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아이돌 걸그룹 레드벨벳의 곡에 대해서는 The Red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Time Slip
개인 혹은 집단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시간여행을 하는 초자연현상. 우연히 시간여행을 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장치에 의존하는 타임머신과는 상당히 다르다. 실제 물리학계에서는 타임슬립 자체를 부정하지만, 타임슬립을 경험했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끊이지 않고 등장한다.
또한 창작물에서 자주 써먹는 장치로서 보통 하드 SF 계열에서 시간 여행은 나름대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유를 붙이지만, 타임슬립 같은 경우는 오컬트나 미스테리 혹은 소프 오페라 등에서 애용한다. 쉽게 말해 어느 날 눈을 떠보니 과거/미래였다하는 식.
또한 과거인이 마법이나 미지의 힘으로 현재로 온것도 포함한다.
"미래를 미리 알 수 있다면" 이라든지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아 현재를 더 좋게 만들고 싶다" 등의, 살면서 한번쯤은 해봤을 소원을 대리만족시켜줌으로써 독자에게 어필하는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과거로 돌아가는 타임슬립물의 주인공들은 대개 미래에 대해 (부분적으로나마) 알고 있으며 그 지식을 활용하여 난국을 헤쳐나가는 경우가 많다. 반면 미래로 타임슬립하는 경우 현재로 다시 돌아온 뒤 미래에서 얻어진 지식을 이용해 현재의 갈등을 해소하는 경우가 많다. 타임슬립을 했는데도 아무것도 바꾸지 못하거나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어두운 전개의 작품들도 있지만, 그 수는 적다.
네이버 오픈 국어사전에는 무라카미 류의 1994년 소설 '5분 후의 세계'에서 처음 선보인 신조어라고 잘못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1964년 필립 K 딕이 '화성의 타임 슬립(Martian Time-slip)'이라는 제목의 소설을 쓴바있고 1970년대에는 아예타임슬립(Timeslip)이라는 아동용 TV 프로그램까지 있었다. 비록 덕후 한정으로 쓰이는 단어고 한국의 대중에게 확산된 계기가 무라카미 류라도 단어의 기원을 저렇게 왜곡하는 것은 옳지 않다.
중국의 타임슬립 계열 작품 중에는 꿈 속을 통해 과거로 가는 작품이 있는데 이런 작품들은 제목에 "몽회(梦回, 꿈으로 되돌아 봄)" 라는 단어가 붙는 것이 특징.[1]
중국의 검열에서는 시간 여행은 역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국과 외국 영화, 드라마에서 타임슬립이 나오는 장면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인기 드라마 보보경심이 유행한 후 어린이가 타임슬립을 하겠다고 자살하는 사건이 일어나 규제에 들어간 것도 있다.
2 타임슬립을 소재로 쓴 작품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1 과거로 이동
- 거울 나라의 앨리스(영화)
- 나만이 없는 거리
- 나인 : 아홉 번의 시간여행
- 남기한엘리트만들기
-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 대체역사소설 - 특히 밀리터리물과 결합한 타임슬립류 소설의 경우 환빠수준의 막장인 경우도 있다. 물론 반대로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작품도 있다. 자세한 사례는 문서 참조
- 노부나가의 셰프
- 노부나가 콘체르토
- 덴마 - <a catnap>
- 라이프 온 마스
- 리셋 라이프
- 리턴 1979
- 리플레이 J[2] - 작가 개인의 초중기 작품 성향 답게 등장인물들이 상당히 눈물이 많은 것이 특징. 그 외에 원작과는 다르게 첫번째 시점에서 주인공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그리고 있으며, 일본인 주인공을 내새웠지만 딱히 일본 친화적이지는 않고 전세계를 돌며 인연을 쌓는다. 그 중에는 태평양 전쟁 때 할아버지를 잃어 일본인을 싫어하게 된 미국 영화사 사장도 있었지만 그때를 다룬 평범한 일본만화처럼 일본인 입장을 옹호하거나 그런건 없고 진심어린 행동만으로 감복하게 만든다. 게다가 연재 당시 일본의 중추에 있었던 부패 관료들을 굉장히 비판적으로 그리며
하긴 당시에 누가 이들을 좋아했겠냐만은일본 총리 중에서 가장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진 사람 중 한 명이었던 79대 호소카와 모리히로를 다음 총리로 올리기 위해 분투한다. - 매지컬 고삼즈
- 메트로놈
- 미드나잇 인 파리
- 보보경심
- 불꽃의 임신인생~그때로 돌아가 임신시키는 나이트~[3]
- 삼국연전기
- 시, 연 삼국지화
- 신의
- 신쥬신 건국사
- 아서 왕 궁전의 코네티컷 양키
- 아웃랜더
- 어게인!!
- 어바웃 타임
- 여동생 만들기
- 언니가 간다 - 고소영 주연의 영화.
- 역사 속 세기의 로맨스
- 왕가의 문장
- 요괴소년 호야
- 용랑전
- 위저드 베이커리
- 이누야샤
- 괴짜 이야기[4]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전국 스트레이즈
- 전국자위대
- 지팡구
- 천군(2번,3번)
- 천장전대 고세이저 - 3부 후반부인 39화에서 아라타가 폭주된 사이보그의 브레드RUN에 의해서, 천장의 탑이 유성의 데레프타에게 파괴되기 이전의 과거로 날려간다.
- 천진난만의 낙원
- 촌마게 푸딩 2 - 촌마게 푸딩으로부터 8년 후에 중학생이 된 토모야가 180년 전의 에도시대로 날아가는 이야기이다.
- 최후의 카운트다운
- 타임슬립 닥터 JIN - 닥터 진
- 타임 트래블 소녀 ~마리&와카와 8명의 과학자들~
- 프로포즈 대작전
- 퐁당퐁당 러브
- 하늘은 붉은 강가
- 학교괴담(애니메이션) - 중반부 13화 다빈치 에피소드. 28년전('1973'년) 과거로 이동.
- 황태자의 로맨스
- 회도애이전 - 대만 드라마. 죽은 애인을 되살리기 위해 서로 사랑하기 전으로 타임슬립한 여자가 주인공이다
- 12월의 이브
- 2009 로스트 메모리즈
- ChuSingura 46+1
-
터키 사법부 - 아타튀르크 모독죄[5]
2.2 현재로 이동
- 미래전대 타임레인저
- 비지팅 시리즈[6]
- 천년지애
- 촌마게 푸딩[7]
2.3 미래로 이동
2.4 과거/미래 전방위 이동
- 길티기어 시리즈 : 플레이 캐릭 중 하나인 액슬 로우가 이것을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할 수 있는 체질에, 이노도 할 수 있다.
- 노빈손 시리즈 그 책의 스토리에 따라 타임슬립을 할때도 있고 현재일 때가 있다. 세계사나 한국사는 과거의 이아기로 가는 편.
- 말할 수 없는 비밀
- 시간여행자의 아내
- 시간을 달리는 소녀
- 시간이탈자
- 시간탐험대
- 이나즈마 일레븐 GO 2
- 인현왕후의 남자
- 퐁당퐁당 러브
- ↑ 예:몽회당조, 몽회대청, 몽회녹정기
- ↑ 이전까지는 켄 그림우드의 소설 리플레이를 베꼈다고 서술되어 있었지만, 만화판 작가인 이마이즈미 신지의 공식 홈페이지와 일어 위키에 저 원작자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으며, 한국에 정발된 단행본에서 짤렸을 뿐, 일본판 단행본 표지에는 원안 : 켄 그림우드라는 문구가 분명히 적혀있다. 이마이즈미 작가 입장에선 굉장히 억울할 일을 당한 셈이다. 애초에 70년대 가지와라 잇키 스포츠 극화도 아니고 2000년대에 연재한 만화가 그정도로 저작권을 무시했으면 출판이 될리가 없다.
- ↑ 주인공이 사고로 인해서 과거로 돌아가버리는 것은 물론, 어려져버린다. 그나마 이전의 기억은 유지하는 중.
- ↑ 아라라기 코요미와 오시노 시노부가 11년 전으로 이동한다.
- ↑ 이 법의 적용은 날짜를 거슬러 올라가서 적용된다. - 아타튀르크 모독죄 中
- ↑ 장 르노 주연의 영화 시리즈.
- ↑ 평범한 회사원 히로코는 싱글맘(이혼)으로 아들 토모야와 단 둘이서 살아가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180년이나 과거인 에도시대의 사무라이, '기지마 야스베'와 만나게 된다.
- ↑ 엄밀히 말해서 이쪽의 타임슬립은 전작과 후속작 사이를 연결하는 일종의 설정으로, 주인공인 고든 프리맨이 느린 포탈을 통해 20년 뒤로 간 것.
- ↑ 1968년판에서도 타임슬립이 나오긴 하지만 더 명확하고 노골적으로 차용한 건 팀 버튼 판이다
- ↑ 왕세자 포함 4명이 현대로 타임슬립.
- ↑ 목욕탕이나 온천에서만 타임슬립이 된다.
- ↑ 처음에는 과거로 간 줄 알았으나 사실 미래였다. 리셋된 세계였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