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워크래프트 3/종족, 유닛, 건물
1 개요
건설비용: 금 150 나무 140 건설시간: 70초 체력: 1050 (석공술 단계마다 1260/1470/1680) 아머: 건물(5. 석공술 단계마다 6/7/8) 기능: 유닛 생산 및 업그레이드 |
Arcane sanctum 비전[1] 성소. 워크래프트 3에서 휴먼 얼라이언스의 매지컬 유닛들을 생산하는 건물.
2 상세
대 오크전의 핵심 건물. 헤비 아머가 주력인 오크를 상대로 상성인 소서리스와 프리스트를 생산한다. 레더의 60%가 오크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 건물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수 없을 정도이다. 바꿔 말하면 오크는 이것만 잘 늦추면 휴먼을 상대로 압도적 우위에 서게 된다. 투윈드탈론에서 나엘이 스피릿 랏지를 늦춤으로서 얻는 이득과도 비교가 안될정도. 물론 타워링이 있기야 하지만, 생텀이 늦어지는 타이밍에 프리스트도 안 나온 상태에서 타워링 해봐야...
초보들은 어뎁트 업 타이밍을 헷갈려 한다. 투생텀을 가서도 소서리스, 프리스트를 꾸준히 뽑아줄 때 어뎁트와 마스터업을 하나의 건물로 하면서 서서히 유닛을 모아야 하기에 어중간한 숫자에서 레이더에게 끊어먹히는 경우가 많다. 굳이 팁을 주자면 상대의 칩튼 레벨이 낮고 그런트 중심적일수록(바꿔 말하면 대비가 덜 되어 있을수록) 어뎁트를 빨리 하기보다 그냥 꾸준히 뽑아서 밀어 붙이는게 낫다. 어차피 상성이고, 아메가 2랩만 되어도 브릴리언스 오라가 있어서 마나 걱정이 크지는 않고, 애초에 소서리스의 주력 스킬은 다 른것이 아니라 슬로우인데 슬로우는 무업 상태에서 가능하다. 몸빵은 워젤, 풋맨과 스펠 브레이커가 해주는데 굳이 체력을 위해 업을 하기보다 프리스트와 소서리스 하나 더 뽑고 힐스 한장 더 사서 전투 이득을 보는게 낫다. 반대로 상대가 레이더, 스피릿 워커도 섞여있고 칩튼이 3렙을 찍었다면(근데 칩튼 3랩 찍을 때까지 생텀이 안 올라갔으면 그 경기는 진거잖아? 그럼 뭘하던 안될꺼야 아마) 업을 빨리 돌리고 웅크리면서 스펠 브레이커와 모탈 팀도 섞어주는것이 좋다. 일단 보통은 프리스트 1, 소서리스 1 상황에서 다음 소서리스를 찍고 어뎁트 업을 해준다. 소서리스 업을 먼저 하자. 어차피 주력 스킬이 힐인 프리스트는 브릴리언스 오라 받으면 무한 힐을 쓸 수 있기에 소서리스의 마나와 체력을 조금이라도 올려주는 게 유리하다.
오리지널까지는 휴먼이 필수적으로 지어야만 했고, 프로즌 쓰론 초창기 라지컬이 한참 쓰일 때와 스펠 브레이커 생산을 위해 필요했지만 라지컬을 비롯한 매지컬 유닛들의 몰락과 더불어 우방 전략의 대두로 위상이 매우 추락했다.
3 생산 가능한 유닛
4 가능한 업그레이드
- 프리스트/소서리스 어뎁트 트레이닝(숙련 훈련)
- 프리스트/소서리스 마스터 트레이닝(달인 훈련)
- 컨트롤 매직
- 매직 샌트리
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에서 첫 등장. 비전 성소라고 번역되며, 블러드 엘프 버전과 하이 엘프 버전이 있다.
참고로 영원노래 숲의 비전 성소(파괴된 동쪽 성소 포함)와 마법석 근처에서는 블러드 엘프 전용 마약인 피엉겅퀴가 자란다.(아래 사진 우측 하단)
블러드 엘프 양식의 비전 성소 (영원노래 숲)
하이 엘프 양식의 비전 성소 (용의 안식처)
- ↑ 아케인이 너무 포괄적인 단어라 번역마다 다른데, 블리자드의 번역팀은 아케인을 대체로 비전으로 해석하였다. 디아블로에서도 아케인이 비전으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