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원펀맨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좀비맨(원펀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둠 / 둠 2: 헬 온 어스 등장 몬스터 일람 |
좀비맨 · 샷건가이 · 임프 · 헤비웨폰듀드 · 데몬(스펙터) · 로스트 소울 카코데몬 · 헬 나이트 · 바론 오브 헬 · 아라크노트론 · 페인 엘리멘탈 레버넌트 · 맨큐버스 · 아크바일 ·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 사이버데몬 슈츠슈타펠 · 커맨더 킨 · |
"불과 며칠 전만 하더라도 이들과 무용담을 주고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들의 머리에 납 덩어리를 박아줄 시간이다."
클래식 둠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장 허약한 몬스터이며 처음으로 조우하게 되는 적.[2] 원래는 둠가이의 동료 병사였지만 지옥의 악령에 의해 좀비가 되어버렸다.
외형상 라이플을 들고 있지만 실제 쏘는 탄알은 주인공의 기본 무기인 권총과 동일하다. 권총답게 위력도 약하고 정확도도 높지 않다.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너다섯 번 쏘면 한 번 맞을까 말까한 수준. 다만 발사와 동시에 착탄하는 히트스캔 판정을 가졌는지라 체력이 바닥일 땐 회피 가능한 미사일형 공격을 하는 임프보다는 일단 명중한다면 회피 불가능한 히트스캔형 공격을 하는 좀비맨을 더 조심해야 한다.사실 빗나가는 경우가 더 많다.
보통 극초반에 등장하는데 이때는 게이머의 표적이 임프보다 우선순위다. 즉 임프와 좀비맨을 동시에 마주치면 우선적으로 임프보다는 좀비맨을 먼저 쏘게 된다. 탄약 사정도 넉넉치 않고 게이머가 동원할 화력도 그다지 크지 않다는 부분도 한몫 하는 듯.
체력(20)과 공격력(3~15), 이동 속도가 모든 몬스터 중 가장 낮다. 여기에 명중률까지 나쁘고 경직 확률도 높으니 그야말로 안습. 하도 허약해서 슈퍼 샷건 한 발에 5~6 마리가 한꺼번에 비명횡사 하기도 하며, 플라즈마 라이플,로켓 런처나 버서크 상태의 주먹으로 죽일 경우, 몇몇은 고깃 덩어리가 되기도 한다. 일반 상태의 주먹으로도 몇 대만 치면 죽는다.
죽을때 탄약을 떨어트리며 권총/체인건 탄약 5발이 들어있다. 좀 후반가면 몹이라기보다는 움직이는 탄약(...)으로 보일 정도로 호구중의 호구. 버서크 팩의 효과를 받는 동안에 마주치면 이상하게 반갑다. 출현 1초만에 나지막한 타격음과 함께 피떡이 되는 존재가 된다(…). 타격감이 장난이 아니다.
둠 3에서는 Z-Sec 중 권총 무장병이 좀비맨의 역할을 계승한다.
네오둠 및 Æons of death에서는 원작과 달리 정체불명의 라이플이 아닌 권총을 든 모습으로 살짝 바뀌어 나온다. 봇처럼 재빠르게 움직이면서 위력은 낮지만 권총을 연사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 이외에 플라즈마탄을 세 방향으로(…) 날리는 종류도 존재하고 수류탄 투척기를 사용하는 변형 좀비맨까지 나왔으나 수류탄 투척기 좀비는 V6 버전에서는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