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선

991451117898601.jpg

1 소개

"이번 역은 강남, 강남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입니다. 광교 방면으로 가실 고객께서는, 이번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시기 바랍니다."[1][2]

"현존하는 우리의 영원한 짱구엄마"
'지금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고객여러분께서는, 한 걸음 물러서주시기 바랍니다.'[3]

위의 것을 모두 응용하여, 내레이션: 이번 역은 떡잎마을,떡잎마을역 입니다. 내리실 문은... 봉미선 : 짱구야!! 이번 역에서 내려야 하니까 저 짐 좀 빨리 들어!! / 샤론스톤:출입문 닫겠습니다.를 한 사람이 모두 할수 있다.성우장난

1979년 KBS 공채 15기 성우.[4] 생년월일은 1960년 12월 12일. 취미는 영화 감상. 2006년 제 18회 한국방송프로듀서상 성우상을 밭은 경력이 있다.

주로 농염한 미녀 연기로 유명하다. 실제로 외화 전성 시대에서는 샤론 스톤을 비롯한, 여러 미녀 배우를 떠안아서, 평범한 사람에게도 이름이 퍼진 성우다.[5]

예전에는 외화, 애니 가릴 것 없이 보통은 주로 섹시한 성인 여성 역을 도맡아 했기에 연기 스펙트럼도 이쪽에 주로 한정되어 있었다.[6] 실제로 그녀가 본격적인 연기 변신을 시도한, 짱구는 못말려 1~3기 정도인 초창기 더빙판에서, 봉미선 연기를 들어보면 전반적으로 농염한 여인다운 느낌이 제법 묻어 나온다. 하지만 짱구는 못말려가 장수 프로그램이 되고 그녀가 봉미선의 목소리 연기를 계속 전담하면서, 7기를 기점으로 섹시 미녀 톤에서 완전히 벗어나 억척스럽고 오도방정스런 아줌마 특유의 톤을 완성도 있게 소화하기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세월의 흐름에 따른 성우 본인의 연륜도 한 몫했을 것으로 본다

대체로 일반인들에겐 샤론 스톤 목소리[7], 철덕들에겐 지하철 안내방송, 애니덕들에겐 짱구 엄마 목소리로 유명하다. 일코할 때 참고하자. 참고로 유일하게 일본판 성우와 나이가 같은 성우이기도 하다. 일본판 성우도 강희선도 1960년 생. 그러나 짱구 엄마는 1967년생이다.

이번 2013년 11월 달 실시한 KBS 성우극회 극회장 선거에서 당선. 서문석에 이어서 KBS 성우극회 30대 극회장이 되었다. 그리고 KBS1의 프로그램 '역사저널 그 날'의 게스트로 5월 18일 방영분에 출연하기도 했다.

또한, 짱구 아빠 역할로 유명하셨던 성우 오세홍이 출연중이던 방송 등지에서 추모의 말을 하기도 하였으며, SBS 한밤의 TV연예에서 짱구엄마의 목소리로 울먹이며 말씀을 하셨다.

이분도 박영남, 오세홍 못지 않게 짱구 엄마인 봉미선 뿐만 아니라 짱구는 못말려라는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8] 심지어 봉미선과 닮았다는 말도 들었다고 한다.#

2 활약

유명한 역할은 원초적 본능 시리즈의 캐서린 트라멜, 짱구는 못말려봉미선[9] , 그리고 길티기어이노. 그외 샤론 스톤을 섭외하거나 비슷한 이미지의 농염한(…) 백인 미녀가 등장하는 거의 대부분의 CF를 맡았다. 더욱이 스톤을 연기할 때가 본래 목소리라는 점은 흠좀무. 특히나 많은 사람들이 짱구 엄마 봉미선 여사와 스톤의 목소리를 이 분이 혼자 전담[10]하는 걸 잘 모르고, 그 사실을 안 사람들의 반응은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그런데 정작 본인은 샤론 스톤의 캐릭터가 자신의 평소 성격이 안 맞아서 어렵기 때문에 별로라고 밝혔다. #

코레일/서울메트로 관할의 서울 지하철 1~4호선, 코레일 광역철도(경의중앙, 경춘, 분당, 수인)와 부산 도시철도 전구간, 부산김해경전철 열차진입 안내방송, 대전 도시철도 광고방송을 전담하고 있다.[11][12] 이제 대구, 인천과 광주만 남았다.

특히 서울메트로 안내방송은 1996년부터 자그마치 20년째 맡고 있는데, 보통 1년이면 방송을 교체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인 사례. 이유는 이 분이 맡고 나서 지하철 안내방송 관련 민원이 단 한 건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차할때마다 유독 목적지 안내방송이 매년 더 커지고 정확해지는것은 새로운 주요 환승통로가 개통하거나 지하철 주변 상가 광고가 추가될 경우 다시 녹음해야되기 때문. 그 목소리가 20년 내내 유지되고 더 커지고 정확해져서 이어폰과 헤드폰을 뚫을 기세로 정차역 안내방송이 들릴 정도. 덕분에 정확한 발음과 발성으로 지하철을 타는 어르신의 귀에도 목적지 안내가 정확히 들려야하는 안내방송의 목적을 생각해본다면 1~2년도 아닌 자그마치 20년이나 했다는 것은 어느 성우도 기록하지 못한 레전설을 썼다고 봐도 될 수준.

또한 은영선[13] 조예신[14] 나름 활약 중이다.

무한걸스에서도 출연했으며, (무한걸스 시즌2 61회, 2008-12-12) 현재 SBS 러브 FM 주말 프로그램인 DJ 처리와 함께 아자아자에도 이 분의 목소리가 등장한다.

3 기타

  • 짱구는 못말려의 짱구네 가족 캐릭터 성우 중에서 가장 나이가 적었었다. 그러다가 딸 짱아가 태어나면서 짱아 성우 여민정이 가장 나이가 적은 1975년생으로 막내격이 되었다. 강희선은 짱구 성우 박영남보다 자그마치 14살 어리다. 성우 박영남은 1946년생, 짱구아빠 성우이던 오세홍은 1951년생. 오세홍 뒤를 이어 짱구 아빠를 연기하는 김환진은 1952년생이다.
  • 또한 1999년 이후 짱구는 못말려에서 한 캐릭터(봉미선)를 다른 성우로 교체 없이 현재까지 맡고 있는 유일한 성우가 되었다. [15][16]
  • 2014년 10월 EBS의 프로그램인 "만나고 싶습니다"에 출연했는데, 남편과는 1996년부터 별거했다고 한다. 2015년에 출연한 모 방송에 따르면 이혼한지 11년이 되었다고 한다.
  • 존경하는 성우는 양지운. 데뷔 시절부터 여자 양지운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고 밝힌 바가 있다.
  • 더빙 시장 축소를 생각하면 정말 속상하다고 한다. 심지어 다른 업계에 몸담다가, 자기 후배로 들어온 사람에게도 좋은 직장도 있었을텐데...이렇게 험난한 곳에 왜 왔니?라며 다독일 정도라고.

4 출연작

굵은 글씨는 주연 및 메인 캐릭터.

4.1 애니메이션

4.2 외화

4.3 게임

4.4 기타

  1. 영어 성우는 제니퍼 클라이드이며, 문안도 해당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실제로 2023-08-07 11:35:40 현재, 2호선 강남역 안내방송으로 사용중인 문안이다. 즉, 지금 이 순간도 서울메트로 2000호대 전동차 중 한두 편성의 TCMS는 이 안내방송을 출력하고 있다.
  3. 영어 성우는 제니퍼 클라이드이며, 문안도 해당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다만 원래는 TBC 10기로 입사했다.
  5. 이 덕분에 일반인들에게는 스컬리와 남녀탐구생활로 유명한 서혜정과 더불어 제일 유명한 여성 성우. 여자 연예인들이 성우 흉내낸다고 뭔가 하면 죄다 이 성우의 스톤의 연기 흉내거나 서혜정의 남녀탐구생활 내레이션이다.
  6. 하지만 그녀에게 소녀 역할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었다(ex.스바루 료코).
  7. 샤론 스톤과 2살 차이다!!
  8. 소리도 많이 지르고, 더빙할 때 세세하게 한다며 “25분짜리 1편 녹음에 1시간 이상 걸린 적도 있었다"고 한다.
  9. 독특한 건 봉미선과 맹구를 동시에 소화해내고 있다. 변별력이 워낙 커서 이 점은 성우팬들조차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10. 그래서인지 짱구는 못 말려 서유기편에서 금각, 은각형제가 나오는 에피소드에서 봉미선 여사에게 온갖 말을 걸어도 답변하지 않다가, 우리말 한정으로 "어머, 거기 샤론 스톤 뺨치게 섹시한 누님~" 이 말에 얼른 답변하다가 호리병에 들어가는 게 나오기도 한다. 그 밖에도 짱구가 엄마에게 샤론 스톤을 언급하기도 하고! 번역자가 노렸구나.
  11. 예전에는 서울메트로 차량만 타야 이 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지만, 2010년 7월 1일부터 코레일 차량의 안내방송까지 이 분이 맡았기 때문에 코레일이나 서울메트로 차량에 상관없이 일단 타기만 하면 들을 수 있다. 안내방송을 일원화한 이유는 직결운행하는 구간이 워낙 많아서 서로 녹음파일을 공유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실제 서울메트로의 1호선 운행구간이 양주역까지로 연장되었던 초기에는 가능~양주 구간에서 코레일 녹음을 재활용했다.
  12. 다만 서울메트로와 코레일이 같이 운영하는 노선이라도 역 안내방송을 따로 녹음했기 때문에 억양이나 어절 등은 약간 차이가 있다. 또한 시종착역에서의 멘트도 확연히 다르다. 서울메트로는 "오늘도 서울메트로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의 안전을 가장 먼저 생각하며, 쾌적하고 편리한 지하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를 시발역에서, "안녕히 가십시오, 고맙습니다"를 종착역에서 쓰고 있고, 코레일은 "오늘도 코레일을 이용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코레일 승무원은 여러분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시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를 시발역에서, "오늘도 코레일을 이용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를 종착역에서 쓴다. 그리고 사용하는 용어도 서울메트로는 '종착역', '승강장'을, 코레일은 '마지막 역', '타는 곳'을 쓴다. 뭘 이렇게 복잡해 회사 로고송 정도는 다르게 할 순 있어도, 이렇게 따로따로 녹음할거면 왜 굳이 안내방송 성우를 일원화했는지 궁금해질 지경.
  13.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안내방송.
  14. 코레일 KTX, 일반열차, 인천메트로,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안내방송.
  15. 짱구 성우인 박영남의 경우 2012년 12기 때 건강 문제로 정선혜가 담당하였으며, 짱구 아빠 성우인 오세홍의 경우 건강 문제로 극장판 22기부터 김환진이 담당하고 있다. 맹구의 경우는 극장판 21기부터 극장판 한정으로 다른 성우로 교체되었다. 다른 캐릭터들은 SBS에서 투니버스로 옮기면서 교체되었다.
  16. 사실 투니버스에서 예전에 했던 애들 코묻은 돈 뜯어가는ARS퀴즈 프로그램에서 김선혜가 맡은적이 있지만(이때 짱구의 성우는 정선혜), 이쪽은 거의 비공식에 가까우니 예외.
  17. 가짜는 바로 윗 기수 선배인 성선녀가 맡았다.
  18. 봉미선 여사는 SBS판 이후로 계속 맡고 있지만, 맹구의 경우 대원방송 극장판에서 박고운(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 송하림(정면승부! 로봇아빠의 역습, 나의 이사 이야기 선인장 대습격)으로 교체되었다. 투니버스 애니메이션판은 그대로.
  19. 비디오판 암흑 마왕 대추적에서 맡은 것으로, 대원방송판에서는 각각 윤여진장경희가 맡았다. 심지어 이 비디오판은 2000년에 개봉되어 이미 SBS에서 봉미선을 맡고 있는 중이었다!
  20. 일본판 성우도 당연히 나라하시 미키.
  21. 시즌 4부터. 크리스마스 스페셜 The Runaway Bride에서는 소연
  22. 1편은 SBS, 2편은 KBS에서 방영되었다.
  23. 시즌 8부터 등장.
  24. 남자 나레이션는 후배 성우 박찬희이 맡았다.
  25. ITX-청춘과 누리로는 조영미 성우, 나머지 일반열차들은 조예신 성우(2014 개정). KTX의 경우 고구인 성우이다.
  26. 광고 방송과 질서유지 안내 방송 일부. 나머지 안내 방송은 기존 안내 방송 그대로다.
  27. 열차진입 안내방송만 한다.
  28. 산성역, 남한산성입구역 한정. 지금은 당연히 개정되었다.
  29. 한국어 Siri의 디폴트 보이스인 'Yuna'의 성우는 아니다. 해당 성우는 이윤정이다.
  30. 스팸전화가 수신된 경우 '스팸신고된 전화입니다.'라는 지하철 안내방송 톤의 음성안내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