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인 생텀

워크래프트 3 휴먼 얼라이언스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킹?width=20px 아크메이지 마운틴 킹?width=20px 팔라딘 블러드 메이지
 타운 홀배럭아케인 생텀워크샵그리폰 에비어리
1티어 피전트?width=20px 풋맨
밀리샤?width=20px 라이플맨
2티어?width=20px 프리스트 플라잉 머신 드래곤호크 라이더
소서리스 모탈 팀
스펠 브레이커
3티어 ?width=20px 나이트 시즈 엔진 그리폰 라이더
기타 건물들럼버 밀블랙스미스아케인 볼트
스카웃 타워가드 타워캐논 타워아케인 타워

1 개요

arcanesanctum.jpg
건설비용: 금 150 나무 140
건설시간: 70초
체력: 1050 (석공술 단계마다 1260/1470/1680)
아머: 건물(5. 석공술 단계마다 6/7/8)
기능: 유닛 생산 및 업그레이드

Arcane sanctum 비전[1] 성소. 워크래프트 3에서 휴먼 얼라이언스의 매지컬 유닛들을 생산하는 건물.

2 상세

오크전의 핵심 건물. 헤비 아머가 주력인 오크를 상대로 상성인 소서리스프리스트를 생산한다. 레더의 60%가 오크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 건물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수 없을 정도이다. 바꿔 말하면 오크는 이것만 잘 늦추면 휴먼을 상대로 압도적 우위에 서게 된다. 투윈드탈론에서 나엘스피릿 랏지를 늦춤으로서 얻는 이득과도 비교가 안될정도. 물론 타워링이 있기야 하지만, 생텀이 늦어지는 타이밍에 프리스트도 안 나온 상태에서 타워링 해봐야...

초보들은 어뎁트 업 타이밍을 헷갈려 한다. 투생텀을 가서도 소서리스, 프리스트를 꾸준히 뽑아줄 때 어뎁트와 마스터업을 하나의 건물로 하면서 서서히 유닛을 모아야 하기에 어중간한 숫자에서 레이더에게 끊어먹히는 경우가 많다. 굳이 팁을 주자면 상대의 칩튼 레벨이 낮고 그런트 중심적일수록(바꿔 말하면 대비가 덜 되어 있을수록) 어뎁트를 빨리 하기보다 그냥 꾸준히 뽑아서 밀어 붙이는게 낫다. 어차피 상성이고, 아메가 2랩만 되어도 브릴리언스 오라가 있어서 마나 걱정이 크지는 않고, 애초에 소서리스의 주력 스킬은 다 른것이 아니라 슬로우인데 슬로우는 무업 상태에서 가능하다. 몸빵은 워젤, 풋맨스펠 브레이커가 해주는데 굳이 체력을 위해 업을 하기보다 프리스트와 소서리스 하나 더 뽑고 힐스 한장 더 사서 전투 이득을 보는게 낫다. 반대로 상대가 레이더, 스피릿 워커도 섞여있고 칩튼이 3렙을 찍었다면(근데 칩튼 3랩 찍을 때까지 생텀이 안 올라갔으면 그 경기는 진거잖아? 그럼 뭘하던 안될꺼야 아마) 업을 빨리 돌리고 웅크리면서 스펠 브레이커와 모탈 팀도 섞어주는것이 좋다. 일단 보통은 프리스트 1, 소서리스 1 상황에서 다음 소서리스를 찍고 어뎁트 업을 해준다. 소서리스 업을 먼저 하자. 어차피 주력 스킬이 힐인 프리스트는 브릴리언스 오라 받으면 무한 힐을 쓸 수 있기에 소서리스의 마나와 체력을 조금이라도 올려주는 게 유리하다.

오리지널까지는 휴먼이 필수적으로 지어야만 했고, 프로즌 쓰론 초창기 라지컬이 한참 쓰일 때와 스펠 브레이커 생산을 위해 필요했지만 라지컬을 비롯한 매지컬 유닛들의 몰락과 더불어 우방 전략의 대두로 위상이 매우 추락했다.

3 생산 가능한 유닛

4 가능한 업그레이드

  • 프리스트/소서리스 어뎁트 트레이닝(숙련 훈련)
  • 프리스트/소서리스 마스터 트레이닝(달인 훈련)
  • 컨트롤 매직
  • 매직 샌트리

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에서 첫 등장. 비전 성소라고 번역되며, 블러드 엘프 버전과 하이 엘프 버전이 있다.

참고로 영원노래 숲의 비전 성소(파괴된 동쪽 성소 포함)와 마법석 근처에서는 블러드 엘프 전용 마약인 피엉겅퀴가 자란다.(아래 사진 우측 하단)

North_Sanctum.jpg
블러드 엘프 양식의 비전 성소 (영원노래 숲)

High_elf_arcane_sanctum.jpg

하이 엘프 양식의 비전 성소 (용의 안식처)
  1. 아케인이 너무 포괄적인 단어라 번역마다 다른데, 블리자드의 번역팀은 아케인을 대체로 비전으로 해석하였다. 디아블로에서도 아케인이 비전으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