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여객자동차터미널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인천광역시버스 터미널
인천종합터미널인천공항터미널U-복합환승센터강화여객자동차터미널용현동 구 터미널
파일:Attachment/kanghwaterm.png

1 소개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남산리에 위치한 시버스 터미널이다. 강화운수, 넓게는 선진네트웍스에서 관리중이다.

이름이 상당히 아스트랄한데, 제대로 끊어 읽으면 "강화 여객자동차 터미널"[1]이 되어야 한다. 물론 한때 이 곳이 강화운수 소유이기도 해서 "강화여객 자동차 터미널"일 때도 있었지만, 강화운수가 다른 사업자에 매각하여 남남인 상태.

2 위치

일단 수도권 관광명소인 강화도답게 강화군의 관문인 이 터미널은 매일 혼잡하다. 강화군 시골지역에서 읍내로 장보러 오시거나 병원가시는 노인분들부터, 강화읍에서 서울로 출퇴근및 등하교하는 사람들, 강화도로 여행이나 출사오는 사람들(특히 MT나 우정여행온 학생들)등으로 발길이 항상 끊기지 않는다.

다만 한 가지 문제점은, 터미널하고 읍내가 약간 거리가 있다는 것이다. 강화터미널에서 읍내로 볼일보러 갈때 은근 쥐약이긴한데, 3000번, 90번, 70번, 800번은 강화병원 정류장에서 바로 터미널로 들어오고 88번은 강화읍을 거쳐서 들어온다. 96번은 88번과는 반대로 터미널을 들른 후 강화읍으로 간다.

사실 현재 터미널의 위치는 새로 이전한 위치이고, 구터미널의 위치는 현재 강화군청이 있는곳이다.

3 주변 환경

터미널 바로 옆에는 농업용품을 파는 상점들과 근처에 농협과 강화풍물시장이 있으며, 풍물시장에서 싱싱한 회를 먹을 수 있다. 또한 특산물인 인삼도 1층에서 판다.

맞은편으로 건너서 조금만 걸어가면 큰 규모의 마트가 나오는데,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MT때 자기 준비물 빼먹은 사람들여행전 준비물 최종 보완할 때 유용하다.

4 내부 구조

시골 읍내 터미널이라 하기엔 규모가 상당히 크다. 비록 시내버스이지만, 터미널 버스 박차장에는 엄청난 양의 버스들이 주차되어있다. 그리고 대합실은 2013년까지는 좀 구질구질했는데[2], 2014년 봄에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지방 소도시 부럽지않게 깔끔해졌고, 매표소자리엔 커피전문점이 입점해있다. 가격은 메이커보다 저렴하니 강화도를 터미널을 통해 방문시 한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대합실 바깥쪽 상가에는 슈퍼와 식당, 군용상점, 옷가게, 사진관, 정육점 등 여러가게가 입점해있다. 특히 좀 깊숙이 들어가면 빵집이 나오는데, 슈크림빵을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슈크림 특유의 약간 시큼한 맛이 없어 맛있다.
2층에는 옷가게들과 렌트카, 한의원, 치과, 미용실, 식당 등이 있다. 그 위에는 예식장이 있었지만 현재는 운영을 멈춘 상태.
시골 버스터미널의 향수를 서울에서 가까운곳에서 느낄수 있다.

2016년 4월. 엘리베이터 공사중이다. 지하1층~지상3층까지 공사중인것으로 보아 원래 예식장이 있던 자리에 무언가가 들어올것으로 보인다.

파일:Q6V009W.jpg
엄청난 양의 버스가 실종되었다....

5 노선

5.1 고속버스

최전방인 강화도의 위치상 그런거 없다.위 쪽 왕국이 멸망하면 생길지도..??[3]

사실 있었다.(....) 바로 대전행 전환고속이였는데, 2008년 개통하여 2010년에 없어진 흑역사가 있다. 여기서 그 유명한 6262호 버스가 탄생했다.(...)

5.2 시외버스

파일:0Wpc5kM.jpg

청주행광주광역시행만 존재한다. 충주행도 2014년 6월 개통했지만 수요가 망했어요 수준이라 2달도 못가 폐선되었다.(...) 또한 전주행도 인가상으로만 있고 실제로는 운행하지 않는다. 재밌는 포인트는 이 노선의 인가는 고속버스로 인가가 나 있다는 점이다.(...)

김포-김포공항-청주행 - 대원고속, 충북리무진 공배
김포-오산-송탄-평택-광주행 - 경기고속, 광신고속 공배
모두 맨 오른쪽의 같은 플랫폼에서 승차한다.

참고로 신촌직행, 1번, 3번 완행은 각각 3000번, 88번, 388번으로 2010년 시내버스로 형간전환 후 시내노선으로 계승중이며, 이 중 388번은 한강신도시로 단축되었다.

5.3 시내버스

예전엔 업체간 알력다툼이 심해 강화운수 노선과 군내버스를 뺀 노선들은 터미널 밖 정류장에서 승차해야했다. 그 이유는 강화운수에서 일방적으로 터미널을 막아버렸기 때문이였고, 이 때문에 시외버스도 밖에서 타야했다.

하지만 2013년 9월 강화운수가 선진네트웍스의 계열사가 되면서, 한 달뒤 시내노선[4]이 모두 터미널안에서 승하차를 하게 되고, 2014년 3월부터는 시외버스도 들어오게되었다.

다만, 고양교통96번[5]은 종점이 터미널이 아닌 강화 서문인 관계로 예전과 같이 터미널 밖 정류장에서 승하차한다.

5.4 터미널 내에서 승차하는 노선

플랫폼 위치는 이러하다.

300088809060-5,800700-170

대합실에서 바라본 기준이다.

대화역행 80번은 운행중단으로 현재 플랫폼은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다. 그래서 88번이나 90번, 3000번이 주로 주차되어있다. 일산으로 갈 경우 터미터미널을 나가서 96번을 타야한다.

5.5 터미널 밖에서 승차하는 버스

고양 96번 일산행 버스를 타려면 터미널 바로 앞 정류장에서 타야한다. 반대편 정류장은 서문으로 간다.
그 외에 연지마을버스대산마을버스이라는 버스도 있는데, 각각 선원면 안동네와 대산리를 간다. 다만 바로 앞 정류장은 읍내 종점행이므로 목적지를 가려면 건너편에서 타야한다.

5.6 군내버스

강화군 농어촌버스 중 60, 61, 66번을 제외한 나머지 노선들이 이 곳에서 출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고.
  1. 버스, 택시 등 여객운송의 용도로 쓰이는 자동차를 규율하는 법률명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임을 상기하면, 저렇게 끊어 읽는 것이 상식적이다.
  2. 시간표 및 요금표가 방치되어있었다.
  3. 실제로 인천시와 강화군은 양사면 철산리에 강화-개풍 연륙교 건설을 구상하고 있다. 여기는 현재 민간인이 별도의 절차 없이 북한과 가장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위치다.
  4. 70, 700, 700-1, 800, 90
  5. 일산-김포-강화를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