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풍

1 烈風

몹시 사납고 거세게 부는 바람.
기상현상으로서 위와 같은 거센 바람을 의미하지만, 어떤 것의 이 일거나 대세가 되었을 때 이를 비유하여 '열풍이 분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다.

1.1 관련항목

2 熱風

뜨거운 바람.

2.1 포켓몬스터기술

300px-Heat_Wave.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불꽃특수959010
열풍ねっぷうHeat Wav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인접한 모든 적을 공격한다.
대상의 얼음 상태를 치료한다.
-화상10

냉풍 기술은 왜 없는거요? 이거 말고

3세대에서 첫 등장.

어원은 2번 항목. 플라티나 버전에서는 조각으로 익힐 수 있다. 화염방사에 비해 위력이 5 올라갔지만 명중률은 10 떨어졌다.

역시 최고의 장점은 전체 공격기라는 점. 날개만 달고 있으면[1] 대부분 플라티나에서 조각으로 익힐 수 있다. 상대방이 얼음 상태면 녹여버리고, 화상 확률 또한 10% 붙어 있다.

여러가지로 달린 옵션은 많지만 안정적인 자속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불꽃 타입의 경우 명중률을 원한다면 화염방사(위력 90 명중률 100)가 있고 명중률 낮음을 각오하고서라도 강한 화력을 원한다면 불대문자(위력 110 명중률 85)가 있기 때문에 저 둘에 비해 미묘한 화력 또는 명중률 때문에 싱글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다만 더블에서는 적공격하는 특성상 굉장히 잘 쓰이는 편. 특히 메가리자몽 Y는 전체공격으로 떨어진 화력을 날씨로 커버해서 매우 잘 쓴다. 불꽃 타입 전체 공격기로는 분화분연이 있지만 분화는 화력이 불안정하고 분연은 우리 편도 공격하기 때문에 열풍 쪽이 효율은 더 좋은 편.

플라티나 버전에서는 NPC에게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비행 계열이 열풍을 배우는 경우가 많이 늘어났다. 이걸로 배틀타워 더블 배틀의 정석으로 승격된 썬더가 최고의 수혜자라고 여겨진다. 이후 5세대 초반엔 사라졌었다가 BW2에서 다시 돌아왔다.

6세대에서 타 원소기들과 동일하게 위력이 5감소하였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방 전체 기술로 등장한다. 다만 배우는 포켓몬이 적은데, 리자몽, 윈디, 파이어, 코터스, 히드런이 자력으로 배우고, 유전으로 나인테일, 마그카르고, 폭타, 초염몽 정도. 나인테일을 제외하면 공통적으로 지능그룹이 C 아니면 E라는 점이 눈에 띈다.[2]

3 블리치의 등장인물 키부네 마코토의 참백도

4 디시인사이드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 네임드전국구꾸준글러

유행어 흠좀무의 창시자. 유행어의 센세이션과 긴 수명이라는 양자 측면에서 꾸준글러 계열 최고의 레전드 중 하나로 손꼽힌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흠좀무 항목 참조.
  1. 불꽃 타입이 약점인 얼음/비행, 벌레/비행, /, 강철/비행 타입은 한 마리도 배울 수 없다. 또한 물/비행 타입인 패리퍼스완나 역시 배울 수 없다.
  2. 애초에 불 타입 중 C와 E에 해당하지 않는 포켓몬은 날쌩마나인테일, 부스터, 앤테이뿐이다. 참고로 날쌩마와 앤테이는 지능그룹 D, 부스터는 F, 나인테일은 G이다.