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 웨폰 듀드

Heavy weapon dude

new_classic_doom_enem_chain.gif

/ 둠 2: 헬 온 어스 등장 몬스터 일람
좀비맨 · 샷건가이 · 임프 · 헤비웨폰듀드 · 데몬(스펙터) · 로스트 소울
카코데몬 · 헬 나이트 · 바론 오브 헬 · 아라크노트론 · 페인 엘리멘탈
레버넌트 · 맨큐버스 · 아크바일 ·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 사이버데몬
슈츠슈타펠 · 커맨더 킨 · 아이콘 오브 신[1]
"이런, 샷건 좀비로는 한참 모자랐다는 건가? 그래도 이 성가신 놈들을 쓰러트리면 멋진 체인건을 얻을 수 있어."

"Geeze, weren't shotgun zombies bad enough? At least when you fade these jerks you get a cool chaingun."
- 둠 2 매뉴얼

1 개요

헤비 웨폰 가이
둠 2에 새로 추가된 몬스터. 매뉴얼 상의 명칭은 전 코만도(former commando)지만 그보다는 엔딩에 나오는 헤비 웨폰 듀드[2] 내지 체인거너의 이름으로 자주 불린다. 좀비 계통이 다 그렇듯 원래는 인간이었으나 지옥의 악령에 의해 좀비가 되었다. 어두운 피부에 대머리, 붉은 눈을 하고 있으며, 입가에는 피가 흐르는 것처럼 보인다. 머리와 팔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붉은색의 보호구로 덮고 있다.

좀비 계통 몬스터 중 가장 강력하며 덩치도 크다. 체력은 70으로 클래식 둠에 등장하는 몬스터 중 네 번째로 약하지만 중화기든 형씨라는 이름에 걸맞게 체인건을 이용한 매서운 공격을 한다.

죽을때 체인건을 드롭한다. 둠 1 에서는 체인건을 따로 찾아야 얻을수 있는 반면 둠 2부터는 이녀석만 죽이면 체인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맵에서 체인건을 쓸 수 있게 된다.

2 공격 특성

한 발당 공격력 3-15, 분당 발사 횟수 466.6회에 달하는 체인건을 사용한다.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체인건보다는 다소 약하지만 다수의 헤비 웨폰 듀드를 상대할 때는 이것이 결코 약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헤비 웨폰 듀드의 공격력은 그 스펙 수치보다 더욱 강력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는 헤비 웨폰 듀드의 공격 특성에 기인한다. 다른 몬스터는 한 번 공격하고 움직이는데 반해, 헤비 웨폰 듀드는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와 같이 타겟이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자신이 공격받아 경직되지 않는 이상 연속적으로 공격을 퍼붓는다.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와는 달리 공격 시의 딜레이도 거의 없다. 다만 체인건의 정확도는 플레이어의 것보다는 약 두 배 정도 떨어진다. 벽 앞에 서서 총알받이가 된 후 주변에 남는 탄흔을 보면 비교적 넓게 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이하게도 체인건 발사음은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울펜슈타인 SS와 마찬가지로 샷건 사운드(DSSHOTGN)를 사용한다. 해석에 따라 다르지만 이것은 실수였던 것으로 보이며, GBA 및 플레이스테이션 둠에서는 플레이어의 것과 동일한 사운드로 교정되었다.

3 공략

헤비 웨폰 듀드의 체인건은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의 것만큼 강력하지 않고 플레이어의 것만큼 정확하지도 않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터렛 역할으로 배치한게 아니라면 원거리에서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그러나 상술한,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공격 특성은 원거리에서 헤비 웨폰 듀드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다. 보통은 헤비웨폰듀드가 원거리에 있다면 엄폐물도 있는 편이지만 대놓고 엄폐물도 없는 개활지에 이들을 터렛으로 배치해서 압박감을 조성하는 악랄한 사례도 있다.

하위급 몬스터 이지만 절대 무시할 수는 없다. 연속으로 찔끔찔끔 HP를 깎는 것 부터 상당히 짜증을 유발한다. 심지어 몬스터 내분시 경직빨로 경직률이 높은 카코데몬, 레버넌트, 아라크노트론 을 이기는 경우도 있다.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는 슈퍼 샷건, 먼 거리에서는 체인건으로 몇 번 끊어 쏴주면 쉽게 쓰러트릴 수 있다. 또한 체인건 가이의 경직률은 66%에 달하기 때문에 체인건이나 플라즈마 건의 빠른 공격에 약하다.

반면 근거리에서는 아주 잠깐만 쏘는걸 방치해도 개피가 되기 때문에 게임 후반까지도 위협적인 존재이며, 맵 제작자가 머리를 좀 굴렸다면 재앙급의 트랩이 될 수도 있다. 실제로 종종 어렵다고 평가되는 WAD에는 바로 이 헤비웨폰듀드나 내지는 레버넌트 같은 까다롭다는 몬스터들이 일렬 횡대로 서서 플레이어를 반겨주는 트랩이 자주 나온다. 이 때문에 좁은 길목에서 다수의 헤비웨폰듀드와 코앞에서 맞닥뜨릴 경우 둠을 웬만큼 했다는 게이머들도 긴장하게 되며, 즉각적으로 그들의 시야에서 벗어나 엄폐하거나 로켓 런처, BFG를 먹여주어야 한다. 고급 유닛이나 엄청난 물량에나 발사한다는 이미지의 BFG를 발사할 만한 가치가 있는 포인트다. 마찬가지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헤비웨폰듀드를 발견했을 때에도 게이머들이 최대한 신속히 제압할 것이 요구된다.

4 기타

둠 2의 추가 몬스터 중 가장 먼저 등장한다.

죽을 때 체인건을 떨어트리며 중복 획득 시 10발의 권총/체인건 탄을 얻을 수 있다. 둠 2에서 플레이어가 처음으로 습득할 수 있는 체인건은 MAP 02에서 비밀장소[3]의 스위치를 누르고 비밀장소(...)로가 소울스피어랑 얻는 물건이다. 그러나 죽을 때 무기를 떨어트리는 여타 좀비 몬스터와는 달리, 헤비 웨폰 듀드는 플레이어가 입수할 수 있는 체인건과는 별개로 시체 스프라이트에 체인건이 따로 남아있다.

육편(gib)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적들 중 가장 체력이 높다.

높은 공격 속도와 히트스캔이라는 이점 덕분에 하급 몬스터임에도 불구하고 몬스터 내분에서 카코데몬이나 레버넌트, 혹은 아라크노트론 같은 중급 몬스터를 이기기도 한다. 하지만 헬 나이트 같이 경직률이 낮은 몬스터에게는 얄짤없다.

Æons of Death에서도 두 가지 변형이 등장한다. 쌍으로 체인건을 드는 변종이 있지만 어째서인지 화력은 원작 헤비 웨폰 듀드보다 낮다는 느낌도 든다. 다만 원작의 맨큐버스 급으로 등장하는 나이 들고 커다란 송곳니를 가진 변종은 퀘이크 2 버전의 무식한 체인건을 사용하므로 원작 이상으로 주의해야 할 적. 다행이라면 퀘이크 2 체인건이 그렇듯 발사까지의 딜레이가 있다.

팀 포트리스 2헤비 웨폰 가이와 비슷하게 생겼다. 헤비의 모티브가 이 몹일지도?
  1. 게임 내에서 몬스터로 취급되지 않는다.
  2. 번역하면 중화기든 형씨. 둠다운 이름이다.
  3. 여기선 군장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