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스

(Thalys에서 넘어옴)

드래곤 에이지의 탈리스에 대해서는 탈리스(드래곤 에이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스타크래프트 2의 탈리스에 대해서는 탈리스(스타크래프트 2)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탈리스
Thalys
레일팀 회원사
ERA 코드THA
설립 년도1995년
영업 지역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보유 선로없음
www.thalys.com
30px 독일 오스트리아 열차 등급 30px
장거리 열차
Fernverkehr
고속열차Intercity-ExpressRailjetThalys
특급열차 Intercity / EuroCityEuroNight / City Night LineDurchgangszug
중단거리 열차
Nahverkehr
급행열차Regional-Express / Interregio-Express
보통열차 Regionalbahn
광역철도S-Bahn
유럽고속철도 회사. SNCF, SNCB/NMBS, NS, DB가 합작해 세운 회사로 파리-브뤼셀-암스테르담/에센간 고속열차를 운행한다. 현재 지분은 SNCF가 62%, SNCB가 28%, DB가 10%를 소유하고 있다. 지분만 보면 프랑스 회사나 다름 없다.

차량은 TGV 레조의 파생형인 탈리스 PBA, 그리고 탈리스 PBA의 업그레이드형인 탈리스 PBKA를 이용한다. 이름이 저 모양인 이유는 PBA가 파리(Paris), 브뤼셀(Bruxelles), 암스테르담(Amsterdam)에 입선할 수 있고, PBKA는 파리, 브뤼셀, 쾰른(Köln), 암스테르담에 입선할 수 있어서(...) PBA/PBKA는 모두 교류 25kV(프랑스 고속선), 직류 1500V(프랑스 및 네덜란드 기존선) 및 직류 3000V(벨기에 기존선) 구간에서 운행 가능하며, PBKA는 더불어 교류 15kV(독일 기존선/고속선) 구간 운행이 가능하다. 브뤼셀 남역에서는 에센/쾰른에서 온 PBKA와 암스테르담에서 온 PBA가 중련해서 운행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PBA는 KTX-1과 똑같이 생겼는데 도색만 달라서 매우 친근해 보인다(...)

유레일 패스가 있으면 특별 할인 가격으로 탈 수 있다. 절대 공짜가 아니다.

탈리스 1등석은 1+2 좌석배열로 무선랜과 식사가 무료로 제공되고, 2등석은 2+2 배열로 무선랜이 유료 (1시간 6.5유로, 운행시간 동안 무제한 13유로)로 제공된다. 식사는 일반적인 기내식과 거의 동일하게 제공되며 고속주행 중에는 커브구간 요동이 심해서 식사를 제공하는 승무원이 식판을 들고 춤추는 것을 볼 수 있다. 만 26세 넘어서 파리 - 쾰른이나 파리 - 암스테르담 구간 이용할 때 2등석 정가보다 1등석 할인가가 훨씬 싸게 나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니 참고바람. 왕복티켓 구입 시에도 두 열차편 중 하나는 1등석이 2등석보다 싸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등 4개 국가에 걸쳐 직통운전을 하는데다가, 경유하는 선로들이 죄다 간선에 지연 영향을 받기 쉬운 점이다보니, 탈리스 자체의 지연율이 굉장히 높다. 허구한날 40분~1시간 지연 뜨는 게 일상[1]. 그뿐만 아니라 이 지연을 다른 열차들에까지 전파하는 게 문제.

SN%20000120.jpg
쾰른 중앙역에 정차 중인 탈리스. PBKA 차량이다.

암스테르담 중앙역에 정차 중인 탈리스. PBA 차량이다.

파리-암스테르담 운행편의 경우 파리 북역-브뤼셀 남역-로테르담 중앙역-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암스테르담 중앙역에 정차한다. 파리-에센 운행편은 파리 북역-브뤼셀 남역-아헨 중앙역-쾰른 중앙역-뒤셀도르프 중앙역-뒤셀도르프 국제공항역-뒤스부르크 중앙역-에센 중앙역에 정차한다. 휴가철에는 프랑스 생모리츠(겨울)나 마르세유(여름)까지도 운행한다고.

OD값을 보면 파리-브뤼셀이 55%, 파리-네덜란드가 21.3%, 파리-쾰른이 11.8%, 파리-브뤼셀 외 벨기에가 8.9%라고 한다.

2016년 3월 1일에 파리-브뤼셀을 연결하는 저가형 고속철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Izy 라고 불리우는 저가형 고속열차는 4월 3일 첫 상업운행이 개시되며 탈리스 차량 2대를 초록색과 자주색으로 랩핑하여 운행되며 탈리스 직원들이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Izy 저가형 고속열차는 선로사용료를 줄이기 위해 주로 기존선 중심으로 운행될 예정이며 많은 좌석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편의시설 공간이 좌석으로 대체된다. 티켓은 izy.com이나 제휴 업체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발급된다. 평일에는 일일 왕복 2회, 금요일과 일요일에는 왕복 3회 운행하며 파리에서 브뤼셀까지 2시간 30분이 소요될 예정이다. 기사
  1. https://www.youtube.com/watch?v=B8ih8_xviLM 리에쥬-기유망 안내방송 동영상인데, 탈리스는 죄다 1시간 넘게 (1시간 1분, 1시간 4분, 1시간 20분) 지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