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정

[[대한민국|]] 성우. 1962년 음력 3월 5일 생.[1] 경기도 파주시 출신. 1982년 KBS 17기.

274971117905232.jpg

1 소개

명랑한 목소리, 귀여운 목소리, 똑 부러지는 목소리 외에도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거물 성우다.[2][3] 여성 성우지만, 10대 남자 아역을 담당할 때도 있다.[4] 어렸을 때부터 성우가 무척 되고 싶었다고 한다. TV보다는 라디오가 많이 퍼지고, 아직 라디오 드라마가 인기가 있던 시절에 장유진, 이선영, 최수민, 주희, 특히 서금옥 성우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꿈을 키우다가 고등학교에 입학해 방송반 활동을 시작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서울예술대학에서 주최하는 방송경연대회에서 방송반의 명의로 작품을 출품했는데 대상은 물론 작품상, 거기다가 서혜정 자신도 개인상까지 수상하게 되었다. 당시 서울예술대학은 경연대회 개인상을 받은 사람에게 입학 자격을 부여하는 특전을 부여했고, 그렇게 서혜정은 서울예술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그렇게 1학년에 재학중이던 1982년에 서울예술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던 KBS 1기 성우 고은정[5]의 권유로 시험을 보게 되었고 바로 합격을 하게 되면서 KBS 공채 17기 성우로, 나아갔다.[6]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두 아이[7]를 낳은 뒤 이혼, 2011년 그동한 활동하느라 못 다녔던 대학교에 2학년으로 복학했다고 한다. 종교는 원래 가톨릭이였으나, 2007년성경을 녹음하다가, 개신교개종하였다고 한다. 엄청나게 인기있던 <THE X-FILES> 주인공 데이나 스컬리 역으로 유명해졌다. 폭스 멀더를 연기한 이규화[8]와는 워낙 많은 작품을 같이 해서 꽤 친하다고 한다. 서로 간의 호흡도 척척 잘 맞는다고.[9][10] 멀더와 스컬리를 연기한 배우 데이브 듀코비니와 질리언 앤더슨 모두 가장 훌륭한 연기라고 호평했을 정도로 대표적인 배역. 애니메이션 계열에서는 80년대 후반생이나 90년대 초반생들에겐 세일러문 시리즈의 히노 레이/세일러 마스, 90년대 후반생들에겐 이누야샤》 금강(키쿄우)역으로 유명하다. 특히 금강 특유의 목소리를, 원작 이상으로 잘 살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가의 전작에서는 주세나 역을 맡았었지만, 당시에는 스타 성우가 아니어서, 잘 모른다. 물론 비디오판을 섭렵했던 팬들에게는 익숙한 목소리이긴 했다. 《아치와 씨팍》에서 국장을 연기했을 때 이규화가 맡은 부관을 갈구면서 험한 말들을 내뱉었는데 QOOK 인터넷존의 아치와 씨팍 페이지에서 아치와 씨팍을 더빙할 당시 인터뷰에서는, 이런 역은 처음 맡아본다고 한다. 덧붙여 인터뷰 마지막 장면에 서혜정씨의 더빙 장면도 나온다.

외화쪽에서는 주로 이지적이고 우아한 그리고 독립적인 성격을 지닌 여성들[11]의 섭외 대상으로, 주로 이쪽에서 연기한 배우들은 질리언 앤더슨, 니콜 키드만, 멕 라이언 등이 있다. 애니메이션 쪽에서는 의외로 열혈 혹은 왈가닥 캐릭터로 출연하는 빈도가 꽤 높은 편이다. 한때 이룰 것은 어느 정도 다 이루었으니 이제 원로 성우로서 한국에 오디오북 시장을 여는 역할을 하겠다고 결심, 오디오북 사업에 손을 댄 적이 있으나 결과적으로는 큰 빚을 지는 것으로 끝났다고 한다. 당시 죽고싶다는 생각도 들었을 정도였고 2010년까지도 그 빚이 남아있지만, 항상 긍정적으로 살았다. #

2009년 7월부터 롤러코스터남녀탐구생활에서 내레이션을 맡고있는데, 패러디도 많이 되는 등 은근히 반응이 좋다. 일부에서는 스컬리 이후 제2의 전성기라고 평하기도. 상황을 아주 차분하게 말한다. 이때는, 사이보그처럼 말해야 한다.[12] 게다가 사이보그 목소리로 중간중간에 막말을 하는 것이 꽤나 중독성 있다.[13]

2009년 10월부터 12월까지는 MBC 표준FM 박경림의 별이 빛나는 밤에에서도 남녀탐구생활의 패러디(?) 코너인 ‘별밤탐구생활’을 매일 코너로 진행했다. 다채로운 목소리 연기를 듣고 '신기하다'는 반응이 가장 많으며 보이는 라디오로 하는 날에는 반응이 폭발적. 2010년 1월 18일부터는 ‘별밤 청취자 탐구생활’ 코너로 청취자들의 사연을 받아서 진행중.

여담으로 남녀탐구생활과 관련하여,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발언을 한 적이 있었는데, 성우 갤러리에 직접 해명글을 써서 많은 팬들에게 놀라움을 주었다. 2011년 1월 해피타임에서 방영한 바에 따르면, 114의 전화번호 안내멘트 녹음을 맡았다고 한다. 2010년 2월에 《속상해하지 마세요》라는 자전적 에세이집을 출판하였다. 2012년 10월 25일에 EBS의 '미래 직업 뜨는 직업'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성우라는 직업을 소개할 때 출연했다. 그 때 파워레인저 캡틴포스 더빙 작업이 나왔다. 최근에는 올리브 TV에서 하는 마스터 셰프 셀레브레티에 출연. 다만 달샤벳 지율과 더불어 처음에서 떨어졌다.

2013년 4월 22일, TBN 한국교통방송 라디오의 개편과 함께, 기존 개그맨 표영호가 진행했던 '브라보 마이웨이'의 차기 진행자로 발탁되어 2014년 4월 27일까지 약 1년간 진행하였다. 누가 성우 서혜정 아니랄까봐 코너 이름부터가 인생 탐구생활이라든지, 서혜정의 X-파일이라든지. 아침마당 2013년 9월 2일 방영분에서 강수진, 박기량, 이선 등과 함께 출연했다.

2014년 제니스미디어콘텐츠란 소속사와 전속 계약했다. #

2 주요 출연작

이규화 성우(☆) 또는 정미숙 성우(★)와 같이 출연한 작품이 많다.

2.1 애니메이션 & 특촬

2.2 외화

2.3 TV, 일반

2.4 게임

2.5 광고

  • 공익광고 '친절' 편 (2001)
  • 공익광고 '불우이웃돕기-종소리' 편 (2002)
  • 테팔 광고

2.6 그 외

  • 114 전화 안내 목소리
  • 대영박물관 한국어 서비스
  • 루브르 박물관 한국어 서비스
  • 베르사유 궁전 한국어 서비스
  • EBS 라디오문학관
  • EBS FM 스페셜
  • EBS 고전읽기
  • 라디오드라마 최덕희의 복제인간 클론 - 김혜미
  • 입체 낭송 성경 시편 낭송
  • TBN 한국교통방송 - 브라보 마이웨이 (진행)
  • 팟캐스트 오디오 북까페 - 북텔러 및 진행
  • 조폭 마누라 2 - 백상어(장세진) 목소리 변조 목소리(...)
  • 카카오내비 남녀탐구생활 편 이길이 최선이 맞대요 괜히 삽질한거 같아 무안해져요
  1. 양력으로 환산하면 4월 9일
  2. 대한민국에서 손꼽는 거물이다. 2011년에만 장관상을 포함한 대상을 3개를 받았다 그래서인지 후배 윤미나,전인배가 존경하는성우
  3. 그러나 굴욕도 있다. 2010년 12월 20일 자에 신의 목소리 특집으로 놀러와에 배한성, 양지운, 박일, 송도순, 강희선, 안지환과 함께 출현했는데, 이때 길이 연기를 잘 하시네요라는 말을 했으며, SBS 강심장에서는 정종철과 성대모사 대결을 해야하는 능욕을 당했다. 이건 한국에서는 성우가, 엄청난 비인기 직업이라서 그렇다. 강심장은 팬이라면 차라리 안 봐야 한다.
  4. 믿어지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잘 한다. 듣기가 어려울 뿐이다. 참고로 2016년 현재 55세다!
  5. 7~80년대 영화에서 수많은 여성들의 목소리를 후시녹음하였다.
  6. 2012년 10월 25일에 방송된 EBS의 직업 정보프로그램 <미래 직업, 뜨는 직업>에서 밝힌 이야기.
  7. 큰 아이는 2011년 당시 전경으로 복무했었다.
  8. 같은 KBS 17기 동기.
  9. 여담으로 <THE X-FILES>을 진행하는 동안 가장 많이했던 대사는 "멀더? 지금 어디있어요?"
  10. 다른 남자 성우와도 호흡을 잘 맞춘다. 어느 남자 성우랑 호흡을 맞추던지 간에 특유의 포스는 잃지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11. 한편으로는 뭔가 속사정이 있으며 그것을 숨기면서 살아가는 여성 캐릭터로 자주 등장한다.
  12. 이 말투는 남녀탐구생활 PD가 시범을 보인 말투를 따라한 것이라고 한다. 원래 PD가 서혜정이 고상하게 말하고 다녔던 것이 그 동안 마음에 안들었다면서 한번 제대로 망가뜨려 보려고 그랬다고 한다. 참고로 PD가 최초로 요청했던 목소리는 매우 이상한데 스컬리 목소리를 기본으로 깔고 그 위에 루브르 박물관 안내 목소리를 올린 후 114 안내 목소리를 섞는다. 여기에 2012년 10월 25일부로 EBS '미래 직업, 뜨는 직업' 성우편에서 추가적으로 밝힌 바로는 그렇게 믹스한 목소리에 모든 감정을 다 뺀뒤, 시니컬한 감정을 10원어치만 넣어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장장 6시간 동안 하다가 도저히 안 되자 PD가 직접 경상도 사투리로 예를 들어준 후 그 목소리에서 사투리를 빼라고 한 게 지금 나온 목소리라고.
  13. 경력에서 최초의 코미디 케이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14. 정미숙도 세일러문에 출연하긴 했으나, 대원판에만 출연해 겹치지 않았다.
  15. 최근에 개봉한 3D 버전도 포함
  16. 비디오판 기준. 국내에 출시된 DVD에 이 더빙판 수록
  17. 정미숙은 태양 역으로 출연해, 같이 출연한 작품 중에선 유일하게 서로 이성으로 출연하는 케이스이다.
  18. 서혜정의 소년,소녀 연기를 모두 볼 수 있는 작품. 싱크로율이 월등하다.
  19. 데뷔 30년만에 처음으로 참여한 일본 특촬물 더빙작이다. 그러나 나이에 걸맞지 않다고 은근히 까였다. 하긴 배우 나이가 거의 딸 뻘이니까...서혜정이 1962년. 배우가 1992년생...이건 뭐... 그래도 연기력은 좋은 편. 가면라이더X슈퍼전대 슈퍼 히어로 대전에서는 강시현으로 교체했으나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VS 해적전대 고카이저 THE MOVIE에서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20. 극장판은 최이슬역을 맡은 지미애
  21. 포켓몬스터 DP에 게스트로 출연한 적이 있었고, 이 때 배역이 유지되었다. 당시 정미숙은 나빛나로 고정 출연 중이었다.
  22. SBS버전은 강희선.
  23. 크리스 오도널찰리 신 주연의 1993년 버전으로 더빙판 캐스팅도 화려했다.
  24. 현재 모습과 젋은 모습 둘다 연기했다.
  25. 본인도 굉장히 애착을 가지고 있었던 캐릭터. 시즌4까지 방송했으나 시즌5에서 조기종영 되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종영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해당 작품의 인기가 초기에 비해 떨어진 감이 있고 케이블에서도 워낙 많이들 방영을 많이하는 등 화제성 면에서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26. SBS에서는 송도영이 맡았다.
  27. 더빙판을 기준으로 크게 나눠서 1시즌, 2시즌 초와 그 이후 시즌부터는 목소리톤이 미묘하게 차이가 있다.
  28. 캐치온에 시즌 10이 방영확정이 되었는데 무려 더빙방영이다! 즉 정말 오랜만에 스컬리를 연기하게 된 셈. 이규화도 멀더로 복귀확정.
  29. 남자 나레이션는 이규화가 맡았다. 이 때문인지 나레이션 할때도 멀더스컬리가 서로 주고 받는 식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