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구치 리카코

프로필
이름야마구치 리카코
山口立花子(やまぐち りかこ)
직업성우, 가수
출생지일본 도쿄
생년월일1988년 3월 30일
혈액형B형
신장158cm
취미산책, 치쿠와[1] 연구
특기아키하바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애칭리카땅(りかたん), 리카네(りか姉)
소속사JTB엔터테인먼트
소개링크공식 프로필 블로그 트위터

1 개요

일본의 여성 성우. 1988년 3월 30일. 도쿄 출신. JTB엔터테인먼트 소속.

성우 이외에도 가수, 방송 MC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성우로서는 18세에 PS2용 타이틀인 Soul Link EXTENSION의 어린 아이역으로 데뷔했다.

일본 어묵의 일종인 치쿠와를 매우 좋아한다. 즐겨 먹는다는 수준을 넘어, 치쿠와를 프로듀스한다고 할 정도이며 때문에 스스로를 치쿠와 프로듀서, 줄여서 치쿠와P라고 칭한다.

이러한 치쿠와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그녀가 탄생시킨 캐릭터가 있으니, 바로 야마구치쿠와히메(やまぐちくわ姫)
링크된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해당 캐릭터 관련 봉제 인형, 에코백 등이 판매중이다.

여담이지만 같은 소속사의 성우인 쿠스다 아이나의 이탈리아 행에 동행한 전력이 있다. 이때 한 일은 사실상 리포터(...) 농담이 아니라 쿠스다 아이나와 함께 나오는 공주님의 휴식~베네치아에서 여자력 향상~(姫様の休日~ヴェネチアで女子力向上!~)[2] 에서 쿠스다 아이나가 자기가 사진집을 찍게 되었는데 그 촬영 과정을 촬영하고 리포팅 하는 일을 야마구치 리카코에게 맡겨 버렸다. 당연히 본인은 충공깽을 느낄 정도. 참고로 야마구치 리카코가 쿠스다 아이나보다 선배이긴 한데, 야마구치 리카코의 경우 5년 공백이 있어서 그냥 쿠스다가 리카코쨩이라고 대놓고 부른다.

결국 내내 끌려다녔고 로마에서 일 때문에 일찍 돌아간다고 쿠스다 아이나에게 말했더니 태풍으로 인해 일본행 비행기가 결항되면서 공항에 묶여 있어야 했다는 뒷 이야기가 있었다.[3] 웬지 불쌍해 보인다.

와타나베 유이와는 매우 친한 사이이다. 소속사도 같으며 서로의 생일 기념 이벤트에 MC나 게스트로 참여하는 중.
2015년 와타나베 유이의 생일 이벤트에 따르면 리카코는 고소공포증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번지점프대에 끌려간 리카코(...)
덤으로 와타나베 유이가 말한 리카코의 좋은 점은 텐넨끼가 있으면서 조금은 사이코패스적인 면이라고(...)

쿠스다 아이나와타나베 유이의 기분최고↑↑의 공동 퍼스널리티이자 그녀와 같은 소속사에 있는 와타나베 유이에 따르면 엉덩이가 이쁘다고 한다. 완벽한 복숭아의 형태를 띄고 있다고. 도대체 이 소속사는 성우들 시모네타도 단속 안 하나? 더군다나 유이톤이나 쿳승이 언급한 사람 중에는 야마구치 말고도 미모링웃치도 있던데..

2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에서

담당 아이돌은 모모세 리오. 여타 아이돌 마스터 성우들과 마찬가지로 참여 후 무대에 서면서 조금 더 캐릭터에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성우이다.

밀리언 스타즈의 성우로서 가창력은 상당히 뛰어나다. 2nd 라이브를 앞두고 본인도 잠을 설칠 정도였고 사적으로 매우 친하며 밀리언 스타즈로서 빠지지 않고 참가해 온 요코야마 나오와타나베 유이가 야마구치를 걱정하여 눈을 떼지 못했으나 그런 불안들을 무대에서 불식시키는 실력을 입증하였다.

노래와는 별개로 댄스 쪽에는 상당히 자신이 없는 편이였기에 무대에 서게 되었을 때도 많은 걱정을 했었고 밀리언 라이브 2nd LIVE에서 7곡을 부르게 되었을때 큰 걱정에 빠졌었다. 특히 격한 안무가 포함된 Blue Symphony에 뛰어난 퍼포먼스와 스펙을 겸비한 아마미야 소라, 훌륭한 피지컬의 후지이 유키요와 함께 서게되어 큰일났다고 생각했었다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 곡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자기 자신의 모습이 도저히 떠오르지 않을 정도라 몇번이고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을 정도였으나 아이돌 마스터에 참여하게 된 이상 기대해주고 응원해주는 프로듀서 팬들을 위해서라도 이를 악물고 해보자고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 피나는 연습을 하며 안무 선생님을 붙잡고 무대에 서는 직전까지 노력한 결과 무사히 Blue Symphony를 해낼 수 있었고 그 이후의 무대에선 긴장은 커녕 오직 즐겁다는 기분 하나만을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솔로 무대에서 펼쳐진 분홍색의 응원 물결을 보며 자신이 이곳에 서있기까지는 밀리언 스타즈 동료들과 수많은 스태프들의 기여, 그리고 이러한 환경을 만들어 준 아이돌 마스터 올스타즈 선배들이 있었음을 알기에 겁내하기보단 용기있게 부딪혀 극복하고자 하였으며 덕분에 너무나도 즐겁게 무대에 오를 수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2016년 밀리언 라이브 3주년 라이브 오사카 공연을 앞두고, 오사카 역에 걸린 3주년 라이브 광고 전광판 앞에서 담당 아이돌인 모모세 리오의 포즈를 따라하며 찍은 사진. 좌측에 같이 찍힌 인물은 요코야마 나오역 와타나베 유이.

THE IDOL M@STER MILLION LIVE 2nd LIVE ENJOY HARMONY에서 인터뷰

Q. 이번 라이브 출연이 결정됐을 때의 감상과 마음가짐을!
A. 리오 언니라는 아이돌을 커다란 무대에 서게 해줄 수 있어서 기뻤어요. 지금까지 리오 언니를 잘 모르셨던 분들도 그녀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 출연이 결정됐을 때 요코야마 나오역의 와타나베 유이쨩이 엄청 기뻐해줘서 그 마음을 소중히 간직하며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보통 그다지 노래하거나 춤추거나 하는 기회가 없어서 긴장되지만 '난 아이돌이야!'라고 스스로에게 이야기하며 즐기고 싶습니다(웃음) 모두와 함께 멋진 하모니를 연주하겠습니다!


Q. "ENJOY H@MORNY!!"하는 날이니 최근 '즐거웠던 일'은?
A. 시노미야 카렌역의 콘도 유이쨩이 이 팜플렛의 인터뷰를 하면서 저랑 같이 몬쟈야끼를 먹으러 간 이야기를 했을 때 제 이름을 잘못 적었나 봐요. 그걸 '본인에게는 이야기하지 말아주세요. 팜플렛에는 싣지 말아주세요'라고 다른 사람들한테는 말하지 말라고 하면서 어째서인지 자기가 먼저 저한테는 그걸 밝히더라고요. 그 후에 굉장히 당황해서 정말 재밌었어요(웃음) SNS로 '미안미안'이라고 말하면서 땅에 묻힌 모습의 스탬프를 보내왔길래 '파묻혀 버려라 요너석아~♪'라고 답장을 보냈어요♥(웃음)


Q. 자신과 '모모세 리오'의 공통점은? 반대로 전혀 다른 부분은?
A. 리오 언니는 주변 사람들에게 '딱하다'는 이야기를 듣는 부분이 많은데 저도 최근에 그런 소리를 많이 들어요. 저, 치쿠와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그거에 대해서 열변을 토할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그런 말을 자주 들어서...리오 언니는 섹시 어필을 지나치게 하는 부분이 딱하다면 저는 치쿠와 어필이 지나친지도 모르겠어요(웃음) 닮지 않은 부분은 섹시함이네요. 그녀는 패션이라던가 스타일에 자신이 있으니까 어필이 가능하겠지만 저는 그런건 흉내 못내겠어요...그리고 저는 몸이 굉장히 굳어 있어서...그녀처럼 요가를 하면 틀림없이 전신 경련을 일으킬거에요(웃음)

Q. '모모세 리오'는 스스로에게 어떤 존재?
A. 저를 성장시켜 주는 소중한 존재에요. 리오 언니는 저에게 이런저런 것들에 처음으로 도전하게 해줬어요. 그녀 같은 타입의 역할을 연기해본 적도 캐릭터 송을 노래해본 것도 처음이었고 그녀가 없었다면 마쿠하리 멧세의 스테이지에 서는 것도 불가능했을 거에요...그녀가 제 안에서 새로운 일면을 끌어내 준 덕분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기에 고마울 뿐입니다.

Q. '밀리언라이브' 3주년을 향한 목표나 3주년이 될 때까지 하고 싶은 일은?
A. 3주년에 상관 없이 '밀리언스타즈' 전원이 스테이지에 섰으면 하는 것과 전국 각지에서 라이브를 해서 '밀리언라이브'의 매력을 직접 전해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언젠가는 애니메이션이 됐으면 좋겠어요! 좀 더 많은 분들에게 '밀리언라이브'와 리오 언니의 매력을 PR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의 마이 붐은?
A. 특이한 펜던트를 모으는게 취미에요♪ 연근 모양 펜던트라던가...물론 치쿠와 모양 펜던트도 갖고 있어요!! 이건 언제 달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많이 갖고 있네요(웃음) 덧붙여서 오늘 달고 온 루프타이는 평범한 펜던트지만 와타나베 유이쨩이랑 한세트라서 좋아하는 거에요♥

Q. 회장(마쿠하리멧세)의 프로듀서들에게 메시지를!
A. '프로듀서군'들과 만나는 걸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같은 마음이셨으면 기쁠거 같아요. 리오 언니의 노래 'Be My Boy'에 있는 '널 좋아해'라는 가사처럼 라이브 당일은 그런 마음을 스테이지 위에서 여러분 한사람 한사람에게 전해드리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응원으로 저희들도 파워업하니까 콜이나 사인라이트 등, 잘 부탁드려요!

출저 - http://dozibiron.tistory.com/entry/THE-IDOL-MSTER-MILLION-LIVE-2nd-LIVE-ENJOY-HARMONY-18

3 주요 출연작품

3.1 TV 애니메이션

  • 2006년
    • 팟타 폰타 몬타 - 몬지로
    • RED GARDEN - 밀레이유, 메어리

3.2 극장 애니메이션

  • 2013년
    • 드래곤 포스 - 샤이닝 드래곤 마기

3.3 OVA

3.4 게임

  • 2006년
    • Soul Link EXTENSION - 어린이
  • 2008년
    • 푸른 성(アオイシロ) - 아이자와 야스미

3.5 외화 더빙

3.6 그 외

  1. 일본 어묵의 일종
  2. 쿠스다 아이나와 야마구치 리카코가 같이 진행하는 라디오인 리카코와 아이나의 오늘 밤도 그대에게 체크인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계획된 이탈리아 여행 프로젝트 DVD인 공주님의 휴식 중 전편에 해당한다.
  3. 이건 후편격인 로마편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