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케나카 나오토

(다케나카 나오토에서 넘어옴)

파일:Attachment/takenao.jpg
- 간지 형님

600px
- 노다메 칸타빌레 中[1]

1 개요

타케나카 나오토(竹中直人, 1956년 3월 20일~)는 일본의 연기자 겸 코미디언, 영화감독, 성우, 가수이다. 왼손잡이라고 한다.

2 생애

카나가와요코하마시 카나자와구 토미오카 출생. 삼수 후 타마예술대학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다. 대학시절 영화연출연구회에서 활동, 당시부터 연출과 연기를 겸하였다고 한다.

77년 TBS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코미디언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우승, 연예계 활동을 시작한다. 이후 성대모사와 “웃으며 화내는 남자”캐릭터 등으로 큰 웃음을 주어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다.

80년대에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격적으로 고정으로 출연, 성대모사 외에도 뛰어난 예능감과 콩트 연기를 선보인다.[2] 89년 TBS의 심야방송 ‘도쿄 옐로페이지’를 진행. 90년부터 2002년까지 ‘타케나가 나오토의 모임(竹中直人の会)’이라는 일인극을 1년에 1번꼴로 개최. 이 무렵부터 종종 영화를 연출하기도 하였다.

96년 NHK 대하드라마 시리즈 ‘히데요시(秀吉)’에서 주인공 도요토미 히데요시 역을 맡는다. 이 때 히데요시가 되살아난 것 같은 뛰어난 연기를 선보였고, 시청률이 무려 30%를 넘기게 된다. 이 인기로 인해 히데요시 분장을 하고 각종 광고를 찍었으며, ‘타케나카 나오토의 파치스로 태합기(竹中直人のパチスロ太閤記)’라는 파칭코 기계가 나올 정도. 2007년 아사히TV의 드라마 ‘적은 혼노지에 있다(敵は本能寺にあり)’에서도 히데요시 역으로 등장. 2014년 NHK 대하드라마 군사 간베에에서 다시 히데요시 역을 맡게 된다. 명실 공히 히데요시 전문 배우.[3] 배우 본인도 히데요시에 대한 소회가 남다른 모양인데, 특히 96년 드라마 히데요시에서는 히데요시의 긍정적인 면만 부각한 채 말년의 난행을 조명하지 않고 끝났기 때문에 이에 대해 "히데요시의 어두운 면, 몰락해 가는 모습을 연기하고 싶었다"며 아쉬워했다는 일화가 있다. 이는 히데요시 말년의 난행까지 다룬 2014년 드라마 군사 간베에에서 이루게 된다.

국내에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것은 2000년에 쉘 위 댄스가 개봉하면서.[4] 이 영화는 일본문화개방 이후 러브레터에 이은 두번째 흥행작이었다. 영화 자체도 좋았고, 거기서 선보인 다케나카의 연기도 인상 깊었던데다가, 당시 시점에선 정식으로 한국에 소개된 최초의 일본 베테랑 연기자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다케나카 나오토는 각종 영화 전문지나 영화 관련 사이트 등에서 깊이 있게 다뤄지며 제법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감독 스오 마사오키의 92년작인 "으라찻차 스모부", 본인이 직접 감독한 "도쿄 맑음"이 개봉하면서 계속해서 국내팬들에게 인지도를 높여갔다.
이후로도 워터보이즈스윙 걸즈 같은 야구치 시노부 감독의 작품과 완전한 사육(..)에 출연하고,

꽃과 뱀으로 유명한 이시이 타카시 감독의 작품에서도

주인공 역할을 맡는다. 국내의 평범한 영화팬들에게도
친숙한 사람이지만 일본 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장르를 불문하고 자주 보이는 배우다.

하지만 역시 나무위키 주 사용자인 덕스러운 사람들(..)에게까지 관심받게 된 계기는, 2006년 만화 원작의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에서 프란츠 폰 슈트레제만(미르히) 역할을 맡으면서.
다만, 다케나카 나오토가 이 역할을 맡게 됐다는 정보를 전해 들은 당시 일본 영화나 일드 팬들 중에선, '과연 다케나카 나오토라면 가발 하나 쓰고 독일인이라고 우겨도 말이 될 법하다'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이들도 있었다(..)

어쨌든 이 외에도 각종 드라마나 예능 출연작이 한국에 소개 되면서 좌중을 압도하는 존재감으로 한국인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다.

성우 활동도 하고 있는데, 원피스 극장판 스트롱 월드 에서 금사자 시키 역을 맡아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주었고, 이외에도 각종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 80년대부터 음반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가수이기도 하며, 2014년 기준으로 7권의 책을 집필한 작가이기도 하다.

3 대표작

3.1 영화

3.2 드라마

3.3 애니메이션

3.4 게임

3.5 특촬물

  1. 코는 분장.
  2. 드라마에서도 감초 캐릭터로 자주 등장하던 시절이었다.
  3. 의외로 도쿠가와 이에야스 역을 맡은 적도 있다
  4. 96년 작이지만 한국 개봉은 2000년이다. 할리우드에서 리처드 기어 주연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할 정도로 성공한 작품이다.
  5. 이 영화에서 아주 짦지만 한국어 대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