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흥고속

유성시외버스정류소동서울종합터미널
300px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
공주종합버스터미널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EURO 6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EURO 6
청주시외버스터미널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300px
BH119H 로열 스페셜 2현대 에어로 스페이스 LS

1 개요

충청남도를 연고로 하는 시외버스 회사. 본사는 공주시에 위치하고 있다.

주 거점은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공주시, 천안시 등의 충남 동남부 지역.

과거 계열사로 시내버스 업체인 청양교통, 세종교통(舊 성일버스)을 두고 있다.[1]

2 역사

1965년 충남여객에서 분리되어 '삼흥여객자동차'로 설립되었다.[2] 80년대 초반까지 연기 군내버스(세종교통(구 성일버스), 공주 시내버스(시민교통)를 분리 독립시켰고, 97년 삼흥고속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3 노선

권역기점종점[3]공동 운행비고
충청부여인천, 서울남부, 천안, 청주,
(오산)수원, 동서울, 동두천
금남고속
대원고속
[4]
공주 경유
(일부 세종시 경유)
논산/강경서울남부, 천안, 청주, 동서울, 인천공항
유구서울남부, 성남대원고속1일 1회 정산
(아산, 천안 경유)
청주(오산)수원, 성남,
평택, 대전복합, 공주
새서울고속대전은 다수 공배[5]
대전대전서부예산, 당진, 공주, 청양, 보령금남고속
충남고속
완행/직행
(유성 경유)
대전복합공주, 청양, 보령
서울/경기서울남부탕정, 서천(장항)금남고속서천은 직행만 운행[6]

특이 사항으로, 인천공항 노선에 삼흥고속은 최신식이라고 하나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만 출고하여 운행하고 있었다. 더 쉽게 설명하자면 공항리무진의 대다수는 현대 유니버스이고, 그 다음이 경북고속FX212를 중심으로 한 자일대우버스이며 기아 그랜버드경남고속의 주력 차종인 파크웨이(한양, 강원 등도 파크웨이로 투입한다.)인데 유일하게 그린필드만으로 운행하는 업체는 삼흥고속이 유일한 상황이였다. 과거형으로 서술한 이유는 최초 투입 차량이 서울선으로 이동하고 BH119H 대차 차량인 EURO 6 뉴프 럭셔리가 투입되었다고 한다. 기존 추가 출고분은 현재 유지 중이다...

하지만 2016년 4월 말, 후술됐지만 최초로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EURO 6 2대를 출고했다. 무려 삼흥고속에서 자체출고로 보자면 AM939 이후 HD급 차량을 출고한 샘이다. 기존의 그린필드 차량은 이동하였다고 한다.

4 운영 차량

2023-08-03 18:12:23 기준 다음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4.1 현재 운영 차량

4.2 과거 운영 차량 & 여담

한때 소수 대우버스 차량을 운영하고 있었다.

과거 대우버스는 출고하지 않다가 2006년 말 BH119 Royal Special II를 3대 출고해서 운행하고 있으나[7], 차량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그 뒤로 대우버스 추가출고는 없다.[8]

그리고 2015년 하반기 대우버스 전 차량은 유니버스 EURO 6로 대차되었다. 참고로 충남 시외버스 업계에선 최후의 대우버스 BH 모델을 보유했었다. FX를 보유했던 중부고속이 매각하면서 충남 시외버스 업계에선 더 이상 대우버스를 볼 수 없다.

보유대수는 약 90여대.

5 기타사항

차량 도색이 한양, 금남, 중부고속과 비슷하다. 다만 저 세 회사의 도색은 똑같은데 비하여, 이 회사는 디자인은 같으나 파란색이 빨간색으로 바뀌었다. 다른 베리에이션(?)으로는 빨간색은 유지하고 노란색 부분을 흰색으로 해서 출고한 차량이 소수 있다.[9][10] 도색 오류인건지 딱 한번 이렇게 출고하고는 다시 노란색으로 돌아왔다.

참고로 현도색은 신도색인데 몇 년 전까지 쓰던 구도색은 도색 개편 전 우등도색과 같다.[11]

한양고속이 충남 서북부지역에서 충남고속에게 치인다면, 동남부지역에서는 이 회사가 금남고속에게 치인다. 그도 그럴 것이 운행지역이 거의 겹치는데다 단순히 보유차량만 금남쪽에 3배 이상 많다. 콩라인

공주시-전주시, 공주시-광주광역시 등 공주시와 타 권역 주요 도시 간의 노선이 개설되지 않는 데 대해 삼흥고속이 타 권역 운수회사의 진입을 막으려 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있다.[12]
공주터미널의 주인이 금호고속때문인지 2015년 06월 11일 공주-광주광역시-함평 노선이 개통되었다. 아무래도 삼흥의 영향은 금호에겐 못미치나보다 지역구인 삼흥고속이 넘사벽 전국구인 금호고속을 우짜라고요

삼흥고속 소속 차량들 중에서 유니버스 럭셔리 우등형을 제외한 모든 차량들에 교통카드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가, 2014년 1월부터 나머지 차량에서도 설치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진 않는다.

일부 노선은 녹음된 차내 방송이 나오는데 카세트테이프에 녹음된 것을 재생한다.

서울남부-공주, 논산-공주-인천공항 노선에 주로 나오고 간혹 동서울행 노선에서도 나온다.

서울남부 노선 방송 문안은 다음과 같다.

(클래식 음악이 나오면서)

승객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저희 삼흥고속을 이용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희 삼흥고속은 승객여러분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시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차량에 승차하신 전 승객께서는 차량이 출발하기 전 지정된 좌석에 착석하시어 안전벨트 착용을 하시고 차내 안전사고 예방에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승객여러분, 승객여러분께서 승차하신 차량의 운행노선은 공주산성정류소와 공주터미널, 서울남부터미널간을 운행하는 차량으로 운행소요시간은 한 시간 삼십분 가량이 소요될 예정입니다.[13]

앞에 있는 버스들을 추월하며 일반차로와 전용차로를 왔다 갔다 한 끝에 신관동에서 서울남부터미널까지 73분 만에 도착한 전례가 있다.

도착 방송은 공통으로 다음과 같다.

(클래식 음악이 나오면서)

승객여러분, 즐거운 여행이 되시기 바라며 목적지에 도착하여 하차하실 때에는 잃어버리신 물건이 없이 안녕히 가십시오. 감사합니다

운전자 도우미석을 운영 중인데 각 차량의 2번석으로 운전석 파티션에 '승무원이 졸 경우 앞에 벨을 누르고 껌이나 사탕을 권하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근데 아무리 봐도 벨은 안 보인다 그냥 깨우면 된다.

충청도 업체 중에서 이례적으로 밟는 업체로 동서울 - 유성을 탈때 공배하는 금남고속 차량보다 삼흥고속 차량이 더 빨리 도착한다. 다만 그렇게 밟는 건 아니고 충청도 타 업체보다 좀 더 밟는 정도[14] 그리고 경상도 업체에 비하면 삼흥은 아무것도 아니다 과속이 자랑이냐 자랑은 아니어도 급할 땐 도움 된다.

2015년 8월부터 계속해서 LED 행선판으로 교체했었고, 2016년 현재는 모두 적용되었다. 방식은 충남권 회사 전체와 동일하다. 회사는 애드텍이다.(단 고속 노선이 없으므로 고속버스와 동일한 행선판은 사용하지 않는다.)

충남 내 유일한 공영 차고지공주공영차고지에 입주한 유일한 시외버스 업체다.

  1. 이전 문서에선 계열사였으나 현재는 각 항목 서술에 의하면 계열에서 분리/독립한 것으로 보인다. 상세 내용은 추가바람.
  2. 당시 분리 전 충남여객은 현재 기준으로 충남고속+금남고속+삼흥고속+서천, 당진, 홍성, 예산, 서산(태안포함), 보령, 논산, 부여, 청양, 연기, 공주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분리되지 않았다면 충남 시외버스의 대부분과 천안, 아산, 금산을 제외한 전 지역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대기업이었을 것이다.
  3. 볼드는 단독 운행
  4. 부여~천안 완행, 공주~동서울만 해당.
  5. 대성, 대원, 충북리무진, 금남, 새서울 등
  6. 한양고속, 충남고속, 금남고속(서천 완행 운행) 공동 운행
  7. 출고 당시에는 1대를 제외한 28석 우등이였으나 일반으로 개조되어 충남권 노선에 격하 운행하고 있다. 다만 맨 뒷자리 4석은 우등이다!! 즉 40석 차량이다.
  8. 참고로 2015년 7월 15일 대전 도안동에서 로얄 스페셜 1대가 택시와의 충돌로 파손됐다. 내구연한도 임박해서 대/폐차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참고기사
  9. 이 차량은 4대가 존재하는데 서울남부-공주 우등형 직행 노선에서 모두 운행하였다. 그러나 운행횟수 단축으로 한대가 배차에서 빠져 마구잡이로 투입되다가 일반으로 개조되어 운행하고 있으며 BH119 대차분이 인공행에 투입되면서 인공행 차량이 남부행으로 이동되어 또 한대가 일반으로 개조되었다. 현재 남부행 직행에 2대가 남아 있는데 인공행 차량이 HD급인 노블로 대차됨에 따라 기존의 인공행 차량이 남부로 이동할 경우 일반으로 개조될 가능성도 있다. 단, 최초 공항선 투입 차량이던 그린필드(2251호)는 현재 우등으로 운행한다. 그리고 삼흥이 우등을 투입하는 노선은 동서울-유성도 있다. 따라서 기존 출고된 차량의 경우는 두더라도 기존 노선에 투입되었던 일반 차량을 돌릴 수도 있다. 잘 알겠지만 삼흥은 일반 투입의 비율이 높다.
  10. 2016년 5월 기준, 기존 우등 도색 차량 4대 모두 일반으로 개조되어 시외직행/완행 노선으로 격하되었다. 자세히 보려면 공주터미널 방문을 고려할 것.
  11. 대표적으로 친선고속, 천일여객, 부산교통 등에서 쓰이는 것과 같다.
  12. 우선 2009년 터미널 이전 이후로는 터미널의 운영사가 금호터미널이므로 괜히 저러다간 지역 뉴스에 실리게 될 것이다. 이와는 별개로 사실 웬만한 시외버스 업체는 수익 창출을 위해 권역을 늘리는 노선을 개통하고 싶어 한다. 대표적으로 KD 운송그룹이 있다. 하지만 이미 지역 내에서도 입지가 있는데다 심지어 지역 내 다툼도 있다. 경전여객, 부산교통(시내버스 한정) 문서 참고.
  13. 동서울 노선은 이 부분이 생략된다.
  14. 싸면서 길게 체감하고 싶다면 유성(동,서대전발 포함)발 공주 방면(반대로도 가능)을 타면 알 수 있다. 완행이 아닌 직행을 타면 60km 제한에 80km/h는 기본이고 칼치기도 불사한다. BH119와 03년식 필드가 살아있을때는 빗길에서 130~140km/h도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