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1997년 KBS 26기 성우. 1975년 1월 1일생. 이름 때문에 착각할 수 있지만 여성 성우다. 이주연과 함께 대한민국의 TV 프로그램 및 광고 내레이션 계의 양대 산맥으로, 목소리가 매우 낮고 굵어서[1], TV를 자주 본다면 이 성우 목소리가 자주 나온다. 이 목소리다. 음색 자체는 전숙경과 비슷하나 이 쪽이 훨씬 낮다. 후발주자로 주자영[2], 이주연도 김상현처럼 저음을 낸다.
애니메이션 더빙보다는 나레이션쪽에서 더 많이 접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다면 케이블 TV 채널이나 광고들을 주의깊게 들어보자. 특히 패션, 뷰티 관련 TV 프로그램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목소리다. 그녀를 무엇보다 알린 광고는 "소리 없이 강하다. 쉿! 레간자[3]."로 그 짧은 한마디로 소비자들에게 레간자는 조용한 자동차다라는 인식을 주게 되었고 많은 차량이 판매되었으며 그 소리 없이 강하다는 표현은 지금까지 쓰이고 있으며 "쉿! 레간자."는 당시 유행어, 네타 취급 받기도 하였다. 그 광고 이후로 김상현도 CF에 많이 출연할수 있게 되었다고..
애니메이션을 연기할 때는 나레이션을 맡을 때 와는 또 느낌이 다르다. 최근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나레이션을 맡은 것으로 유명.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를 말한 성우다. Azubu the Champions Spring 2012 결승전을 시청했던 사람들은 아마 이 성우가 무대 한가운데 서있다가 멘트 했던 것으로 인상에 남았으리라. 처음보는 사람이 MC라서 뭔가 했는데 갑자기 게임할 때 듣던 목소리가 나오면서 결승전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개막식은 좋았으나 결과는 MiG Frost의 삼대떡 패배 하지만 반드레드 녹음 관련되어 인터뷰를 했을 때 애니는 자신한테 어렵다고 언급했다.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에서 제코라를 맡았는데, 이 때 녹음 현장에 있었던 말에 따르자면은, "시영준 씨 (플러터가이 역) 노래 진짜 끝내준다 ㅋㅋ 나 뒤에 백코러스 넣으면 안 돼요? 말레~ 움마~ 말레데 홀데~ 진짜 끝내줄텐데 ㅋㅋㅋ" 뒤늦게 그 얘길 들었었던 시영준 성우가 말하기를, "남자여자 대표 썩은 목소리로 썩은 노래의 한 획을 긋긴 했겠네, 으흐흐흐흐"(...) [4]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때 시 낭송을 했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 마당을 나온 암탉 - 애꾸눈 족제비
- 반드레드 - 브잠
- 용자지령 다그온 - 갤럭시 루나
- 우주해적 미토의 대모험 - 신
- 인크레더블 - 미라지
- 지구소녀 아르주나 - 테레사
-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 제코라(시즌 1, 2)
2.2 TV 프로그램
- 느낌표 ~눈을떠요~ - 해설
- 닥터스 - 해설
- 돌아온 일지매 - 책녀(해설)
- 렛츠고 시간탐험대 - 해설
- 윤도현의 러브레터 - 소코너 김상현의 마음속의 멜로디 진행
- 한국사전 - 해설(!!!)
- 정글의 법칙 - '미크로네시아'편 프롤로그 나레이션
- 장영실 - 해설
2.3 게임
- 킹덤 언더 파이어 - 나레이션
- 니드 포 스피드 무한질주 2 - 차량 설명 나레이션
- 리그 오브 레전드 - 나레이션
정말 이 성우의 상징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아 그 사람이구나! -
리그 오브 레전드 - 애니비아[5] - 마비노기 듀얼 - 나레이션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오리지널 인트로 나레이션, 늑대인간 여자 캐릭터 및 NPC
- 배틀넷 월드 챔피언쉽 시리즈 SC2 2012 한국대표 선발전 - 아이디 콜 및 나레이션
- 엠퍼러 : 배틀 포 듄 - 나레이션
- 헤일로 5: 가디언즈 - 마키 치바
2.4 영화
2.5 기타
스케쳐스 GO Run. 김상현의 광고 보이스톤은 대개 존댓말 어투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이례적으로 말을 놓는다.
현대옥 CF이다. 뒷부분에 김상현으로 짐작되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런데 배경음악이..?
- 그 외 엄청나게 많은 광고와 헤아릴 수 없는 나레이션
- Azubu the Champions Spring 2012 결승전 오프닝 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