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사령부

1 대한민국 공군의 사령부들

각 항목 참고. 간혹 공군본부가 없는 나라거나 통합군인 경우에는 공군사령부가 공군본부 역할을 한다.

1.1 공군작전사령부

공군 작전의 꽃인 부대로 위의 사령부와 달리 전투부대이다.

1.1.1 공군공중기동정찰사령부

기동정찰을 담당하는 작사 휘하의 공군기능사령부. 제3훈련비행단, 제5공중기동비행단(공정통제사(CCT)), 제15특수임무비행단, 제6탐색구조비행전대(SART), 제39전술정찰비행전대가 소속된다.

1.1.2 공군공중전투사령부

공중전투를 담당하는 작사 휘하의 공군기능사령부. 제1전투비행단, 제8전투비행단, 제10전투비행단, 제18전투비행단, 제19전투비행단, 제11전투비행단, 제16전투비행단, 제17전투비행단, 제20전투비행단, 제38전투비행전대가 소속된다.

1.1.3 공군방공관제사령부

방공유도탄사령부와 비슷하게 전국에 레이더 사이트가 흩어져 있다.

1.1.4 공군방공유도탄사령부

2013년 6월 공군방공유도탄사령부로 변경하기 전에는 '공군방공포병사령부'였다. 1991년에 육군에서 공군으로 옮긴 방공포병 부대를 총괄한다. 다만 실제 부대는 전국에 비행단과 각종 지역에 포대 형태로 흩어져 있다.

1.2 공군교육사령부

공군사관학교와 조종교육을 제외한 공군의 양성교육과 보수교육을 담당한다.

1.3 공군군수사령부

군수를 담당하는 기행부대이다.

2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2에 등장하는 건물

헬리패드나 비행장 등으로 나오기도 한다. 이름은 공군 사령부인데 꼭 수직이착륙기 4대가 간신히 들어갈 정도로 작은 건물이다.[1] 뭐, 타이베리안 선의 헬리패드나 레드얼럿1의 활주로는 한 채에 한 기만 입주하지만. 아군 항공기의 보급 및 정비도 해준다.[2] 그런데 공짜가 아니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있어? 연합군 수리 IFV는 공짜던데?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2의 연합군에게는 소련 레이더와 같아 눈이나 다름없는 건물이지만, 유닛이라는 게 하필이면 해리어라서... 그러나 한국군에게는 아주 중요한 건물. 잊지 마라. 적 보라매 8기면 당신의 건설소는 죽어있다. 적군의 공군 사령부를 엔지니어로 획득할 경우, 착륙한 해리어는 몽땅 우리 것이 된다. 한 가지 문제라면, 공군 사령부가 박살나거나 점령당할 경우, 아군 항공기는 무조건 추락한다(...).
여담으로 레드얼럿2 룰즈상 미군의 공군 사령부는 다른 연합군 공군 사령부와 아이콘/모양/테크트리는 같지만 별개의 건물. 이유는 101공정대 때문.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3에서는 폭격기와 건쉽을 수직이착륙 시키는 기염을 토했다(...)
  1. 제너럴에서는 비행장으로 등장하는데 활주로가 있다. 덕분에 제너럴의 비행기 이륙은 역대 C&C를 통틀어서 최강의 폭풍 간지를 자랑. RA1도 활주로가 있긴 하지만 게임이 만들어질 시기가 시기라 단순한 도트 그래픽에다 짧아서 별로 티가 안난다. 참고로 이땐 공항은 미션이 아닌 한 소련군만 사용했다.
  2. 당연히 아군기가 차지하고 있으면 그 격납고는 쓸 수가 없다. 민폐, 하지만 아군 비행장이 파괴당한 상태라면 잠시 맡아주는 센스를 발휘해주자, 안 그럼 아군기 전멸이니까, 가끔 자기 비행기가 남의 기지에 가있는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있으니 말해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