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육군의 기계화보병사단 | |||||
45px | 40px | 36px | 50px | 50px | |
수도사단 | 8사단 | 11사단 | 20사단 | 26사단 | 30사단 |
▽ |
1 개요
한강 물결 굽이치는 역사의 터전 위에전선을 주름잡는 폭풍의 철갑부대
선봉의 필승 투혼 펼치자 만주벌판
배달 민족 맹렬 위용 세계에 떨치리라
필승 용사 가는 곳엔 승리뿐이다
아아 그 이름도 찬란한 무적의 30사단[1]
-30사단가
1955년 2월 20일 경기도 포천시에서 창설되었다. 안양시 등지로 이동하다가 현 위치인 고양시에 정착했다. 초창기에는 2군(현 2작사) 예하 제6관구사령부 예하 향토예비사단으로, 서울 강북 및 경기 일부지역을 관할하였다. 90-00년대에 전방군단인 제1군단으로 예속전환 된 것으로 보인다.
1968년 1.21사태 당시 대처에 공을 세웠고, 1979년의 12.12 때도 공(?)을 세웠다. 정확히 말하면 쿠데타에 동참하지는 않았지만 쿠데타군이 서울 진입을 시도할 때 수도 방어를 포기하고 길을 열어줬다.[2] 5공화국 보병사단이었다가 1991년 10월 1일 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되었으며 덕분에 통일 후 경기 북부지역 향토사단으로 복귀할 길이 없어졌다, 예하 포병여단은 전방에 배치되어 있다. 국군 최초로 자주대공포 '비호'가 배치된 방공대대가 사단 직할로 소속되어 있다.
지금도 간부들 사이에선 꿈의 부대. 기계화부대+사단급 부대라 진급티오도 많이나고가끔 기갑여단의 간부들과 훈련 등으로 만나게되면 정말 부러워한다. 사령부 후문에는 경의선 화전역이 있으며 일산과 화정이 코앞인데다 수색역을 통한 서울 지하철 및 버스와의 연결도 기가 막히다. 부대에 따라서는 행군로가 도시 외곽의 아파트 단지나 상가를 지날 때도 있다. 덕분에 17사단이 꿈의 17사단이라면 30사단은 환상의 30 사단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예비사단이라 훈련량이 많아 정작 당사자들은 훈련때문에 환장한다고 환장의 30사단이라 불린다.
그도 그럴 것이 30사단은 북쪽에서 서울로 향하는 핵심 길목을 지키는 기계화보병사단 중 하나다.상세한 부대 임무를 작성하는 기밀 누설 행위는 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만약 30기보사가 널널한 부대라면 서울 방어에는 치명적인 공백이 생길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전쟁 초기 북한 전차 부대를 저지하지 못하게 될 것이며, 서울은 6.25 때와 마찬가지로 순식간에 함락당할 것이다. 따라서 이런 막중한 임무를 맡은 부대를, 단지 서울과의 접근성이 높다는 이유로 널널한 부대라고 생각하는 건 모순이다.
1980년대 이전에는 서울특별시를 관할했던 향토예비사단이었다.# 지금은 향토사단과 거리가 먼 기계화보병사단일뿐... 1.21사태 당시 수도경비사령부(현 수도방위사령부)와 함께 소탕작전에 나선 것도 이 때문. 그리고 1980년대 이전에는 저러한 부대특성 때문에 서울, 수도권 출신 병사에게는 선망의 부대 중 하나였다고 한다.참고. 사실 이 기계화보병사단이 서울에 너무 가까이 있는 것도 한때 서울지역 향토사단이었던 역사와 관련 있다.
1991년 10월 1일 대한민국 에서 3번째로 기계화 보병 부대로 개편되었다.그 전에 전역한 사람들은 피눈물을 흘렸다 카더라 향토보병사단→상비보병사단→기계화보병사단으로 3번 개편된 유일한 사단이다.
미래에는 상급부대가 제1군단에서 제7기동군단으로 예속전환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 [3]
2 신병교육대
306보충대에서 30사단으로 배정받으면 좋아하기도 한다. 일단 306보충대에서 갈 수 있는 예하 부대들 중에서는 그나마 서울이랑 근거리에 위치해있는 부대이기도 하며, 심지어 일부 부대의 경우 수색역 일대나 신촌까지 위수지역이 정해져 있다. 하지만 파주시에 위치한 포병여단으로 가면 망했어요, 하지만 2016년을 기준으로 파주에 있는 포병여단까지 포함하여 서울 전 지역을 위수지역으로 정하게 되었다!개꿀
그러나 신교대 시설은 별로 좋지 않다. 신교대와 분대장교육대가 붙어있는데, 분교대의 휘황찬란한 시설을 보고 좌절(…) 실제로는 조금 깨끗한 막사에 두꺼운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침상이지만 신교대 시설이 워낙 막장이라.... 자대배치 후 전술훈련 중 신축 대학교 건물 뺨치는 최전방 신교대 막사를 보면 신교대 시설이 얼마나 낙후되었는지 다시한번 깨닫게 된다.
기수가 많은 1~3월 입대자의 경우, 한 중대에 2~300명이 넘는 기행을 보이기도.
또한 서울과 가깝다 보니, 각개전투 교장 같은 높은 고도에 위치한 훈련장에 올라가면 서울 도심이 보이기도 한다.
덤으로, 훈련병 중대 셋 중 하나는 사회복무요원 등 보충역 기초군사훈련 중대이다. 물론 이들과 현역 훈련병 사이는 썩 좋지 않다.
2015년 4월 중순부터 2015년 11월까지 대대적으로 리모델링을 했다. 그전까지는 사단 내 공병대대 연병장의 컨테이너 막사를 사용했는데, 먼지도 많이 먹고 무엇보다 밥먹으러 갈 때마다 1.5km 조금 안되는 거리를 왕복해야 하는게 고역. 훈련 중에도 위키질을 하다니 ㄷㄷ 사지방 일 수도 있지
3 정찰대
30사단중 모든 부대를 통틀어서 제일 훈련이 많은 부대
장갑차와 전차로 이루어진 대대로 간부 수와 병사 수가 동일 할 정도 이거나 혹은 더 많이 배치 되어있다
서울에 가까운 점과 기갑부대라는 점이 맞물려서 각종 부대행사에 동원되는 경우가 많으며 작업양 또한 산이 3개가 포함되어있기 떄문에 1년 내내 각종 작업에 시달린다. 또한 대항군으로 많이 차출 되는 부대이다.갑자기 없는 훈련이 생기기도 한다.
4 기타
골룸한 부대마크(…) 때문에 팬티브라자, 브라자빤쓰(…), 빤스부라자(…) 부대라는 애칭(?)이 있다. 거기다 색깔까지 빨간색이니. 어떤 사람에게는 이 사단의 부대마크가 팬티브라자로 보이는 대신에 하트(...)로 보인다 카더라. 하트부대? 이 때문에 미필자들 중에서는 이 부대가 의무지원부대인 줄 아는 사람들이 꽤 있다고... 그나마 전투복에 부착하는 부대마크가 위장색으로 바뀌면서 도입된 검은색&녹색의 야전 부대마크는 봐줄 만 하지만, 그래도 아는 사람들은 다 안다. 또 다른 애칭은 '탱크부대'. 전투복에 오버로크 치는 비표에 전차가 그려져 있어서 그렇다고.[4] 경기도 고양시 일대에 주둔한다.[5] [6] 경례구호는 특이하게 몇몇 육군 사단을 제외한 타군과 동일한 "필승". 이었으나...... 2014년 육군에서 사건이 연달아서 터지는 바람에 상층부에서 경례구호를 수정하였는데 고운말을씁시다![7] →아이캔두!→필승 아이캔두!로 최종적으로 바뀌었다.바뀔당시에 어감이 너무 웃기기도 하였고 너무 보여주기식 아니냐 이런 이유로 인해서 병사와 부사관들이 이게뭐냐면서 혼란을 겪기도 하였지만 2015년들어서 지금은 기존 경례구호인 필승!을 쓰던 시절부터 복무하던 병사들은 다 전역하고 그 수만큼 신병들이 다시 전입와서 완전히 세대교체가 이루워진후 지금 경례구호 필승 아이캔두! 가 고착화 되었다. 어감이 약간 웃기는 느낌이 있는 지라 다 제쳐놓고 즐기는 병사도 제법 되는 편. 당연하다면 당연한 거지만 영내나 훈련 중 타 사단 고위 간부를 맞닥뜨렸을 때 경례 안 하기도 뭐한 상황이면 그냥 필승만 하고 어물쩡 넘어가기도 한다. 하지만 그 악명높은 I CAN DO는 정말 누군가의 인생에 깊은 상처와 트라우마를 남겻다 카더라
국방부 직할부대에 소속되지 않는 이상 해군, 공군, 해병대는 모두 필승으로 경례한다. 달리 구호가 없는 육군만 충성.[8]
유명한 사단 지휘관으로 12.12때 신군부에 포섭된 박희모 소장이 있다.
사단위병소에 들어서면 퇴역한 M48 전차가 방긋방긋(?) 웃으면서 위병소 앞에서 귀환장병을 맞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전차의 도색을 그라인더와 사포로 다 벗겨내고 다시 도색해낸 내 동기에게 애도를 표합니다.
비호는 전력화 시험부터 야전운용까지 전과정을 사단 방공대대에서 함께 거쳤고 프로토타입 2대가 양산형 없이 5년이 넘는 세월을 대대본부의 마스코트로(?) 자리매김 하면서 말못할 일화들을 남겼다.
향토예비사단(30보병사단) 시절이었던 5.16 군사 쿠데타때 33사단(지금의 제17보병사단. 당시에는 33향토예비사단)과 함께 서울로 진입한 부대였는데, 쿠데타 성사 후 30사단과 33사단에서 각각 1개 대대씩 서울에 잔류하여 그것이 수방사 30단, 33단의 뿌리가 되었고, 1996년에 그 둘이 통합하여 수방사 제1경비단이 되었다.
사실은 육군이 아니라 공군이라고 카더라;; 링크 참조
5 미디어 출연
서울 강북에서 가장 가까운 전투사단이다보니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는 부대이기도 하다.
KBS 2TV 드라마 소문난 칠공주에서 나설칠 대위(이태란이 배역을 맡음.)가 중대장으로 복무하던 부대이다. 부대마크는 미묘하게 수정되었다. 링크 참조
EBS 모 프로그램(아마도 군인의 일과를 소개하는 어린이 프로그램이었던 듯)에서도 이 부대가 등장했다.
푸른거탑 제로 푸른거탑 리턴즈 촬영지가 바로 이 부대이다.
SNL 코리아 GTA 군대편에 나오는 부대마크가 이 부대 마크다.
네이버 웹툰 하이브 1부에 등장하는 군인 대다수가 30사단 소속이다.
작중 초반, 서울이 벌레들에게 공격당하자 출동하여 수색일대와 용산까지 진출하였으나 곧 궤멸당한다. 1부 초중반에 주인공 일행과 한 소대가 동행하게 된다. 그 중 한명은 3부까지 등장하며 주인공 아내와 동행하게 된다. 서울 시내에 파괴당하거나 방치된 전투차량 대부분이 이 부대 소속이다.
6 출신 유명인물
6.1 장교
- 12.12 군사반란 때 사단장.
- 대위 시절 작전장교를 거침.
- 소장 시절 사단장을 역임. 사단을 맡은지 반년이 안되어 자이툰부대장에 임명되었다.
6.2 병
- 박지운(리오)
- 탤런트. 30사단 신병교육대에서 훈련을 받고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 탤런트. 사단 신병교육대에서 조교로 복무.
- 탤런트, 영화배우. 기계화보병여단 모 대대에서 복무. 복무간 전투소대에 배치되어 부대 내 모든 훈련에 참가해 무사히 마쳤다고.
- 은휼(곽은기)
- 가수. 모 대대에서 조종수로 복무.
- LG 트윈스 외야수. 사단 신병교육대 내 분대장교육대에서 조교로 복무.
- 프로게이머. 포병여단 모 대대에서 복무.
- SS501의 멤버 2015년 5월 12일자로 30사단에 입대.
- 김정일 사망 당시 전역자(...)
이게 왜 있는거야!!!
- ↑ 이 가사는 3절이다. 1절과 2절도 있으나 현재 공식 행사에서는 보통 3절만 부른다. 3절은 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된 이후에 추가된 것이다.
- ↑ 12.12 당시 사단장은 박희모 소장이었는데 보안사 측의 회유 공작에 넘어가 1공수여단의 서울 진입을 저지하라는 최초의 육군본부 정식 명령을 무시해버렸다. 이 공로(?)로 이후 박희모는 짤리지 않고 중장까지 진급해 85년 예편했다.
- ↑ 본 기사에서는 30기보사를 배속시킬 예정이라고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3개 기계화보병사단이 7군단에 배속돨텐데 11, 26, 8사단이 해체될 예정임을 감안한다면 (...) 결국 30사단이 7군단에 배속될 것임을 간접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 ↑ 수도기계화보병사단도 전투복에 오바로크 치는 비표에 전차가 그려져있다. 그리고 3사단은 비표가 사단의 상징인 백골이 그려져 있고, 8사단도 비표에 사단의 상징인 오뚜기가 그려져있다.
- ↑ 위에 적혀있듯이 포병은 파주시에 배치된다!
- ↑ 참고로 사단 사령부 근처에 수방사 예하 동원사단인 60사단이 있다.
- ↑ 매 달 마다 바꿀 계획이였다고한다.. 예) 사랑합니다, 수고하십니다 등등...
- ↑ 이외에 필승으로 경례하는 육군 부대는 제6보병사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