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ve Kebab

댓글을 보면 “1080P 영접하고 천국가자”는 사람들하고 “진짜 세르비아인이라면 144P로 본다”는 사람들이 싸운다(...). 심지어 이 영상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댓글을 쓰면 “케밥이 나타났다”는 식의 답글이 달린다.(...). 한편 자막을 켜면 나오는 SIPPING INTENSIFIES 또한 "Comments from kebabs will be removed."라고 되어 있는 답글에서는 어떤 슬라브까 한국인이 슬라브인들을 한국어와 영어로 모욕하며 국제망신을 시키고 있다. 거기에 보다 못한 다른 한 한국인이 "Remove Kimchi"(...) 라고 답글을 달았을 정도.

세르비아가 이 영상을 좋아합니다
터키가 이 영상을 싫어합니다

1 개요

세르비아 군인들의 제노포비아적 노래를 담은 영상, 그리고 4chan 등 영미권 인터넷에서 이 영상을 이용해 반터키 정서를 패러디한 을 통칭하는 말. 케밥을 죽입시다 케밥은 나의 원수.

위 영상은 보스니아 내전[1] 중에 스르프스카 공화국[2]에서 촬영되었으며, 영상에서는 "세르비아는 강력하다(Serbia Strong)"[3] 이라는 노래가 나온다. 제목과 가사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4] 세르비아 내전 인종학살의 주범인 라도반 카라지치(Радован Караџић)[5]를 찬양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치사량 이상의 세르비아이 넘실거리는 노래가 나온다.

간단하게 말해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인 학살자를 애국자로 미화하고 찬양하는 영상이다. Serbia Strong은 당연히 극우 민족주의자들의 무시무시한 자민족 찬양가로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크로아티아와 같은 주변국은 물론 오늘날에는 세르비아에서도 금기시되고 있다. 이렇게 놓고 보면 경계해야 마땅한 영상이겠지만... 세상 모든 것이 의도대로 풀리지는 않는 법이다. 군가라기 보단 트로트 같은 음악과 영상에 등장하는 군인들의 어설프고 딱딱한 표정과 몸짓도 사람들을 빵 터지게 만들었다. 더욱이 영어가 아닌 만큼 가사 내용도 알 게 뭐야. 그렇게 Remove kebab은 되도 않는 황당한 부심을 부릴 때 Remove (상대)의 형태로 사용하는 영어권 필수요소가 되었다.



Trig Functions.gif
또한 영상속에서 무심한 듯 시크하게 아코디언 을 연주하는 허경환군인의 얼굴[6]도 이 영상이 필수요소로 등극하게 해준 장본인(?)이기도 하다. 오히려 Remove Kebab 관련 태그나 밈에서는 이 사진이 더 많이 사용된다. 사진속 인물의 정체에 대해서는 아직 제대로 밝혀진게 없으며, 학살혐의로 재판을 받은 Novislav Djajic이란 인물로 추정하기도 하지만 위 인물이 동일인물이라는 증거는 없다.

사실 노래 가사하고 내용도 그렇고, 이 당시 역사적 문맥도 따지고 보면 보스니아 무슬림 뿐만 아니라 크로아티아 쪽도 나치 부역자라며 같이 극딜하고 있지만, 2010년대 현재 들어와서 크로아티아쪽은 조용하기 때문에 아무런 주목도 받지 못하고 있다.

2 어떻게 유행했나?

KnowYourMeme에 따르면 필수요소가 된 계기도 노래 못지 않게 괴상한데, 일단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Serbia Strong의 가사나 번역에서 remove kebab이라는 표현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설명에 따르면 이 영상이 Remove kebab이라는 이름으로 퍼져나간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오늘날 Remove kebab이라고 알려진 곡의 원본은 "Radovan Karadzic Haag bluz"라는 이름으로 2008년 8월 3일에 유튜브에 올라왔다.
  • 2006년 5월 24일에 Momcilo라는 이름의 가수가 부르는 Dzamije lete라는 이슬람교 혐오물 노래 영상이 올라와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7] 이 영상의 도입부에 "Serbia Strong" 비디오의 허경환 군인이 아코디언을 연주하는 부분이 사용되었다.
  • 2010년 5월 24일 Krautchan의 /int/ 보드의 한 마케도니아 출신 사용자가 해당부분을 사용해 리믹스한 뮤직비디오 패러디를 Remove kebab from the premises라는 제목으로 올렸다. 이때 이 비디오를 퍼뜨리면서 'REMOVE KEBAB'으로 시작하는 복붙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 2010년 8월 25일에 한 유튜브 사용자가 Radovan Karadzic Haag bluz의 반주 부분을 뜯어와 팀 포트리스 2 매드 무비를 만들고 여기에 REMOVE POOTIS라는 이름을 붙인다. Remove (대상)이 필수요소가 된 것은 여기서부터다.
  • 결국 Radovan Karadzic Haag bluz가 Remove kebab이 된 것은 패러디물인 REMOVE POOTIS 이후의 일이며, 이후 나온 패러디물은 대부분 REMOVE POOTIS의 15초짜리 반주를 기반으로 한다.

이 정신없는 경과를 읽어 보면 필수요소를 비롯한 인터넷 밈이 얼마나 뜬금없는 논리를 따라서 만들어지고 확산되는지 알 수 있다.

3 가사

1절
Od Bihaća do Petrovca sela
Од бихаћа до Петровца села
오드 비하차 도 페트로브짜 쎌라
비하치에서 페트로비치(Petrovic)까지

do Petrovca sela
до Петровца села
도 페트로브짜 쎌라
비하치에서 페트로비치까지

Srpska zemlja napadnuta cela
Српска земља нападнута цела
스릅스카 제믈랴 나파드누타 쩰라
세르비아의 영토가 습격당했다

napadnuta cela
нападнута цела
나파드누타 쩰라
세르비아의 영토가 습격당했다
후렴
Karadžiću vodi srbe zvoje
Караџићу води србе звоје
카라지추 보디 스르베 즈보예
카라지치가 세르비아인들을 이끌 것이다

vodi srbe zvoje
води србе звоје
보디 스르베 즈보예
세르비아인들을 이끌 것이다

Nek se vidi nikog se ne boje
Нек се види никог се не боје
네크 쎄 비디 니코그 쎄 네 보예
그들에게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다는 것을 보여줘라

nikog se ne boje
никог се не боје
니코그 쎄 네 보예
두려울 것이 없다는 것을 보여줘라
2절
Ustale hrvatske ustaše
Устале хрватске усташе
우스탈레 흐르밧스케 우스타셰
크로아티아우스타샤들이 다시 깨어났다

hrvatske ustaše
хрватске усташе
흐르밧스케 우스타셰
우스타샤놈들이 다시 깨어났다

Ne dirajte i ogniste naše
Не дирајте и огнисте наше
네 디라이테 이 오그니스테 나셰
우리들의 조국을 건들지 마라

i ogniste naše
и огнисте наше
이 오그니스테 나셰
조국을 건들지 마라
3절
Iz krajine krenuli su vuci
Из крајине кренули су вуци
이즈 크라이네 크레눌리 수 부찌
크라이나에서 늑대들이 오고 있다

krenuli su vuci
кренули су вуци
크레눌리 수 부찌
늑대들이 오고 있다

Čuvajte se ustaše i turci
Чувајте се усташе и турци
츄바이테 쎄 우스타셰 이 투르찌
우스타샤터키 놈들을 경계하라

ustaše i turci
усташе и турци
우스타셰 이 투르찌
우스타샤와 터키 놈들을
4절
U odbrani svoga srpskog roda
У одбрани свога српског рода
우 오드브라니 스보가 스릅스코그 로다
세르비아인들의 방어로

svoga srpskog roda
свога српског рода
스보가 스릅스코그 로다
세르비아인들의 방어로

Borimo se draga nam sloboda
Боримо се драга нам слобода
보리모 쎄 드라가 남 슬로보다
우리는 자유의 영광으로 싸울 것이다

draga nam sloboda
Драга нам словода
드라가 남 슬로보다
자유의 영광으로

4 용례

500px


존경하는 재판장님, 그는 케밥입니다. 케밥은 없애야 제맛입니다.

폴란드공 만화에서 자주 쓰이는 문구다. 유럽 전반에 깔려 있는 반터키/반 이슬람 정서를 묘사하기에 매우 적절한 대사라서 종종 쓰인다. 위의 유행 경과에 잠깐 언급되었던 remove kebab from the premises의 텍스트인 remove kebab you are worst turk로 시작되는 글을 대사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당연히 세르비아공은 아코디언을 연주하는 병사와 비슷한 얼굴을 하고 Remove kebab을 외친다.

또한, 상대가 터키가 아니더라도 비논리적인 차별 정서나 쓸데 없는 부심을 묘사하는 데에 Remove (대상)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4.1 패러디

폴란드공 1시간짜리 케밥삭제.
위 영상 등장 국가는 세르비아이스라엘, 아르메니아 그리고 2차 빈 포위 덕에 낄 수 있는 깨알 폴란드가 등장하는데, 알다시피 모두 과거 역사상으로 터키에게 악감정이 있는 나라들이다. 세르비아는 말 안해도 되겠고 이스라엘은 과거에 터키랑 친했지만 지금은 나빠진 상태이며 아르메니아는 아르메니아인 대학살로 인해 터키를 증오한다. 그리스는 어디갔냐촬영자라 카더라

폴란드공 중세 케밥삭제.
중세 전통의 이슬람 제거제 겸 방호막인 헝가리 왕국과 동로마 제국, 그리고 레콩키스타로 유명한 레온-카스티야 연합왕국이 나온다.

Remove Borsch No Russian?
Remove Beer일지도 모른다
이번엔 폴란드공이 아니라 진짜 폴란드 사람이 케밥삭제.

가논도르프 삭제 젤다 CDI버전(...).

8비트 삭제.

오케스트라 삭제.

호러 버전. 영혼 삭제 or 신성 삭제 케밥지옥?

5 실제로 일어난 Remove Kebab

6 여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위의 Remove Kebab에 대항하려고 이런 노래를 냈다(...).[8]Defend Kebab 사실 위 노래는 사미르 부레코비치(Samir Bureković)의 앨범 Pravi momak(1993)에 수록된 Merhaba[9]라는 노래이다.

Remove Kebab Rock Edition

세르비아의 록밴드 민쥬샤리(Minđušari)의 스르프스카의 군대여(Armija Srpska) 라는 노래로, 1993년 보스니아 내전이 발발한 당시 스르프스카 정부군[10]과 세르비아 민병대를 선전하는 록음악이다. 멜로디는 좋은 편이지만 가사의 폭력성과 호전성은 Remove Kebab에 밀리지 않는다. 가사의 해석은 이곳에서 볼 수 있다.
  1. 1992~1996년, 배경과 가사로 보아 비하치의 늦가을경 모습으로 보이는데, 스릅스카 공화국군은 1995년 8월에 비하치에서 퇴각했으므로 1992~1994년 늦가을에 촬영된 영상일 가능성이 높다.
  2. Republika Srpska. 보스니아 내전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독립을 선포된 국가로 대부분 세르비아계 민족들로 구성된 국가이나 사실상 세르비아의 괴뢰정권 취급당한다. 현재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연방에 다시 속해졌으나, 심심하면 분리독립을 주장한다.
  3. 원래 제목은 "하느님은 세르비아인이다(God is Serb)." 정식 명칭은 "신의 축복을 받는 세르비아인."
  4. 아무래도 인터넷에 올라오지 못한 원본 영상이 따로 있고, 누가 이걸 까기 위해서 라도반 카라지치가 물 마시고 있는 영상을 비롯해 다른 내용들을 합성해서 넣은 것 같다. 당장 Remove kebab이라고 할 때 제일 먼저 나오는 반주 루프물에는 카라지치의 얼굴이 합성되어 있지 않다.
  5. 스르프스카의 초대 대통령으로, 1992년 보스니아계 무슬림과 크로아티아인을 상대로 한 대량 학살을 지시한 죄로 지명 수배를 당했으며, 계속 잠적하다가 2008년에 체포되어 뒤늦게 죄값을 치르고 있다.
  6. 사진의 이름은 주로 "Dat Face Soldier" 로 불리운다.
  7. 이것도 가사의 폭력성 및 그와 대비되는 세르비아뽕 및 병맛으로는 Remove kebab에 전혀 뒤지지 않는 영상으로, Remove kebab이 더 유명해진 지금은 Remove kebab 2탄 영상으로 돌아다니기도 한다.
  8. 이전 작성자가 이 곡이 유로비전 곡이라고 했는데 아니다. 1993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유로비전 곡은 Falza의 Sva bol svijeta(세상의 모든 고통)이란 노래다.
  9. 터키어로 “안녕”이라는 뜻이다.
  10. 물론 세르비아 정부군도 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