 10대 닥터를 더빙한 김승준도 원판에 결코 밀리지 않는 연기를 보여주면서 한국에서 닥터후의 팬들이 많아지기 시작하였다. 이후 김일11대 닥터 역시 대호평을 받았으나 하나 예를 들자면 이거 뉴 시즌 7에서는 좀 다른 의미의 초월더빙이 등장하는 바람에…
하지만 뉴 시즌 8에서는 첫 화부터 12대 닥터 역의 설영범이 굉장한 호연을 보인데다 걱정을 사던 안찬이까지도 장족의 발전을 보여 성덕후들을 환호시킨 만큼 곧 초월더빙의 위상을 되찾을 듯.

3.3 게임

연기 톤이 외화 톤이라는 이유로 호불호가 갈리기는 했지만, 이시와타리 다이스케가 자신이 원했던 이노를 일본판의 연기보다 더 맞게 연기했다며 극찬한 바 있다.
전체적으로 한국어 더빙이 연기력이나 드립 등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아래의 캐릭터들과 유닛들은 특히나 호평을 받았다.
캐릭터들과 유닛들의 설정과 이미지를 잘 해석했다.
고뇌하고 있지만 강인하고 차분한 노장이라는 그야말로 제라툴의 캐릭터 그 자체인 중후한 목소리로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특히 5년이나 제라툴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한 끝에 공허의 유산에서 선보인 "내 목숨을… 아이어에…." 연기는 그냥 전설의 레전드. 김기현 성우가 인터뷰에서 밝히기를 "제라툴 성격을 잡기를, 외부의 충격에도 큰 흔들림이 없는 무게 중심을 지닌 역할로 분석하고 연기했어요. 항상 그런 무게 중심을 마음속에 가지고 녹음에 임했죠."라고 답변한 것으로 보아 제라툴이란 캐릭터를 정확히 파악하고 녹음한 것.
정재헌호락호락 라디오에서 소연이 직접 증언한 말에 따르면 블리자드 관계자 측에서 '자신들이 생각했던 케리건의 이미지에 가장 부합하는 연기'라는 극찬을 들었다. 성우 본인도 케리건이라는 캐릭터에 애정과 매력을 느끼며 몰입해 연기했다고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