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여객

(고려여객에서 넘어옴)

과거 계열이였던 '천일고속'에 대해서는 천일고속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ttachment/천일여객/cheonil parkway excellent.jpg
천일여객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공용우등도색을 하고 있는데, 장거리 노선에서 주로 뛴다.

파일:Attachment/korea innosunshine express.jpg
고려고속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선샤인. 서울경부발 전환고속 노선으로, 통영, 김해(장유경유)행을 운행 중이다. 서울남부-부산사상 등 일부 주력 시외직행 노선에도 HD급 차량이 들어간다.

파일:Attachment/천일여객/korea field.jpg
고려여객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노란색 도색을 하고 있는데, 부산, 경남 각지 장,단거리 시외버스 노선에서 뛰고 있다.

파일:Attachment/korea bh115e.jpg
고려여객 BH115E. 부산/서대구발 단거리 직행에 투입중에 있으며, 2001년~2007년 사이에 다량으로 출고하였다.[1][2]

1 개요

홈페이지
부산경남을 기반으로 한 시외버스 업체이다. 1949년 9월 30일에 설립(!)되었고[3] 1966년 2월에 일부 차량을 고려여객으로 분리하였다. 천일고속도 같은 계열이었지만 2009년에 계열 분리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친인척 관계. 몇몇 차량들은 천일고속 도색이 있다. 주로 로얄 크루저에서 볼 수 있었다.[4] 본사는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로 201(舊 괘법동 534-2)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 있다. 차적은 75XX,76XX은 밀양시, 53XX, 35XX, 36XX 은 창원시, 93XX, 94XX는 창녕군으로 분산되어 있다.[5]

2012년 1월 서울경부 - 부산사상을 운행을 시작할 때 자사 효자 노선인[6] 서울남부 - 부산사상 노선과 중복되어 이익 하락을 우려해 서울을 출발한 첫차를 자기네 소유 터미널에 들어오지 못하게 저지한 일이 있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 김해/통영 노선을 운행 중이지만, 티머니 단말기 및 E-Pass는 2015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2 차량

blue1307168232.jpg[7]
경원고속한일고속도 울고 갈 엄청난 기아빠 회사다.[8] 리즈 시절에는 기아[9] AM939EF[10] 무려 2004년 6월까지 굴렸던 회사이다. ㅎㄷㄷ 그러나 한때는 엄청나게 대우차를 뽑았다. 하지만 로얄 xxx 2 시리즈에 고생을 한 나머지 FX 시리즈 이후로는 자일대우버스는 쳐다보지 않고 천일고속과 다르게 기아만 뽑는다.[11]

현재 천일여객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 현대 유니버스 럭셔리[12]
  • 현대 유니버스 프라임[13]
  • 기아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14]
  • 기아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15]
  • 기아 뉴 그랜버드 선샤인
  • 기아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선샤인
  • 대우 BH115E 로얄이코노미(1/2)
  • 대우 BH116 로얄럭셔리(1/2)
  • 대우 BH120F 로얄크루저(05~06년식)[16]

도색은 갈매기 도색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 대우차량과 기아 뉴 그랜버드 노란색(범퍼는 갈색) 갈매기 도색 차량은 부산발 경남 각지행 단거리 시외버스로 뛰고 있고, 분홍색 갈매기 도색의 파크웨이는 우등시트를 장착하기도 하며 장거리 노선에서 뛴다. 과거에는 노선거리에 관계없이 노란색 갈매기 도색에는 일반시트를, 분홍색 갈매기 도색에는 우등시트를 장착하여 운행하였으며, 이는 과거 계열사인 천일고속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노란색 갈매기 도색을 한 차량의 경우 처음부터 단거리에 들어가는 신차는 그 노선에서 계속 운행하는 경우가 많고, 다만 장거리 노선에 신차를 최우선적으로 투입한 뒤 단거리 노선으로 격하시키는 식으로 운영한다. 대표적으로 부산사상-마산, 부산사상-창원, 마산-대구서부 노선의 경우 특A급 차량도 많지만 폐급도 특A급 못지않게 많다. 그러나 분홍색 갈매기 도색을 한 차량, 특히 우등차량의 경우 차돌리기를 좀 하는 편인데, HD급 신차를 뽑으면 최우선적으로 부산사상-서울남부 노선 및 인천공항 노선에 투입하며, SD급의 경우 용원-진해-서울노선에 최우선적으로 투입하고 이후 A-급이나 B급이 되면 창원선으로 격하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폐급이 될 때 거창선으로 가거나 예비차로 격하. 부산사상-서울남부 노선이 생기기 전에는 창원선에 특A급이 들어갔다. 전환고속인 서울-통영과 서울-김해는 원래 HD급이 들어가는데다 차돌리기를 하지 않으므로 논외로 한다. HD급의 경우 부산사상-서울남부 노선 및 인천공항 노선에 투입하는 차량에만 "천일/고려여객"이라고 표기되며, 나머지는 모두 "천일/고려고속"으로 표기.[17]

서울남부-부산사상 노선의 경우 정규시간대에는 특A급 혹은 A-급 차량이 들어가나, 임시차 시간대에는 폐급 차량이, 명절에는 아예 일반고속까지 들어가기도 하므로 주의할 것.

3 운행 노선

서울남부터미널
진해[18][19]우등(심야)
부곡(현풍, 창녕, 영산 경유)일반
남지(현풍, 창녕 경유)우등, 일반 혼용[20]
부산사상(장유 경유와 남지 경유로 나뉨)우등(심야)
통영(사천, 고성 경유)우등[21]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김해(장유 경유)
통영

성남종합버스터미널
통영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창원(남산동 경유) 신흥여객과 공동배차.
마산[22] 신흥여객과 공동배차.
대구서부(남지, 창녕 경유)
포항(경주경유) 금아여행, 아성/천마고속과 공동배차. 일반
거창(현풍, 고령, 가조 경유)
서울남부(장유 또는 남지 경유)우등(심야)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부산사상[23] 신흥여객과 공동배차.
대구서부(마산 경유, 직통은 창원역 경유)
인천(마산 경유) 경남고속, 경북고속과 공동배차. 우등[24]
(심야)
인천국제공항(마산, 진주[25], 송도국제도시[26] 경유) 경남고속,경북고속과 공동배차. 우등(심야)
안산(마산, 오산, 수원 경유) 경남고속, 경북고속과 공동배차. 일반[27](심야)
고양(마산, 부천 경유)경남고속, 경북고속과 공동배차. 일반[28](심야)

원주,강릉[29](마산 경유) 경남고속, 강원여객과 공동배차. 일반

마산시외버스터미널
부산사상[30][31]
대구서부[32]
구미, 김천, 상주, 점촌, 예천(복지공단 경유) 진안고속과 공동배차.[33]

서부정류장
창원(마산, 창원역 경유)
마산[34]
창녕
김해(창녕, 영산, 부곡 경유)[35]
통영(남마산, 진동, 배둔, 고성 경유)일반(심야)[36]
부산서부(창녕, 남지 경유)

4 계열사

4.1 천일여객그룹

  • 천일여객 - 천일여객그룹의 메인회사이다.
  • 고려여객 - 천일여객의 계열사지만 사실상 같은회사라고 봐도 된다.[37]
  • 밀양교통 - 밀양시 면허의 시내버스 회사이다. 전차량이 자일대우버스차량이다. 한때 기아 AM937E를 상당히 많이 굴렸었으나 해당 모델이 단종되면서 지금은 찾아볼 수 없다.
  •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 이 터미널은 천일여객 소유이다. 그래서 천일고속이 힘을 못쓴다.
  • 천일오토모빌 - 재규어랜드로버, 마세라티를 판매하는 딜러쉽이다. 천일여객계열 맞다. 사장님은 재규어 XJ를 타시려나?(…)
  • 학교법인 일산학원 - 창원시 팔용동에 있는 창원공업고등학교의 학교법인이다. 아래에 서술되어 있는 천일개발그룹과 공동으로 운영중이다.
  • 애플아울렛 -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내에 위치한 쇼핑몰이다.

4.2 범 천일그룹

형식적으로는 남남이지만 대부분 친인척관계나 방계회사로 엮여 있으며 현재에도 비교적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 천일고속 - 계열분리 이전에는 금호고속처럼 천일여객그룹의 고속부 1팀으로 그룹의 고속버스 사업을 담당했었다. 그래서 천일고속에서 사용하던 차량이 조금 노후되면 2팀인 천일/고려여객으로 소속이 바뀌어 운행되기도 했다. 천일/고려여객에 무지하게 많았던 AM939EF가 그 예...[38][39] 2009년 계열분리를 해서 지금은 완전히 남남(...). 그렇지만 반백년이 넘는 계열관계가 완전히 끊긴 것은 아니라 여전히 약간의 교류는 있고, 천일/고려여객 - 천일고속 - 천일정기화물 운전기사끼리는 운행중 서로 수인사도 하고 할 건 다 한다. 사실 아직까지도 천일고속과 천일여객그룹은 관계가 깊은데 2009년에 대표이사가 사임하면서 천일여객그룹은 동생에게, 천일고속은 아들에게 물려줌으로써 분리된 것으로 여전히 어느정도 교류를 하고 있다. 통상 전산망에서 천일고속은 이쪽을 가리키며, 천일, 고려여객의 고속부 팀은 천여고속(일고속 + 고고속)이라 하여 상호 구분된다. 가장 확실하게 구별 가능한 경우는 고속버스모바일 앱에서 가능한데, CI가 전혀 다르므로 혼동할 일은 없다.(결정적으로, 천일여객그룹으로 표기된다.)
  • 밀성여객 - 천일여객 계열사였으나 2005년에 밀양 관련 노선들을 모두 넘기고 남남(...)이 되었다. 그러나 밀성여객은 천일여객에서 들여온 중고차를 사용하는 등 천일고속처럼 계열사의 면모가 조금은 남아있다. 그리고 밀성여객 노후차량매각을 천일여객이 직접 하고, 천일여객의 계열사인 밀양교통 대표이사와 동일한걸로 보아 방계회사 라고 보면 된다.
  • 천일개발그룹 - 홈페이지 건설, 부동산, 유통, 관광, 버스터미널 등 다양한 사업을 하는 개발업체이다. 아래에 서술되어있는 천일여객고속관광을 운영했던 업체이기도 하다. 마산시외버스터미널, 남마산시외버스터미널, 거창시외버스터미널, 서부정류장을 운영하고있다. 또한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을 건설한 이력이 있으며,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을 천일여객과 공동으로 운영중이다.[40]
  • 천일여객 고속관광 - 서부산 지역과 경남 지역에서 운영하였다는 점만 빼면 부산천일고속관광과 다를 바 없었다. 부산천일고속관광이 폐업하고 나서도 몇 년 더 운영되다가 이 회사도 폐업. 결국 천일여객에서 관광버스를 대절하기가 힘들어졌다.
  • 서울 천일고속관광 - 천일고속관광이 서울에도 차적을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는 찾아볼 수 없다.
  • 부산천일고속관광 - 천일여객의 부산지역 관광버스 전문업체. 상당히 잘나가던 관광버스 회사였으나 지입 전세버스 업체들과의 치킨게임에 밀려서 2008년에 폐업하고 말았다.
  • 천일정기화물자동차 - 홈페이지 택배, 화물운송업을 하고있다. 다만 정기화물을 주로하다 보니 택배에서는 평이 좋지 못하다.(...)
  1. 비슷한 경우로는 전북고속이 있다.
  2. 사진 속 차량은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유로 6으로 대차되었다.
  3. 천일고속과 동시에 설립된 듯하다.
  4. 해당 차량은 경전고속에 양도되었다.
  5. 천일고속양산시 차적이다.
  6. 2012년 1월 중순에 첫 매진이 떴다. 이후 매 주말마다 매진사례가 연발되고 있으며, 결국 2015년 8월 기준 1일 10회로 증회하고 말았으며, 주말에는 임시차까지 투입되어 실질적으로는 1일 11~13회다. 참고로 초반에는 1일 6회.
  7. 좌측은 구도색, 우측은 우등고속에서 일반고속으로 개조한 차량이며 기존 우등도색에서 노란 우등도색으로 재도색한 차량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당시 계열이었던 천일고속 출신의 차량이다.
  8. 천일고속이 이 그룹 고속부 1팀으로 속해있을 때 부터 이랬다.
  9. 당시에는 아시아 자동차 소속.
  10. 당시 계열사였던 천일고속에서 업어온 것이다. 본래 천일고속 시절에 우등고속으로 다녔으나 시트개조후 천일여객으로 이관했으며, 일부는 부산천일고속관광으로도 이관했다.
  11. 천일여객그룹에서 전 차량 자일대우버스밀양교통,(다만 AM937이 생산하던 시절에는 AM937을 주력으로 사용했다. 경남 시내버스 회사중 AM937 보유량이 많은 몇 안되는 회사 였다.)중고차량 비중이 높은 밀성여객을 제외한 모든 회사가 해당된다. 2015년 들어 밀성여객에도 뉴그랜버드가 들어가기 시작했는데, 모두 천일고려에서 쓰던 중고차들이다.
  12. 그룹에서 총 1대만 존재한다. 대구서부-통영 고정운행하다가 통영노선의 유로6 그린필드 신차출고로 인해 대구서부-김해 고정운행.
  13. 역시 그룹에서 총 1대만 존재하며 이쪽은 서울남부-진해를 운행한다.
  14. 이 회사의 주력 모델이다.
  15. 380마력 엔진을 마이너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나 여기는 그런 거 없고 죄다 425마력 파워텍으로 뽑았다.
  16. 현재 02년식 각크루저는 대차되었다.
  17. 갈매기 도색에 천일고속으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이 천일고속과 혼동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18. 경전고속과 공동배차.
  19. 전 편성이 용원까지 운행한다.
  20. 현풍, 창녕, 영산경유 남지종착은 41석 남지경유 부산사상행은 28석.
  21. 심야는 대한여객과 경원여객이 운행하고있다.
  22. 심야는 남산동 정우상가, 시청, 창원터미널 경유.
  23. 심야차량은 예전 터미널 건너편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현금으로 승차였으나,최근에는 터미널 안에서 승차한다.
  24. 경북고속은 1일1회 41석 일반투입.
  25. 경북고속만 5회경유. 단 2회는 출발시간이 10분밖에 차이가 안나는데 1회는 진주 배정좌석이 많고 1회는 진주 배정좌석이 적은 사실상 같은 시간대에 2대가 한꺼번에 운행
  26. 천일여객, 경남고속만 운행하며 일부에 한함.
  27. 2006년 6월부터 10월까지 우등으로 운행했으나 좌석부족을 이유로 일반으로 다시 교체.
  28. 본래 경북고속 단독노선이였으나 안산노선 4회분과 교환했다.
  29. 강원여객은 원주도착 후 곧바로 강릉행선판 꽂아 강릉으로 회송한다.
  30. 신흥여객과 공동배차.
  31. 심야는 창원, 남산동 경유.
  32. 심야 1회는 남지, 창녕경유.
  33. 진안고속은 구미에서 김천, 상주, 점촌, 예천까지 연장운행. 단 마산에선 구미까지만 발권함.그런데 예천, 점촌, 상주, 김천에선 마산까지 발권이 된다.
  34. 심야 1회는 창녕, 남지 경유.
  35. 아침 1회 창녕 경유.
  36. 심야는 마산합성동터미널, 남마산, 고성 경유.
  37. 다만 별도의 법인이며 천일여객, 고려여객은 창원시, 창녕군, 밀양시 면허를 사용한다. 이전서술에서는 고려여객이 거제시 면허를 사용한다고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38. AM939EF는 대부분이 천일고속 출신이었다. 특히 신도색 패널바디 차량 중에는 천일고속 시절 우등고속으로 뛰던 차량도 있다.
  39. B909L, AM919, AM929, 8기통 선샤인 등도 시외노선에 투입한 바 있다.
  40. 애플아울렛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