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관구사령부

(관구사령부에서 넘어옴)

틀:군관련

軍管區司令部 military district command

1 개요

mmzimg1412482572717.jpg
과거에 존재했던 부대. 이름은 '군관부사령부'지만, 대부분 그냥 관구사령부라고 불렀다. 1 관구, 2 관구... 이런식

50년대에 창설되어, 80년대 초반에 해체되었기 때문에, 나이드신 분들말고는 아는사람이 거의 없다. 그래서 어르신들이 X관구사령부에 근무했다고 말하면 어리둥절한 경우가 많다. 그 어르신은 기행부대에서 근무했다는 소리다. 땡보직

1954년 2군사령부가 창설되어, 후방에 관한 업무를 분장하기 위해, 5개의 관구사령부가 창설 되었는데,[1] 각각의 사령부는 당해 소관구역내의 육군 제부대에 대한 군수[2], 군행정의 지원, 관할지역내의 정부 재산과 군시설보호 유지 관리, 그리고 군관구위수사령부로서 지역내의 위수업무, 예배속부대에 대한 교육훈련의 지휘 및 감독의 제임무를 수행했다. 사령관은 소장계급이 맡았다.

사실살 독재 시대의 잔재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평시의 위수업무나 정부 시설보호는 경찰을 비롯한 치안조직이 담당하고, 전시로 전환하여 위수령 또는 계엄령이 선포되었을때 군 당국으로 치안 유지가 넘어가는데, 군관구 시스템은 담당 지역에 대한 군대의 직접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군관련 시설 이외에는 군대가 손을 대지 않는것을 생각해 보면 엄청난 격세지감이 느껴진다.

2 목록

  1. 동시에 창설된건 아니고, 몇년동안 차례로 창설되었다.
  2. 지금의 각 군수지원사령부 역할도 겸했다는 얘기다.
  3. 당시 전주 주둔. 2013년에 임실로 이전.
  4. 당시 창원 주둔. 2015년에 함안으로 이전.
  5. 당시 조치원(현 세종시 조치원읍) 주둔. 이후 기계화사단으로 전방 재배치되었다가 향토사단 환원으로 지금의 둔산신도시 일대에 주둔하다가 현 위치(세종시)로 이전.
  6. 지금의 안동 구70사단 부지에 주둔
  7. 당시 대구 용산동 주둔
  8. 지금의 문래공원 자리. 그래서 문래공원 안에는 일명 "박정희 벙커"가 남아있다.
  9. 30사단33사단 관할 지역. 전방군단 지역인 경기북부 대부분이 빠졌다고 보면 된다.
  10. 지금의 수도군단 예하 51, 55사단과 수방사 예하 52, 56사단이 창설(사단 증편)된 것은 1980년대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