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시리즈/애니메이션


이야기 시리즈
책 발매 순서
퍼스트 시즌괴물 이야기 (상, 하)상처 이야기가짜 이야기 (상, 하)고양이 이야기 (흑)
세컨드 시즌고양이 이야기 (백)괴짜 이야기꽃 이야기미끼 이야기
귀신 이야기사랑 이야기
파이널 시즌빙의 이야기달력 이야기끝 이야기 (상, 중, 하)속 끝 이야기
오프 시즌오로카모노가타리와자모노가타리나데모노가타리무스비모노가타리
몬스터 시즌시노부모노가타리
넥스트 시즌츠기모노가타리
애니메이션 방영 순서
바케모노가타리니세모노가타리네코모노가타리 (흑)모노가타리 시리즈
2nd Season
츠키모노가타리
오와리모노가타리키즈모노가타리
Ⅰ 철혈편
코요미모노가타리키즈모노가타리
Ⅱ 열혈편
키즈모노가타리
Ⅲ 냉혈편

1 개요

title.jpg
샤프트에서 '니시오 이신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애니화하고 있다. 2009년에 시작해 끝이 보이지 않는 장대한 프로젝트. 니시오의 캐릭터 코멘터리 등에 힘입어 첫 작품 바케모노가타리가 2000년 이후 TVA중 평균 판매량 1위라는 기염을 토해 가능한 일.[1] 후속작들도 이에는 못 미치나 최소 2만 장대 이상이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2012년에 니세모노가타리가 방영한 후 이후 작품들도 매년 빠짐없이 순조롭게 애니화하고 있으며 그간 미루어졌던 극장판 키즈모노가타리도 2016년에 3편으로 분할되어 개봉되었다.

이야기 시리즈가 첫 방영된 2009년부터 지금까지 애니메이션화를 멈추지 않는 이유는 단 하나, 우월한 판매량에 있다. 원작이 길어지며 애니메이션도 자연스럽게 많아지게 되어 간혹 불만을 보이는 의견도 있지만 제작사 샤프트를 비롯 애니플렉스등 제작측의 입장에서 이야기 시리즈는 중단할 이유가 단 하나도 없는 브랜드이다. 시발점이었던 바케모노가타리의 판매량에는 못미치더라도 후속작들이 꾸준히 3만에서 4만장의 매상을 보이고 있고 늘 그래왔기에 어느정도 익숙해져버린 면이 있지만 이런 판매량은 해당 분기의 패권작이나 겨우 가능할까 말까한 수준이다. 매우 뛰어난 원작이 훌륭하게 애니메이션화 되었을때나 간혹 해당 분기의 인기 히트작이 되어 만장을 넘기거나 간혹 2만장 이상을 바라보는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어느 정도 열기가 식을 만큼 시간이 지난 단일 시리즈의 후속 애니메이션이 평균 3만장이상의 BD 판매량을 보인다는 것은 이미 다른 범주에서 놀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 다만 이런 현상이 가속화되어 제작사 샤프트는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와 함께 이야기 시리즈를 놓지 못하고 계속 주력 상품으로 밀어붙이는 행태를 보이고 있지만 원작자 니시오 이신이 늘어졌던 이야기를 어느 정도 잘 매듭지어둔 상태이고 샤프트에서도 그간 제작한 다른 애니메이션들과는 다르게 이야기 시리즈의 경우 심혈을 기울인 고퀄리티의 안정된 작화 및 연출을 보여주고 있어 큰 문제없이 판매량이 유지되고 있다. 그리고 네코모노가타리 (백)에서 모든 시리즈의 DVD&BD 판매 누계합이 100만장을 돌파했다.#

시리즈 총감독은 신보 아키유키[2], 연출이 매우 괴기하다. 안녕 절망선생과 함께 샤프트의 똘끼센스를 알 수 있는 애니메이션. 샤프트 특유의 독특한 연출력으로 '절대 애니화가 불가능한 작가'라는 소리까지 듣던 니시오 이신의 작품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지어는 원작을 몇 페이지 보다 집어던진 사람까지 애니는 재밌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VOFAN의 그림체를 사용하는 대신, 와타나베 아키오의 디자인으로 바꿨다. VOFAN 그림체를 그대로 애니화하기엔 무리가 있어서 와타나베 아키오가 적당히 리파인한듯. 사실상 와타나베 아키오가 작화 감독을 담당한 작품 중 가장 유명하다. 사실 와타나베 아키오가 참여한 다른 애니메이션들 중에 딱히 성공한 게 없는 거긴 하지만(…).

한국에선 2010년에 미라지 엔터테인먼트에서 바케모노가타리 BD/DVD를 정발하면서 처음 들어왔고, 2013년엔 애니플러스에서 니세모노가타리를 방영하면서 TV에도 진출했다. 칫솔 내기 때문에 방통위한테 경고먹은 건 넘어가자 특이한 점은 원작은 '~ 이야기' 식으로[3] 제목이 번역되어 정발되는 것에 비해, 애니메이션은 '~모노가타리' 식으로[4] 일본어를 그대로 읽은 제목으로 정발된다. 애니플러스에 의하면 이전에 미라지가 바케모노가타리라고 들여와서 그대로 갈 수 밖에 없었다는 듯. 한국에서도 인기는 여전한지 애니플러스가 끝까지 BD/DVD를 정발해주고 있다.

2016년 이야기 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시간 순대로 방영하는 'niconico로 돌아보는 아라라기 코요미 고교생활 마지막 1년'의 일환으로 니코니코동화에서 전편을 차례차례 방영하고 있다.[5]# 공개일은 작중 시간대의 첫날로부터 이틀간인 듯.[6]

2 특징

135.JPG

이야기 시리즈 애니메이션에서 두드러지는 샤프트 특유의 연출 중 하나가 문자드립(文字画面). 애니메이션을 보다 보면 정상적인 컷과 컷 사이에 위와 같이 그냥 '아무것도 없는 화면에 문자나 문장만 덩그러니 있는' 컷을 매우 자주 볼 수 있다. 이 문자드립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대화 사이의 내레이션이나 묘사를 문자드립으로 처리해버리는 경우다(첫 번째 그림). 이 방식을 통해 샤프트는 소설에 있던 부담스러울 정도의 독백과 묘사를 단숨에 넘겨버려서 분량을 많이 줄일 수 있었다. 정말 단숨에 넘어가서 아무도 그 문장들을 읽지 못한다는 게 문제지(...) 일부가 한글화된 영상이 있는데 한글 인데도 절반도 읽기전에 넘어간다(...) 그러니까 읽고 싶으면 DVD를 사라는 상술 덕분에 자막 제작자들은 죽어나간다 두 번째는 그냥 정말 의미 없이 컷과 컷 사이를 이어주는 경우다. 두 번째의 경우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문자드립이 두 번째 그림, 즉 흑색 컷이고,[7] 그 다음으로 赤齣(적색 컷)다. 캐릭터의 대사 뒤에 사용될 경우, 캐릭터의 상징색을 배경색으로 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센조가하라 히타기 대사 다음에는 紫齣(보라색 컷), 오시노 시노부 대사 다음에는 黃齣(황색 컷)인 식으로. 저 컷들은 검열용으로도 사용한다. 코요미가 요즈루에게 두들겨 맞는 장면이라든가...

f68860a8-s.jpg
137.JPG
극중 종종 등장하는 실사사진과 콜라주인데 주로 회상이나 상황설명에 사용된다. 처음 접하는 사람은 이 범접할 수 없는 기괴함에 충격과 공포를 느끼며 이게 애니인지 비디오아트인지 혼란이 온다. 테리 길리엄 바케모노가타리에 특히 많이 사용되었고 그 이후로는 잘 쓰이지 않는 추세. 이유는 바케모노가타리의 시리즈 디렉터가 오이시 타츠야였기 때문이다. 애니에 실사를 접목시키는 연출 대다수가 이분의 영향 때문.# 키즈모노가타리의 감독도 맡았지만 키즈모노가타리가 한동안 베이퍼웨어화가 되면서 안보이다가, 2016년에 드디어 키즈모노가타리가 개봉하면서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문자드립은 샤프트가 제작한 안녕 절망선생에서도 사용되었지만, 이야기 시리즈에서는 남발 정도가 워낙 심해서 산만하다고 느끼는 시청자가 꽤 있었다. 특히 '히타기 크랩'에서는 문자 남발이 매우매우매우 심해서 자막 제작자들만 엄청 고생했다고 한다.그리고 그 자막을 읽느라 계속 재생 일시정지 버튼 누르기를 반복했겠지 사실 안 읽어도 내용 이해에는 지장 없지만 괜히 봐야할 거 같다 물론 문자드립을 샤프트 특유의 연출력으로서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아쉽게도 애니플러스 방송판 자막의 경우 방송용 자막에 대한 법률적 규정 때문[8]에 문자드립을 시청자에 전달하는 것에 제한이 있다.

문자와 관련된 또 다른 연출도 있는데, 위의 그림에서 일본어를 좀 배운 사람이라면 눈치 챘겠지만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일본어가 현재 사용되지 않는 표기법이다. 가타카나+구자체+역사적 가나 표기법 크리, 한 마디로 쇼와 초중반 시대의 공문서에나 볼 수 있을 법한 표기다. 중고생 대상의 간지용 사실 이건 공문서라 카더라

화면 연출은 샤프트가 제작한 다른 애니메이션과 공통점이 많다. 주요 등장인물 외에 다른 사람을 전혀 배치시키지 않아 휑한 느낌을 주는 것과 정지 화면을 자주 쓰는 것이 포인트. 약간 비현실적인 구조물이나[9] 뜬금없이 그림체가 바뀌는 컷도 마찬가지로 자주 보인다. 이 때문에 처음보는 사람은 애니가 난해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유명한 샤프트 각도가 자주 나온다.[10] 특히 센조가하라 히타기가 가장 많이 목을 꺾는다. 다만 죠죠서기를 연상내지 오마주하는 캐릭터 자체의 기묘한 포즈들은 이야기 시리즈만의 전매특허. 사실상 샤프트의 연출이 본격적으로 폭주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안녕 절망선생과 이야기 시리즈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샤프트식 연출은 후에 마마마에 그대로 계승된다.

파일:Karendaze.jpg파일:Tsukihidayo.jpg
예고편이 작품 내용과 몹시 관계없는 작품 중 하나. 화면은 데포르메된 캐릭터들의 4~6컷짜리 만화가 나오고 설정상 카이키가 그리고 있다 카더라[11] 소리는 파이어 시스터즈가 예고편 퀴즈를 내는걸 빙자해 잡담하는 걸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 때문에 카렌과 츠키히의 분량이 별로 없는 바케모노가타리에서부터 따로 성우 오디션을 했다고 한다. 다만 니세모노가타리에선 각 화마다 다른 캐릭터가 예고를 하고, 네코모노가타리 (흑)에선 오시노 시노부가 예고편 환청이라는 제목으로 예고를 한다.[12] 아쉽게도 하나모노가타리 이후로는 예고편을 방영하지 않는다.

3 목록

4 캐스팅

아라라기 코요미카미야 히로시
오시노 시노부히라노 아야[22]
사카모토 마아야[23]
하네카와 츠바사호리에 유이
센조가하라 히타기사이토 치와
하치쿠지 마요이카토 에미리
칸바루 스루가사와시로 미유키
센고쿠 나데코하나자와 카나
아라라기 카렌키타무라 에리
아라라기 츠키히이구치 유카
오노노키 요츠기하야미 사오리
오이쿠라 소다치이노우에 마리나
오시노 메메사쿠라이 타카히로
카이키 데이슈미키 신이치로
카게누이 요즈루시라이시 료코
가엔 이즈코유키노 사츠키
테오리 타다츠루코야스 타케히토
드라마투르기에바라 마사시
에피소드이리노 미유
기요틴커터오오츠카 호우츄
센조가하라 히타기의 아버지타치키 후미히코
아라라기의 어머니오리카사 아이
오시노 오기미즈하시 카오리
칸바루 토오에네야 미치코
누마치 로카아스미 카나
시시루이 세이시로카미야 히로시[24]
코야마 리키야[25]
가호사이가 미츠키
쿠치나와우에다 요지

성우진이 초호화급인 것으로 유명하다. 이 리스트에 없는 캐릭터의 배역에도 이름값 높은 성우를 쓸 때가 많다.[26]

5 삽입곡

이야기 시리즈 애니메이션 삽입곡
제목챕터OPED
바케모노가타리히타기 크랩staple stable君の知らない物語
마요이 마이마이帰り道
스루가 몽키ambivalent world
나데코 스네이크恋愛サーキュレーション
츠바사 캣sugar sweet nightmare
니세모노가타리카렌 비二言目ナイショの話
marshmallow justice
츠키히 피닉스白金ディスコ
네코모노가타리 (흑)츠바사 패밀리perfect slumbers消えるdaydream
모노가타리 시리즈 2nd Season츠바사 타이거chocolate insomniaアイヲウタエ
마요이 강시happy bite
나데코 메두사もうそう♥えくすぷれすその声を覚えてる
시노부 타임white lies
히타기 엔드木枯らしセンティメントsnowdrop
fast love
스루가 데빌the last day of my adolescence花痕 -shirushi-
츠키모노가타리요츠기 돌オレンジミントborder
오와리모노가타리오기 포뮬러decent blackさよならのゆくえ
소다치 리들mathemagics
소다치 로스트夕立方程式
시노부 메일mein schatz
코요미모노가타리해당 문서 참조해당 문서 참조whiz

이야기 시리즈 애니메이션은 BD/DVD 판매량 외에 음악적인 면에서도 성공적이었는데, 예를 들어 바케모노가타리 엔딩곡 네가 모르는 이야기supercell대히트를 친 계기이기도 하고, 연애 서큘레이션백금 디스코와 같은 주옥같은 캐릭터 송도 나왔다. 또한 모노가타리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주제가를 모은 앨범인 '우타모노가타리'가 오리콘 위클리 앨범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첫주 6만 6천장에 두번째 주에서 누적 8만장을 팔았다.

6 엔드 카드

문서 참조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야기 시리즈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2000년 이전까지 포함하면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1위.
  2. 니세모노가타리까지는 감독이었다. 이후의 이야기 시리즈 감독직은 이타무라 토모유키가 전담.
  3. 괴물 이야기
  4. 바케모노가타리
  5. 정확히 말하면 극장판인 키즈모노가타리와 앱으로 공개한 코요미모노가타리, 아직 애니화가 안된 오와리모노가타리 하권 이후 등은 공개하지 않는 듯 하다.
  6. 예를 들면 작중 시간대가 4월 29일~5월 8일인 네코모노가타리 (흑)은 4월 29일~4월 30일 동안 공개하는 식이다.
  7. 저기 있는 '黑齣 動畵番號 無シ'는 해석하면 '흑색 컷, 동화 번호 없음'이다. (...)
  8. 한국에서 자막방송되는 프로그램의 자막은 미래창조과학부고시 제2013-157호(간단히 말해서, 법률의 일종이다) 무선설비규칙 제21조 1항 3호의 다에 규정된 것을 따른다. 여기서 이 내용과 관련된 부분만을 인용하자면, "(5) 화면비가 16:9인 경우 가로 해상도는 전자 26 자, 반자 52 자이며, 4:3인 경우 전자 20 자, 반자 40 자일 것. 세로 해상도는 화면비와 관계없이 12 줄일 것"이 규정되어 있다. 이외에도 관련성은 떨어지나, 방송법과 방송법 시행령 등에 자막광고가 화면의 1/3~1/4을 넘으면 안 된다고 규정된 바 있다. 그리고 샤프트의 문자폭탄드랍은 애니플러스 자막 폰트 크기를 감안하면 이를 넘을 수 밖에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9. 浪白공원이나 아라라기 가 같은 것이 예.
  10. 캐릭터가 을 약간 꺾는 연출 ...약간?
  11. 코이모노가타리에서 나온 카이키의 그림이 예고편과 그림체가 같아서 나온 드립. 실제로는 하리타마 히로키라는 사람이 그린 것이다.
  12. BD/DVD 한정
  13. 꽃 이야기를 제외한 5작품.
  14. 5월 31일부터 5주 동안 특별편성으로 5화 방영 예정...이었으나 사정으로 2014년 8월 16일 19시에 5주차 방영분을 일격방송하는 것으로 편성이 변경되었다.
  15. 공식 사이트에선 세컨드 시즌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되어있다.
  16. 상권, 중권.
  17. 극장판
  18. 스마트폰 앱을 통해 방영된다.
  19. 극장판
  20. 극장판
  21. 하권.
  22. 바케모노가타리 당시 배역. 실질적으로는 햐쿠모노가타리에서 제목 읽어주는 역할밖에 없었다.
  23. 니세모노가타리부터 바뀐 배역
  24. 코요미의 목소리를 흡수한 후.
  25. 자기 목소리를 되찾은 후.
  26. 예를 들면 오토리모노가타리의 사사야부 선생 역의 나리타 켄이라든가, 하나모노가타리의 히가사 역의 히카사 요코라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