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 잡기

대전액션 게임에서 통상적인 잡기 기술이 지상에서 발동하여 지상에 있는 상대를 잡는 기술이라고 한다면 공중 잡기는 공중에서 발동하여 역시 공중에 있는 상대를 잡을 수 있는 기술이다.

최초 사용자는 스트리트 파이터 2가일춘리다.

모든 캐릭터들가 쓸수있는 기술은 아니고, 일부 캐릭터들에게만 한정적으로 주어진 특권이다. 보통은 공중전에 특화된 캐릭터에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잡기계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잡기 캐릭터는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잡기 캐릭터가 주로 가지는 것은 대공 잡기. 스파와 kof 시리즈 전반을 봐도 이 공중 잡기를 가진 잡기 캐릭터는 클락 스틸, 장기에프, 그리폰 마스크 뿐이다. 그나마 장기에프는 공중잡기가 없는 시리즈도 있고 그리폰 마스크는 필살기다. 오히려 가일이나 하이데른같은 대기군인이 초 고성능의 공중잡기를 가지고 있는 걸 보면....

플레이어의 활용도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보통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강력한 기술. 공중에서 접근하면 바로 잡을 수 있고 풀 수도 없으며 대미지도 강하게 나오는 편. 그리고 대개 낙법이 불가능하다. 발동하는 방법은 기본 잡기인데 성능은 커맨드 잡기급이니 강할 수 밖에. 특히 판정은 강한데 발동은 느린 공중기를 상대하는데 최적이다. (ex : 크리스 점프 CD)

KOF 97은 시스템상 공중잡기가 너무 강력해서 대공을 공중잡기로 처리하는 게 가능할 정도였다. 이후 98에서는 본래대로 돌아왔다.

게임에 따라서는 모든 캐릭터들에게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배리어블 시리즈길티기어 시리즈가 있다.[1]

보통은 기본잡기의 일종으로만 주어지지만 레인보우 미카나 바이스덕 킹처럼 커맨드 잡기로써 공중 잡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아예 공중에서 커맨드를 입력하는 공중 커맨드 잡기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중에서 커맨드를 입력하는 공중잡기 초필살기도 있는데 실용성은 대부분 떨어진다. 그런게 있으면 대부분 봉인기. 공중잡기 최대 장점이 그냥 점프 기본기를 쓰면서도 조건만 맞으면 나간다는 점인데 공중에서 힘들게 커맨드를 입력해야 되니 당연히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다이몬의 구름잡아던지기, 클락의 네이팜 스트레치, 장기에프의 에어리얼 러시안 슬램, 하칸의 오일 콤비네이션 홀드 같이 지상에서 발동하여 공중의 상대를 잡는 기술들은 대공 잡기로 따로 분류된다.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해킹버전에 따라서 Y축맞 맞으면 상대가 지상에 있든 공중 어디에 있든 잡아버리는 개사기 기술로 돌변한다. 이건 장기에프의 스크류 파일 드라이버도 마찬가지.

월화의 검사 2에서는 공중잡기가 커맨드식이 된 대신 절대판정이 들어가있는데, 점프와 동시에 입력하면 다운되서 바운드되는것도 모잘라 기상이 폴짝 뛰어서 일어나는 계열도 전부 잡아버릴 수 있다. 모든 기상이 폴짝 뛰어서 일어나는 모션인 이열화의 경우 공중잡기 종료경직이 극도로 짧은 이치조 아카리 상대로 눕는 날에는 이 공잡 절판때문에 두번다시 일어나지 못할 수 있다.

3D 대전액션 게임인 철권에도 공중잡기가 존재한다. 다만 이쪽은 '공중에 뜬 상대를[2] 지상에서 잡는 잡기' 다. 그러니까 엄밀히 말하면 공중잡기가 아닌 대공잡기라고 볼 수 있겠다.잡기가 공중의 상대에게 닿을 때 잡히는 것과, 타격기인데 공중에서 맞으면 잡기로 이행되는 것이 있다. 철권의 공중잡기는 콤보 대미지 보정이 없어서 공중 콤보 마무리 시 사용하여 대미지를 최대한 뽑아내는 데 사용.철권 태그 토너먼트 2에 와서 태그 어썰트 시스템 덕분에 더욱 빛을 본 시스템.

상기된 대로 시리즈 전통적으로 공잡은 콤보 대미지 보정을 받지 않았으나, 철권 7에서 보정을 받도록 바뀌어 꽤 큰 너프를 받았다. 공잡을 콤보 마무리에 종종 사용해서 콤뎀을 늘리던 화랑이나 데빌진, 라스 등을 겨냥한 패치. 마찬가지로 콤보 막타 공잡이 콤보의 생명인 의 경우는 아예 공샤 자체의 깡뎀을 뻥튀기해주는 식으로 너프를 피해갔다.

다음은 철권에서 공중 잡기가 존재하는 캐릭터들과 그 성능.

  • 라스 알렉산더슨 : 666AR or DE자세 중 RP+LK. 필드에선 공잡 성공 시 멀리 날려버린다. 저타수 벽콤 중 공잡으로 마무리 시 라산고 확정.
  • 미시마 진파치 : 기본 잡기(AL or AR). 기본 잡기가 둘 다 대응되어 쓰기가 한결 편하다. 벽에서 서브가 타수를 많이 먹었을 때 넣어주면 데미지를 제대로 뽑아 낼 수 있다. 후상황도 나쁘지 않은 편.
  •  : 기본 잡기, 중단 잡기(2AR or 2AL) 샤이닝위저드(666AR), 자이언트 스윙(64123 LP) 등 공잡이 엄청나게 많지만 필드콤 마무리는 샤이닝, 벽마무리는 자이언트 외엔 쓸 일이 없다. 벽잡기 모션의 호쾌함 또한 일품.
  • 아머킹 : 샤이닝위저드, 자이언트 스윙. 아머킹의 공중 샤이닝은 공잡 중에서도 대미지가 강한 편이다. 태그어썰트 마무리로 넣어주면 OK.
  • 제이시,미셸 창(태그2 한정) : 샤이닝(666AR), 3AK(제이시).샤이닝은 줄리아에게 내려준 한줄기 빛. 덕분에 태그어썰트 콤보 마무리가 굉장히 강력해졌다.3AK는 타격잡기. 지상히트나 벽콤 중 히트 시 잡기로 이행된다. 대미지는? 미쳤다.
  • 크레이그 머덕 : 기본 잡기, 양잡(66AP). 공중 양잡이 공중 기본잡기보다 대미지가 강해서 마무리는 양잡을 이용한다. 특히 머덕의 벽잡기 대미지가 미쳐서 많은 원성을 들었지만 하향되었다.
  • 화랑,백두산 : 3AK. 필드 히트 시 그저 구린 타격기일 뿐인데, 공중에서 맞으면 공중 잡기로 자동이행된다. 대미지는 그저 그런 편.
  • 리리 로슈포르 : 벽꽝된 상대에게 아무 잡기. 벽꽝된 상대에게만 한정된 벽잡기로, 서브가 타수를 많이 먹었을 때 벽콤 시 마무리로 사용한다. 사실 이런 게 있는지도 모르는 유저가 꽤 많다.
  • 리 차오랑 / 바이올렛 : LK~LK 히트 시 RK. 중단을 차려다 하이킥을 쓰는데. 이 하이킥이 맞던 가드되던 RK를 저스트로 정확히 입력하면 가드불가 타격잡기로 이행된다. 게다가 공중의 상대나 벽꽝된 상대에게 맞추면 떠있던 상대를 지상에 세워버리고 잡기로 이행한다. 대미지도 20으로 공잡 중 최고의 대미지.헌데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서 메이저가 되지 못한 기술.[3] 게다가 마스터한다고 해도 특정 조합이 아니면 제대로 된 콤보가 불가능하다.
  • 컴봇 : 63214 LP. 콘솔판 태그 2 한정. 얼마 없는 컴봇의 고유기술이다. 타격잡기로 지상 공중 벽 가리지 않고 맞기만 하면 잡기로 이행된다.[4] 대미지가 환장할 수준이라 컴봇은 뭘로 띄우든 공콤 대미지 100 뽑는 건 일도 아니게 되었다. 후상황도 매우 좋다.
  • 프로토타입 잭 : 콘솔판 태그 2 한정. 크레인 아이템 착용 후 8LP+RK. 콘솔판 태그 2 피잭 한정 아이템 잡기. 지상 공중 가리지 않는 발동속도 느린 타격잡기인데... 남코가 실수를 했는지 데미지가 너무 셌다. 벽에서 40짜리 대미지가 보정도 없이 생으로 들어갔던 것. 이건 전작 화랑의 욕을 엄청나게 쳐먹멌던 버그성 킬링호크보다도 더 센 수준이었다. 그 바람에 프로토타입 잭은 콤보 대미지 최강전설을 쓰며 온라인에서 미쳐날뛰었다. 일명 가카잭 산업화 콤보. 현재는 대미지가 크게 하향먹긴 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기술.
  1. 단 이그젝스 시리즈 이후부터이다
  2. 맞아서 뜬 것 뿐만 아니라 점프중인 상대도 해당된다
  3. 길티기어의 포스 로망 캔슬급 저스트 타이밍이다.
  4. 다만 바닥판정이 나면 잡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