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이 새끼들이 한 짓거리를 되갚아주겠어."- 스펙 옵스: 더 라인의 워커 대위가 백린탄으로 민간인들을 의도치 않게 학살하곤 인지부조화에 빠져 내뱉은 말.
미...미... 미친놈아! 니가 잘못 했잖아!
그게 다 역대 정부가 국민 앞에서 모범을 잘못 보였기 때문이래요.
관료주의의 대표적인 폐해
말그대로 자신이 져야될 책임(재산,명예,시간,죽음)을 남에게 떠 넘기는 것.
책임을 떠 넘긴 사람은 당장은 안전해지지만 억울하게 그걸 감당하게된 사람은 힘들어진다. 게다가 감당하게된 사람과 감당하게 만든 사람의 관계는 감당하는 입장이 마음을 크게 써주지 않는다면 악화된다.[1] 죽은 사람에게 떠 넘기면 사후 명예가 훼손된다. 책임의 리스크가 굉장히 큰 일이 대부분이다. 책임이 작으면 까짓거 내가 하지지만 너무 크면 내가 희생된다. 책임이라는게 자기 주도로 한거라서 자기가 해야하지만... 사람은 열매는 먹고 싶어도 열매를 못 따서 지게 될 처벌은 피하고 싶은 법이다.
이러한 방식 중 좀 유명한 것이 자신과 관련된 일에서 자신을 떼어놓고 얘기하는 유체이탈 화법이다.
1.1 대상
- 공인인증서, ActiveX
-
내가 인기 없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너희들 탓이야! -쿠로키 토모코 - 전역한 고참 - 전역한 김병장님이 하셨습니다.
- 죽은 사람 - 얼마전 고인이 된 그가 했습니다.'
고인드립 - 후배 - 제 후배가 모르고 한거니 용서해주십시오. 제가 책임지겠습니다.
니 책임이잖아!이걸 쓰면 뭔가 대인배처럼 보인다. - 어린이 - 꼬마애가 뭘 알겠습니까? 어린이가 모르고 그런거니 용서해주십시오.
하지만 소년원이라면. - 부하 -
저는 지휘를 잘했지만제 부하의 불찰입니다. - 간부 - 저는 그저 명령에 따랐을 뿐입니다.
- 친구 - 얘가 하자고 꼬드겼어요!
- 보증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베인글로리 -? ? ?' - 정치인 - 상대당이 방해하는 바람에 일이 이렇게 되었어요!
상대당에서 추진을 시작한거라 저희는 추진할 수 밖에 없어요! - 저지른 일에 가장 많이 관계된 사람 - 아니 난 저 사람이 하라고 해서 한거 뿐이라고요!!
-
도타 2 - 똥싸는 캐리noob team gg - 리그 오브 레전드 - '정치질 당하는 대상' 밀리고 있을 때 단합해도 모자랄 판에 남이 잘못해서 내가 지고 있다는 것은 의미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고 있다.
이 분야의 전문가로는 이분을 빼놓을 수 없다.. - 애완동물 - 그 중 에서도 고양이
- 이볼브 - 최근에 무료화가 진행되어 이용자 수가 많이 늘어나다보니 남을 비하하며 뉴비라고 단정하면서 욕설을 사용하는 등의 추태를 보이는 사람이 보인다.
-
김성근 - 월드 오브 탱크 - 매치메이킹을 랜덤으로 하다보니[2] 못하는 사람 14명 잘하는 사람 1명으로 팀이 짜여져 패배하는 경우가 수두룩하기 때문.
- 술 - 심신미약 등을 빌미로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