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 욕망

이 항목은 영웅심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1 개요

Bloodlust. 게임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오크의 종족적 특성.

오크들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파괴에 대한 충동을 일컫는다. 모든 오크는 피의 욕망을 지니고 있으며, 한 번 이에 도취되면 쉽사리 벗어날 수 없어 잔학한 짓을 지속적으로 일삼게 된다.

과거 킬제덴만노로스와 같은 아나이힐란의 피를 이용, 잠재되어 있던 피의 욕망을 폭발시키고 절제력을 극도로 낮추어 드레노어의 오크를 광화시켰다. 이로 인해 오크와 드레노어에서 공생하던 드레나이는 괴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고 은거하다 후일 불타는 성전 시점에 이르러 아제로스로 탈출하게 된다.

피의 욕망의 폭발은 드레나이를 집어삼킨 뒤에도 사라지지 않고 2차 대전쟁까지 이어졌으나, 2차 대전쟁 패퇴 이후 저주가 사라지자 오크들은 심각한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었고, 10년동안 얼라이언스의 수용소에 갇힌 채 살아가는 비참한 처지로 전락한다. 소설 등에 묘사된 무기력증 경험자의 말에 따르면, 수용소 담벼락을 부수고 탈출할 만한 힘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그럴 의욕조차 생기지 않는 심각한 상태라고. 이런 상태가 이어지다 워크래프트 3시점에 이르러, 젊은 스랄의 영도로 오크는 탈진 상태에서 벗어나 본래의 호전적 특질을 회복하고 주술 신앙으로 타락 이후의 무기력증을 채우게 된다.

스랄이 속한 서리늑대 오크의 경우 이를 절제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고 있다.

2 워크래프트 2

오우거 메이지가 사용하는 주문으로 구현되었다. "스피드공격력을 3배로 만드는 마법. 마법이 걸린 유닛에게 괴기스러운 음성과 함께 작은 핏방울 모양 아이콘이 붙는다. 워크 2에서는 기본 대미지와 방어로 삭감된 대미지를 합산하여 총 피해량을 계산하는데, 블러드 러스트는 이 데미지를 각각 2배씩 높인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 관통 데미지가 없었다면 데미지가 2배가 들어갈 것을, 실질적으로는 데미지가 3배가 들어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참고로 휴먼 진영의 동일 테크트리 유닛인 팔라딘의 힐은 정말 잉여라서, 마나를 전부 쓰고도 자기 체력을 회복시키지 못할 정도였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블러드러스트로 주는 DPS의 상승이 팔라딘의 힐을 능가했다. 사실상 유닛 능력치와 테크트리가 거의 동일한 워크래프트 2에서 밸런스를 오키쉬 호드에 기울게 만든 일등공신.

3 워크래프트 3

워크래프트 3샤먼이 사용하는 스킬. 3티어 이후 스피릿 랏지에서 상급 훈련을 마치면 사용 가능하다. 마법면역이 아닌 아군 유닛에게 블러드 러스트를 걸어, 으롸으롸으롸아으아으!이후 WoW와 하스스톤, HEROES까지 이어지는 전통적인 효과음과 함께 이동속도를 25%, 공격속도를 40% 상승시키며, 유닛의 크기도 커지게 만든다. 다만 충돌 크기는 증가하지 않는다. 버프 마법 중에서는 가장 출중한 성능을 자랑한다.

화력 증가율만 따지자면 네크로맨서가 가지고 있는 언홀리 프렌지에 밑지지만, 이쪽은 초당 4의 생명력 감소 효과도 같이 붙어 있어서, 좋은 버프는 다 가져가는 스펠 브레이커조차 훔쳐가지 않는 버프인지 디버프인지 불분명한 스킬. 야언좇이라 불쌍해서 안 가져가는 거 아니었어? 이동속도 상승으로 인한 기동성의 증가 및 마이크로 컨트롤의 편의성, 걸어줄 유닛이 풍부한 오크의 유닛 라인+유닛 자체의 효용성, 체력 감소 패널티가 존재하지 않는 점 등 여러 시너지로 인해 실제로는 블러드러스트 쪽이 훨씬 높은 평가를 받는다. 결론은 야언좆

블마같이 발이 빠른 영웅에게 걸어줄 경우, 순간이동에 가까운 이동속도를 보여준다. 거기다 최종 마법치고는 사용 마나량도 40으로 매우 적은 편이며[1] 쿨타임도 1초로 매우 짧고, 오토 캐스팅도 해놓을 수 있는데, 워크래프트의 AI는 꽤 괜찮은 편이라 평소에는 걸지 않고 공격시에만 사용하므로 운용이 편리하다. [2] 팁으로 시전후 후딜레이가 매우 길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하고 오토캐스팅만 하면 1초 쿨마다 줄창 버프만 걸어주지만 수동으로 후딜을 끊어서 버프 - 평타 - 버프를 반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비스트 마스터의 퀼비스트와 크립 중 오우거 메이지도 가지고 있다. 단, 퀼비스트는 스스로에게만 걸 수 있는 프렌지라는 변종 스킬.

여담으로 블러드 러스트는 소서리스의 슬로우에 상쇄된다. 마나 소모, 스킬 단계 등을 비교해보면 그저 굴욕. 참고로 소서리스의 슬로우는 공격속도를 25% 이동속도를 60% 감소시키며 지속시간은 60초나 된다. 게다가 아메의 브릴리언스 오라 덕에 거의 무제한으로 슬로우를 걸어댄다. 물론 말이 그렇다는 이야기고, 일반적으로 버프 주문의 효용성이 더 높기 때문에 실제로는 슬로우나 블러드러스트나 제 값어치를 하는편이다.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피의 욕망(Bloodlust)
spell_nature_bloodlust.jpg기본 마나의 21.5% 
즉시 시전5분 후 재사용 가능
10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가속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효과를 받은 대상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상태가 되어 10분 동안 피의 욕망 또는 시간 왜곡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3]
영웅심(Heroism)
ability_shaman_heroism.jpg기본 마나의 21.5% 
즉시 시전5분 후 재사용 가능
10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가속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효과를 받은 대상은 기력이 소진되어 10분 동안 영웅심이나 시간 왜곡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주술사의 주문. 호드 측은 '피의 욕망', 얼라이언스 측은 '영웅심'이라는 이름으로 쓴다. 이 주문을 비롯한 각종 유사 효과를 호드 플레이어의 경우 '블러드', 얼라이언스 플레이어의 경우 '웅심'이라고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공대장이 지시를 내릴 때 블러드를 요구하느냐, 웅심을 요구하느냐를 보고 주력 진영을 판단할 수 있다카더라. 얼라/호드 공히 스킬 발동시의 효과음이 묘한 중독성이 있다. 므그아으아으아읋! (팅!)

근접/원거리/주문 가속이 40초동안 30%나 증가하는, 단순명료하면서도 전략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능력. 일단 발동하면 직업과 특성을 막론하고 대미지 딜링 능력이 껑충 뛰어오르기 때문에 공격대 던전 공략 시 필수불가결한 스킬로 여겨지며, 과거 주술사가 묻고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적으로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해주곤 했던 귀중한 스킬이다.

사용 후 10분 동안 비슷한 효과를 받을 수 없는 디버프(호드는 '만족함', 얼라이언스는 '소진')가 생기며, 이 디버프는 10분이 지나지 않아도 죽는다면 사라진다. 레이드에서 전멸하고 리트라이시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시간을 죽일 필요가 없게 하기 위한 안배. 수리비 더 내기 싫은 사냥꾼과 도적들은 이에 불만을 표시한다. 리셋이 가능한 네임드라면 전멸하지 않고도 리셋으로 디버프를 없앨 수 있다.

시간 왜곡(Time Warp)
ability_mage_timewarp.jpg기본 마나의 4% 
즉시 시전5분 후 재사용 가능
시간의 흐름을 왜곡하여, 10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가속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아군은 10분 동안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4].
고대의 격분(Ancient Hysteria)
spell_shadow_unholyfrenzy.jpg즉시 시전5분 후 재사용 가능
100미터 내의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가속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효과를 받은 대상은 충분히 만족함 상태가 되어 10분 동안 피의 욕망 또는 시간 왜곡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황천바람(Netherwinds)
spell_arcane_massdispel.jpg즉시 시전6분 후 재사용 가능
100미터 내에 있는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가속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40초 동안 지속됩니다.

효과를 받은 대상은 피로 상태가 되어 10분 동안 황천바람 또는 그와 유사한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대격변에 들어서는 마법사야수 사냥꾼의 심장부 사냥개도 이름만 다른 같은 능력을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대해 블리자드는 '특정 직업이 없어서 공격대 구성이 늦어지는 경우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역으로 이것 때문에 블러드 하나만으로 레이드 취직을 보장받던 주술사들이 참혹하게 밀려나는 일이 벌어졌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심장부 사냥개 뿐만 아니라 황천의 가오리도 황천바람이라는 이름으로 피의 욕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황천의 가오리는 전문화에 관계없이 모든 사냥꾼이 길들일 수 있다.

5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항목 참고.

6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파일:Attachment/블러드 러스트/rehgar bloodlust.jpg주위 아군 영웅들의 공격 속도를 40% 증가시키고 이동 속도를 30% 증가시킵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 마나: 70
*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주술사는 꼭 필요한 상황에 아군의 피를 끓게 만들어 그들 안에 있는 극심한 분노와 흉포함을 깨울 수 있습니다. 레가르는 피의 욕망을 사용해서 일시적으로 자신과 아군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레가르의 두번째 궁극기로 등장한다. 자세한 내용은 레가르(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항목 참조.

7 도타 2

오거 마법사의 기술. 워크 3의 피의욕망에서 그대로 가져왔다. 단 이 게임에서 오거종족들이 오크처럼 피에 미친다는 표현은 없고 멍청하기로는 와우 시리즈의 오우거들이랑 판박이다. 피의 욕망이라는 기술도 이름만 욕망일뿐 더 신나게 팰려고 사용하는 마법이라는 설정이다.
  1. 마스터 업그레이드 샤먼의 마나는 최대치가 400이다. 즉 10번 연속 사용 가능.
  2. 단 A키로 공격 지정을 해야 오토캐스팅을 한다. 우클릭으로 강제공격하면 자동시전되지 않는다.
  3. 툴팁에서는 고대의 격분이나 가죽세공 북은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마찬가지로 효과를 받을 수 없다.
  4. '시간 변위' 디버프가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