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자이아의 과실

그리자이아 시리즈
본편그리자이아의 과실그리자이아의 미궁그리자이아의 낙원
외전그리자이아의 유한그리자이아의 잔광그리자이아의 선율
2011 모에 게임 어워드 대상
2010 - 황혼의 신세미아그리자이아의 과실2012 - 이 넓은 하늘에, 날개를 펼치고
width=100%
グリザイアの果実
발매2011.02.25.
제작frontwing
원화와타나베 아키오, 후미오, 나나카 마이(SD)
시나리오키오 나치, 후지사키 료타, 쿠와시마 요시카즈,
카즈야, 나루미 에이지
약칭그리카지(グリカジ)
플랫폼PC,PSP,PS VITA

1 개요

frontwing의 10주년 기념작품인 그리자이아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 후미오와 이야기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원화가인 와타나베 아키오가 작화에 참여했다. 엔딩 영상들을 보면 Elements Gardenminori도 제작에 참여하였다.
10주년 기념작품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꽤나 큰 볼륨을 자랑한다.

주인공인 유지를 비롯, 모든 히로인이 과거에 얽매인 상처와 그로 인한 트라우마를 지니고 있으며 그로 인해 미하마 학원에 다니고 있다. 후미오가 그린 캐릭터 (아마네, 마키나, 사치)가 주인공인 유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반면에 아키오가 그린 캐릭터 (유미코, 미치루)는 유지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시리즈가 아니라 독립적인 작품으로만 놓고 봐도 굉장히 완성도와 평이 좋은 작품으로, 2011년 모에 게임 어워드 유저지지상, 시나리오상, 주제가상, 순애계상 금상, 그리고 대상 금상을 수상했다. 다만 공통 루트와 히로인별 루트의 분위기 갭이 심하게 커서 적응 못하겠다는 사람도 꽤 있다. 실제로 순애물치고는 꽤 하드한 내용이 많이 나오는 편이기도 하다.
판매량은 괜찮은 편이며 코미케 C80 기업 부스에서 굿즈를 팔아치운 속도도 엄청났다. 그러나 투자 대비 수익은 그다지 좋지 않다는 루머도 나왔다. 진실은 저 너머에.

북쪽 나라에 대한 언급이 꽤 나온다. 주인공인 유지부터가 정부기관 소속 요원인지라 그런 듯. 거기다 한국어도 최소한 2개가 나온다. '갈비' 와 '감사합니다' 등. '감사합니다'는 방학식 날 사치의 대사에서 나오고 '갈비' 같은 경우는 대놓고 극중극인 마구로맨에서 악당으로 나온다(…).

psp판 출시를 지디넷 코리아에서 보도했다.

2015년 5월 29일 스팀에 전연령판으로 발매되었다.링크
작중 나오는 기관의 명칭은 실제 일본 주요 기관들이 위치한 장소에서 따왔다.

  • 이치가야(市ヶ谷)=방위성
  • 사쿠라다몬(桜田門)=경시청
  • 아카사카(赤坂)=미국 대사관
  • 카스미가세키(霞が関)=일본정부 종합청사

2 오프닝 & 엔딩

  • 飛蘭 - 終末のフラクタル(종말의 프랙탈)
  • 사카키 유미코 엔딩곡
  • 스오우 아마네 엔딩곡
  • 마츠시마 미치루 엔딩곡
    • 茶太 - SKIP
  • 이리스 마키나 엔딩곡
    • 사토 히로미 - 迷いの森
  • 코미네 사치 엔딩곡
    • NANA - この日のままで

3 프롤로그

삶의 목적을 잃어버린 소년, 카자미 유지는 사립 미하마 학원으로 편입하게 된다. 전교생 5명인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던 것은 각자 과거와 죄에 얽매여있던 소녀들. 그 학원은 그녀들의 과수원이었다. 그런 소녀들에게 과연 유지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4 등장인물

그리자이아 시리즈 항목 참조. 과실 편에서는 다른 인물의 등장 없이 카자미 유지와 메인 히로인 다섯만이 중점적으로 비춰지고 다른 인물들은 단역 쯤으로 잠깐 출연한다.

5 애니메이션화

공식홈페이지

2011년 3월에 애니화 기획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나왔는데, 한동안 잠잠하다가 2014년 4월에서야 제작진 정보가 나왔다. 감독은 텐쇼, 캐릭터 디자인은 와타나베 아키오, 시리즈 구성은 쿠라타 히데유키, 제작사는 인피니트 스트라토스, 왈큐레 로만체 등을 제작한 8bit.

당초 2014년 3분기로 예상되었으나, 2014년 4분기로 연기되어 2014년 10월 5일부터 방송을 개시.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방영했다.

일본 TV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화면비율 2.35:1의 시네마스코프 작화 용지를 사용하는 작품이다. 그간 시네마스코프를 사용하던 TV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일반 작화 용지의 위아래에다 임시방편으로 검은띠로 달아놓는 것이었으나, 이 작품은 아예 전용 작화 용지를 특수 제작해서 사용한다는 모양. 또한 연출에 의해 중간중간 2.35:1 비율을 집어넣는 작품은 간혹 있었으나, 그리자이아의 과실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는 것은 16:9 비율을 표준으로 삼는 애니메이션업계에서는 매우 드문 경우다.

전개가 정말 무지막지하게 빠르다. 그냥 스킵 수준. 모든 히로인 루트를 거치다 보니 어쩔 수 없긴 하지만, 특정 히로인의 루트를 타고 나서부터의 애정 행각은 몽땅 다 생략하고(...), 루트의 시작이나 끝 부분도 최대한 간추린 것이 대부분이다. 유미코 루트는 분량을 줄이기 위해 아예 원작과 바꿔 버렸다. 1쿨 내로 모든 루트를 거치려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온 것. 2쿨로 하기엔 제작비도 부족하거니와 오리지날로 때워야 할 시나리오 화수도 꽤나 많아지고 원작대로 전개되면 모든 루트를 거치는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인건 알겠지만 원작에 대해 아는 시청자나 그렇지 않은 시청자나 참을 수 없는 초스피드 전개에 멍 때리게 된다.길버트 박사의 명대사가 떠오른다. 엔딩 영상은 작중 분위기와 달리 여러모로 아스트랄하다(?). 에로게 원작의 심야 애니메이션인지라 수위는 제법 있는 편.

원작과 각종 MV에서는 사카키 유미코가 메인 히로인임을 강조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TVA에선 그런 거 없다. 진히로인 유미코 루트가 단 1화로 끝나 버리고[1](...), 오히려 진히로인으로 오해받을 여지가 굉장히 높은 아마네 루트는 일기장 부분만 무려 3화나 된다. 마지막화도 아마네 관련 에피소드로 끝난다. 원작에 대해 모르는 사람 입장에선 분명 진히로인으로 비춰질 상황. 실제로 아마네를 진히로인이라 알고 있는 사람이 꽤 된다.

평가는 에로게 원작임을 감안하면 크게 나쁘지 않다. 수작 반열에 놓는 시청자들도 있을 정도. 덕분에 방영 후 원작이 발매된지 3년이 넘은 게임임에도 아마존에서 에로게 베스트셀러 랭킹 1위를 차지했고, 이후 메이커 재고까지 품절되기도 했다.

감독이 트위터에 BD가 잘팔리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고(링크)왜 잘 팔렸는지는 BD 특전을 보면 안다. 역시 에로게 원작, 최종적으로 BD 1권의 판매량은 3700장으로 나왔다. 결국 속편인 그리자이아의 미궁그리자이아의 낙원도 애니화되어 방영되었다.

5.1 에피소드 목록

한국어 명칭은 애니플러스 방영판 기준.

화수제목(한국어)제목(일본어)비고
1화평범한 학교 생활普通の学園生活
2화스쿨 킬러 유미코スクールキラー由美子
3화달콤한 식생활甘い食生活
4화은의 탄환으로 노리는 곳銀の弾丸で狙う場所미치루 루트 분기 시작
5화VOX IN BOX-미치루 루트
6화Raison D'etre-유미코 루트
7화행복의 편지幸せの手紙사치 루트
8화세계수의 씨Ⅰセカイ樹の種Ⅰ마키나 루트
9화세계수의 씨Ⅱセカイ樹の種Ⅱ
10화엔젤릭 하울Ⅰエンジェリック ・ ハウルⅠ아마네 루트
11화엔젤릭 하울Ⅱエンジェリック ・ ハウルⅡ
12화엔젤릭 하울 Ⅲエンジェリック ・ ハウルⅢ
13화사격범위 10센치射界 10センチ

5.2 원작과의 비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1화 : 극초반 경찰 심문 씬이 압축되어 소매치기 검거가 사라졌다. 또한 운전 중 치즈루가 멘붕하는 것도 추가. 아마네와 마키나의 매미 추격전 등 초반에 있던 개그 파트 상당수가 사라졌다.
  • 2화 : 유미코가 1화에서 처음부터 커터를 휘두름에 따라[2] 약간 변경. 끝부분에서 그리자이아의 낙원에 수록된 미하마 학원에 유지가 전학 오기 이전의 히로인들끼리의 에피소드인 Prologue de la grisaia가 1~2분으로 극도로 압축되어 나왔다. 히로인들의 최초 등장 장면을 요약하여 넣었으며 다른 장면은 모두 싸그리 증발.[3]
  • 3화 : 원작 최고의 개그 이벤트 중 하나인 배구공으로 하던 야구(…) 이벤트가 그냥 야구 이벤트로 간소화되었다. 그마저도 발목을 다치는 그 장면만 골라서 캐치. 아마네를 양호실로 데리고 가는 게 그냥 업는 게 아니라 공주님 안기로 바뀌었다. 아마네가 유지에게 반강제적으로 입을 맞추는 장면도 증발. 아마네와의 양호실 이벤트를 위한 연결성 이벤트라 그런지 최대한 간소화 시킨 듯. 애초에 원작 이벤트가 3화에서만 4개가 넘게 나와서 압축은 불가피하다.
  • 4화 : 역시 공통 루트 이벤트가 압축되어 나왔다. 미치루 탈색 이벤트, 프롤로그에서 다른 인격의 미치루와 대화하는 등, 전체적으로 미치루가 잔뜩 버프 받았다. 에필로그에 미치루 루트 분기 파트까지 나온 건 덤. 심지어 유지와 키스하는 장면까지 나왔다! 여담으로 마구로맨과 갈비 맨은 너무 길어서인지 방영 시작하는 걸 사치와 마키나가 기다리는 것만 나왔다. 원작에서 해당 파트는 한 에피소드 급으로 매우 길다.

정말 낙원까지 생각하는 거냐 제작진?

  • 5화 : 미치루 루트가 5화, 단 1화 만에 끝나버렸다. 원작에 있던 거의 대부분의 이벤트가 통째로 편집당했고, 원작 에필로그에 나오는 미치루의 다른 인격의 어머니가 그림에 눈물을 떨어뜨리는 연출도 나오지 않았다. 원작을 플레이한 사람으로선 어이없을 따름.원작을 플레이 안 한 사람도 어이없다...이거 정말 끝??
  • 6화 : 유미코 루트로 꽉 채웠다. 미치루 루트는 루트 분기라고 2화 분량이 나왔지만 유미코는 그대로 한 화로 때워버렸다. 원작에서는 도피생활을 했지만 본 애니판에서는 그딴 거 없다. 자체 에피소드로 진행되는데, 사카키 미치아키가 강제로 데려가려다 유미코가 거부하자 아예 학원장 치즈루에게 미국으로 유학을 보내든가 유지를 퇴학시키라 명령하자 유미코가 이를 거부하고 넷에서 몰래 발터 PPK를 구입해 기숙사에서 농성하는 이벤트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유미코는 제대로 된 사격을 할 수 없었고 결국은 유지가 직접 미치아키를 저격하여' 상황을 연출해내고 이치가야 특수부대의 투입에 두려워진 유미코가 결국 미치아키를 이해했다는 말을 남기고 난데없이 수류탄을 들어 핀을 뽑는다. 이후 자살하는 것처럼 연출한 뒤원래 저렇게 자살하면 전신 토막 나는데.. 각종 부대 내의 수류탄 폭발사고를 봐도 제대로 시신 수습이 못할 정도로 처참하다.훈련용 저압 수류탄 썼나피만 리얼하다. 유미코가 죽은 줄로만 아는 미치아키가 수습하고 나서 유미코 명의 묘를 방문하고 유미코는 유지를 비롯한 이치가야의 도움으로 호적을 새로 파서 새 생활을 시작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양복 패거리가 유미코를 공격해오고 미치아키가 JB에게 의뢰하는 것만 같고, 나머진 모조리 갈아엎었다 봐도 무방하다. 심지어 루트 분기 파트의 JB의 유미코 경호 지시와 계속된 양복들의 습격 이후 유미코가 유지를 경호원으로 고용하는 것도, 저항하다 유지가 팔 부상당하는 것도 안 나왔다. 또한 유지에 대해 그렇게나 적대심을 가졌던 유미코가 서서히 마음을 열게 되는 과정도 전혀 나오지 않았으며 습격을 받는 것도 단 한 번 등장. 원작을 플레이하지 못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아무런 개연성 없이 사랑으로 돌아서는 유미코를 보고 이해할 수 없을 따름. 그저 유지가 저격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에 위안 삼자(…).사실 요것도 몆 초밖에 등장 안한다. 본격 그리자이아의 스킵
  • 7화 : 제목처럼[4] 사치 루트이다. 원작과는 다르게 유지가 사치가 잠꼬대하면서 "유우 짱"이라고 하는 걸 듣고 어릴 때 만난 장소를 결석까지 하면서(!) 둘러보았다.[5]이후 장난처럼 미치루가 시험을 없애자고 하자 먼저 방화하려는 건 생략되었으며, 아무래도 마키나와 아마네 루트를 위해서인지 유지가 학교 폭파를 하는 게 아니라 사치가 폭파를 하려고 시도했고, 오밤중에 학교 건물에 유지가 전원을 소집시키는 걸로 변경되었다. 이후 유지와 사치 둘만 남고 얘기하는 걸로 트라우마 해결이 되는 방향이 되었다. 폭파가 무력화된 걸 알자 오줌을 지리는 바람에 부르마로 옷을 갈아입었다(…). 다만 사치가 PTSD 증상을 호소하는 것과 이전 학교에서 방화한 건 제대로 나오지 않았으며 유미코가 지나가듯이 방화 사건을 언급하기만 하였다. 폭발물은 유지가 발파하는 것으로 처리. 원작에서는 그대로 학교를 폭파시키고 '사실은 철거작업 이었다' 뭐 이런식입니다. (아무래도 루트통합 때문에 학교가 없으면 다음사람이 곤란하겠죠?) 원작의 옛 사치 부모님 공방의 사치 생일 축하 cg가 거의 그대로 구현되었다.
  • 8화 : 마키나 루트. 루트 전반부를 상당수 구현해냈다. VVIP 카드를 꺼내는 거 빼고는 거의 구현화되었다. 마키나의 아버지인 이리스 마사타카는 원작과 똑같이 방위성 관리부 회계관[6] 여담으로 마키나가 머리를 유지 배에 박아서 쓰러뜨리고 키스를 퍼붓는 건 추가된 장면이다(...)(추가된 장면이 아닌 원작에서는 유지의 방에서 기다리던 마키나가 키스를 퍼붓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옥상에서로 장소가 바뀐 것이다.) 덧붙여 유지가 마키나한테 군사훈련을 시키는 장면이 쓸데없이 잘 구현되었다.[7]근데 엄폐하려면 총열까지 다 숨겨야지 길가에 총열을 내놓다니 무슨 짓거리냐방학이 되어 아사코 성묘를 가면서 유지가 자신의 과거를 마키나에게 대략적으로 설명해줬다. 덤으로 아사코와 유지가 살던 산장에 사진이 있었는데 아사코 얼굴은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마키나가 빵집에서 일하는 장면은 생략되고(그에 따라 빵집 테러도 없어졌다) 바로 JB가 마키나 암살 지령을 내는 장면으로 종료되었다. 마키나의 이복 여동생 사리나가 테러 당하는 장면도 빵집 알바가 생략됨에 따라 단순히 마키나가 메론빵을 사 오면서 몰래 사리나를 마키나가 잠시 지켜보다가 그 옆을 빠르게 뛰어가고 난 뒤 뒤에서 폭발하는 장면으로 변경되었다.
  • 9화 : 마키나 루트. 원작처럼 일단 암살 지령을 수락하고서 유지가 배신하고 마키나를 데리고 도주하였고[8][9], 분진폭발로 진압팀을 제압하고 도주했으며, [10]이치가야 지하의 그녀를 JB가 언급한다. [11]또한 키요카가 클래식 공연에서 내연남한테 애무를 받으며바람피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키요카의 역패드립도 건재하다(..). 다만 당시 마키나는 깨어있지 않았다. 이후 유지는 JB에게 일단 마키나를 인도하고 택배기사로 위장한 뒤, 키요카에게 접근해 제대로 된 변명도 듣지 않고 권총으로 그녀를 사살해버린다.[12][* 원작에서도 그렇고, TVA에서도 분명히 유지는 JB한테 자기는 살인 못 한다고 못 박았으나 제대로 키요카의 변론도 듣지 않고 밑장 빼기로 권총을 난사해 죽인 점에서 얼마나 유지가 살의가 차올라있었는지 알 수 있다.[13] 카자미 유지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과거의 트라우마 덕분에 살인을 굉장히 꺼린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모두 전투불능 상태 수준의 제압으로 끝냈다. 마키나 암살 의뢰를 이리스 가문한테서 받았던 이치가야 측은 마키나의 진술로 이리스 가문을 얽어맬 명분도 생겼겠다[14] 결국 뒷처리를 해서 유지를 풀어주고, 유지는 마키나와 함께 미하마 학원으로 복귀한다.
여담으로 이 화에서 이치가야 상층부는 무능력한 상사의 극치를 보여준다. JB의 간언도 씹어가며 마구잡이로 인원을 투입시키다 만렙 전투병기 유지에게 탈탈 털리고 만다. 이후 낙원 편에서도 상층부의 무능함은 과연 돋보인다.
  • 10화 : 아마네 루트. 초반 내용은 비교적 원작과 가깝게 구현. JB의 기습 키스와 사치의 부들부들(...)이 구현, 유지와 아마네의 기습 키스도 완벽하게 구현되었다.[15] 원래는 신나게 애정 행각을 벌이며 끊임없는 검열삭제를 하다가 축제의 날이 찾아오고 그 곳에서 유지가 "독충" 소리를 듣게 되며 아마네를 추궁하기 시작하지만... TVA에선 몽땅 생략. 기습 키스 후 바로 유지가 아마네를 진지하게 추궁하자 돌연 눈물을 흘리며 진실을 고백한다. 아마네가 카자미 카즈키를 언급하자 유지가 눈에 띄게 동요하는 것이 압권. 이후 대략적으로 일기장 부분 돌입, 조난 1일차를 묘사했다. 카즈키가 당연히 그대로 등장.다만 초반부에 심한 작붕을 선보였다.
  • 11화 : 이어지는 엔젤릭 하울2. 조난 2~12일차를 묘사했다. 카즈키가 동생인 유지를 언급했지만 원작처럼 초절정 브라콘(…)폭탄발언은 하지 않았다.으아니 챠!! 휴대전화를 절벽 위로 있는 힘껏 던져보거나, 아예 연에 매달아 날려보려 하는 등 구조 신호를 보내려는 시도가 어느 정도 구현되었다. 4일차쯤의 먹을 걸 걸고 하는 내기(도박)은 나오지 않았다. 5일차 되선 거머리에게 피 빨린 아마네를 카즈키가 핥아주는 씬이 원작처럼 나왔으나 이를 보고 카네다가 놀리는 건 안 나왔으며 진찰 때문이긴 하지만 학생들이 속옷 차림으로 누운 서비스씬이 나왔다. 이후 강아지가 죽어서 이를 먹는 것으로 종료. 부상자들의 상처에 구더기가 꼬이고 곰팡이가 피는(!!!)처참한 원작묘사가 구현되었다. 여담으로 고문 선생이 탈출하려고 비 오는 날 외출했을 때 원작에서는 아이들이 쓰레기 봉지를 누덕누덕 기워 만든 임시 판초 우의를 만들어줘서 그걸 입고 갔으나 애니판에선 멀쩡한 비옷을 입고 갔다.
  • 12화 : 처참한 원작 묘사를 구현. 그야말로 카즈키와 아마네를 제외한 전원이 전부 정줄을 놨으며 카즈키가 농구부원들한테 덮쳐지는 모습까지만 구현되었다.[16] 이후 아마네가 구출된 경위와 유지가 아마네를 용서하는 모습이 구현되었다. 원작의 유지가 자신을 죽여달라고 하는 아마네에게 프로포즈하며 말한 너의 평생의 주인이 되겠다는 대사가 그대로 나온다. 이후 조난 현장으로 방문하는 도중 사카시타 부장의 아버지 사카시타 케이지를 만나는 모습이 구현.
  • 13화 : 원작과는 다른 오리지널 스토리. 유지가 아마네와 조난 장소를 재방문하여 카즈키가 남겨 둔 편지를 확인하고 참배하는 사이 케이지가 미하마 학원을 태연하게 방문하여 산탄총을 들고 인질극을 벌인다. 경찰을 동원하려 했지만 경찰과 연계될 경우 이미 사망한 것으로 처리되어 있는 유미코의 정체가 들통나버리기에 결국 JB의 도움을 받아 이치가야를 끌어들인다. 그러나 학생들이 인질로 잡힌 시점에서 무력 제압은 무리. 결국 유지가 저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하고 케이지를 유일하게 저격이 가능한 화장실로 유인하게 된다. 아마네가 투항하고 사카시타는 아마네를 구속하여 때려죽이려 하지만 쓰러진 아마네의 몸매를 보고는 갑자기 흥분해서 강간 후 살해하기로 한다. 저격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중에서도 특정한 소변기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어느새 골수 밀덕이 다 된(...) 마키나에게 모스 부호로 지시를 내리게 된다. 부호를 인식한 마키나는 돌연 화장실을 가고 싶다고 찡찡대고 미치루를 우발적으로 밀쳐 저격 사각에 있는 소변기를 박살나게 하였다. 사실 유지는 마키나에게 지시를 내리기 이전에 이전에 아마네를 시켜 사카시타에게 물을 줘서 화장실을 가도록 유도했었다. 화장실에 들어온 케이지는 마침 아마네가 가져온 물을 마신 상태라 유지가 유도한 사격 가능 장소에서 소변을 해결하게 되고, 만렙 저격수 유지는 화장실과 미하마 학원 주위의 등대 사이 900m 이상의 거리에서 사격 범위 10cm[17]를 통해저 격을 성공시켜 그의 손을 날려 제압해버린다. 그래서 제목도 "사격범위 10센치". 그리고는 "이거로 한층 당신에게 가까워졌으려나, 아사코"라는 대사를 날리며 미궁 떡밥을 장렬하게 투척. 심지어 엔딩곡도 그리자이아의 미궁 엔딩곡인 창세의 타나토스다.

구출 이후 나오는 영상에서는 그리자이아 시리즈의 원흉이 자신이 탄 보트의 정선을 명령하는 해상보안청 순시선헬리콥터를 부하를 시켜 대공미사일로 중파/격추시킨다. 엔딩 영상 이후는 미궁-낙원 예고 영상이 나왔다.

5.3 제공 일러스트

6 후속작이식

PSP로의 이식이 결정되어 2013년 2월 21일 발매되었다. 이벤트 CG가 다수 추가되는 한편 스크린샷 기능을 사용해 게임 중 장면을 메모리 스틱에 저장, PSP 배경화면으로 쓸 수 있다. 원작이 미소녀 게임치고 상당한 볼륨을 가지고 있는 탓인지 DISC1을 일단 메모리스틱에 풀 설치한 후 실제 플레이 시에는 DISC2를 넣고 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PS Vita로도 추가로 이식되어 2013년 8월 8일 발매되었으며 이쪽은 터치스크린에 대응.
2015년 5월 29일, Sekai Project킥스타터로 후원을 성공적으로 받아 스팀(플랫폼) 에 정식 출시했다.

PSP판 발표 이후 시리즈 화가 결정되어 후속작인 그리자이아의 미궁, 그리자이아의 낙원의 제작이 발표되었다. 본래는 한 작품으로 만들려고 했지만 스케일이 너무 커져서 3부작으로 나눠서 내는 쪽으로 전환됐다는 모양. 사실 과실편만 봐도 6.5기가, 미궁편은 5.8기가 정도이다. 에로게치고는 인스톨 용량이 굉장히 큰 축에 속한다.

  • 그리자이아의 미궁 - 2012년 2월 24일 발매.
    • 히로인별 애프터 스토리 및 사이드 스토리. 유지와 아사코의 과거 스토리 추가.
  • 그리자이아의 낙원 - 2013년 5월 24일 발매.
    • 미궁 애프터 스토리와 사이드 스토리.
  1. 미치루와 사치 루트도 1화에 끝났다. 원작에서 사치 루트는 천천히 부풀어가는 연애 감정을 중점적으로 묘사하여 스킵하기 편하다(...).
  2. 원작에서는 빰을 먼저 날렸다.
  3. 따라서 TVA로만 접한 사람들은 유미코가 마음을 여는 과정이나 마키나의 과거 모습을 알 수 없다.
  4. 행복의 幸이 사치의 한자 표기이다.
  5. 원작에서 유지는 이치가야 콜이 아니면 절대 개인적 일로 결석하지 않았다.
  6. 원작에서 이 직함은 쿠사카베 아사코의 성묘를 갔다 온 날 유미코와의 대화에서 나온다
  7. 다만 축제 때 장난감 총 쏘는 놀이할 때 유지가 지도하는 건 구현되지 않았다.
  8. 잠시 머물던 여관에서 검열삭제를 한 듯한 묘사가 나온다.
  9. 이때 마키나의 순간기억능력도 언급되는데, 게임에선 아마네가 유지에게 말해주지만 누나가 같은 능력을 갖고 있었기에 그다지 놀라지 않는다. 그에 반해 애니에서는 도주 중에 JB가 마키나의 능력을 말해주는데 이때 유지는 믿기 어렵다며, 적잖이 놀라워한다. 모순?
  10. 다만 민간인 소개는 추가된 설정.
  11. 초창기부터 노골적으로 카즈키가 개입한 걸로 변경되었다. 적어도 게임판에선 대놓고 유지한테 개입하거나 이치가야가 카즈키한테 작업지시를 하지 않았다.
  12. 하지만 뒤에서 JB에게 자신의 이름으로 에어메일을 보내라는 말을 하고, JB가 나쁜취미라고 대답하는걸 보아, 원작에서 처럼 죽이진 않고 '나는 언제든 너를 죽일 수 있다' 라는 경고를 한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키요카는 겁을 먹고 죽은 척 잠수를 탄것이다. 고로 유지는 키요카를 죽인 건 아니다. 워낙 애니에서 묘사를 간략히 해서 그렇지..
  13. 원작에서는 여기서 엔딩 선택지가 뜨는데 키요카를 죽이면 유지도 곧이어 중상을 당해 마키나 앞에서 사망하고 그대로 꿈도 희망도 없는 배드엔딩이 된다.
  14. 마키나 아버지가 이치가야 관련 근무자 출신임이 추가되었기에 부가된 설정 전개로 보인다.
  15. 이 장면은 유튜브티비플 등지에 널리 퍼져 있다.
  16. 이후의 상황은 낙원 편 중대 스포일러. 카자미 카즈키 항목 참조.
  17. 현실에서는 엄청난 감과 운이 따라주지 않는 이상 말이 안 되는 불가능한 수준이다. 물론 이곳은 픽션이니 그려려니 하고 넘어가자.
  18. AKB 계열 멤버와는 동명이인이다.
  19. 칸코레나 러브라이브 등의 동인지에 참여한 일러스트레이터.
  20. 원작 일러스트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