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興宗敎
영어: new religious movement
일본어: 新宗教(しんしゅうきょう)、新興宗教(しんこうしゅうきょう)
1 개요
현대에 와서 새로 제창된 종교들. 위키백과의 정의에 따르면 새로운 교조가 교설을 베풀고 조직된 단체를 성립종교라 하고 그중에서 기성고등종교에 속하지 않은 것들을 신흥종교라 한다. 지금의 불교나 기독교도 창립 당시에는 신흥종교였다.
신흥종교의 발생은 시대의 변화에서 오는 사회현상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모두 존재한다. 긍정적인 면은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기성종교에 비해 유연한 모습을 보여주어 새로운 믿음을 만드는 것이고 부정적인 면은 우후죽순으로 발생하여 사기에 이용되는 경우들이 있다는 것이다.
신흥종교는 기성종교에 비해 사회적 기반이 튼튼하지 않고, 특히 기성종교의 변형인 신흥종교들은 기성종교과 차별되는 교리 때문에 사이비 종교, 이단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흥종교라는 사실 자체만으로는 나쁜 것으로 치부할 수 없지만 그 태생 자체만 봐도 사실 순수하게 만들어진 목적이 아니기에 좋게 보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통상적으로는 교리 내용 상 반인륜적이고 불법적인 내용이 들어가면 사이비고, 아니면 신흥종교로 간주한다.
신흥종교는 교단이 안정화되지 않았고 교리가 형성되는 중에 있기 때문에 분파가 잦은 편이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교단이 안정화되면 기성종교에 들어가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분파들끼리 분열을 거듭하다 세력이 약해지고 결국 사라지게 된다. 전자에 속하는 것이 기독교고 후자에 속하는 것이 대순진리회.
2 한국의 신종교
출처: 원불교대사전, 한국신종교
한국의 신종교는 1860년 최제우의 동학을 시작으로 수많은 종교들이 창립되어, 13계통 500여개가 넘기도 하였다. 한국 고유의 민족종교는 구한말과 일제 강점기에 흥성하였으나 해방 후에는 교세가 크게 위축되었다. 한편 현대에는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기독교계 신흥종교가 많이 늘어났다.
- 천도교
- 원불교
- 단군계: 대종교(1909), 한얼교(1965), 광명도(1947) 등.
- 불교계: 1960년대 이후 창립된 불교 교단들은 신종교로 분류되기도 한다.
- 유교계: 갱정유도 등.
- 기독교계: 그 뿌리는 김백문의 이스라엘수도원에서 찾을 수 있으며, 천부교, 통일교, 유재열 장막성전, 신천지 등 무수히 많다.
- 이불교 : 영생교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기독교계 신흥 종교로서, 불교 계통이 아니다. 이불 속에 들어가 기도를 올리는 종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적 없으며,
당연히 이불 밖은 위험한 세상이니까선행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으려고 한다는 점이 영생교와는 확연히 다른 점.
- 이불교 : 영생교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기독교계 신흥 종교로서, 불교 계통이 아니다. 이불 속에 들어가 기도를 올리는 종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적 없으며,
- 수운계: 동학 파생 종파들. 천도교, 수운교(1923) 등.
- 선도계: 천존회(1984) 등.
- 무속계: 무교 사상을 기반으로 함. 천우교(1988) 등.
- 일부계: 김항을 교조로 함. 천일교(1944), 영가무도교(1960) 등.
- 봉남계: 김천근을 교조로 함. 삼법수도교화원(1952), 천지대안도(1952) 등.
- 각세도계: 이선평을 교조로 함. 각세도본원(1969), 각세도관(1956), 각세도천지원리교(1975) 등.
- 외래계: 중국의 국제도덕협회, 일본의 SGI, 세계구세교 등.
- 증산계: 증산 강일순을 교조로 함. 증산법종교 증산도, 대순진리회, 태극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