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퐁

혹시 탁구을(를) 찾아오셨나요?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원제ピンポン
글/그림마츠모토 타이요
국가일본
연도1996~1997
출판사소학관
권수전 5권
국내 발매전 5권
국내 출판사세주문화사 / 애니북스 [1]

1 스토리

페코와 스마일, 가타세 고교 탁구부에 소속된 소꿉친구 2명이 주인공.

페코는 탁구에 강하나 자신의 재능에 자신을 가진 경우가 있어 선배에 대해서도 도발적이다. 스마일은 별명과 다르게 잘 웃지 않는다. 과묵하지만 탁구는 강하다.

두 사람은 중국인 유학생이 들어온 츠치도학원 고교 탁구부로 정찰을 가서 유학생인 차이나와 만나 시합을 하지만 페코는 압도적인 점수차로 패한다.

한편 가타세 고교로 스킨헤드 고교생이 스마일을 정찰하기 위해 방문하는데, 그는 드래곤이라 불리는 카이오 학원 고등부의 탁구부원 카자마 류이치였다.

가타세 고교 탁구부 고문인 버터플라이 죠에게 드래곤은 갑작스럽게 인터하이에서 우승할 것을 선언한다. 그리고 인터하이가 열린다.

2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캐스팅과 영화판 캐스팅을 적음. 보통 성명보다는 별명으로 호칭되므로 이 호칭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해당 작품의 배경은 가나가와후지사와 시다. 만화 원작의 설정과 애니메이션 설정이 조금씩 다른데 애니판 설정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2.1 카타세 고교

주인공 일행이 다니는 고등학교. 탁구부가 있지만 실력은 그다지. 페코와 스마일이 들어오기 전에 선봉이였던 오타의 실력을 보면 취미 수준으로 하는 학생들만 모여있는듯 하다. 외부 평가도 박해서 카이오 소속인 드래곤과 아쿠마가 대놓고 깠을 정도. 시설도 보면 애시당초 학교에서 탁구에 대한 기대치 자체가 낮은듯 하다. 그러나 페코와 스마일이 들어오면서 분위기가 반전되기 시작한다. 두 명의 주인공은 비록 천재이긴 하지만 한 명은 로봇 같이 무감정한 녀석이고 한 명은 까불대는 양아치 녀석인지라, 다정다감한 소년만화 주인공들과는 다른 느낌을 준다.

가마쿠라 시에 실존하는 시치리가하마 고등학교를 모티브로 했다고 한다.

죠 선생님의 부인. 역시 스마일에 관심을 가진다.
가타세 고교의 캡틴. 기록원. 평범하다.
사슴 뿔 처럼 뻗은 헤어스타일이 특이한 선배. 가타세 고교 탁구부 실세. 페코와 스마일의 연습태도불량을 못마땅해한다. 하지만 실력에서는 저들에 뒤쳐지는 것이 사실이니 딱히 불만을 대놓고 표현하지는 못해 1학년을 그저 갈구기만 하는 입장. 가업으로 전자제품점을 운영하고 있고, 레귤러에서 벗어나게 되자 가업 승계를 위해 은퇴를 생각하려한다. 스마일의 스카웃 제의와 이어진 방황을 지켜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는지 예전과 달리 공도 직접 공수해오는 등 스마일에게 잘 대해준다. 이후 고백하길 스마일 같은 쿨한 선수가 되고 싶었다고 한다.
짧은 머리의 선배. 실력은 오오타 다음으로 잘 치는듯 하나 역시 페코와 스마일에게 밀린다. 대놓고 스마일을 질투하고 시기하지만 스마일은 쿨하게 무시.

2.2 카이오 학원 고등부

카자마 류이치(드래곤)과 사쿠마 마나부(아쿠마)가 다니는 학교. 자세한건 항목 참조.

2.2.1 카자마 일족

모두 애니판 오리지널이다.

애니판 오리지널 캐릭터. 카이오 학원장. 코이즈미, 타무라 할머니(이 당시에는 타무라라는 성이 아니었을테지만)와는 소꿉친구며 동세대에 경쟁했던 사이이며, 무릎부상인 상황에서도 코이즈미와의 승부에서 승리해 이 덕분에 해외 선수권까지 승승장구해 지금의 위치에 올라왔다. 성이 카자마인 것으로 짐작할 수 있듯 드래곤에게는 할아버지이다. 원래는 탁구 선수 출신. 탁구에 전력을 지원하며 최강의 위치를 만들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탁구용품 경영에도 참여하고 있다.
드래곤과는 삼촌(노리오의 동생), 카이오 학원 탁구부의 코치다. 원작에서는 코치가 나오긴 하지만 '후지무라'라 불리는걸 보면 애니판 오리지널 설정인듯. 상당히 통찰력이 있어서 드래곤의 고민이 무엇인지 알고, 그에게 충고를 해주거나 노력파지만 재능이 없는 사쿠마가 맞이할 결말을 알면서도 그에게 총애를 아끼지 않는등 여러모로 완숙한 어른미를 풍기는 캐릭터. 유리에에게는 아버지. 단것을 싫어하지만 딸바보 속성이 있어서 발렌타인데이에 유리에가 준 엄청 단 수제초컬릿을 소리없는 비명(甘い!!!)을 지르면서도 다 먹어치운다. 쓰디 쓴 커피와 함께...애니 10화에선 크림소다도... 애니메이션 11화에서는 일본 대표팀의 감독으로 부임. 페코를 갈구기도 한다.
애니 오리지널 캐릭터. 2월 14일생. 드래곤의 사촌이며 모델일을 하고 있는 모양. 작중 세계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모델인듯 하다. 드래곤 시합 당시 남의 시선을 피하고자 몰래 정체를 숨기고 경기를 보러 왔을 정도. 드래곤과는 정혼자. 타쿠의 딸. 정혼자긴 해도 드래곤을 정말로 좋아하고 있다. 하지만 드래곤이 연습벌레여서 여러모로 상처받고 있는 중. 10화 초반부에서는 결국 드래곤을 포기하고 자신이 타고 있던 차를 팔아버리고 유럽으로 건너가게 된다. 이 이후 디자이너로 성공했다.
드래곤의 아버지. 날아다니는 새를 동경하여 드래곤을 자주 산에 데려다주곤 했다. 사고도 그 과정에서 당한 것으로 보이며, 드래곤은 이를 트라우마로 삼고 있는 듯 하다.[2]

2.3 츠지도 학원

차이나가 소속된 학원. 동부 전통의 강호로 불리며 실력이나 투자는 카타세보단 낫긴 해도 차이나가 '포크댄스 하냐'라고 비웃는 것을 보면 역시 고만고만한 듯하다. 해가 갈수록 실력이 떨어진다는 듯. 차이나는 일종의 기술 용병으로 고용되었다. 애니판 묘사로는 기숙사가 있는 듯하다.[3]

콩과 함께 중국에서 넘어온 코치. 일본어를 잘 한다. 학교에 와서 오만하게 깔보는 콩을 질책하지만, 동시에 드래곤에게 패배해 의기소침해진 콩에게 충고와 격려를 해주기도 한다. 오랫동안 콩하고 지내와서 친구같은 사이라고. 이후 콩만 일본에 남고 중국으로 귀국했다가, 2학년 인터하이 때 일본으로 다시 와 콩을 지원해준다.
츠지도 학원 소속. 콩웬거와 보케 츠코미를 할 정도로 친분이 급상승한 인물.

2.4 타무라 탁구장

학교에서 전철을 타고 몇 정거장 지나 있는 역 주변에 있는 탁구장. 운영자는 타무라 할멈. 낡긴 했지만 나름 전통있는 탁구장인듯 하며, 유소년 탁구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페코, 스마일, 아쿠마 모두 이 탁구장 출신이다. 물론 운영을 위해 일반인들도 와서 치고 간다. 카와사키시에 있는 실존 탁구장을 모티브로 했다.

옷쓰! 오라 오바바![5] 원래 성은 타무라며, 자신의 성을 건 탁구장을 운영한다. 코이즈미 선생, 카이오의 이사장과는 소꿉친구. 페도, 스마일과 잘 아는 사이이며, 그들을 지켜보는 포지션. 진지하게 탁구를 하기로 마음먹은 페코의 재기를 자신의 애정철학을 담아 시도해 우승시킨다.
애니판 한정으로 유명한 탁구 선수였으며 페코 말로는 무릎 부상으로 은퇴한듯.
오바바의 아들. 대학교 탁구부 코치. 영화판에서는 등장하지 않음. 어렸을 때부터 페코에 대한 재능을 파악하고 있었던 터라 자신의 대학교에서 임시로 수행에 돌입할 것을 어머니에 의해 제의받았을 때 꽤나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거기에서 페코의 스폰지 같은 흡수능력에 감탄하게 된다. 유부남이며 갓난아이 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본작의 해설역.

2.5 기타

스마일과 1회전에서 붙은 다이호(大鵬) 고교 3학년 탁구선수. 자신의 마지막 인터하이에서 듣도보도 못한 신인한테 1라운드에서 광탈하자 바다에 가고 싶다는 마음을 드러냈다. 원작에서는 이걸로 등장 끝. 애니판에서는 이야기가 추가되었는데 바다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하필 페코와 트러블이 생기는 바람에 바다도 자신과 맞지 않는게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아마도 다음 행선지는 산, 그리고 그 다음은 해외
1년간 자신의 성찰에 대한 여행을 떠나고 귀국한 뒤, 인터하이 결승전에서 페코와 스마일의 시합을 보고는 감동의 눈물을 흘리면서 자신이 정말로 탁구를 사랑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5년후 에필로그에서는 외국에서 열리는 탁구대회에서 대표팀 유니폼까지 입고 응원하는 모습도 나온다.
  • 미야사카 타츠야
후지 농업고등학교의 강호. 가타세의 멤버 세 명을 선봉전에서 꺾었으나 스마일에 역올킬을 허용한다.
포지티브한 성격의 여학생.

3 미디어 믹스

3.1 영화

2002년에 영화화한 적이 있다. 이 작품으로 26회 일본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 한국에서는 2006년에 스폰지하우스에서 수입, 개봉하였다.

3.2 애니메이션

후지TV 노이타미나 방영작 (2014년 2분기)
은수저 Silver Spoon 시즌 2
사무라이 플라멩코
핑퐁 THE ANIMATION
류가죠 나나나의 매장금
잔향의 테러
PSYCHO-PASS 신편집판

img_visual003.jpg

2014년 4월, 후지TV 노이타미나 시간대로 1쿨 11화 방영.

죠죠러가 많은 니코동에서조차 해당 분기 니코동 선호 랭킹 1위인 죠죠 3부에 이어 2위에 핑퐁이 랭크되기도 했다. 마츠모토 타이요 특유의 작화가 특징이다.


작중 플래시가 사용된 장면. 연출에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프레임이 미칠 듯이 부드럽다.

한국에서는 특유의 그림체 때문에 기피하는 팬들도 많았지만 시청하고 감명받은 팬들에 의해 수많은 리뷰가 나오고 좋은 평가를 받으며 갓퐁(GOD + 핑퐁)이란 별명으로 불리며 '깔끔한 작화 = 좋은 애니메이션'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사례가 되었다. 디자인이 특이해서 작화 또한 상당히 안정되어 있고 그 마츠모토 타이요 특유의 그림체가 제대로 살아나며 연출이 돋보인다.

니코동 2014년 봄 시즌 애니 선호도 랭킹에서 1위를 했다. 죠죠는 잘 보면 유저 평가부문에선 1위로 압도적이지만, 애니 등급을 매기는 부분에서 핑퐁이 압도적으로 AA 평가가 많기 때문에 죠죠가 3위로 랭크인 하고 있다.

2014년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심사위원 추천작에 선정되었다. 같이 추천된 작품으로는 킬라킬, 잔향의 테러, 충사 속장, 도라에몽 등이 있다.

핑퐁 판매량이 3,800장으로 이것이 이 애니메이션의 한계라는 의견도 있으나, 이는 컴플리트 BOX 세트만 발매된 것을 감안하면 준수한 판매량이다. 참고로 이 박스셋의 가격은 약 34,000엔.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의 판매량과 단순 비교는 오해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 페스티벌(TAAF) 2015에서 TVA 부분 그랑프리를, 캐릭터 디자인과 총작화감독을 받았던 이토 노부타케가 애니메이터상을, 그리고 본작의 스마일을 연기한 우치야마 코우키가 성우상을 수상했다.

3.2.1 주제가

  • 오프닝 주제가: 폭탄 죠니(爆弾ジョニー) - 유일인(唯一人)
  • 엔딩 주제가: 메렝게(メレンゲ) - 우리에 관하여(僕らについて) [8]
  • 6화 삽입곡 : 하마다 쇼고(浜田省吾) - MIDNIGHT FLIGHT~혼자만의 크리스마스 이브 (MIDNIGHT FLIGHT~ひとりぼっちのクリスマス・イブ) [9]
  • 최종화 삽입곡 : 手のひらを太陽に[10]

3.2.2 원작과의 차이점

마츠모토 타이요가 당시에 그리고 싶었지만 그리지 못했던 전개나 새 캐릭터 추가를 비롯해 세월의 흐름을 맞추기 위해 변경된 부분이 있다.

  • 애니판 오리지널 캐릭터로 카자마 이사장, 유리에, 콩의 어머니가 추가되었다.
  • 연도가 2014년으로 변경.
  • 공식 규칙이 변경되어 1게임 21점 제에서 11점 제로 변경되었다.
  • 스마일의 루빅스 큐브가 게임기로 변경되었다. (후에 성인이 된 스마일은 루빅스 큐브를 사용한다) 디자인을 보면 게임보이 어드밴스인듯 하다
  • 코이즈미의 나이가 72세로 변경.
  • 코이즈미의 집에 로봇 청소기가 있다.
  • 원작에서 페코는 소각로에다 라켓을 폐기하나, 애니판에서는 강에 던져 폐기한다. 일본 학교에 소각로가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그리고 이는 결말에서 중요하게 등장한다.
  • 몇몇 상황의 대사가 변경되었다.
  • 결말 부분에 내용이 추가되었다.

4 이야깃거리

  • 주인공 학교의 캐릭터 2명은 모두 오른손잡이다.
  • 중국의 유학생이 등장하는데, 이는 세계적인 탁구 강국인 자국의 경쟁에서 도태된 선수라는 것을 의미한다.
  • 이 작품의 특징은 마츠모토 타이요의 일본만화라는 상식을 깬 컬트적인 작화도 특징이지만(...) 재능승리에 대한 하나의 직설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으며[11] 이 부분은 노력이나 밝은 성격으로 커버할 수 없는 지라 꽤나 현실적인 무게감을 준다.
  • 원래는 축구 만화가 될 뻔했다. 하지만 타이요가 11명이나 그려낼 자신이 없어서 탁구로 변경되었다고.
  • 영화판에서는 슈퍼카의 'YUMEGIWA LAST BOY'가 하이라이트 부분에 삽입곡으로 쓰여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 철콘 근크리트 이후 두번째로 애니화되는 마츠모토 타이요 만화다.
  • 블루레이는 박스셋으로 나왔다. 유아사 감독이 밝히길 판매량에 구애받지 않겠다고.근데 6월 말 현재 아마존 랭킹 40위권이다... 헐?
  •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는 원작을 연재 당시에 직접 읽고 팬이 되었다고 한다. 공부가 많이 되었다고. 그래서 오퍼가 들어왔을때 조금 놀라면서도 기뻐했다고 한다.
  • 한국의 탁구 선수였던 김택수 감독의 이름이 배경에 한자(金擇洙)로 삽입되어 있다. 에니북스판에서는 3권 144쪽에 나온다. 김택수 감독은 세계 최상위권 선수였고 일본 탁구계에서도 유명했을 테니 일종의 오마주인 듯하다.
  • 두 주인공이 한쪽은 안경쓴 쿨시크계와 다른한쪽은 천진난만한 스타일이라는 대비되는 성격인 것과 둘 모두 천재타입 이라는 것은 같은 노이타미나에서 바로 다음 분기에 방영했던 잔향의 테러와 유사하다.

5 동음이의어

  1. 세주에서 박련이 첫 번역출간했다가 절판후 애니북스에서 다시 출간했다.
  2. 사고라고 말은 했지만 자살일 수도 있다. 카자마 家의 기대와 부담을 그가 모두 떠안아야 한다고 한다면 충분히 그럴만도 하다.
  3. 이곳에서 웬거의 어머니가 크리스마스 파티를 한다.
  4. MGS4 빅 마마 성우를 맡기도 했다.
  5. 4월 1일 만우절에 성우드립을 선보였다. (..)
  6. 감독과 여러모로 연관이 많았던 매드하우스가 아니여서 살짝 화제가 되었다.
  7. UN-GO, NO.6 오프닝 주제가를 맡았던 밴드 LAMA 멤버로 agraph 이름으로도 솔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이 첫 사운드트랙 작업.
  8. 곡이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그 히어로와” 우리에 관하여(“あのヒーローと” 僕らについて)'와 '“그 새벽과” 우리에 관하여(“あの夜明け前の” 僕らについて)'가 있다. 두 곡은 편곡이 다르며 돌아가면서 쓰고 있다.
  9. 1987년 발표된 하마다 쇼고의 노래로 작중에서는 콩웬거가 부른다. 다 좋은데 1분 24초경 굴러다니는 티슈와 사나다의 현자같은 얼굴이 신경쓰인다.
  10. 일본의 유명한 동요로 날아라 호빵맨의 원작자 故 야나세 타카시가 작사한 것.
  11. '노력을 통해 뭔가를 이뤄내는 것도 재능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