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돈

히포포타스
하마돈

449MS.png 449 히포포타스
450MS.png 450 하마돈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히포포타스ヒポポタスHippopotas전국 : 449
신오 : 125
수컷 : 50%
암컷 : 50%
하마돈カバルドンHippowdon전국 : 450
신오 : 126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모래날림전투에 나가면 5턴간 날씨가 모래바람으로 바뀐다.
*모래의힘모래바람이 불 때 바위/땅/강철 타입의 위력이 오른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449 히포포타스하마 포켓몬0.8m49.5kg육상
450 하마돈중량 포켓몬2.0m300.0kg
진화hippopotas.gif
(♂)
파일:Attachment/Spr xy 449-f.gif
(♀)
레벨 34hippowdon.gif
(♂)
파일:Attachment/Spr xy 450-f.gif
(♀)
449 히포포타스450 하마돈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449 히포포타스687278384232330
450 하마돈108112118687247525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물 얼음 풀강철 격투 고스트 노말 드래곤 땅 벌레 불꽃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독 바위전기
도감설명
449 히포포타스
다이아몬드건조한 땅에서 산다. 땀 대신 모래알을 몸에서 분비하는 포켓몬이다.
전신에 모래를 둘러서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물에 젖는 것을 싫어한다.하마가?!
플라티나
5세대
콧구멍을 꽉 막고 모래 속을 마치 걷듯이 다닌다. 10마리 정도의 무리로 생활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모래로 몸을 덮어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킨다. 사막의 모래 안에서 이동한다.
450 하마돈
다이아몬드체내에 모아둔 모래를 몸의 구멍에서 뿜어올려 거대한 회오리를 만들어 공격한다.
직격 2m의 큰 입이다. 자동차를 납작하게 찌그러뜨려 버리는 파괴력이다.
플라티나
5세대
의외로 화를 잘 내는 포켓몬으로 입을 크게 벌리는 것으로 주변에 자신의 강함을 어필한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크게 입을 벌려 자신의 강함을 어필한다. 대량의 모래를 일으켜 공격한다.

1 상세

모티브는 그냥 짐작할 수 있듯이 하마. 하지만 물에 사는 것이 아닌 건조한 곳에 사는 녀석을 모티프로 했다.

진화 전인 히포포타스도 그렇지만 암수의 색이 다르다. 수컷은 노란색, 암컷은 검은색이다.

2 포획

첫 등장은 4세대 DP/PT. 214번 도로의 마니아동굴에 서식한다. 굳이 동굴에 들어가지 않고 유적 마니아가 있는 입구에서 돌아다녀도 히포포타스가 출현한다. 안농을 잡지 않아도 등장하기는 하나 안농콜렉션이 없는 상태에서의 히포포타스의 출현율은 5%, 동굴이 커질수록 히포포타스가 많이 나오며 동굴을 다 뚫었을 시에는 20%로 4배 증가한다. 입구에 구멍파기가 떨어져 있어 그걸 가르쳐서 스토리 용으로 쓰이기에는 pt에서는 명색이 땅타입인 히포포타스가 구멍파기를 못 배운다. 경험치 테이블은 125만으로 한카리아스랑 동급. 자력기가 엉망이라 스토리로 쓰기에는 애매한 편.Bw2에서는 리조트 데저트 에서 대량발생할때 가면 하마돈을 잡을수 있다.

3 성능

마기라스와 더불어서 모래바람팟의 주요 요원. 마기라스보다 내구력도 높고 타입이 하나뿐이라 약점도 3개 뿐이라서 약점이 너무 많은 마기라스에 비하면 물리적 면에서 훨씬 안전하다.

능력치 분배가 제법 깔끔하게 된 편이다. 쓸일 없는 특공과 느린 스핏을 빼도 체력/방어가 100을 넘어 어지간한 비자속 2배는 거뜬하게 버틴다. 그 느린 스핏은 오히려 트릭룸에 활약하기 좋다.

또한 공격 역시 높기 때문에 자속 지진으로 어설픈 내구도를 가진 녀석이라면 쉽게 잡는 것이 가능. 약점인 얼음이나 풀은 불꽃엄니로, 물은 번개엄니로 약점인 풀,드래곤, 같은 땅 타입 등을 견제하는 얼음엄니까지 하트비늘로 배우기 할 수 있다. 땅가르기까지 자력으로 익히므로 발악용이나 부가무장으로 충분히 사용가능. 또 잠자기나 교배로 배우는 저주, 태만함을 이용해 내구성 중심으로 키워도 좋다. 굳이 모래바람이 아니더라도 자체 성능도 출중한 편이다. 단 하마돈이 방어에 비하면 특방이 낮으니 내구성 중심으로 사용할 경우 자체 특방을 보정하든가 특방이 높은 포켓몬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점은 보다시피 지나치게 느린 속도와 상대적으로 낮은 특방. 트릭룸을 배우지 못하고 타입이 순수 땅 타입이다보니 마기라스와 달리 자신은 모래바람 내에서 특방 50% 상승 효과를 받지 못한다는 것도 치명적이다.
때문에 약점이 많아도 특수쪽에선 안전한 마기라스와 달리 이 녀석은 상대가 특수형 어태커를 꺼내면 매우 고전한다.

5세대의 모래헤치기 몰드류와 활약이 가능하다. 신 특성의 경우, 이녀석이 모래바람 파티의 모래바람 시전자인데, 이녀석 특성을 바꾸면 모래바람 지속시키기가 좀……. 단 6세대부터 날씨특성이 죄다 5턴으로 너프를 먹었기에 어쩌면 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오히려 모래바람 요원으로 쓰는 게 아니라 그냥 자체 성능으로 쓰는 경우에는 아군에게 모래바람이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없는 특성이란 느낌으로 모래의힘을 쓸 수 있다.

6세대에 이르러 싱글에서는 스락+하품 기점메이커로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하마돈-메가루카리오-망나뇽 파티가 대표적. 하마돈이 하품을 연타하다가 죽어내밀기로 메가루카리오가 나와서, 상대가 잠든 사이에 칼춤이나 나쁜음모를 쌓아 무쌍을 노린다. 그외에도 5세대의 카바도류도 종종 보이고, 막이로 쓰이기도 한다.

4 포켓몬스터 TCG에서

한글판 명칭하마돈XY5_GV_042.jpg
영어판 명칭Hippowdon
일어판 명칭カバルドン
수록 블록, 팩XY5 가이아 볼케이노
카드의 종류1진화 포켓몬
HP타입레어도
130격투R
약점저항력후퇴비용
4
분류이름코스트데미지효과
기술레지스트 데저트투무무60상대의 다음 차례에 이 포켓몬은 「포켓몬 EX」로부터 기술의 데미지나 효과를 받지 않는다.
기술이판사판태클투투무무100이 포켓몬에게도 20데미지를 준다.

하마돈의 1기술 레지스트 데저트는 기술 사용 시 한 턴동안 포켓몬 EX로부터 기술의 데미지나 효과를 받지 않는다. 기술의 부가효과로 인해 생기는 내성이기 때문에, 더스트나오컬트마니아로 돌파할 수 없는 것이 최대의 장점. 발매 당시 환경에서는 포켓몬 EX가 주 전투원이었기 때문에 정말 막강한 내성이었다. 코르니를 이용하여 진화도 간편하고, 격투 타입의 다양한 서포터 카드를 사용하여 데미지를 높일 수도 있었기 때문에 간간히 입상권에서도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XY 후기로 넘어가면서 강력한 1진화 포켓몬들을 환경에서 쉽게 볼 수 있게 되고, 무엇보다 같은 효과에 데미지도 더 높은 레지아이스의 등장으로 사실상 환경에서 소멸. 격투 타입 서포터 카드들로 어느 정도 차별화는 할 수 있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경우 레지아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다.

5 기타

1466428308x2372228391.jpg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주인공 한지우는 무려 49.5kg이나 되는 히포포타스를 머리에 올리고 다니면서 조금 무겁지만 괜찮아고 한다.머리에 걸그룹 멤버 한 명 올려놓은 격 실제로 그러면 목이 부러져도 버티지 말 자체는 변명이라고 해도 10살이라면 저 정도 무게를 머리에 올려두고 서는 것 자체가 무리다. 과연 초인이라 할 만하다

얘 나온 화에서 주인공들은 로켓단을 기죽게 하는 포스를 뿜었다. 덧붙여 두번이상 같은 개체의 히포포타스가 나왔다.[1][2]

후파 광륜의 초마신에서도 히포포타스가 등장해 굴레의 항아리를 다시 만드는데 돕는다. 정황상 불/물/땅의 힘이 필요한데 그 중 땅의 힘을 담당했으며 사용한 기술은 모래뿌리기.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2에서 N이 가을에 대결할때 사용한다.내구가 높지만 생명의구슬 때문에 잡기가 쉬울것이다.
  1. AG에서는 피그점프가 같은 개체가 2번나왔는데 히포포타스는 길을 잃어서 동행했고 피그점프는 진주를 잃어버려서 동행했다.
  2. 참고로 이 히포포타스의 성우는 그새 교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