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 시리즈/기타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문서는 메탈기어 시리즈의 등장인물들 중 토막글이나 적혀있지 않은 인물들에 대해 서술한다. 몇몇 인물들의 항목은 개별 문서에서 인용되어 작성된 것들도 있다.

1 메탈기어

1.1 협력자

1.1.1 빅 보스

FOXHOUND 총 사령관, 즉 스네이크의 직속상관이다. 한국전쟁, 베트남 전 등에 참전 경험이 있으며 SOG, 그린베레, 와일드 기스 등에서 70회 이상의 미션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퇴역 이후는 용병으로 활동하며 신화적인 전적을 올린 전설의 군인.

여기까지 들으면 굉장한 사람같지만(굉장한 사람인건 맞다) 메탈기어 솔리드 3메탈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 등을 플레이해본 사람이라면 알고 있듯이 젊은 시절에는 꽤 유쾌한 아저씨였다. 본작에서도 은근슬쩍 젊은 시절의 어벙한 개그맨 기질이 엿보이기도 한다. 상세한 것은 빅 보스 항목을 참조.

무기와 아이템에 대한 해설, 작전의 진행방향, 각 구역별 주의사항(가스실, 이동 방법)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협력자이다. 그러나 웬일인지 자꾸 "깜빡잊고 말 안했는데..."라면서 정보를 늦게 가르쳐 주는 경우가 많고, 후반부에는 대놓고 거짓 정보[1]만을 흘린다. 당연한 일이지만...

해당 주파수는 120.85를 사용하나, 후반부에서 120.13으로 전환한다.

1.1.2 카일 슈나이더

아우터 헤븐을 설계한 건축가들 중 한명이나, 가족들이 아우터 헤븐에 의해 살해되었기 때문에 레지스탕스의 리더로 활동하게 된다. 아우터 헤븐의 구조에 대해 상세하기 때문에 작중에서는 가스 마스크 등의 필수 아이템 및 무기의 위치를 알려주며, 후반부에 아우터 헤븐의 보스에 대해 알아낸 정보를 스네이크에게 전하려다가 공격을 받고 통신이 두절된다.

이후 사망한 줄 알았으나 메탈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에서 다시 등장한다. 여기에 대해서는 블랙 컬러 참고.

주파수는 120.79를 사용하나, 중반부에서 120.26으로 전환한다.

1.1.3 다이앤

레지스탕스의 일원. 포지티브 펑크 밴드 "Thin Wall"의 보컬리스트 출신이다. 활발하고 밝은 성격으로 현재는 여성의 매력을 활용하여 첩보활동을 하고 있다. 아우터 헤븐의 용병에 대한 정보에 대해 상세하다.

포로에게 받는 정보에 의하면 보스전 상황에서 무전을 걸면 보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는 하는데, 막상 통신을 하면 스티브라는 남자가 무전을 받고 샤워중 혹은 쇼핑중이라는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계속 통신한다면, 다이엔에게 집적대지 말라는 말까지 한다.

대신 보스전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설정이나 주력 무기에 대한 설명을 충실하게 해 준다. 빅 보스 빼고.

해당 주파수는 120.33이며, 중반부에서 120.91로 전환한다.

1.1.4 제니퍼

레지스탕스의 일원. 포로로 잡힌 오빠를 구하기 위해 메디컬 스탭의 한 사람으로 위장하여 아우터 헤븐에 잠입 중이다. 자존심이 강한 성격이다. 그래서 레벨이 최고가 아니면 통신에 응답하지 않는다(응?).

스네이크를 위해 로켓 런처를 가져다 놓거나[2] 게임에서 필수적인 아이템들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며, 코워드 덕과의 전투 중 포로로 잡혀있는 제니퍼의 오빠[3]가 사살된다면 더 이상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참고로 제니퍼의 오빠는 출구에 대한 정보[4]를 제공한다. 또한 주파수는 포로를 구출해야 확보할 수 있다. 자존심이 강하다는 이야기도 이때 들을 수 있다.

해당 주파수는 120.48. 팬의 한 명은 아니다.

이상 4인이 통신을 통해 협력하는 인원. 아래는 통신을 통해 협력하지는 않지만 구출의 대상이자 구출하면 중요한 정보를 건네주는 협력자들이다.

1.1.5 그레이 폭스

스네이크의 선임 대원. 본명은 프랭크 예거. FOXHOUND에서 가장 우수한 대원에게 주어지는 "FOX" 칭호를 가진 유일한 대원. 스네이크보다 먼저 아우터 헤븐에 잠입했지만 메탈기어에 대한 정보를 전송한 뒤 현재는 연락이 두절된 상태. 상세한 것은 해당항목을 참조.

그레이 폭스를 구출하면 자신이 잡힐 때까지 수집한 메탈기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건네주고 개발자인 페트로비치 박사를 찾아서 파괴할 방법을 알아내라는 조언을 해준다.

1.1.6 드라고 페트로비치 매드너

동구권의 천재 과학자로 메탈기어 TX-55의 개발자. 로봇공학, 파워드기어의 기초를 구축한 '로봇 공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인물이다. 현재는 OUTER HEAVEN에 납치, 유폐된 상태.

페트로비치를 구출하면 딸 엘렌을 구출해주는 조건으로 메탈기어 파괴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한다. 문제는 그가 메탈기어 파괴 순서를 알려주다 맨 마지막의 폭탄 설치위치를 까먹어버렸다는 것(...)이지만...

후속편인 메탈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에도 등장한다. 여기에서는 왠지 아인슈타인을 닮았다.

1.2 등장 보스

메탈기어 시리즈에서 메탈기어에만 등장하는 인간형 보스에 대한 설명. 메탈기어/기타 보스에서 인용하여 작성했습니다..
(불도저, 하인드 D 등의 병기는 제외)

1.2.1 슛 거너(복각판 : 샷 메이커) - 작명 센스로 인한 변경

전직 스페츠나츠 출신의 샷건을 사용하는 용병으로 비밀 감옥에서 탈출한 솔리드 스네이크가 처음으로 맞서는 적이다. 패턴은 샷건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샷건은 확산하기 때문에 보스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공격 판정 범위가 커진다.

스네이크는 비무장 상태이기 때문에 아래 방향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서 장비를 모두 되찾아서 나와야 보스전을 시작할 수 있다. 가급적이면 리모컨 미사일을 사용하거나 근접해서 처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1.2.2 머신건 키드

전직 SAS 출신의 용병으로 기관총을 연사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보스전 필드가 장애물이 많기 때문에 역시나 리모컨 미사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도록 설계된 것 같다. 기관총을 최대 7발까지 연속으로 발사한다.

1.2.3 아놀드(복각판 : 블래디 블러드) - 저작권 문제

드라고 페트로비치 매드너 박사가 메탈기어와 마찬가지로 강요당해서 제작한 인간형 로봇으로 엘렌 매드너를 지키고 있다. 매드너 박사의 말에 따르면 로켓 런처만이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하는 강력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스네이크가 제니퍼에게 무전을 구해서 로켓 런처를 찾아내면 처리하기 쉬워지는데, 아놀드는 모두 2기가 배치되어 있으나 좌우로만 이동하며 근접 공격만 하기 때문에 로켓 런처를 쏘고 위쪽으로 이동하면 쉽게 근접 공격을 피해가며 파괴할 수 있다.

엘렌 매드너를 구출하면 매드너 박사가 메탈기어의 약점을 알려준다.

아무래도 모델은 모 주지사님. 저작권 등의 이유인지 복각판에서 이름이 블래디 블러드로 변경.

1.2.4 파이어 트루퍼

화염 방사기를 사용하는 GSG-9 출신의 용병으로 보스전 필드의 상단에서 좌우 방향으로 화염방사를 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아무리 봐도 코브라 부대의 더 퓨리에 영향을 주었을 것 같다. 어째서 대테러부대인 GSG-9 소속이었던 사람이 화염방사기를 휘두르는지는 알 수 없다.(...)

화염 공격은 좌우로 왕복하고 나면 잠시 꺼지게 되는데, 이 틈을 타서 리모컨 미사일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적인 공략에 속한다. 화염 공격은 리모컨 미사일도 파괴시킨다.

더 간단한 공략법이라면 그레네이드 런처를 사용하는 것. 얼핏 보면 지형상 무슨 수를 써도 그레네이드 런처의 타격범위에 들어오지 않지만 실은 안전한 위치에서 스플래시 대미지(!)로 날려버리는 게 가능하다.

1.2.5 코워드 덕(복각판 : 더티 덕)

부메랑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테러집단 '에그 플랜트'의 전 리더, 비겁하게 포로 3명으로 인간방패를 형성하고 있다.[5] 특히 포로들 중에서 제니퍼의 오빠가 있기 때문에 문제는 심각해진다.

게다가 이 이후에는 포로가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계급을 회복할 수 없는데, 최대 계급이 아니면 이 게임은 클리어할 수 없다[6].

정석적인 방식은 더티 덕에게 가까이 가서 포로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중간 부분에는 함정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이앤은 핸드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실은 로켓런처를 사용하면 단 두방에 끝장나고 조준만 잘하면 포로를 죽일 가능성도 없다.

포로를 모두 구출하면 제일 앞에 있던 포로가 제니퍼의 오빠라고 하면서 아우터 헤븐의 탈출로를 알려준다.[7]

1.2.6 빅 보스

메탈기어를 파괴하고 옆으로 들어가면 빠르게 돌아다니면서 총을 사용하는 것이 주요 패턴. 다른 무기는 전혀 통하지 않고 로켓 런처 4발만 맞추면 끝나는데...이동하는 도중에 빅 보스와 접촉하면 즉사한다.

아무래도 CQC로 순식간에 스네이크를 제압하는 듯. 격전 중에 남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담배를 사용해 주자. 2000초가 늘어나니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

2 메탈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

2.1 (인물1)

3 메탈기어 솔리드

3.1 나스타샤 로마넨코

성우는 야마다 에이코. 빨강머리 앤앤 셜리역으로 데뷔했다.뭐?

핵 병기 전문가. 솔리드 스네이크에게 핵병기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했다. 무전을 걸어보면 무기에 대한 이야기도 해준다. 우크라이나 프리피야트 출신이여서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겪었기에 원자력의 위험성에 대해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섀도우 모세스 사건이 종결된 이후 이 사건에 대한 저서를 출판,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사실 2편에 등장하는 리처드 에임즈의 전처로 셰도우 모세스 사건 종결후 그를 통해 받은 정보로 모살을 피할 수 있었다.

3.2 케네스 베이커

암즈테크 사장. 메탈기어 렉스의 개발에 앞장 선 인물로, DARPA국장의 지원하에 개발프로적트를 진행했다.
최초 등장은 리볼버 오셀롯과의 교전이 벌어지는 지하2층. 온 몸에 와이어와 C4로 연결된 트랩에 갇혀 있었다. 팔이 잘린 채로. 다행히도 교전끝에 난입한 그레이 폭스로 인해 살아남을 수 있었다. 도날드 앤더슨의 죽음에 솔리드 스네이크를 지팡이로 후려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8]
차기 전투기 사업에서 실패를 한 상황에서 엄청난 압박을 겪고 있었지만, 원인모를 심장마비로 죽음을 맞이한다.[8]

3.3 짐 하우스먼

JimMGSpp.png

"네놈들은 우리 70년대의 치부다!" 잘들 놀아보거라....구 시대의 망령들.... 성욕의 노예들

미 국방성 장관. 도날드 앤더슨 DARPA 국장과는 친구사이였다. 작중에서 하는 짓만 봐도 악역 포스를 풍기며, 암즈테크사와 공모하여 메탈기어 렉스의 개발을 극비리에 진행한다. 리퀴드 스네이크가 궐기한 쉐도우 모세스 섬 사건을 진압하러 공습 작전[9]을 벌인 것도 이 사람. 메탈기어 렉스와 게놈병의 존재를 들키는 것을 두려워하여 FOXDIE로 관계자만을 살해, 메탈기어 렉스를 되찾으려는 계획을 꾸미지만 솔리드 스네이크가 이것을 파괴하자 로이 캠벨을 경질시키는 등의 추태(...)를 부리다, 쉐도우 모세스 섬을 폭격하는 것으로 증거 은폐를 시도하나 실패, 대통령 권한으로 해임된다.

3.4 게놈병

메탈기어 솔리드의 적병들. 무전상에서는 엄청난 기술력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고 나왔지만, 막상 게임을 해보면 딱히 드러나지 않는다.오히려 퇴화한게 아닐까 싶은 느낌이 들지도.[10]

이후 리퀴드 스네이크의 말에 의하면 이들도 빅 보스의 유전자를 이어받은 사람들로, 또다른 형제들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4 메탈기어 솔리드 2

4.1 제임스 존슨 대통령

조지 시어스 대통령 이후 후임으로 임명된 대통령. 빅 쉘 시찰을 둘러싼 테러로 인해 인질로 잡히게 된다. 첫 등장은 뱀프에 의해 기절한 채 짐짝마냥 들쳐 맨 상태로 끌려가는 것이 첫등장.

이후 라이덴이 대통령을 만나지만, 대통령은 전임자인 조지 시어스(=솔리더스 스네이크)와 결탁한 사실을 이야기 한다. 이유는 다름아닌 애국자들에 대항하기 위해서였는데, 애국자들에 대한 정보를 넘긴 후 자신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리는 과정에서 라이덴의 총이 오발, 죽고만다.[8]

4.2 리처드 에임즈

대통령 경호를 담당하는 시크릿 서비스의 수장. 라이덴과 만나 대통령에 대한 정보를 알려줬다. 이후 오셀롯에 의해 발각당하게 되는데, 이때 심장에 장치되어있던 심박보조기가 멈추면서 죽는다. 이후 라이덴의 정체가 드러나 발각당하지만, 사이보그 닌자의 도움으로 탈출한다.[8]

이 사람을 처음 만날 때 자신은 라리루레로의 사자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이 사람이 죽는 것은 쉐도우 모세스 사건당시 죽었던 도널드 앤더슨의 역할을 재현했던 것. 일본판 성우도 동일한 사토 마사하루.

5 메탈기어 솔리드 3

5.1 (인물1)

6 메탈기어 솔리드 4

6.1 (인물1)

7 메탈기어

7.1 (인물1)

  1. 함정으로 가라고 하거나, MSX의 전원을 끄라든가..
  2. 제니퍼와 통신을 하지 않으면 로켓 런처가 있는 곳에 가도 로켓 런처를 얻을 수 없다.
  3. 인간 방패로 삼는 포로 3명 중 정면. 어차피 죽이지 않아야 최종보스(?)인 메탈기어를 파괴할 수 있을 정도의 플라스틱 폭탄을 모을 수 있다.
  4. 빅 보스 대면 후 나오는 사다리 중 가장 왼쪽
  5. 메탈기어에서 포로를 살해하면 계급과 최대 체력 게이지 및 현재 체력, 무기 탑재 한도가 낮아진다
  6. 플라스틱 폭탄의 개수가 1개 모자라서 메탈기어를 파괴할 수 없게 된다. -_-;;;
  7. 빅 보스 격퇴 후 나오는 사다리들 중 가장 왼쪽에 있는 사다리
  8. 8.0 8.1 8.2 8.3 이후 이야기에서 솔리드 스네이크가 고의로 죽이지 않았으며, 심장마비로 죽었다고 이야기 했지만 터무니 없다고 말해줬다. 또한 정신프로텍트로 발사코드를 독심술로 알 수 없게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면서 DARPA국장이 코드를 읽혔다고 하는 말에 터무니 없다는 이야기를 해줬다. 결국 후반부에 디코이 옥토퍼스가 도널드 앤더슨으로 위장하였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9. 말이 좋아 공습이지 B-2폭격기를 동원한 B61 핵 항공폭탄 폭격이었다. 커버스토리까지 마련하여 모조리 묻어버리려 했던 인물.
  10. 실제로 시야만을 보고 적병 뒤에 바로 따라붙어서 플레이 하는 대담함을 선보일 수 있다. 단 메탈기어 솔리드3 이후로 출시된 작품에서는 미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