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목록

< 종교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 4대 주요 종교
60px60px60px60px
기독교불교이슬람힌두교

1 인도/다르마 계통의 종교

1.1 불교

1.1.1 분파

1.2 힌두교

1.3 그 외

2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

2.1 유대교

2.2 기독교

2.2.1 분파

2.2.1.1 칼케돈 교파
가톨릭과 접점이 별로 없는 초기 그리스도교 분파 종교지만 교황청의 권위를 인정하기에 교황청에서 수장에게 추기경의 직위를 내려 가톨릭 계보로 흡수되었다.
뿌리가 가톨릭 쪽이기는 한데, 심한 박해로 인해 변변한 신부 하나 없이 신자들만 살아남아 250년 간 전승한 것이라 개항 이후 신부들이 그 신자들을 발견했을 때 밀교와 비슷한 형태로 심하게 변형되어 다른 분파라 봐도 무방하게 되어버린 케이스.
2.2.1.2 비 칼케돈 교파
2.2.1.3 기타 교파[2]

2.3 이슬람

2.3.1 마드하브(회교 학파)[3]

2.4 그 외

3 도 계통의 종교

나머지 종교는 도 계통의 종교 항목 클릭.

4 이란 계통의 종교

5 민족종교, 민간신앙

6 다신교

7 그 외

8 신흥종교

9 패러디 종교

해당 항목 참조.

10 사이비 종교

해당 항목 참조.

11 가상의 종교

해당 항목 참조.

  1. 원불교의 공식 입장은 '불교는 불교이나 생활불교이다', '불법에 바탕하고 있으나 기존 불교의 종단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므로 다소 모호한 면이 있다. 실제로 기존 불교와 다른 모습이 많고 국내에서는 다른 종단으로 분류되지만,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가 연원을 석가모니 부처님께 대었고 불법에 바탕하여 교리를 편찬하였으므로 세계 단위에서는 불교로 분류하는 것이 무리가 없다.
  2. 분파 항목 자체는 다른 종교보다 훨씬 많지만, 여기의 분파들은 대개 별개의 교파라기보다는 종교 내에서의 학설에 가까운 것이 많고 그렇기 때문에 가장 오랜 역사가 있는 만큼 분파 항목은 많지만 별은 붙이지 않은 것. 정통의 교리에 이의를 제기할 수는 있지만 끝까지 반대하면 고중세 시대에는 당연히 이단 취급을 받고너 이단 몰살되는 경우도 많았으며, 사실상 교리도 정통이라 보기에도 매우 멀다. 현대에는 인정하지만 그건 그냥 다른 교파로 보고 인정하는 것이며, 아래 항목의 대부분은 기독교 신학 체계에 흡수되거나, 아니면 분리되어서 잠깐 존속하다가 대개 사라진 종파들이다.
  3. 실질적인 창시자인 무함마드가 아예 수백 수천 수억 조각으로 찢어질 거라 예언했다.오오 과연 위대한 예언자 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