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배우/한국
1 개요
대한민국의 배우.
1973년 10월 28일[1]생. 강원도 강릉시 출신. KBS 16기 공채 탤런트 출신[2]으로 각종 영화와 드라마에서 보이쉬한 이미지로 유명하고, 강인한 역할을 주로 소화하는 배우이다.
아내의 유혹에 출연하기 이전까지 김서형의 이미지는 드라마와 영화를 막론하고 차도녀였다.[3] 키가 크고, 어깨가 넓으며, 숏컷에다가 날카로운 인상과 마른 몸매 때문에 이런 컨셉이 꽤 잘 어울렸다.
2 경력
1994년 KBS 16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여 이런 저런 드라마와 영화에서 조연으로 나왔지만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던중 2003년 지구용사 벡터맨 김성수와 공동주연으로 출연한 봉만대 감독의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The Sweet Sex and Love)에서 좋은 연기를 보였는데,뭐, 관객들은 엉덩이보느라 정신이 없었지..... 김서형의 스타일이 위에 쓴 대로 너무 보이쉬해서 당시 네티즌들이 트랜스젠더 아니냐는 농담성 댓글도 많이 달았을 정도였다. 그러나 이 당시 개인 메일 주소가 노출되어 엄청난 양의 욕설이 메일로 들어와 난처해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는 이후 조연으로 출연한 드라마에서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
그런데 2009년 아내의 유혹에서 악녀 신애리 역할을 맡으면서 이미지가 180도 바뀌게 되고, 대중들에게 비로소 자신의 이름을 알리게 된다.[4] 역사에 남을 이 막장 드라마에서 김서형은 진정한 썅년(…)의 포스를 보여 주면서 진주인공의 칭호를 획득하기에 이른다. 나무위키에도 배우 김서형 항목보다 신애리 항목이 훨씬 먼저 생겼을 정도이니 말 다했다. 심지어 2009년 SBS 연기대상 연속극 부분 여자연기상까지 수상하게 되었다.
드라마 상의 신애리와 비슷하게 학창시절 때 나름 전투력이 있었다고 한다. 고등학교 시절 불량한 여학교 선배들이 김서형을 불러 세워 폭행을 하다가 참다 못한 김서형이 소주병까지 깨면서 맞상대했다고 한다. 역시 신애리 김서형의 언니가 학교 선도부원이었는데 언니에게 혼이 난 학교 선배들이 앙심을 품고 시비를 건것이라는 일화가 있다. 초반에는 자기가 감당할 수 있었는데 수가 늘어서 거칠게 맞섰다고 했다. 그럼 1대1로는 자신 있었단 소리잖아
그후 자이언트에서도 유경옥 역으로 오남숙 역의 문희경과 몸싸움을 하는 신에서 문희경을 간단히 메치는 장면을 보면 실제로도 완력이 제법 강한 듯 하다. 두 배우의 신장 차이는 넘어가자 '누구라도 그러하듯이'를 부르는걸 보면 역시 뮤지컬 배우 출신인 문희경과 맞설 수 있는 듯..
아내의 유혹으로 크게 이름을 알렸음에도 특이하게 광고 섭외가 안 왔는데 김서형 본인은 아마도 드라마 상의 이미지 때문에 그런거 같다고 농담삼아 볼멘소리를 했다. 배우의 인지도와 이미지가 어중간한 편이기도 하고...[5]
한번도 상대역 남자 배우와 스캔들이 난 적이 없는데, 물론 이미지도 그렇지만 놀러와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워낙 상대역들이 이덕화같은 어른들이라[6] 날래야 날 수가 없었다고 했다.헌데 원빈과 같은 동향인 점도 있어서인지 원빈에게 호감을 품고 있다고 하였다. .
샐러리맨 초한지에서는 진시황(이덕화분)의 비서인 모가비역으로 또 악녀로 돌아왔다.
인류멸망보고서에서도 회장의 비서역으로 출연했다. 이젠 전담인가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서는 재벌기업의 전무이며 회장의 맏딸이자 천재용의 첫째 누나로 출연해 다시 한 번 악녀 포스를 풀풀 풍겨주셨다. 재벌 회장 관련 악녀 전담 박지은 작가가 직접 나서 손수 영입한 카메오였다고 한다. 워낙 이런 역이 분위기있게 어울리다 보니. 덕분에 김서형이 처음 등장하는 신에서는 자이언트의 BGM이 깔리기도 했다.
일본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에서 김서형의 목소리 더빙은 주로 안도 마부키[7]가 담당한다.
영화 베를린 에 출연하였으나 분량은 지못미.
드라마 기황후(드라마)에 황태후 역으로 출연 했으며 하지원의 싸다구를 날리는 불꽃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최종화에선 실제 역사에서 부다시리가 그랬던 것처럼 사약을 마시는 것으로 최후를 맞이하였다.
아마미 유키와 상당히 비슷한 외모, 분위기 때문인지 여왕의 교실 한국판 리메이크 소식이 전해졌을때 주연으로 많이 거론되기도 했다.하지만 다른 분이...
드라마 개과천선에서 이선희 검사 역으로 카메오 출연했는데 시청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계속 나오게 됐다. 이때 드라마의 주연인 김명민과 붙는 신마다 폭발하는 케미로 인해 진 히로인 취급 받기도(..)
무명 시절 토요미스테리극장에 출연한 적이 있다. 토요미스테리극장엔 그 외에도 많은 배우들의 예전 모습을 볼수 있다.
3 수상
- 2015년 KBS 연기대상 여자 조연상
- 2014년 마드리드국제영화제 외국어영화 부문 최우수 여우주연상
- 2009년 SBS 연기대상 연속극부문 여자 연기상
4 기타
파일:525329 331304243592284 1833250629 n.jpg
중국배우 리빙빙과 닮은 꼴이라는 지적을 종종 받곤한다. 김서형이 조금 더 나이든 배역을 받고, 리빙빙은 비교적 젊거나 어린 배역을 받는 편인데, 실제 나이는 동갑이다.- ↑ 프로필에 한때 1976년생으로 표기되기도 했으나 실제 나이가 밝혀져서 그후로 1973년생으로 수정한듯
- ↑ 16기 중 현역 연기자로 남아 있는 2명 중 하나다. 다른 1명은 윤손하.
- ↑ 조연으로 출연했던 MBC 드라마 굳세어라 금순아와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에서 보여준 모습이 대표적.
- ↑ 사실 이름을 알렸다고 하기도 좀 뭐한 것이,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신애리는 알아도 정작 본명인 김서형은 몰랐다(…). 김성민이 인어 아가씨에서 주왕이로만 알려진 것, 그리고 이태곤 역시 하늘이시여의 왕모로만 알려진 것과 똑같다.
- ↑ 너무 악역으로 인지도가 뇌리에 박힐 경우 광고가 안들어오는 경우는 흔하다. 이성재도 과거 공공의 적 출연당시 악역 이미지가 강해 광고가 한동안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 적도 있다.
- ↑ 본인의 실제 나이도 적은 편은 아니지만, 실제 나이보다도 많은 역을 맡거나 상대역이 연상인 경우가 종종 있었다.
- ↑ 파이널 판타지 13 의 오르바 윤 팡 역의 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