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쟁이 페달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코단샤 만화상 소년부문 수상작
제38회(2014년)제39회(2015년)제40회(2016년)
베이비 스텝일곱 개의 대죄
겁쟁이 페달
DAYS
주인공 오노다 사카미치이마이즈미 슌스케나루코 쇼키치

弱虫ペダル
Yowamushi Pedal

1 개요

일본의 스포츠 만화. 저자는 와타나베 와타루. 일본 현지에서는 주간 소년 챔피언에 연재중이다. 한국에서는 보통 줄여서 '겁페'라고 많이 불린다.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가 발행하고 41권까지 나왔으며 일본 내에서는 45권이 발매. 또한 닌텐도 3DS용 게임으로도 발매되었다.

흔치 않은 소재인 자전거(로드바이크)로 로드레이스를 다룬 스포츠 만화로서 전형적인 소년 만화풍 스포츠 만화를 추구한다.

작가는 이전에는 〈교복을 벗으면〉이나 〈전차남〉같은 서브컬처계 작품을 주로 했으나 이 작품으로 변신에 성공했다는 평을 듣는다. 그래도 작가 성향은 어디 안 가는지 주인공오타쿠다.

화풍이 극화체가 아닌 데포르메가 심한 화풍이라 스포츠물에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 서점에서 이 만화책을 집는 것을 망설이게 하나[1] 자전거의 묘사만큼은 매우 충실한데다 연출이 잘 되어 있어 굉장한 박력과 속도감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래서 그림체에 비해 읽다 보면 뜨겁다.

물론 소년 만화지 스포츠 만화들이 다 그렇듯이 현실과 굉장히 먼 과장된 묘사와 전개를 하고 있지만, 뜨거운 감성을 지닌 스포츠 만화로 특히 로드바이크를 타고 있는 로드게이들을 당장 언덕으로 달려나가게 만드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실제 일본 내에서도 바이커들의 호응도가 높아 흥행은 물론 평론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도 발행되어 큰 인기를 얻었고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본 현지에서 영화화되기도 했던 소다 마사히토의 〈스피드 도둑〉을 능가한다고 평가[2]하는 사람들도 있다.(두 만화는 연재 잡지도 같다 - 겁쟁이 페달과 스피드 도둑과의 차이점 참고) 이 만화로 인해 로드바이크 입문자도 늘어났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만화로서의 매력을 말했을 때, 그리고 실제 바이커 중 일부에 국한되는 이야기다. 실제 로드바이크를 타는 사람들 대부분에게는 호평을 듣기는 힘들다. 또한 로드 레이스에 대해 모르던 일반인이라고 해도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 앞서 말했듯이 만화로서만 평가한다면 로드 레이스를 이겨나가는 열혈 소년 만화로서의 완성도는 높다고 평가할 수 있겠으나, 위기에 닥치면 갑자기 재능이 발휘한다는 설정이 몇날 몇일 몇시간이고 이어지는 로드 레이스에서는 걸맞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작중에서 보이는 끼워넣기[3]와 비상식적 행보[4]는 실제 로드 레이서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비공감 요소다. 역으로 비호감을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도저히 비공감의 이유가 공감이 안간다면 실제 경기 영상을 보도록 하자.(#1, #2) 물론 그 정도가 쿠로코의 농구테니스의 왕자만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호불호가 크게 갈린다고 할 수 있다.

원래 선수용 로드바이크라는 게 비싼 거긴 하지만, 이 만화의 등장인물이 타는 자전거는 거의 다 엄청나게 비싸다. 고등학생이 쉽게 손에 넣을 수 있을 만한 자전거가 절대 아니다. 정 가격이 궁금하다면 등장인물 쪽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아무 자전거나 검색해 보자. 단위가 몇백에서 천만까지 나온다. 오노다 거 빼고, 141대 한정이라 구하지도 못한다[5] 연재 초반에는 진짜 아줌마 자전거로 주행하지만 연재 초반을 넘어서면서 부터는 선배가 운영하는 샵에서 대여받은 크로몰리 자전거를 타게 되고 2학년 현재 오노다는 기존 1학년 레이스에서 대여받은 크로몰리를 1학년 체전 우승 후 반납하고 선배가 운영하는 샵에서 BMC 풀 카본 자전거를 무료로 받아서 타고 있다.

16권 작가의 말에 따르면 원래 소녀물이었다고 한다. 주인공 이름은 오쿠와 시마노. 그런데 편집장이 "이거 남자애(주인공)로 합시다. 소년 잡지니까"라고 해서 소년물로 바꾸게 됐다고. 참고로 시마노는 일본의 낚시 용품및 자전거 구동계 제작사의 이름이다.

2015년 제 39회 코단샤 만화상 소년 부문을 일곱 개의 대죄와 함께 공동 수상했다. 최강! 아오이자카 야구부 이후 7년만에 코단샤 이외 출판사의 만화가 수상.[6]

2 줄거리

진성 애니메이션 오타쿠인 오노다 사카미치가 소호쿠 고교에 입학하고 로드레이서인 이마이즈미 슌스케나루코 쇼키치를 만나 로드레이스를 접하고 소호쿠 고교 로드레이스 부에 입부, 여러 사람의 도움과 경쟁을 통해 로드레이스에 빠지게 된다는 실로 명쾌하고 전형적인 스포츠 만화의 플롯을 보인다.

3 등장인물

4 애니메이션

5 겁쟁이 페달: 더 무비

6 겁쟁이 페달: 스페어 바이크

2016년 9월 9일에 외전 작품으로 구 3학년들의 과거가 담긴 스페어 바이크가 영화화되어 상영한다. 2016년 7월 12일에 키비주얼과 스토리해금이 되었다.

일본상영- 9월9일
한국개봉(!!)- 11월

7 겁쟁이 페달: 드라마

2016년 8월 26일에 일본에서 실사판 드라마를 한다고 한다. 작가의 말로는 원작대로 할 거라고 한다. 2016년 6월 9일 캐스팅이 발표됐는데 대다수의 역이 페다스테의 배우를 그대로 따왔다!

7.1 캐스트

무대와 중복인 배역은 ☆표시

8 무대화

현지에서 실사 무대화가 결정되었고, 2012년 2월 1일부터 6일까지의 일정으로 공연을 마쳤다.(1편) 그리고 캐스팅 구성진은 특촬덕후라면 뿅가죽을 배우들이 몇몇 나오는데, 오노데라 유스케(무라이 료타), 이와사키 류우지(바바 료마), 아이카와 하지메(모리모토 료지), 켄다테 카즈마(스즈키 히로키) 등 반대로 뮤지컬을 보고 원작을 접하는 경우도 있다.

정식 명칭은 〈무대 겁쟁이 페달〉로, 줄여서 〈페다스테(페달+스테이지)〉라고도 불린다.

현지에서 엄청난 인기로, 티켓을 구하기도 어렵다. 공연 횟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보고싶다면 DVD를 구매하면 된다. 연극이 끝나면 배우들이 무대인사 겸 〈러브☆히메〉 주제곡(애니판과는 노래가 다르다)에 맞춰 춤을 추는데, 다 큰 남정네들이 쫄쫄이를 입고 살랑살랑 춤추는 모습이 무척 귀엽다(…).(1+2편, 3편, 4편)

무대에 실제 자전거를 올려서 레이스를 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배우들이 자전거 핸들만 들고 연기를 한다[7](...)(#) 겁쟁이 페달이라 자전거 페달은 팔아먹었나 보다 다만 실제로 연극을 보면 배우들의 연기에 몰입되어 위화감은 느껴지지 않는다고 한다.

  • 1편 - 무대 『겁쟁이 페달』(2012.2.1~2.6)
인터하이 전까지의 내용. 하코네 학원 멤버는 후쿠토미, 아라키타, 토도만 등장한다.
  • 2편 - 무대 『겁쟁이 페달』 하코네 학원편 ~잠자는 직선귀신~(2013.1.30~2.6)
신카이와 토도 이야기가 중심인 하코네 학원 외전. 소호쿠 멤버는 나루코 한 명만 등장한다.
  • 3편 - 무대 『겁쟁이 페달』 인터하이편 The First Result(2013.8.24~9.8)
인터하이 1일차 내용. 교토 후시미 멤버는 미도스지 한 명만 등장한다.
  • 4편 - 무대 『겁쟁이 페달』 인터하이편 The Second Order(2014.3.13~3.30)
인터하이 2일차 내용. 교토 후시미 멤버인 이시가키와 미즈타가 추가로 등장한다.
  • 5편 - 무대 『겁쟁이 페달』 하코네 학원편 ~야수 각성~(2014.10.23~11.3)
아라키타가 주인공인 하코네학원 외이다. 하코네 학원의 인터하이 출전 멤버들과 쿠로다 유키나리가 새롭게 등장하며, 소호쿠의 멤버인 나루코와 킨조, 교토 후시미의 멤버인 미도스지와 미즈타가 등장한다.
  • 6편 - 무대 『겁쟁이 페달』인터하이편 The Winner(2015.3.6~3.29)
인터하이 3일차 내용. 2015년 3월 29일에 메가박스 동대문, 해운대에서 라이브뷰잉으로 중계되었다.
  • 7편 - 무대 『겁쟁이 페달』 두 개의 정상 IRREGULAR(2015.10.8~11.8)
무대 외전으로 마키시마와 토도의 결전을 다루고있다. 마찬가지로 11월 8일에 메가박스 동대문, 해운대, 코엑스에서 라이브뷰잉으로 중계되었다. 이토카와 슈사쿠가 새로 등장했다.
  • 8편 - 무대 『겁쟁이 페달』 소호쿠 신세대 시동(2016.3.4~3.27)
원작에서의 2부를 다루고 있다. 2부가 시작됨에 따라 1부에서 3학년이었던 인물들은 등장하지 않는다. 소호쿠에서는 테시마, 아오야기, 코가, 스기모토 테루후미, 코가, 카부라기, 단치쿠, 스기모토 사다토키가 추가되었으며 하코네에서는 아시키바, 도바시가, 후시미에서는 키시가미가 추가되었다.
  • 9편 - 무대 『겁쟁이 페달』~하코네학원 신세대 시동~(2016.9.30 ~ 2016.10.10)
하코네 학원의 신세대 이야기 및 전작에는 나오지 않았던 하코네의 전 3학년들이 출연한다. 소호쿠에서는 현재 3학년인 테시마와 아오야기 페어만 출연.

8.1 캐스트

8.1.1 치바 소호쿠 고교

8.1.2 카나가와 하코네

8.1.3 교토 후시미 고교

8.1.4 히로시마 쿠레미나미 공고

8.1.5 기타

  • 이토카와 슈사쿠 - 오노 미즈키

9 기타

파일:KumPRWk.jpg
  • 소설 『겁쟁이 페달 마키시마·토도 두 사람의 약속』
원작 11~12권 내용의 소설화. 토도와 마키시마가 주인공이다. 만화 원작 노벨라이즈 작품이 으레 그렇듯이 소설은 다른 사람이 쓰고 작가는 감수만 했다.
yp_radio_cd_1.jpg
  • 웹 라디오 『겁쟁이 페달 클라이머즈 라디옷쇼!』
2013년 9월 30일부터 인터넷 라디오 스테이션 온센(音泉)을 통해 전송되는 WEB 라디오.
진행자는 야마시타 다이키(오노다 사카미치 성우), 모리쿠보 쇼타로(마키시마 유스케 성우). 격주로 월요일에 업데이트된다. 웹라디오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다.
파일:Khytm7G.jpg
  • 공식 앤솔로지 『겁쟁이 페달 공식 앤솔로지 방과 후 페달』
다른 여러 프로 작가들이 참여한 공식 앤솔로지. 작가는 표지만 그렸다. 작가의 감수가 없으므로 다른 프로 작가들이 그린 동인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원작에는 없는 일상 요소가 많고 가벼운 내용인 편.
  • 팬북
코믹스 팬북인 27.5권과 애니메이션 팬북이 있다. 캐릭터 설정 등이 실려있다.
  • 사인회 등에서 팬의 질문에 대답해준 캐릭터 뒷설정 등의 비공식 설정이 많다. 모아서 읽어보면 꽤 재미있지만, 그때 그때 적당히 대답하는 모양인지 앞뒤가 안맞는 내용도 꽤 되므로 본지나 팬북 등에서 공식 설정으로 공표된 게 아니면 그냥 재미로 생각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전에는 콜리라고 했던 아라키타의 애완견이 나중에는 빠삐용이라던가.

10 바깥고리

  1. 특히 16권 표지는 애독자들마저 깜짝 놀라게 만든 미도스지카오게이 표지로 유명하다.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이거 공포 만화에요?"라는 이야기마저 들을 정도(…) 검색하다 사진이 갑툭튀할 수 있으니 주의.
  2. 다만 스피드 도둑은 스토리 자체가 소다 마사히토의 주특기인 '미친 듯이 몰두하는 천재와 그에게 휩쓸려나가는 양민들'의 구도라 우정노력승리의 배틀물 성향이 짙은 겁쟁이 페달과는 스타일이 많이 다르다. 주무대도 고교 레벨이 아닌 대학, 실업팀 선수까지 나오는 개인 레이스고.
  3. 예를 들면 작중 나루코 쇼키치가 인터하이 셋째날 갑자기 클라이머로서의 면모를 보이며 폭풍처럼 질주하다가 리타이어한다는 전개가 있는데 이는 스토리의 흐름상 회상을 우겨넣어 캐릭터성을 극대화시킨 것이지 현실적으로는 말도 안되는 일이다. 그 정도의 클라이밍이 가능한데 셋째날 전까지 단 한 마디도 없던 일이 일어난다는 개연성은 납득이 어려운 편.
  4. 인터하이 첫날 낙차한 오노다 사카미치가 선두 그룹을 따라잡는 것과 둘째날 컨디션 난조를 겪던 타도코로 진이 리타이어하려는 상황에서 오노다 사카미치가 다시 선두 그룹으로 이끈다는 것은 인터하이에 프로 레이서가 출전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 애초에 그럼에도 주인공인 오노다 사카미치가 작품 후반까지 '초심자'임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더더욱 이런 점을 증폭시킨다.
  5. 하지만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이 다 좋은 자전거를 타므로 실제로 장비빨이 만화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노다아줌마 자전거 빼고.
  6. 해당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지금까지 코단샤 만화상 소년부문에서 코단샤 이외 출판사의 만화가 수상한 적은 단 4회밖에 없다.
  7. 장면에 따라 자전거 바퀴가 추가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