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땅

1 개요

정광태 - 독도는 우리땅 (1982)

울릉도 동남쪽 뱃길따라 이백리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땅(우리땅)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동경 132도 북위 37
평균기온 12도 강수량은 1300 독도는 우리땅(우리땅)
오징어 꼴뚜기 대구 명태 거북이 연어알 물새알 해녀 대합실
17만 평방미터 우물 하나 분화구 독도는 우리땅(우리땅)
지증왕 13년 섬나라 우산국 세종실록지리지 50쪽에 셋째줄[1]
하와이미국대마도는 몰라도 독도는 우리땅(우리땅)
러일전쟁 직후에 임자없는 섬이라고 억지로 우기면 정말 곤란해
신라장군 이사부 지하에서 웃는다 독도는 우리땅(우리땅)

대한민국 가수 정광태가 불렀던 노래. 1982년 가수 정광태가 독도를 소재로 부르게 된 노래이며 작곡가 박문영(예명 박인호)이 작사작곡을 맡았다.

2 후속곡

2000년 독도 행정구역 변경으로 작곡가 김창환이 곡을 수정하였다.[2] 그리고 하와이미국[3] 대마도일본이라고도 불렸다가 90년대 후반 들어서 대마도는 몰라도괘씸죄로 곡이 수정되었다.

원 작곡가 박문영의 후속곡 독도는 우리땅 30년의 가사는 이러하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팔칠케이(87km)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땅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동경 132 북위 37
평균기온 13도 강수량은 1,800 독도는 우리땅

오징어, 꼴뚜기, 대구, 홍합, 따개비 주민등록 최종덕, 이장 김성도
십구만 평방미터 칠구구에 팔공오(799-805)[4] 독도는 우리땅

지증왕 십삼년 섬나라 우산국 세종실록지리지 강원도 울진현
하와이는 미국땅[5], 대마도는 조선땅[6] 독도는 우리땅

러일전쟁 직후에 임자 없는 섬이라고 억지로 우기면 정말 곤란해
신라장군 이사부 지하에서 웃는다 독도는 우리땅 (한국땅)

3 1984년: 전두환 정권의 방송금지

가수 정광태의 고백에 의하면 1984년 전두환 정부시절 문화공보부로부터 방송금지 처분(정확히는 잠정 방송금지)을 받았다고 발언한 적이 있었다. 1983년 일본이 역사 교과서 왜곡파동이 일어났을 때 일본과의 외교관계 등을 우려하여 금지하였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1998년 가수 정광태가 언론사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회고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외교통상부문화체육관광부(80년대의 문화공보부)는 2001년 독도는 우리땅 노래에 대해서 정부가 금지곡으로 지정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였지만 그 시절을 겪은 이들이라면 이 소리가 얼마나 엉터리인지 알 수 있다.

그 보기로 1980년대 중순 TV에서 이 노래를 들을 수 없었고 1986년쯤에 한국일보에서 이 노래에 대한 금지곡 처분이 옳은가?라는 제목의 칼럼도 올라온 바 있다.

4 국내 인기와 리메이크

독도는 우리땅은 1982년 처음 선보이게 된 후 일본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할 때마다 한국인들로부터 자주 불려지게 되었으며 후에 DJ DOC가 이 노래를 리메이크하여 부르기도 하였다. 그리고 가수 김흥국과 정광태가 함께 독도는 우리땅과 호랑나비 노래를 조합한 독도로 날아간 호랑나비 노래가 선보이기도 하였다. 도입부 부분이 뜬금없어서 왕비호에게 까였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따라 날아간 호랑나비 호랑나비 성난 호랑나비
왜 왜 독도로 날아갔을까 기회만 있으면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
조금만 틈을 줘도 자기네 땅이라 우겨 으아 정말 열받는구나~ 대한민국~ 대한민국~
호랑나비야 지켜라 아름다운 독도 지켜라~ 호랑나비야 외쳐라 동쪽에다 크게 외쳐라~
독도는 우리땅 독도는 한국땅

5 기타

1996년에는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수록되었으며 독도 노래비가 건립되기도 하였다.

초등학생 시절 독도는 우리 땅을 패러디한 이 노래는 다들 한 두번씩 들어 봤을 것이다.

울릉도 피시방[7][8]한시간에 오백원
아저씨 백원만[9] 깎아주세요.
안된다 안된다 네머리나 깎아라[10]
PC방은 내가 지킨다.피씨방!![11]

참고로 가수 정광태는 명예 독도주민으로 등록되어서 1998년에 독도로 본적도 옮기게 되었고 독도에 관련된 활동을 해 오기도 하였다.
이 같은 이유로 일본에선 입국금지 명단에 올라있다고 한다.[12]

과거 무한도전2008 베이징 올림픽 특집 당시 외국인들과 함께 독도는 우리땅을 불러 화제가 되었었다. 외국인들이 한 글자 혹은 한 소절씩 불러주는 방식. 당연히 시청자들에게 호평 받았다.

EZ2ON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독도는 우리땅(EZ2ON) 항목으로.

그러나 1983년 버전은 KBS와 MBC에서 방송금지되어 있다. 이유는 행정구역명 변경과 부적절한 가사내용('대마도는 몰라도') 때문.

개그우먼 조혜련이 독도는 우리땅을 히라가나송으로 개사해서 큰 논란이 있었다.

6 관련 항목

  1. 참고로 세종실록지리지는 23쪽이 끝이다. 가사를 지을 당시 기술의 한계로 세종실록지리지를 확인할 수가 없어서 대충 이쯤 되겠거니(...) 해서 넣었다고 한다. 물론 현재는 세종실록지리지나 동국여지승람, 대동여지도 등이 죄다 인터넷에 아카이브돼있다.
  2. 초창기에는 경상북도 울릉군 남면 도동 1번지라고 되었으나 남면이 울릉읍으로 바뀌고 (1979년 경상북도 울릉군 남면이 울릉읍으로 승격되었다.) 독도가 울릉읍 도동리에서 울릉읍 독도리로 행정구역이 바뀌면서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로 변경되었다.
  3. 이에 대해서도 논란이 되야 하는것이 하와이 역시 원래는 독자적 왕국으로서 미국에게 부당하게 침략당하고 농간당하여 나라를 빼았긴 것이니만큼 노래 가사로 쓰기 부적절하다. 친미사대주의라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는 부분. 굳이 찾자면 섬들 많았을텐데 꼭 하와이를 썼어야 했나? 차라리 알래스카로 하지? 그건 정당하게 돈주고 산거니까
  4. 현재는 우편번호 개편으로 40240.
  5. 이 노래 자체가 강대국의 영토침략에 대항하는 곡이니만큼 하와이는 미국땅이란 가사도 부적절하다고 봐야 한다. 하와이도 원래는 독립국이었다가 미국에게 침략당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하와이 문서 참조.
  6. 작곡가는 TV에서까지 언급할 정도로 굳게 믿고 있는 모양이지만 동북공정, 환단고기 급의 헛소리이다. 쓰시마 섬 항목 참조.
  7. 피시방 이름은 부르는 사람 맘대로.
  8. 슬프게도 울릉도에는 피시방이 거의 없다.
  9. 깎아야 하는 액수는 가변적이다. 오백원보다 더 많기도 하다.
  10. 돈 없으면 꺼져라 라고 부르기도 한다..안된다 아가야 라고 부르기도한다...
  11. 마지막 우리땅에 해당하는 부분. 고음으로 올려야 정석이라 카더라
  12. 그러니까 입국비자를 아예 주지 않는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