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산성정류소

충청남도 버스 터미널
배치 순서 : 지역명 기준 가나다
공주시금산군계룡시논산시
공주 · 산성동 · 유구금산계룡고속 · 시외 · 강경
논산연무당진시보령시부여군
고속 · 시외당진 · 합덕 · 삽교천보령부여
서산시서천군아산시예산군
서산서천(장항)고속 · 시외예산
천안시청양군태안군홍성군
천안종합 · 성환청양(정산)태안 · 안면도홍성 · 내포 · 홍성광천

공주시 신관동에 위치한 신터미널에 대해서는 공주종합버스터미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출처

1 개요

충청남도 공주시 산성동에 위치한 시외버스정류소 겸 터미널이다.

이 정류소의 매표 대행은 삼흥고속에서 맡고 있다.[1]

2 역사

과거 공주시외버스터미널이 이 일대에 있었다. 이후 신관동으로 이전하고, 이후 공주종합버스터미널로 거듭났다.

하지만 이 정류소는 금강 이남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건설되있고, 현재까지도 운영 중이다.

3 주변

산성시장과 약 300m 거리에 공주시내버스터미널이 위치해있다.

4 노선

여기서 출발하는 노선 대다수 중 일부 시간에 한해 세종시를 경유한다. 또한 신터미널[2]을 경유하지만 구간 승차는 불가능하다.

5 여담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공주종합버스터미널 문서의 397판, 6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일부 노선 제외 하차장은 구 공주시외버스터미널(현재의 공주컨벤션웨딩홀) 앞 도로변이다.

참고로, 종합터미널과 산성동정류소를 경유하는 차량을 탈 때 차량의 운행 방향을 잘 보면 편안하게 좌석을 이용할 수 있다. 대체로 서울, 청주, 천안과 같이 윗 방향으로 가는 차량의 경우에는 부여-산성동-종합터미널의 노선을 보이기 때문에 산성동에서 탄다면 여유롭게 자리를 잡을 수 있다.

대전 방면의 경우 단속으로 입석은 받지 않고 있다. 하지만 승객의 70~80%는 유성행이므로, 굳이 종점행이 아닌 이상 배차가 더 좋은 종합터미널에서 탈 것을 권고한다. 쉽게 말하자면, 종합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대전행의 경우 세종시 경유 포함 전회 유성을 경유한다. 즉 굳이 서부터미널 내지 복합터미널까지 가는 경우가 아닌 한 배차가 적은 산성동보단 종합터미널에서 타는 것이 현명하다.

또 참고로, 서울 방면에서 종합 터미널을 거쳐 부여나 논산으로 종착하는 노선을 이용하면서 산성동에 내리고자 하는 경우에는 기사에게 자신이 산성동에서 내린다고 인지시키는 것이 좋다. 종합터미널에서 산성동 정류소를 거치지 않고 부여로 가면 신국도로 바로 가면 되지만 산성동 정류소를 거친다면 신국도를 바로 이용할 수 없다. 때문에 많은 기사들이 산성동에서 내리는 승객이 없다면 산성동에 아예 정류하지도 않고 바로 부여로 내달린다. 또, 이러한 것이 일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산성동에서 내리는 승객이 있는데도 까먹고 그냥 부여로 내달리는 경우도 있다. 일단 부여로 향하는 신국도로 들어서면 다시 되돌아오기가 심히 골룸하므로, 공주 인근에서는 반드시 잠에서 깨어서 기사에게 인지시키도록 하자.
  1. 서술 출처 : 한국어 위키백과
  2. 참고로 이는 공주종합버스터미널을 가리킨다. 공주시민들에겐 이렇게 말해야 알아듣는 사람이 많다. 심지어 택시기사도 마찬가지.
  3. 참고로 서울남부행 우등은 이 곳이 기점이다.
  4. 동두천 1회 포함
  5. 오산 경유
  6. 대전 방면은 이 곳에 들렀다면 무조건 완행이다. 공암, 반포, 유성 경유
  7. 세종시, 조치원 경유
  8. 대원고속의 천안-부여 노선은 이 곳을 경유하지 않는다. 실제 경험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