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꾼자리

(뱀주인자리에서 넘어옴)

1 개요

황도 12궁
백양궁 금우궁 쌍자궁 거해궁 사자궁 처녀궁
천칭궁 천갈궁 인마궁 마갈궁 보병궁 쌍어궁
(사견궁)
학명Ophiuchus
약자Oph
기호
별 수10
가장 밝은 별라스 알하게(땅꾼자리 알파α)
가장 가까운 별바너드별
한자명사견궁(蛇遣宮)

chart_oph.gif

2 상세

황도 12궁의 제13궁. 황도 13궁으로 셀 때는 11월 30일부터 12월 17일까지가 땅군자리에 속한다.

땅꾼자리, 혹은 뱀주인자리로 불린다. 이름은 땅꾼자리인데 사실 이 별자리의 인물은 영명에서도 알 수 있듯 '의술의 신'이라 불린 의사 아스클레피오스다. 아스클레피오스의 의술이 죽은 사람을 살리고 인간을 불사신으로 만드는 경지에까지 이르렀기 때문에 하데스가 "이러다가 저승 사람들 다 살아나게 생겼다 이놈아"라고 징징대자 할 수 없이 제우스가 벼락으로 죽이게(...) 됐다. 그러나 그전까지 의술로써 좋은 일을 해온 사람이었기에 그것도 무시할 수가 없어서 하늘로 올려 별자리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별자리에 이 쓰인 이유는 아스클레피오스가 뱀이 다른 뱀에게 약초를 가져다 주는 모습을 보고 죽음을 피하는 비법을 발견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허물을 벗는 뱀이 죽음과 부활을 의미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별자리의 형태는 아스클레피오스가 두 손으로 뱀을 붙잡고 있는 모습이다.[1] 또다른 전설로는 트로이의 사제 라오콘포세이돈이 보낸 거대한 바다뱀(파이톤)에게 죽었을 때의 모습이 별자리가 되었다는 설도 있다. 세 번째로는 아폴론이 델포이의 신탁 문제로 파이톤과 씨름을 하는 모습이라는 설도 있다. 마지막으로는 테살로니카의 포바스가 로도스의 사람들을 뱀이 퍼뜨리는 역병으로부터 구해낸 후 그 활약을 담은 별자리라는 설이 있다.

3 황도 13궁 이야기

원래대로라면 황도를 지나기 때문에 황도 12궁에 들 자격이 있지만, 황도라는 것이 12개이다 보니 짤리고 말았다. 이런 특성 때문에 '숨겨진 대단한 무언가' 같은 느낌도 있고, 12궁을 13궁으로 바꾸자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그리고 2011년 1월 15일, 황도 12궁에 추가되어 13궁이 되었다는 뉴스가 대서특필되었다. 덕분에 포털사이트의 일일 검색어엔 "별자리"와 "뱀주인자리"가 불티나게 올라갔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뭘 새삼스레. 지구 자전축 변화라는 것도 세월이 흐르면서 오래 전부터 서서히 변화되어 온 것이고, 1월 15일에 갑자기 쿵 하고 변한 건 아니다. 만약 1월 15일에 자전축이 바뀔 정도의 충격이 지구에 가해졌으면 지금 지구는 아작났을 것이다.[2]

황도 13궁이라는 것도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게 아니라 꽤 오래 전부터 천문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어 왔던 떡밥. 전통적으로 별자리는 밝은별을 이은선으로 생각되어 왔다. 이에 따르면 땅군자리에서 가장 남쪽의 별 두개 사이를 황도가 가로지르지만, 너무 짧은 구간이어서 전통적인 황도 12궁에는 포함되지 않아왔다.

1928년 국제천문학연합이 88성좌를 확립하면서 별자리의 개념을 별자리마다 정해진 영역을 주는 것으로 바꾸었으며 이에 따라 땅꾼자리에 속하는 황도대가 넓어졌다. 그러나 새로 편입된구간은 그 남쪽에 전갈자리의 매우 밝은별 안타레스가 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는 전갈자리의 영역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국제천문연맹의 결정 이후 땅꾼자리가 황도궁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강해졌다. 2010년에는 뱀주인자리의 황도별자리 기호가 유니코드에 추가되었다. U+26CE ⛎로 글자 모양은 U 이다.

Ophiuchus.jpg
땅꾼자리가 '전통적인 가치관으로도' 황도를 지나는 사실이 그려진 그림. 여기서 땅꾼의 왼발(그림상에서 오른쪽)은 전갈과 겹쳐있지만, 오른쪽 발(그림의 왼쪽)은 땅꾼 혼자 차지하고 있다.

여담으로 언플에 휩쓸려 뱀주인자리가 예전에는 없었다가 새로 생긴 별자리인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옛날부터 있던 유서 깊은 별자리이다. 다만, 잘 다루어지지 않은 이유 중 그럴싸한 설이 있는데.
1. 황도 12궁은 타로카드 등 특히 연금술과 연관을 가지고 있다 카더라.
2. 위치와 원소가 정립되면서 자연스럽게 잊혀진 거라는 설이 있다 카더라.

이 때문에 보통 12황도 중 가장 강하거나 희소한 절대적인 존재로 묘사되곤 한다.

4 이 별자리와 관련된 것들

  • 신기동전기 건담 W - 서펜트, 건담 아스클레피오스
  • 문제아들이 이세계에서 온다는 모양인데요? - 황도 12궁 관련해서 중요한 요소로 함께 언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스포일러이므로 해당 항목 참고. 아니 이미 여기까지 언급한 것 자체가 스포일러인데
  • 이야기 시리즈 - 괴물 이야기 나데코 스네이크와 끝 이야기 히타기 랑데부에서 언급된다.
  • 배틀 스피리츠 - 12궁 X레어의 최후의 카드인 사황신제 아스클레피오즈로 등장. 배틀 스피리츠 브레이브에서 최종보스급 스피릿으로 활약했다. 그리고 이후 시리즈인 최강은하 얼티밋 제로에서 이 아스클레피오즈를 리메이크한 우라 12궁 브레이브인 사제성개 브레이브 피오즈가 등장한다.
  • RefleX - 이름을 딴 병기인 조디악 오퓨커스가 등장. 아사클레피오스가 아닌 이유는 Ophiuchus를 영어로 읽은 탓.
  • 페어리 테일에서 성령 마도사는 황도 12궁의 성령을 다루는 금열쇠를 사용하는데, 이 황도 12궁 조차도 능가하는 13번째 열쇠가 바로 '사견좌'의 '오피우크스(Ophiuchus)'. 뱀주인 자리의 성령이라 그런지 거대한 뱀의 모습으로 묘사되지만 애니판 오리지널 에피소드인 일식성령편에서는 섹시한 간호사로 묘사되었다. 땅꾼자리가 바로 의술의 신인 아스클레피오스여서 간호사로 바뀐 것이다. 근데 왜 남자 의사가 아닌 것인지는 그냥 넘어가자(...).
  • 세인트 세이야 NEXT DIMENSION 명왕신화에서는 숨겨진 13번째의 골드 세인트라는 설정이 나온다. 과거 인/지/용을 모두 갖추고 많은 사람들을 병마로부터 구원하였으나, 그런 연유로 사람들에게 신이라고 불리워지면서 스스로 신의 지위까지 넘보다 신들의 분노를 사서 그 존재마저 말살된 성좌로 나온다. 위의 별자리 위치를 반영하여, 천갈궁과 인마궁 사이에 해당 궁 유적이 매몰되어 있다.
  • Homestuck의 등장인물 칼리오페와 칼리본은 황도 12궁을 모티브로 한 종족인 트롤의 숨겨진 혈통인 것 처럼 등장했지만, 나중에 체루브라는 이종족으로 밝혀진다. 뱀주인자리에 얽힌 일화가 그대로 적용된 사례.
  •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오우거의 일부 기술명은 뱀주인자리를 구성하는 별의 이름에서 가져왔다.
  • 유성의 록맨 시리즈에서 시로가네 루나가 FM성인인 오휴카스와 전파변환해 오휴카스 퀸이 된다.
  •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우주소녀는 초기에 그 컨셉에 맞게 멤버 12명의 별자리가 모두 달랐다. 그래서 같은 소속사이자 I.O.I의 멤버로서 인지도를 얻은 유연정이 우주소녀에 들어갈 것인지 의논이 나오면 12궁의 컨셉 때문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었다. 하지만 팀의 컨셉을 황도 12궁에서 땅꾼자리를 포함한 13궁으로 개편하는 초유의 방법을 통해, 팀의 컨셉을 망치지 않으면서도 유연정을 기어코 신규 멤버로 유입하고야만다. 그래서 유연정을 상징하는 별자리는 땅꾼자리지만 실제 별자리는 사자자리이다.
  1. 원래는 뱀자리와 땅꾼자리가 하나였으나 분리되었다.
  2. 참고로 말하자면 일본을 강타한 도호쿠 대지진으로 인하여 자전축이 약 10cm정도 이동했다고 한다. 역사에 유례가 없을 정도의 강진으로도 자전축이 고작 10cm정도 이동하는데 하늘에 보이는 별자리의 위치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수준으로 바뀔 정도의 자전축 이동이 순식간에 일어난다면 지구가 어떤 꼴을 하게 될 지는 독자의 상상에 맡기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