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맨

만화 원펀맨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좀비맨(원펀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new_classic_doom_enem_pisto.gif

/ 둠 2: 헬 온 어스 등장 몬스터 일람
좀비맨 · 샷건가이 · 임프 · 헤비웨폰듀드 · 데몬(스펙터) · 로스트 소울
카코데몬 · 헬 나이트 · 바론 오브 헬 · 아라크노트론 · 페인 엘리멘탈
레버넌트 · 맨큐버스 · 아크바일 ·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 사이버데몬
슈츠슈타펠 · 커맨더 킨 · 아이콘 오브 신[1]
"불과 며칠 전만 하더라도 이들과 무용담을 주고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들의 머리에 납 덩어리를 박아줄 시간이다."

클래식 둠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장 허약한 몬스터이며 처음으로 조우하게 되는 적.[2] 원래는 둠가이동료 병사였지만 지옥악령에 의해 좀비가 되어버렸다.

외형상 라이플을 들고 있지만 실제 쏘는 탄알은 주인공의 기본 무기인 권총과 동일하다. 권총답게 위력도 약하고 정확도도 높지 않다.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너다섯 번 쏘면 한 번 맞을까 말까한 수준. 다만 발사와 동시에 착탄하는 히트스캔 판정을 가졌는지라 체력이 바닥일 땐 회피 가능한 미사일형 공격을 하는 임프보다는 일단 명중한다면 회피 불가능한 히트스캔형 공격을 하는 좀비맨을 더 조심해야 한다.사실 빗나가는 경우가 더 많다.

보통 극초반에 등장하는데 이때는 게이머의 표적이 임프보다 우선순위다. 즉 임프와 좀비맨을 동시에 마주치면 우선적으로 임프보다는 좀비맨을 먼저 쏘게 된다. 탄약 사정도 넉넉치 않고 게이머가 동원할 화력도 그다지 크지 않다는 부분도 한몫 하는 듯.

체력(20)과 공격력(3~15), 이동 속도가 모든 몬스터 중 가장 낮다. 여기에 명중률까지 나쁘고 경직 확률도 높으니 그야말로 안습. 하도 허약해서 슈퍼 샷건 한 발에 5~6 마리가 한꺼번에 비명횡사 하기도 하며, 플라즈마 라이플,로켓 런처버서크 상태의 주먹으로 죽일 경우, 몇몇은 고깃 덩어리가 되기도 한다. 일반 상태의 주먹으로도 몇 대만 치면 죽는다.

죽을때 탄약을 떨어트리며 권총/체인건 탄약 5발이 들어있다. 좀 후반가면 몹이라기보다는 움직이는 탄약(...)으로 보일 정도로 호구중의 호구. 버서크 팩의 효과를 받는 동안에 마주치면 이상하게 반갑다. 출현 1초만에 나지막한 타격음과 함께 피떡이 되는 존재가 된다(…). 타격감이 장난이 아니다.

둠 3에서는 Z-Sec 중 권총 무장병이 좀비맨의 역할을 계승한다.

네오둠Æons of death에서는 원작과 달리 정체불명의 라이플이 아닌 권총을 든 모습으로 살짝 바뀌어 나온다. 봇처럼 재빠르게 움직이면서 위력은 낮지만 권총을 연사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 이외에 플라즈마탄을 세 방향으로(…) 날리는 종류도 존재하고 수류탄 투척기를 사용하는 변형 좀비맨까지 나왔으나 수류탄 투척기 좀비는 V6 버전에서는 삭제되었다. 나머지 종류도 그래봤자 호구
  1. 게임 내에서 몬스터로 취급되지 않는다.
  2. 울트라-바이올런스 이상의 난이도에서는 샷건가이를 처음으로 맞딱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