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자리

1 개요

황도 12궁
백양궁 금우궁 쌍자궁 거해궁 사자궁 처녀궁
천칭궁 천갈궁 인마궁 마갈궁 보병궁 쌍어궁
(사견궁)
학명Pisces
약자Psc
기호
별 수18
가장 밝은 별물고기자리 에타η
가장 가까운 별반 마넨의 별
한자명雙魚宮(쌍어궁)

chart_psc.gif

2 상세

황도 12궁의 마지막 별자리. 12궁으로는 2월 19일~3월 20일, 13성좌로는 3월 11일~4월 18일에 태어난 사람들이 이 별자리에 해당한다.

성도상에서는 끈 하나가 물고기 2마리를 이은 모습으로 그린다. 크기 자체는 대형 성좌에 속하지만 밝은 이 적고, 그나마 가장 밝은 것도 4등성이어서 발견하기가 어려운 별자리.

오른쪽 아래 부분을 한때 거북자리(Testudo)로 나눈 적이 있다.

3 신화에서

보통 천문도에는 물고기 두 마리가 각각 끈 같은 것에 묶여있는 모습으로 묘사가 되어서 다소 억지스러워 보이는데, 사실 다른 별자리에 비하면 오히려 정확한 묘사다. 왜냐하면 이 별자리 자체가 바로 메소포타미아, 즉 '두 강 사이의 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수메르 시대의 물고기 자리는 끈처럼 보이는 두 줄기가 각각 티그리스유프라테스를 의미하고 물고기 두마리, 혹은 각각 물고기와 제비[1]로 묘사되었으며, 경우에 따라 물고기 사이에 마름모 모양의 땅을 그려넣기도 했다. 이 땅이 바로 메소포타미아인데, 이 마름모가 이후에 따로 페가수스 자리가 되었다는 설도 있다. 하여튼, 정리하자면 물고기자리는 메소포타미아에 관개수로를 놓고 두 강으로부터 물을 끌어들여 농사를 짓도록 알려준 수메르의 신 엔키를 기념하는 별자리이다.
그림을 곁들인 설명(영어) PDF

그리스 신화에서는 아프로디테의 아들 에로스가 괴물 티폰에게 쫓기던 도중 변신한 모습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때 함께 나일강에 뛰어들며 변신한 어머니 아프로디테와 서로를 놓치지 않으려고 끈으로 이은 모습이다. 역시 그리스에 오더니 끈이 되어버렸다. 이것을 아프로디테가 하늘에 기념하여 물고기자리로 바꿨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88성좌 중에 존재하는 '남쪽물고기자리'라는 또다른 별자리가 아프로디테의 변신이라는 설이 있다.

4 이 별자리와 관련된 것들

4.1 실존 인물

4.2 가상의 존재

단순히 물고기자리가 컨셉인 캐릭터나 메카가 아닌, 기본 설정이 물고기자리와 크게 연관된 경우만 기재한다.

4.3 점성술에서

혈액형 성격설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근거가 없으니 맹신하지 말 것.

수호성은 별자리 이름에 맞게(?) 해왕성.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현대 심리 점성술에서의 해당사항이고 정통 점성술에서는 사수자리와 마찬가지로 목성이다.[6]

점성술에서 물고기자리가 관장하는 12하우스는 배신/감금/질병/노예/고독/손실/슬픔/비탄/입원/추방/타향살이/억압등등을 뜻한다. 여러 가지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한꺼번에 뭉뚱그려진 듯한 느낌.

뉴에이지 사상가들은 예수가 태어난 기원 후로부터 약 2000년간 물고기자리의 시대가 지속되며, 그 이후에는 물병자리의 시대가 시작된다고 주장한다. 세간에서는 마야 달력이나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에 근거했다는 1999년 지구멸망설이라던가 2012년/지구멸망설등도 점성술적 시대의 종말을 알리는 것일 뿐 진짜 인류의 종말을 예언한 것이 아니라고도 분석한다.

☆ 물고기자리 (2월 19일 ~ 3월 20일)
☆ 학명 : Pisces
☆ 수호신 : 바다의 신 '포세이돈'
☆ 행운의 꽃 : 아네모네
☆ 행운의 야채 : 무화과
☆ 행운의 보석 : 아쿠아마린
☆ 수호성 : 해왕성
☆ 행운의 숫자 : 8
☆ 행운의 향기 : 복숭아
☆ 행운의 동물 : 백조

☆ 행운의 나라 : 뉴질랜드
  1. 현재도 시리아에는 물고기 두 마리가 강에서 알을 꺼냈더니 제비가 와서 품은 후 알에서 하늘의 여신이 태어났다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2. 인스타그램 아이디가 물고기자리(mulgokizary)물고키자뤼이다.
  3. 주민등록상으로는 2월 27일로 되어 있다고 한다.
  4. 귀 밑에 물고기자리 미니타투가 새겨져 있다.
  5. 원본 콘솔 발매 날짜도 날짜고, 이름도 수호성인 해왕성이다.
  6. 정통 점성술에서 천,해,명왕성은 거의 취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점성가에 따라 행성으로 취급하더라도 그 비중이 매우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